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나의학습 원문보기 글쓴이: 가을동화
아하, 내 성격은 이랬구나!
E (외향성) |
I (내향성) |
1. 에너지가 밖으로 향할 때 힘을 얻는다. 2. 친한 친구들이 많고 아는 친구들도 많다. 3. 활발하고 의욕적으로 나서는 편이다. 4.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에 관심이 많다. 5. 이것저것 새로운 일을 하는 게 재미있다. 6. 활발하고 적극적이라는 말을 많이 듣는다. 7. 발표하는 게 글쓰기보다 좋다. 8. 잘 모르지만 하다보면 배우게 된다. 9. 사람들은 내 기분을 잘 아는 것 같다. 10. 낯선 곳에 가면 내가 먼저 말을 시작한다. |
1. 에너지가 안으로 향할 때 힘을 얻는다. 2. 적은 수의 친구를 깊이 사귄다. 3. 조용하고 나서는 것이 싫다. 4. 혼자 조용히 생각에 잠길 때가 있다. 5. 조용히 한 군데 집중하는 게 좋다. 6. 조용하고 침착하다는 말을 듣는 편이다. 7. 말보다는 글로 쓰는 것이 더 편하다. 8. 확실하게 알기 전까지는 행동하지 않는다. 9. 남은 나를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것 같다. 10. 누가 물어보아야만 대답한다. |
S (감각형) |
N (직관형) |
1. 보고, 듣고, 맛보고, 만져보면서 이해한다. 2. 직접 눈앞에서 보는 것처럼 자세하게 설명해주면 이해가 잘된다. 3. 사람들의 생김새나 특징이 눈에 잘 뛴다. 4. 직접 만지고 실제로 해 보는 게 좋다. 5. 꼼꼼하게 일을 해낼 수 있다. 6. 숲보다는 나무를 잘 보기 때문에 구체적인 사실 하나하나까지 자세하게 기억한다. 7.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것보다 이미 있는 것을 조금 바꾸는 게 더 좋다. 8. 한번 시작한 일은 끝을 보고 싶다. 9. 새로운 방법보다는 남들 하는 대로 따라하는 것이 편하다. 10. 현재를 제대로 사는 게 미래의 꿈보다 더 중요하다. |
1. 무엇을 알아갈 때 마음속에 번개처럼 스쳐가는 뭔가를 이해할 수 있다. 2. 상상 속의 이야기를 잘 만들어 낸다. 3. 종종 물건을 잃어버릴 때가 있다. 4. 질문이 많고 상상력이 풍부하다. 5. 해야 할 일을 단숨에 해낸다. 6. 나무보다는 숲을 보며 전체의 뜻을 잘 파악한다. 7. 이것저것 생각을 많이 해서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편이다. 8. 새로운 일들을 자꾸 벌리는 게 재미있다. 9. 미래에 대해 희망하는 일들이 많고 이것저것 하고 싶은 게 많다. 10. 미래의 가능성을 생각하는 것이 현재를 사는 것 보다 더 의미 있다. |
T (사고형) |
F (감정형) |
1. 결정하고 판단할 때 자신이 알고 있는 사실을 중심으로 결정한다. 2. 내가 아는 것이 정확한지에 관심을 가진다. 3. 의지와 끈기가 강한 편이다. 4. 야단을 맞아도 눈물을 잘 보이지 않는다. 5. 마음먹은 일은 비교적 꾸준히 밀고 나가는 편이다. 6. “맞다, 틀리다”라는 말을 자주 한다. 7. 일의 원인 결과를 꼼꼼하게 살펴보는 편이다. 8. 규칙과 원칙이 지켜져야 마음이 편하다. 9. 논리적으로 설명하여 친구들을 설득하는 편이다. 10. 할 일을 구체적으로 나누고 어떻게 하면 가장 잘 할 수 있을까를 생각한다. |
