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구조의 정의와 구성요소
조직구조의 정의
조직 구성원들의 상호관계, 즉 조직 내 에서의 권력관계를 의미하며
지위와 계층 관계, 조직 구성원들의 역할 배분과 조정의 양태,
조직 구성원들의 활동에 관한 관리체계 등을 통틀어 일컫는 개념.
조직구조의 구성요소
조직 내에 존재하는 분화의 정도인 복잡성과 조직의 직무가 표준화 되어 있는 정도인 공식화,
조직 내의 의사결정권한의 집중 정도인 집권화로 구성
조직 설계 시 복잡성, 공식화, 집권화(또는 분권화)를 기본 변수로 하고
전략, 기술, 규모, 환경 등을 상황변수로 하여 각 조직에 적합한 구조를 설계해야 한다.
복잡성: 조직 내 존재하는 분화의 정도
수직적인 분화, 수평적인분화, 지역적인 분화로 구분
수직적 분화: 명령계통/조직 내 계층의 수
수평적 분화: 과업이 하부단위로 세분화된 상태, 상이한 직위의 수
지역적 분화: 조직의 지원과 하위단위의 지리적인 분산정도
공식화 : 누가 언제 어떻게 과업을 수행하는가에 대한 규칙과 규제가 어느정도로 구축되어있는가를 의미
공식화를 통해 구성원의 행동 변이성을 감소시켜 통제를 용이하게 하고
불확실성을 감소시킴으로써 혼란을 방지하고 경제성과 공정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집권화: 의사결정 집중 정도를 말하며
집권화된 의사결정은 공식적인 권한에만 적용되며 자유재량권이나 정보의 여과과정에 영향을 받아
자유 재량권이 확대되거나 부하직원에 의해 보고되는 정보가 충분치 않을때 집권화 정도가 약화된다.
조직구조이론
고전조직이론의 원칙
고전적 조직이론은 테일러와 포드 등의 과학적 관리법에 의한 push이론에 입각
전문화와 계층제를 기반으로 하는 조직이론
주요원칙
전문화의 원칙: 1인1과업
권한과 책임의 원칙: 직무의 책임 명확성
권한 위임(이양)의 원칙; 책임에는 권한을 동반
계층제의 원칙: 피라미드 조직구조/명령일원화/감독범위의 원칙(명령일원화와 상충)
계층단축화의 원칙: 가능한 계층 수를 적게 구성
기능화의 원칙: 계획과 작업의 분리
스태프 조직의 원칙: 스태프와 라인의 분리
현대적 조직이론
pull이론을 기반
이전의 고전조직이론과 달리 조직의 각 부문 간의 통합을 중요하여 통합의 원칙과
구성원의 자율성 확대로 업무 수행의 제약조건 최소화하는 행동자유의 원칙,
구성원과 조직의 안정성보다 창의성을 중심으로 접근하는 창의성의 원칙,
업무자체의 개별 직능 중심보다 업무 흐름의 원활히 하는것을 중점두는 업무흐름 원칙 등 주요한 조직구성의 원칙함
에드호크라시 이론
다양한 전문기술을 가진 이질적인 전문가들이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집단을 구성해
문제를 해결하는 변화가 빠르고, 적응적이며, 임시적인 체제의 조직이 관료제(뷰로크라시)의 조직을 대체할것이는 이론
뷰로크라시 이론(베버의 관료제) | 에드호크라시 이론(탈관료제) |
규율,계층,분업 및 확고한 절차에 의존하는 시스템 | 탈관료화 현상에서 나온 이론으로 계층제가 완화된 임시적인 시스템 |
과업의 분화와 전문화 권한의 정의 공식적 규칙 공평한 대우 경력제도 | 기능 중심 분권적 조직 (복잡성낮고, 공식성낮고, 집권성낮음) 높은 전문성 유동성과 잠정성 |
집권적 조직과 분권적 조직
조직은 조직구조의 구성요소인 집권화의 정도에 따라 집권화된 조직과 분권화된 조직으로 구분
집권화된 조직은 의사결정의 권한이 최고경영자 또는 상위의 관리계층에 대부분 집중
분권화된 조직은 의사결정 권한이 각 계층에 위임된 조직을 말함
| 집권화된 조직 | 분권화된 조직 |
장점 | 경영자의 리더십 행사가 용이 경영활동의 집중과 통합이 용이 긴급사태에 대응하는 조직으로 유효 단순,반복적이고 획일적인 업무에 유리 | 환경변화에 신속하게 대응 제품다양화 및 경영다각화로 위험분산, 경영합리화 도모 가능 권하을 위임받은 자는 전문적 지식 바탕으로 힙라직 의사결정 가능 |
단점 | 비대조직으로 관료화 과중한 업무량으로 의사결정 지연 획일적 관리로 조직원의 창의성 저해 | 전체적 계획 및 조정의 어려움 유사 중복 부문이 존재하여 비용증가 부서 간 대립, 통제력 약화 가능성 존재 |
기계적 조직과 유기적 조직
번스와 스티커는 조직을 기계적 조직과 유기적 조직으로 구분
기계적조직: 명령과 지시에 의한 집권적이고 공식적이며 수직적 관계 중심
유기적조직: 충고와 자문을 중심으로 의사소통하며 분권적이며 융통성이 있는 조직
안정적인 환경에서는 기계적 조직이 효율이 높으나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는 동태적인 환경에서는 유기적 조직이 보다 효과적이라 판단
구분 | 기계적 조직 | 유기적 조직 |
의사소통 | 명령과 지시 | 충고와 자문 |
권한위양 | 집권적 | 분권적 |
정보의 흐름 | 제한적이고 하향적 | 상하로 자유로움 |
규칙과 절차 | 엄격하고 많음 | 융통성 있고, 절차 적음 |
조직구조 | 공식적(수직적)관계 | 비공식적(수평적)관계 |
갈등 해결방식 | 상급자의 의사결정 | 토론과 상호작용 |
관리의 폭 | 좁음 | 넓음 |
직업의 분업화 | 높음 | 낮음 |
권한의 위치 | 조직의 최고층에 집중 | 능력과 기술을 가진 곳 |
환경 | 안정적 환경 | 동태적 환경 |
부서 간의 업무 | 매우 독립적 | 상호 의존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