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업 포장부문상 |
보자기형 세라믹 제품용 포장재의 개발 |
Kyocera㈜ |
이 제품에서는 50년 이상 전부터 상하분할식의 상자를 사용하고 있고, staple 고정가공과 PP밴드 묶음이 필요한 복수소재로 구성되어 있었다. 이는 폐기하는 때에 분별의 필요와, 조립하여 납입하기 때문에 적재 효율이 나쁘다는 과제가 있었다. 본 작품은 all 골판지화 하여 폐기하는 때에 분별작업이 불필요하여 환경성능 향상, 고객의 분별작업 삭감, 코스트 10% 삭감을 실현 가능. 또한 형상은 골판지 시트로부터 조립하는 구조로 하여, 납입 시의 수송효율이 250% 향상되어 과제를 해결. 이 형상은 개봉 시는 lock을 분리하는 것만으로 상자가 전부 개봉하기 때문에 제품을 꺼내기 쉽고, 자동기로의 개별 포장도 상정한 형상으로 되어 있다. |
| 공업 포장부문상 |
자동차 부품에 fit하는 칸막이 트레이 |
Toyotsu Newpack㈜ |
이 트레이는 칸막이 부분을 굽히는 것으로 자동차 부품에 맞는 상태가 유지되고, dead space를 극한까지 없앤 구조로 되어 있다. 이 칸막이 구조로 대칭 형상의 두 개의 부품을 한 개의 자재로 공용 가능하고, 수용 효율은 60% up |
| 공업 포장부문상 |
4가지 문제 해결! Karugaru Joint |
Kyocera Document Solution㈜ |
일본의 제조업은 인력부족이나 이산화탄소 삭감, 원재료 가격의 급등이 과제. 골판지 상자의 고정 등에 사용되는 joint는 자동화 대응이나 재료 사용량, 수송 효율 등에 개선의 여지가 있으면서, 오랜 기간 새로운 상품이 개발되지 않은 상황. 그래서, 당사의 복사기, 프린터 부품설계 기술을 활용하여 상기의 과제를 해결하는 “Karugaru Joint”를 개발. 해결 과제 4가지, ①생산의 국내 회귀, 인구 감소를 위해 조립 자동화 실현, ②지속가능한 지구환경을 위해 배출하는 이산화탄소 삭감, ③물류 2024년 문제를 위해 수송의 효율화, ④누구라도 분리하는 방법을 이해 가능하여 적은 힘으로 분리 가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