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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재]이른바 '자주파'의 혁신을 위하여
페이스북의 '남성정성희'
[이른바 '자주파'의 혁신을 위하여1] 6월 2일 오전 10:38
나는 84년말 노동현장에 투신해 87년 6월항쟁과 7~9월 노동자대투쟁을 거쳐 노동단체, 노동조합, 진보정당을 통해 나라의 자주 민주 통일과 일하는 사람들의 세상을 향해 쉼 없이 달려온 사람이다. 오랜기간 나름대로 열심히 살아왔다고 자부하지만, 뭐 하나 제대로 모범을 세우지 못했다고 날마다 자책하기도 한다. 이런 나를 운동권에서는 노동운동 출신의 무정파조직 자주계열로 분류하는 것 같다. 그런데 요즘 나는 특정정파 몇몇 우두머리들의 잘못된 생각과 행동으로 민족과 민중을 위해 헌신해온 이른바 자주파 전체가 우리국민들로부터, 진보민주세력으로부터, 아니 진보운동 진보정치 내부로부터도 버림받고 있는 현실에 못견디도록 괴로워하고 있다.
그래서 나는 고백하고자 한다. 무엇이 잘못된 것인가.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통합진보당 비례경선 부실부정에 대한 국민앞의 정치적 공동책임 논란을 십분 악용한 조중동, 검찰, 새누리당, 이명박까지의 종북색깔공세, 정치탄압, 제명소동 등의 자주와 진보 죽이기에 강력히 맞서 싸워야 한다. 그러나 이를 병풍 삼아 또 다시 진보운동 진보정치의 고질병을 은폐, 봉합해서는 안된다. 이는 반외세 반수구 전선의 도덕적 힘, 단결된 힘을 훼손하기 때문이다. 사람은 살리고 병은 고쳐야 한다.
[이른바 '자주파'의 혁신을 위하여2] 6월 3일 오전 11:07
2008년 2월 민주노동당 분열분당 전후에도 혁신비상대책위원회가 있었다. 먼저 심상정 혁신비대위가 좌초해 나간 이후, 일단 민주노동당을 살려놓고 재결합, 나아가 진보대통합을 추진해 위기의 진보정치를 구하자는 일념으로 천영세 당시 원내대표가 위원장을, 최순영 의원에 이어 내가 집행위원장을 맡았다. 이수호 선생은 30여년의 눈물어린 교단을 뒤로 한 채 혁신재창당추진위원장을, 박승흡 동지는 한국비정규노동센타-매일노동뉴스의 중요한 자리를 박차고 대변인을 맡았고, 윤금순 전여농 회장, 박미진 경기도당 전 사무처장도 오직 구당의 기치로 비대위원으로 합류했다. 주로 비연합 노동운동 농민운동 출신 인사들로 구성된 셈이다.
민주노동당 분열분당의 주 원인도 다수를 차지한 이른바 '자주파'의 패권주의로 인한 소수의 상실감, 소외감과 대선 패배주의, 청산주의, 분파주의에 있었다. 선도탈당파가 탈당의 명분으로 '종북소동'을 일으켜 수구보수세력의 색깔공세에 120% 악용당하는 어처구니없는 상황이 연출되었다. 그러나 창당 이후 8년간 대북관점의 차이를 서로 잘 알면서 잘 살아왔기에 이것이 분열분당의 원인은 아니었다. 다만, 소위 '일심회' 관련자 처리에 대해 선도탈당파에 등 떠밀린 심상정 혁신비대위의 과욕과 자주계열 내 특정정파의 경직된 초강경 대응이 일을 그르쳤을 뿐이다. 뜻 있는 사람들의 피 말리는 제어, 조정 노력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분단된 나라에서 진보정당을 하면서 언제든지 등장할 수 있는 소재가 아닌가. 당시는 '일심회', 지금은 '민혁당', 앞으로는 또 무엇이 될 지...그 때마다 저 놈들의 흉계와 농간 앞에서 우리끼리 이렇게 난리부르스를 떨면서 이용만 당해야 하는가. 세련되고 현명하며 통일적으로 처리하는 권위있는 지도력이 없음에 통탄하지 않을 수 없다.
