1. 사업대상: 전기통신 금융사기 피해자(유족 및 국내거주외국인 포함)
2. 사업기간: 2024년 10월 ~ 2025년 9월 *기금 소진 시 조기 종료
3. 지원내용
1) 피해지원 사업
- 생활비 지원(1인 최대 300만원 / 개인에게 지원)
- 법률 상담 지원(대한법률구조공단연계 기본상담 및 민사소송지원)
- 심리 상담 지원(1인 최대 200만원 / 심치리료기관으로 지원)
2) 피해 예방 사업
① 예방 교육
- 오프라인/ 전기통신 금융사기 피해 예방 교육 강사 파견
- 온라인 / 전기통신 금융사기 온라인교육 개별 수강
② 보험 지원
- 온오프라인 예방 교육 수료자 및 피해 지원 사업 대상자(만 14세 이상)에 대한 전기통신 금융사기 피해 예방 보험 무료 가입(1년)
4. 피해 지원 사업 선정 기준
- 공통기준 [통신사기피해환급법]에 따른 보이스피싱/메신저피싱/스미싱 피해자
- 생활비 지원(최근 3년 이내 피해/ 경찰 사건 접수 완료/ 중위소득 100% 이하)
- 법률 상담 지원(최근 3년 이내 피해/ 경찰 사건 접수 완료)
- 심리 상담 지원(심리 피해 회복 필요한 자/ 최근 3년 이내 피해/ 경찰사건 접수 완료)
* 모든 사업은 해당 기준에 모두 부합하여야 하며 심사를 통해 최종 선정
** 신청 세부 사항은 홈페이지 내 [서식/자료] 탭의 사업안내문 참조
5. 신청방법
- 피해 지원 사업: 개인 및 기관 신청 가능 / 이메일 또는 팩스 접수 / 차수별 선착순 접수
- 피해 예방 사업: 홈페이지를 토한 신청 접수 및 온라인 수강 *12월 이후부터 신청 접수 예정
6. 문의(사무국 상담 운영 시간: 월~목 10~17시 / 금 10~12시)
- 연락처 및 팩스: 1811-00741 / 02-6733-1067
- 이메일: shinhan-voice@gnk.or.kr
- 홈페이지: http://voicephisingzer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