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급행전철 통근형 전동차 9000계, 1000계, 2000계의 제원
- 위에서부터 9000계, 1000계, 2000계
구분 |
9000계 |
1000계 |
2000계 |
궤간 |
1067mm |
공급전원 |
직류1500V 가공가선방식 |
신호체계 |
도큐용 ATS, 다단계식 ATC-P |
도큐용 ATS 도큐,도쿄메트로 공용 CS-ATC |
도큐,토부용 ATS 도큐,도쿄메트로 공용 CS-ATC |
차체 |
경량 스테인리스 스틸 ST-301L |
제어방식 |
VVVF-GTO 1C4M제어(히타치) |
VVVF-GTO 1C4M제어(도요덴기) |
VVVF-GTO 1C8M제어(히타치) |
전동기 |
170Kw급 3상교류 유도전동기(1000계는 130Kw) |
대차형식 |
페디스털 축스프링지지 - 에어스프링 볼스터리스 대차 TS-1004/1005 |
좌동형식의 대차 TS-1006/1007 |
원추고무스프링 - 에어스프링 볼스터리스 대차 TS-1010/1011 |
편성 |
4M4T 8량편성, 3M2T 5량편성 20미터 |
6M2T 8량편성, 2M1T 3량편성 18미터 |
6M4T 10량편성 20미터 |
제작사 |
도큐차량제조 |
데뷔 |
1986년 |
1988년 |
1992년 |
1. 도큐전철 라인업의 또다른 세대진화
도큐전철 9000계는 이전에 있던 (구)5000계와 6000계, 스테인리스 7000계의 세대교체를 위해 86년 제작된 전동차이다. 또한 히비야선과 이케가미선의 18미터급 차량의 대체로 1000계가, 덴엔도시선의 증비 차량으로 2000계를 제작해 투입하였다.
2. VVVF기술의 본격화를 열다
83년 구마모토시 교통국의 노면전차를 시작으로 VVVF제어 기술이 수면위로 떠오르게 되자 9000계를 설계/제작한 도큐차량제조에서는 83년 도큐 6000계에 VVVF제어장치를 부착 직류 1500V에서의 VVVF기술시험을 성공시켰다. 이 VVVF제어장치로 기존 8000계보다 모터카를 한유닛 줄일 수 있게 되어 본격적인 에너지절약을 실현했다. 또한 8090계에서 성공적으로 정착한 경량스테인리스 차체, 그리고 볼스터리스 대차, 원핸들 마스콘 등 신형 전동차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 요소들을 충실하게 갖추고 있다.
- 원핸들 마스콘은 건재하다.
3. 전형적인 신세대형 통근전동차의 이미지
선두부는 직각구조이며 향후 미나토미라이선, 지하철 난보쿠선등의 직통운행을 대비해 관통문이 설치된 구조인데, 관통문을 오른쪽으로 살짝 이동시켜 승무원의 승무공간을 늘렸으며, 도큐의 트레이드마크인 원핸들 마스콘이 건재하게 설치되어 있다. 실내는 전형적인 롱시트로 되어있으며, 차량 끝쪽에 있는 우선석 일부는 크로스시트를 적용하고 있는것이 특징이다.
- 9000계의 실내.
- 차량 끝부분에는 크로스시트를 설치했다. 휠체어 스페이스는 리뉴얼 되면서 추가되었다.
- LED방식의 안내표시기 또한 설치되어 있다.
4. 도요코선의 9000계
9000계는 원래 도요코선에서 운용하기 위해 20미터급 4M4T를 적용한 차량이다. 도요코선 뿐만 아니라 당시 계획된(개통은 10년이 지나서야 했지만)미나토미라이선과의 직통운행이나 메구로선을 통해 난보쿠선의 직통운행을 고려하여 만들어진것이 특징이다. 물론 난보쿠선의 경우 출력이 부족하고 ATO를 적용했기 때문에 직통운행이 어려워 신형 차량(3000계)으로 대신했다. 9000계는 도요코선 15개편성으로 , 그리고 오오이마치선에 5량 1개편성 총 117량이 제작되었다.
- 도요코선의 9000계. TOQ-BOX는 랩핑 광고열차의 일종이다.
5. 18미터급 지하철 직통용 1000계
1000계는 이케가미선,타마카와선과 지하철 히비야선에 직통운행되는 기존 7000계와 5000계 등을 대체하기 위해 제작되었다. 9000계와의 비교점은 선두부의 행선표시기 부분이 약간 차이가 있다는 것 정도이다. 지하철 직통을 위해 8량편성의 경우 6M2T로 맞추었으며 타 차량(도쿄메트로 03계, 토부 20000계)과 비교했을때 5비차가 제작되지 않았다. 이케가미선과 타마카와선의 3량편성은 유니트구조상 2M1T로 되어있으며, VVVF제어장치에는 세계 최초로 히트파이프(구리파이프에 물(부동액)을 밀봉시켜 열을 빠르게 밖으로 전달)냉각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8량편성 11개 편성, 3량편성 11개 편성 총 112량이 제작되었는데 최근 이케가미선에 신형 7000계가 등장하여 2개 편성이 우에다전철로 양도되었다.
- 이케가미선의 일부 1000계는 이렇게 중간부분에 관통문이 있는 차량도 있다.
- 우에다전철로 양도된 1000계. 2량편성으로 원맨 운용이 가능하다.
- 우에다전철 소속의 1000계의 실내.
6. 덴엔도시선 수송용 증강을 위해 도입된 2000계
타마지역과 시부야를 넘어 도쿄 시내로 들어가는 덴엔도시선은 개통당시부터 10량으로 운행될 정도로 엄청난 수요를 보였는데, 결국 92년 영단지하철 8000계의 증비와 더불어 도큐도 9000계를 바탕으로한 새로운 차량인 2000계를 제작해 투입하게 되었다. 제원은 9000계와 크게 다르지 않으나 대차가 고속주행에 알맞도록 원추고무스프링 방식의 대차로 변경되었으며 1C8M방식의 VVVF제어장치를 채택했다. 다만 차량의 특성상 역행 응답성이 매우 늦다는 단점이 있다. 여담으로 2004년에 발표된 게임 "TS+전차로 고! 도쿄급행편" 에 등장하는 운행노선 중 가장 어려운 노선으로 꼽힌것이 바로 이 2000계로 운행하는 덴엔도시선 각역정차 열차라고 할 정도이니 그 수준을 어렵지 않게 알 수 있다.(멋모르고 발차시 제동을 바로풀고 역행을 넣으려 했다간 차가 뒤로 밀려난다. 조심하지 않으면 바로 게임오버이니...)
2000계는 모두 3개편성 30량이 제작되었으며 토부-지하철-도큐간의 3자 직통 운행에도 불구하고 2000계는 토부구간에서 운용되지 않는다.
- 지하철 구간의 도큐 2000계. 역시 2003년 3자직통 운행개시와 함께 풀컬러 LED식 행선표시기로 교체되었다.
- 측면도 마찬가지.
글 : 송승학(부운영자, 787-ARIAKE)
사진 : 본인, Wikipedia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