당시에도 울산의 김창현 동지, 인천의 김성진 동지, 서울의 최규엽 동지와 나 같은 사람들은 분열분당을 야기한 패권주의를 공개적으로 반성한 바 있다. 그 연장선에서 당시 천영세 혁신비대위에 협조했으며 지금 이 순간 강기갑 혁신비대위를 지지하고 있다. 그러나 자주파 내 특정정파의 소두목들은 그 때나 지금이나 자신들의 심각한 과오와 잘못된 행태에 대해 전혀 성찰하는 모습을 찾아볼 수 없다. 분열분당 때도 나간 사람들에만 그 책임을 모두 뒤집어 씌우고 적개심을 드러내며 자신을 합리화했다. 아무런 죄책감을 느끼지 않았다. 지금은 비례경선 부실부정에 대한 국민앞의 공동책임도 회피하고 일체의 정치적 해법도 거부한 채 당원비대위를 만들어 해당행위를 계속하고, 세계진보운동사에서 그 유래를 찾지 못할 회의방해-단상점거-의장단폭행에 대해 누구 하나 솔직히 사죄하는 모습을 찾아 볼 수 없다.
이런 상황에서 6/2 전국운영위에서는 6월말 새 지도부 선출을 위한 선거일정을 확정했다. 비례경선 부실부정에 대한 특위조사와 정치적 공동책임도, 중앙위 폭력사태도, 당원비대위 해당행위도, 새로나기운동도...어느 한 가지라도 분명한 혁신의 성과가 없이 선거에 돌입하게 됐다. 혁신대의가 당권경쟁으로 폄훼될 것이다. 그러나 중앙위 결정사항이고 당원과 국민의 피로도를 지속시킬 수도 없고 당 지지도 회복과 대선 준비에 시간적 여유가 없다는 사정도 이해가 간다. 따라서 강기갑 혁신비대위는 몇가지 혁신을 후보등록 이전에 완료하기 위해 최대한 서둘러야 할 것이다. 08년 천영세 혁신비대위 산하 이수호 혁신재창당추진위의 좋은 혁신방안이 특정정파에 의해 어떻게 거부되고 좌절되었는지 깊이 되새겨야 할 것이다.
[이른바 '자주파'의 혁신을 위하여3] 6월 5일 오전 10:51
2008년 2월 민주노동당 분열분당 이후 곧바로 4월 18대 총선이 닥쳐왔다. 온갖 비난과 야유, 실망과 냉소 속에서도 우선 진보정치의 초석을 간수하고 다시 큰 집을 짓겠다는 각오로 전당원이 떨쳐나섰다. 지역구후보를 많이 내자, 당 지지율을 끌어올려 비례대표를 많이 당선시키자는 방침에 따라 어려운 조건인데도 103명의 후보가 출마했다. 특히 당의 지향인 여성의 정치적 지위 향상과 국고 보조를 통한 선거자금 확보를 위해 여성후보들의 희생과 헌신이 참으로 컸다. 지금 그 이름이 회자되는 청년 국회의원도 진보정치의 불모지인 서울 강남을에 출마한 바 있다. 고맙게 생각해왔고 이 순간 그의 고통에 가슴이 저릿하다.
당시 비례후보도 총10명 등록했다. 1번 장애인, 2번 비정규직, 3번 전문가, 4번 시민사회, 5번 청년, 6번 농민을 전략추천, 인준투표하고 7번~10번은 일반순위 경쟁투표했다. 그 때도 전략추천을 놓고 말이 많았다. 특히 특정정파 사람들이 강하게 불만을 제기하고 직간접의 압력까지 행사했다. 그러나 전략추천의 범위와 기준은 진보정당의 가치에 부합할 뿐 아니라, 분열분당 이전 공식의결기관의 결정사항이었으며, 구체적인 인물만 혁신비대위가 절차에 따라 선정했을 뿐이다.