1. 결정할 때 사람과의 관계를 먼저 생각하며 판단한다. 2. 주위 사람에게 내가 주는 영향을 살핀다. 3. 감정이 풍부하고 인정이 많은 편이다. 4. 꾸중을 들으면 눈물부터 나온다. 5.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신경이 쓰인다. 6. “좋다, 나쁘다”라는 말을 자주 한다. 7. 일이 나에게 주는 의미를 살피고 주변 사람과의 관계에 신경을 쓴다. 8. 상황에 따라 규칙과 원칙은 변할 수 있다. 9. 친구의 우정과 마음에 호소하여 감정을 움직이는 편이다. 10. 양보를 잘하고 서로 도와가며 일을 하는 것을 좋아하는 편이다. |
J (판단형) |
P (인식형) |
1. 계획을 세우고 비교적 실천하는 편이다. 2. 해야 할 일은 마감 날까지 마치는 편이다. 3. 할 일을 질문 받으면 쉽게 대답한다. 4. 시간이 촉박하게 일하는 것을 싫어한다. 5. 깨끗이 정돈된 상태를 선호한다. 6. 계획에 없던 일이 생기면 힘들어한다. 7. 시험 보기 전에 미리 공부계획을 짠다. 8. 먼저 할일을 하고 놀아야 된다고 생각한다. 9. 자신의 의견이 뚜렷하다. 10. 어른의 지시에 따라 일을 잘 하는 편이다. |
1. 때에 따라 계획을 자주 바꾼다. 2. 마감 날까지 일을 못 마치는 편이다. 3. 할 일을 질문 받으면 그때부터 생각한다. 4. 계획을 세워 일하는 것이 내키지 않는다. 5. 복장이 지저분해도 별로 신경 쓰지 않는다. 6. 계획에 없던 일이 생기면 기대가 된다. 7. 마지막에 몰아 처리하는 일을 잘 한다. 8. 일이 생기면 막판에 처리하는 편이다. 9. 주장하거나 고집 부리지 않는 편이다. 10. 내 마음에 따라 행동하는 게 더 좋다. |
선생님! 부모님! 우리 친구들 알고 있으면 좋아요!
E (외향형) |
I (내향형) |
1. 공부를 혼자 하는 것보다 친구들과 같이 할 때 더 잘한다. 2. 학교에서 모둠 활동을 할 때 공부가 더 잘되는 편이다. 3. 발표, 연극, 토론 수업이 단순히 필기하는 수업보다 더 편하다. 4. 실제로 나와서 직접 해보는 수업이 머리에 쏙쏙 들어온다. 5. 다른 친구가 어떻게 하는지 관찰하면 더 잘 공부할 수 있다. 6. 나보다 공부 못하는 친구를 가르치면 공부가 더 잘된다. 7. 내 작품이 전시될 생각을 하면 하던 일을 더 잘하게 된다. |
1. 친구들과 같이 공부하기보다 혼자 공부할 때 집중이 더 잘된다. 2. 책을 읽거나 깊이 생각하면서 공부하는 것을 좋아 한다. 3. 생각을 정리할 충분한 시간이 주어지면 더 수업이 잘 이해된다. 4. 떠들썩한 수업보다 차분한 학급 분위기에서 더 공부가 잘된다. 5. 말하거나 발표하지 않고 들으면서 집중하는 상황에서 더 공부가 잘된다. 6. 남과 공부하면 에너지가 소모되는 느낌이 들어 혼자 공부하는 게 더 좋다. 7. 발표하기 전에 미리 내용을 정리하면 수업에 대한 부담이 덜하다. |
S (감각형) |
N (직관형) |
1. 숙제할 때 꾸준하게 참을성 있게 잘한다는 이야기를 듣는다. 2. 자세하고 정확한 설명을 들으면 이해가 더 잘된다. 3. 꼼꼼하고 확실하게 기억할 수 있다. 4. 암기하는 형태의 공부를 잘할 수 있다. 5. 자신에게 익숙한 방법으로 공부해야 학습하는 속도가 빠르다. 6. TV, VTR, 오디오를 이용한 학습이 말로만 진행 되는 학습보다 더 이해가 잘된다. 7. 복습을 통한 학습이 더 편하다. 8. 배우는 내용이 실제로 적용되는 예를 들으면 이해가 빨라진다. |
