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 풀이 : 성 씨(氏)
氏는 民(백성 민)의 생략형으로 그 의미 또한 百姓(백성)의 줄임형인 姓(성)을 뜻함.
氏(씨)의 본음은 시로 '씨앗(seed)'과는 무관하다. 그리고 그 자형 또한 땅 속에 뻗어 있는 뿌리와 땅 위로 내민 줄기의 모양을 본뜬 글자는 더욱 아니니 주의해야 한다.
위와 같은 글자배열을 통해 직시되는 바와 같이 氏씨는 民(백성 민)에서 비롯된 글자이고, 民민은 目(눈 목)에서 파생된 글자이다.
졸저『나는 언어정복 …』시리즈 제 4권 '民(민)과 men' 편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民민은 目(눈 목)과 十(열 십)으로 이루어져, 통치자[王왕]를 주시하는[目] 다수[十]의 사람들, 즉 百姓백성의 뜻을 나타낸다.
그리고 氏씨는 그 자형이 民 민을 생략한 것일 뿐 아니라 그 의미까지도 '百姓백성[民]'을 생략한 '姓성'의 뜻을 나타내니 고대 문자제작자들의 기발한 착상이 돋보인다.
氏씨는 '姓성'과 혼용 또는 같은 姓 중에서 혈통의 갈래를 뜻하기도 하며, '아내'의 다른 말인 '각시'의 뜻을 나타내기도 하는데, 옛날에는 부인[아내]은 이름이 없고 친정의 姓에 이 氏자를 붙여 이름에 대신 하였기 때문에 생긴 뜻이다.
氏씨의 본음은 시이며, 民민 및 姓성자와 함께 이해되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