이 때 이정희 변호사를 누군가 추천했는데, 면담과정에서 다른 사람들보다 당의 요구에 정확히 들어맞는 답변을 하여 높은 점수를 얻었다. 어려운 민주노동당을 구하기 위해서라면 3번이든 5번이든 7번이든 9번이든 상관 없다고 답변했으니...우리는 다른 훌륭한 2인의 여성 전문가 후보를 포기하고 이정희 변호사를 바로 비례3번에 배치하는 용단을 내렸다. 나중에 안 사실이지만, 추천한 그 누군가도 특정정파 관련자였고 비서진의 중추도 특정정파 관련자들이었다. 그러나 이정희 의원은 18대 국회에서 빼어난 의정활동과 참신한 이미지로 강달프와 함께 민주노동당을 살리는 데 크게 기여했다.
오늘의 통합진보당 사태를 해결하는데도 2008년 천영세 혁신비대위의 전략 비례후보 심사과정에서 이정희 변호사가 보인 선당후사, 파사현정의 정신과 태도, 지역구에서 장렬히 전사하며 당의 지지율을 끌어올린 특정정파 관련 많은 후보들의 모범이 필요하지 않은가 싶다.... 이제 마음이 바뀌었는가? 국회의원 총13석 중 6석 확보하니 맑은 눈이 침침해졌는가? 역사를 주도하고 싶은 세력이 더 많은 희생을 해야 한다고 선열들은 목놓아 외치거늘....
[이른바 '자주파'의 혁신을 위하여4] 6월 7일 오전 11:01
2008년 민주노동당 분열분당 직후 천영세 혁신비대위 산하 이수호 혁신재창당추진위가 당 안팎의 의견을 수렴해 만든 혁신재창당 추진방안은 지금 살펴봐도 손색이 없다. 패권주의 청산과 당내 민주주의 실현, 대중의 요구와 정서에 맞는 정치활동방식, 자주와 노동을 기본으로 21세기 다양한 진보적 가치의 결합, 그리고 반신자유주의, 6.15선언 지지 세력의 총단결로서의 진보정치대통합 추진은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민주노동당의 진로가 아니었던가.
그러나 이 혁신재창당 추진방안도 특정정파 사람들의 강력한 반발에 부딪혀 의결기관에서 정식 안건이 아니라 단순 보고 처리되었다. 당의 공식방침으로 채택되지 못한 것이다. 뒤이은 새 지도부선거를 통해 특정정파 사람들이 사무총국, 정책위, 대변인실 등을 독차지하면서 그 혁신보고내용조차 서서히 실종되고 만다. 자파에서 찾을 수 없는 대중정치스타, 강기갑 의원을 당 대표에 앉히고 요직을 차지, 당의 모든 것을 좌지우지하면서 분열분당의 심각한 교훈으로부터 도출된 당원과 국민의 일대 혁신 요구를 외면한 것이다.
진정성의 정치인, 강기갑 대표는 입버릇처럼 당의 혁신과 큰집 짓기를 외쳤으나 특정정파 사람들은 귓등으로도 듣지 않는 듯했다. 그러다가 임기중반 넘어 마침내 강기갑 대표와 오병윤 사무총장, 우위영 대변인 사이의 갈등이 당원들에게까지 알려졌다. 당 대표를 갖고 노는 특정정파 사람들의 전횡과 독선에 더 이상 참을 수 없었던 것이다. 이번 총선시기 유시민 공동대표처럼 말이다. 그 결과, 강기갑 대표는 남은 과제를 이행하고자 2010년 새 지도부 선거에서 한번 더 대표를 맡고 싶어했으나, 이미 강기갑 대표를 버린 특정정파가 추대한 이정희 대표에게 깨끗하게 양보했다. 그들에게 포위되거나 유착되지 않는 통 큰 진보정치를 간절히 바라면서...