1. 새로운 것을 배우기 좋아하고 색다른 것을 빨리 배울 수 있다. 2. 상상력을 북돋우는 이야기를 들으면 수업이 더 친근하게 느껴진다. 3. 정답이 여러 개인 문제에 강하다. 4. 전체 흐름이 보이면 집중이 더 잘 된다. 5. 언어를 통해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이 다양한 도구를 사용한 수업보다 잘 이해된다. 6. 단계적으로 잘 짜여진 학습보다 내 진도에 맞출 수 있는 수업을 더 잘한다. 7. 예습을 통한 학습을 더 선호하는 편이다. 8. 배우는 내용이 미래에 실현 가능하다는 생각이 들면 공부에 집중이 더 잘된다. |
T (사고형) |
F (감정형) |
1. 궁금하면 꼭 물어야 한다. 2. 한번 마음먹었으면 알 때까지 공부한다. 3. 논리적이고 조리 있게 설명을 잘한다. 4. 자료를 수집·조직·평가하는 상황일 때 공부가 잘 된다. 5. 선생님이 공평하게 평가하고 숙제를 꼼꼼하게 살피시면 공부가 잘 된다. 6. 원인과 결과를 찾는 공부방법을 좋아한다. 7. 공부진도가 빠를 때 자극을 받고 더 열심히 한다. 8. 교사나 친구와 사이가 좋지 못하더라도 공부에 방해를 받지 않는 편이다. |
1. 교실 분위기가 화목하면 공부가 더 잘된다. 2. 칭찬과 인정을 받으면 성적이 쑥쑥 오른다. 3. 배우는 내용이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주제이면 설명이 더 귀에 잘 들어온다. 4. 자신보다 공부 못하는 학생을 도와야 할 상황이 되면 공부가 더 잘된다. 5. 부모님과 관계가 좋으면 성적이 오른다. 6. 시간적 여유가 있는 수업 진도에서 더 잘 배운다. 7. 친한 친구와 짝이 되면 성적이 오른다. 8. 공부할 때 친구가 이겨야 하는 경쟁자가 아닌 친구로 보여서 좋다. |
J (판단형) |
P (인식형) |
1. 시험보기 전에 미리 계획을 세우고 그 계획을 잘 지키는 편이다. 2. 숙제를 다 끝내놓고 노는 편이다. 3. 교사가 정확하게 설명해줄 때 안심하고 의욕적으로 공부한다. 4. 공부할 때 조를 짜고 지시하거나 지적하는 활동을 좋아하며 잘 한다. 5. 주변을 깨끗이 정돈하여 능률적으로 공부를 잘한다. 6.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스스로 자신을 알아서 통제할 수 있다. 7. 성실하고 끈기가 있어 성적이 좋은 편이다. 8. 공책정리를 깔끔하게 잘 요약한다. |
1. 자연스럽고 유연한 학습 분위기에서 더 잘 배운다. 2. 호기심이 많아 행동으로 표현하는 학습을 할 때 효과적이다. 3. 새로운 것을 배울 때 즐거워하며 이 때 자발적으로 공부할 수 있다. 4. 미루었다가 몰아서 하는 공부방법을 좋아하며 실제로 잘 할 수 있다. 5. 공부가 놀이처럼 느껴져야 즐거워지면서 공부할 맘이 생긴다. 6. 문제해결과정이 융통성이 있고 답이 여러 가지일 때 동기가 생긴다. 7. 창의적이며 독특한 답을 요구하는 공부에서 두각을 나타낸다. |
어린이 성격유형 간이 검사지
문제를 읽고 각 번호에서 왼쪽과 오른쪽 중 자신에게 더 맞는 설명에 ○표시를 합니다.