2012년 혁신비대위의 당 혁신은 성공할 것인가. 만일 특정정파의 상층 몇몇 사람들에 의해 또 다시 좌절된다면, 진보정치와 노동자 민중의 미래가 어두워지지 않을까 심히 걱정된다. 이번 강기갑 혁신비대위의 혁신방안을 온전히 실천에 옮길, 혁신DNA를 가진 새로운 혁신 지도부의 등장을 기대한다. 다만, 이번 새로나기특위의 혁신과제 중에서 대미대북 입장 만큼은 내외 수구보수세력의 흉계와 농간에 악용되지 않도록 신중히 절제있게 처리되길 바란다. 종북색깔공세를 피한다면서 진보정치의 정체성인 자주와 연북의 경계선을 넘는 일이 왕왕 있으니.....
[이른바 '자주파'의 혁신을 위하여5] 6월 8일 오전 12:00
나는 2010년 6월 패권-분파 청산, 노동중심의 진보대통당 건설을 주창하며 민주노동당 최고위원에 출마했다. 97년 국민승리 이후 노동정치, 진보정치에 몸담아 오면서 양보하고 밀어주며 한번도 당내 경선에 나서지 않았는데.... 분열분당으로 인한 노동현장의 갈등과 냉소를 해소하고 외연을 확대해 더 큰 집을 지어야 올바른 야권연대로 2012년에 대비할 수 있다고 굳게 믿으며 그에 앞장서고자 했기 때문이다. 최고위원에 당선된 후 어떤 당직도 거절하고 진보대통합 추진위원장을 맡았다. 특정정파는 그 자리를 내게 맡기기 싫어했는데도...
진보대통합 추진과정도 우여곡절의 연속이었다. 특정정파는 처음에 민주노동당 독자 강화를, 이어 민주노동당 중심의 진보대통합을 고집하며 노동자, 민중의 절박한 염원이자 정세의 화급한 요청인 기득권을 내주는 진보대통합 추진의 발목을 잡았다. 그 다음에는 자신들이 탈당세력이라 저주해온 진보신당과의 양당통합을 주장해 노 농 빈 시민사회를 객체화하고 노동중심, 시민참여의 진보대통합을 방해했다. 진보정당, 주요 진보단체 대표들이 모인 새로운 통합진보정당 추진위원회(새통추)’가 깨진 이유이기도 하다. 그러더니 어느 순간에 이정희-유시민 북 콘서트를 개최하는 등 민주노동당-참여당의 선통합을 물밑에서 추진하고 있었다. 다른 최고위원들은 물론 정성희-강기갑 진보대통합 공동추진위원장에게조차 일언반구 상의없이...
그로 인해 살얼음판을 걷던 진보대통합의 정교한 수순은 완전히 헝클어지고 말았다. 진보신당 2/3 통과로 노동현장의 정치적 갈등 해소를 돕고 성찰, 좌회전하는 참여당과 시민사회까지 결합시킨다는 당의 공식 프로젝트가 무용지물이 되어버렸다. 당장 진보신당내 통합파의 입지를 약화시켜 2/3 처리가 실패로 돌아갔으며, 참여당과의 선통합을 반대하는 노동쪽의 빗발치는 항의를 자초했다. 그마나 다행스럽게 진보신당내 통합파들이 '새진보통합연대'로 뭉치고 참여당이 성찰, 좌회전하는 모습으로 진보대통합의 발걸음을 내디뎠다. 그래서 총선 준비에 더 이상 시간을 지체할 수 없었고 민주통합 추진으로 외연이 축소되고 있어 불가피하게 민주노동당+참여당+새진보통합연대, 3자 원샷 통합을 결행할 수 밖에 없었다.
통합진보당으로 귀결된 진보대통합 추진과정에서 보여준 특정정파 상층인사들의 일관성 없고 공식성 없고 노 농 빈 시민사회를 대상화하는, 특히 참여당과 어제는 밀애를 즐기더니 오늘은 극단적으로 대립하고 있는 이런 태도는 어디에서 연유하는 것일까? 내공과 실력은 떨어지는데 쪽수만 믿고 밀어부치는 정파조직에 대한 과도한 자부심, '내가 아니면 안된다'는 지나친 책임감과 주도권의식 때문이 아닐까? 대중진보정당 비례대표 선정 기준에 전혀 맞지 않는 사람의 노농비례후보 밀어내기, 부실부정에 대한 국민앞의 정치적 공동책임 회피, 회의방해-단상점거-의장단폭행, 강기갑 혁신비대위 직무정지 소송과 당원비대위 해당행위도 다 그 때문이 아닐까? 진짜 '자주파' 맞나?
[이른바 '자주파'의 혁신을 위하여6] 6월 9일 오후 11:00
민주노동당은 2011년 11월 27일 임시당대회에서 재석대의원 90.1%의 찬성으로, 참여당은 12월 4일까지의 임시당원대회에서 89.33%의 찬성으로, 새진보통합연대는 이 즈음 자체의결기관에서 만장일치로 통합을 승인했다. 12월 5일 수임기관 합동회의를 열어 3자 합당을 공식 결의하고 통합진보당을 출범시켰다. 많은 곡절과 시간낭비로 노동자, 농민, 서민들의 관심과 동참을 끌어올리지 못한 채로...
통합진보당은 총선까지의 과도기 공동대표체제로서 이정희·유시민·심상정 3인에 전략적 필요에 의해 2인의 공동대표를 추가 선임하기로 했다. 나는 노동과 시민을 대표하는 공동대표 2인을 시급히 선임할 것과, 중요의결기관인 전국운영위원회 구성의 노 농 빈 시민사회 부문할당을 여러차례 요구했다. 통합진보당 건설과정이 노 농 빈 시민사회의 주체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보장하지 못한 채 3자 통합방식으로 이뤄졌기에 그 필요가 더욱 절실했다. 중도자유주의정당 성격을 갖는 민주통합당조차 구 민주당이 한국노총, 시민통합당을 우대하면서 만들어졌는데, 하물며 진보정당, 민중정당이라는 통합진보당일진데...
그러나 통합진보당의 당권을 쥐고 있는 특정정파 관련자들은 이런 요구에 동의하고도 그 이행에 매우 소극적이었다. 노동쪽 공동대표는 3개월이 지난 2012년 2월에 총선 활용 차원에서 마지못해 선임 했으며, 시민사회를 대표하는 공동대표는 아예 선임하지도 않았다. 이 문제에 관한 한 이정희, 심상정, 유시민 공동대표의 책임이 크다. 가시밭길이었던 진보통합 과정에서 노동 일부가 이탈하고 민주통합으로 시민사회를 잃은 조건에서도 자신들 세 사람이 통합진보당의 현재와 미래를 충분히 대표할 수 있다고 자만한 것이 아닌가.
전국운영위원회 구성도 민노:참여:통합연대=55:35:15 나누기에 따라 노 농 빈 시민사회 할당 개념이 애초 없었다. 민노의 최고위원 9명+시도당 위원장 16명+@를 기준으로 총50명을 정한 것이다. 60명으로 확대해 10명을 노 농 빈 시민사회에 할당할 것을 주문했으나 당헌에 총수가 못박혀 어렵다고 했다. 최종 50명 중에서 10명 할당하기로 결론났다. 10명 중 노동할당 5명을 책임지기로 한 민노몫 전국운영위원 수도 당연히 줄어들었을 게 아닌가. 최고위원 중에서 누군가는 양보해야 했다. 나는 바로 내 운영위원 자리를 던졌다. 노동쪽이 통합진보당 전국운영위원회 보다 많이 참여한데 만족하며....
그러나 그렇게 참석하게 된 노동쪽 전국운영위원 중 일부는 노동현장이나 그 대표체인 민주노총의 입장이 아니라 특정정파의 견해를 대변해왔으니...이렇게 노동자, 민중을 주인으로 대접하기 보다 자파의 주도권을 우선하는 태도가 오늘 통합진보당 사태의 근원이지 않을까.