더 많은 ○가 표시된 쪽이 자신의 유형입니다. 만일 동점이 나오면, 두 유형 중 I(E,I중),
S(S,N중), T(T,F중), J(J,P중)로 표시하세요.
1 E 유형 표시 I 유형 표시 1 여러 친구들과 많이 사귄다. 몇 명의 친구들과 깊이 사귄다. 2 낯선 곳에 심부름을 갈 수 있다. 낯선 곳에 심부름 가는 게 무섭다. 3 모임에서 말이 많은 편이다. 누가 물어볼 때에야 대답한다. 4 활발하고 적극적이라는 말을 많이 듣는 편이다. 조용하고 차분하다는 말을 많이 듣는 편이다. 5 내 기분을 즉시 남에게 알린다. 내 기분을 마음속에만 간직하고 있다. 6 많은 친구들에게 얘기하는 게 더 좋다. 친한 친구들에게 얘기하는 게 더 좋다. 7 친구들과 함께 공부하면 잘 된다. 나 혼자 공부하면 더 잘 된다. 8 책 읽는 것보다 사람 만나는 게 더 좋다. 사람 만나는 것보다 책 읽는 게 더 좋다. 9 글쓰기보다 말하기가 더 좋다. 말하기보다 글쓰기가 더 좋다. 10 생각이 바로 밖으로 표현된다. 생각에 빠질 때가 자주 있다. ■ 나의 에너지 방향은?□ 2 S 유형 표시 N 유형 표시 1 구체적이고 정확한 표현을 잘 기억한다. 상상 속의 이야기를 잘 만들어낸다. 2 주변 사람의 외모나 특징을 잘 기억한다. 물건을 잃어버릴 때가 종종 있다. 3 꾸준하고 참을성 있다는 말을 듣는다. 창의적이고 독창적이라는 말을 듣는다. 4 손으로 직접 하는 활동이 좋다. 기발한 질문을 많이 하는 편이다. 5 그려진 그림에 색칠하는 것이 더 좋다. 직접 선을 긋고 색칠하는 게 더 좋다. 6 자세한 내용을 잘 암기할 수 있다. 부분보다는 전체의 틀이 잘 보인다. 7 남들 하는 대로 따라하는 게 편하다. 스스로 나만의 방법을 만드는 게 편하다. 8 “그게 진짜야” 식의 질문을 한다. 공상 속에 친구가 있기도 하다. 9 꼼꼼하다는 말을 자주 듣는다. “하고 싶다, 되고 싶다”는 꿈이 많다. 10 관찰을 통해 더 잘 배운다. 누구나 하는 일은 재미가 없다. ■ 나의 인식기능은?□
4 |
J 유형 |
표시 |
P 유형 |
표시 |
1 |
공부나 일을 먼저 하고 논다. |
|
먼저 놀고 난 후에 일을 한다. |
|
2 |
�기면서 일을 하는 게 싫다. |
|
막판에 몰아서 일을 할 수도 있다. |
|
3 |
정리정돈 된 깨끗한 방이 좋다. |
|
방이 어지러워도 상관없다. |
|
4 |
사전에 계획을 짜는 편이다. |
|
계획을 짜는 것은 왠지 불편하다. |
|
5 |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편이다. |
|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행동한다. |
|
6 |
준비물을 잘 챙기는 편이다. |
|
준비물을 잘 잊어먹는 편이다. |
|
7 |
계획에 없던 일이 생기면 짜증난다. |
|
틀에 박힌 생활은 재미가 없다. |
|
8 |
목표가 뚜렷하고 실천을 잘 한다. |
|
색다른 것이 좋고 짧은 공상을 한다. |
|
9 |
계획적으로 일을 하는 편이다. |
|
그때그때 일을 해치우는 편이다. |
|
10 |
남의 지시에 따르는 편이다. |
|
내 마음을 따라 행동하는 편이다. |
|
■ 나의 생활양식은?□ |
검사결과 나의 성격유형은 □□□□
(앞에서 선택한 4가지 유형의 알파벳을 써보세요 예: ISTJ, ENFP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