[이른바 '자주파'의 혁신을 위하여7] 6월 11일 오후 1:46
통합진보당은 2월 5일 약7,000명의 당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총선승리 전진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그 전후로 나는 총선 예비후보 자격심사위원으로 참여했다. 자격심사라 하지만, 다른 당의 위로부터의 공천심사와는 전혀 다르다. 통합진보당은 모든 공직후보를 진성당원제 원리에 기초해 당원투표를 중심으로 뽑기 때문이다. 예심위는 단지 후보의 범죄기록과 기타 드러난 정보를 통해 유권자들에게 지탄받을 만한 부도덕성이나 부적격성을 걸러낼 뿐이다. 여기에서 통합진보당 진성당원제와 현시기 진보정당에 맞는 공직후보 심의 사이의 불일치현상으로부터 발생한 상징적인, 그러나 너무나 가혹한 2가지 사례를 소개한다.
하나는 손석형 도의원의 창원을 출마 건이다. 손석형 동지는 두산중공업 노조위원장, 민주노총 경남본부장 출신으로 노동자, 민중의 요구를 대변해온 발군의 조직가, 왕성한 정치활동가이다. 오랜 노동운동 지기다. 그런데 2008년 권영길 후보의 재선 승리를 위해 도의원 사퇴하고 총선 출마한 한나라당 후보의 민의를 저버린 무책임성을 맹공했고 그 자리 보궐에서 당선되고 재선까지 하는 현역 도의원이었다. 그런 그가 도의원 사퇴와 총선후보 출마를 결심하고 이미 당원투표를 거친 것이다. 이런 이중잣대를 유권자들이 어떻게 볼까, 진보신당 후보가 단일화를 끝까지 안 받지 않을까, 이로 인해 통합진보당 총선승리를 향한 동남풍의 눈이 위태롭지 않을까, 예심위는 고민했다. 그래서 도의원 사퇴하지 말라는 권고안을 결정해 통보했다. 마지막까지 번민하다 다른 대안도 마땅챦다고 판단했는지 결행하고 말았다. 이후 상황은 예상대로 갔다. 손석형도 살리고 당을 살리는 길이 정령 없었단 말인가.
또 하나는 이석기씨의 비례경선 출마 건이다. 이석기 동지도 나라와 민중을 위해 불굴의 의지로 살아온 훌륭한 활동가임을 의심치 않는다. 2008년 모친상 당했을 때 당시 천영세 혁신비대위원장과 문상 가서 딱 한번 봤으나 시련을 딛고 열심히 활동하길 빌었다. 그런데 대중진보정당의 비례대표 후보는 부문 대표성이나 전문성이 인정되어야 한다. 하다 못해 당 안팎의 진보적 대중활동을 통해 일정하게 검증되고 좀 알려지는 게 최소 조건이 아닌가. 더구나 분단 65년, 조작이든 아니든 중요 공안사건을 악용한 저 놈들의 색깔칠로 인한 당과 당원과 지지자들의 예상되는 고통과 피해를 충분히 감안하는 게 운동, 운동가의 원칙이자 상식이 아니던가. 이명박정권 하의 험악한 정세를 보더라도....경선후보 15명 가운데 유일하게 그 이력이 독특한 이석기 후보의 등록서류 앞에서 나는 심각한 우려를 금치 못했다. 대중운동 선상의 다른 좋은 후보를 내보낼 수는 없었는지... 나의 걱정을 얘기했지만, 동료들은 당헌당규상 하자 없는데 어떡 하겠느냐, 특정정파 사람에게 진지하게 말했지만, 이미 정한 것으로 뭐가 문제냐는 식이었다. 애초 이석기도 살리고 당도 살리는 길이 정령 없었단 말인가?
[이른바 '자주파'의 혁신을 위하여8] 6월 12일 오전 9:43
통합진보당 얘기를 뒤로 하고 잠시 저 놈들이 만들어내 정치적으로 악용한 중요 공안사건에 연루된 활동가들의 선출직 공직 진출 사례 몇 가지만 살펴보고자 한다. 박근혜의 부친, 박정희로부터 이재오, 김문수, 하태경 따위의 변절출세분자들의 역대 보수여당 통로는 논외로 하자.
1) 92년 대선 앞두고 터뜨린 소위 '중부지역당' 사건에 연루되었던 이철우 전 국회의원이다. 사면복권으로 감옥에서 나와 고향 포천에서 환경단체, 언론단체, 시민단체, 교회 장로 등으로 다양하고 폭넓은 대중사업으로 기반을 쌓았다. 열린우리당 포천지구당 위원장을 맡아 바닥을 기는 정치활동으로 지역주민들로부터 두터운 신망을 얻어 2004년 17대 국회의원에 출마해 당선된 바 있다. 경기북부, 그 접경지역의 온갖 색깔공세를 뚫고....
2) 79년 남민전 출신의 이학영 19대 국회의원이다. 감옥에서 나와 문인생활을 하다가 우파 시민단체라 할 수 있는 YMCA에서 10여년에 소비자단체, 청소년단체, 에너지단체, 희망제작소 등 다양한 시민운동을 펼쳤다. 시민통합당을 교두보로 민주통합당에 합류해 군포에서 19대 국회의원에 출마해 당선됐다. 유신말기 재벌 응징과 운동자금 마련 위해 최원석 동아건설 회장집 털다 이를 막는 경비원에게 부상을 입혔다고 이번 총선기간 내내 강도상해범이란 새누리당후보의 악선전에 시달렸다. 그러나 깨어있는 군포시민들이 단호히 물리쳐 주었다.
3) 98년 현역 구청장으로 소위 '영남위' 사건에 연루되었던 김창현 통합진보당 울산시당 전 위원장이다. 이미 다양한 대중활동으로 95년 광역시도의원, 98년 울산동구청장에 당선, 모범적 공직생활을 통해 지역 노동자, 주민들로부터 상당한 신뢰를 얻고 있었다. 구속 상태의 보궐선거에서 동지이자 부인인 이영순씨의 울산동구청장 당선을 통해 저들의 비열한 탄압과 악선전을 돌파했다. 그 이후에도 선거 때 마다 나타나는 유령같은 색깔공세를 울산 노동자, 주민의 높은 의식으로 극복하고 있다.
따라서 모든 힘의 원천은 다양하고 폭넓은 대중활동을 통한 대중적 신뢰와 기반이다. 이런 대중활동의 경력, 경험이나 부문 대표성이나 전문성을 인정받지 못하는 선수가 지역구도 아니고 비례로 나와 저 놈들의 악선전의 빌미나 주고 특정정파 조직력으로 노농비례후보를 후순위로 밀어내는 것이 과연 현명한 처사일까.
[이른바 '자주파'의 혁신을 위하여9] 6월 13일 오후 2:30
지난 총선시기 통합진보당 지역구 후보 선출 과정에서 보인 특정정파의 모습은 어떠했는지 살펴보자. 먼저 약180여명의 예비후보 중에서 단수 후보인 경우 당원투표를 통해 선출했으나 복수 후보인 경우 후보조정위원회의 후보 또는 경선룰 조정을 선행하기로 했다. 이는 통합정신를 살려 3자 당원수의 격차를 충분히 고려하고 지지자와 지역유권자의 뜻까지 감안하여 총선후보를 선출하기 위한 정당한 조치였다. 이 과정이 실패하면, 최종적으로 당원 : 여론조사=5 : 5로 하도록 했으나 가능하면 이를 피하고자 했다. 당원수의 현저한 격차로 민노쪽 후보가 훨씬 유리하고 해보나마나한 게임으로서 당내 위화감을 주기 때문이다.
후보조정위원으로서 우리들은 전국 도처의 경합 지역구 후보들을 불러 직접 면담하고 당원 : 선거인단 : 여론조사 또는 당원 : 여론조사의 비율에 대한 조정안을 냈다. 민노, 참여, 통합연대 출신의 경합후보들 대다수는 약간씩의 유블리가 있었는데도 통합정신을 십분 살려 너무나 고맙게 어렵사리 수용하거나 돌아가서 최선을 다해 조정해냈다. 그러나 유독 특정정파 관련 후보 3~4명은 끝까지 진성당원제를 명분으로 합리적 조정안을 거부하고 당원 : 여론조사=5 : 5로 귀착되도록 버텼다. 그 결과, 참여쪽, 통합연대쪽 후보를 다 떨어뜨리고 통합진보당 해당 지역구 총선후보를 차지했다.
이 과정에 후보조정위의 권고도, 이에 기초한 대표단의 호소도 특정정파 관련 후보들에 의해 모두 거부되고, 특정정파 관련 중앙당 선거관리위원장의 비상식적 여론조사 방식 고집이 겹쳐 유시민 공동대표의 사실상의 당무거부, 중앙당 선관위원장의 사퇴라는 헤프닝을 야기했다. 그런데 특정정파는 야권연대협상을 통해 몇명 자파 지역구 후보를 야권단일후보로 만들기 위해 이렇게 무리하게 통합정신을 훼손하면서 만든 통합진보당 총선후보를 일거에 민주당 후보에게 헌납했다. 자파 후보가 아니고 참여쪽, 통합연대쪽 후보면 야권연대협상의 장애물이 된다고 판단한 것인지...특정정파를 통합당 보다 중시하는 태도가 아닌가?
[이른바 '자주파'의 혁신을 위하여10] 6월 15일 오후 12:30
야권후보단일화협상의 특정정파 편향적 접근...야권연대는 이명박근혜 심판, 총선승리의 필요조건으로서 국민의 명령이었다. 정책연대-후보단일화-선거운동연대로 이어졌다. 그러나 독자정책과 공동정책을 만들었지만, 선거과정에 거의 실종되었다. 새누리당은 박근혜 대통령 만들어 지역공약 실현하겠다는 단일 메세지로 임했는 데 반해, 민주당과 진보당은 대선후보군을 집중 부각시키지도, 정책선거를 이끌지도 못했다. 온통 정권심판, 야권단일후보를 외칠 뿐이었다. 야권단일후보가 되면 무조건 당선되는 줄 착각했다. 야권연대 일변도에 갇힌 것이다.
이런 안일하고 편향된 정세인식 속에서 전국적 포괄적 야권후보단일화 협상이 진행됐다. 민주당 양보지역구, 통합진보당 양보지역구, 경선지역구, 삼등분하는 데서 통합진보당 야권연대를 도맡았던 특정정파 사람들은 어떤 태도를 취했는가. 물론 야권연대협상은 어려운 공정이다. 누가 하든 고생하고 욕먹는 일임을 잘 안다. 그런 점에서 그 동지들의 노고를 충분히 인정한다. 그러나 불필요하게 오해와 불신을 야기한 측면이 없지 않다. 민주당 양보지역구=통합진보당 전략지역구 선정-제안-협상에서 정파적이고 주관적이며 음모적인 것으로 비치었다.
지역구 후보들, 특히 경쟁력있는 후보들로부터 빗발치는 항의가 있었다. 언론에 통합진보당 야권단일후보 대상으로 계속 특정정파 후보 이름 위주로 오르내렸기 때문이다. 나는 전략기획위원으로서 몇차례 여론조사를 통해 객관성 공정성 투명성을 보장하라고 강조했으나 별로 귀담아 듣지 않았다. 최종 이정희, 심상정, 노회찬 등은 경선지역구로 돌리고 성남중원 윤원석, 광주서구을 오병윤, 은평을 천호선, 인천남구 김성진, 의정부을 홍희덕 등이 민주당 양보지역구로 낙착됐다. 이후 여론조사 문자파동으로 관악을, 성추행 의혹으로 성남중원의 후보가 사퇴하고 긴급 교체되었으니...
언젠가 야권연대담당 공동대표와 실무협상대표, 보고받고 함께 논의한 공동대표단 모두는 총선시기 야권연대협상 과정을 진솔하게 밝혀 그 결과가 그렇게 나쁘지 않았음에도 객관성, 공정성, 투명성을 무시해 발생한 오해와 불신을 해소하기 바란다. 그래서 당을 위해 장렬하게 전사한 수많은 지역구 후보들의 아픈 마음의 상처를 풀어주길 기대한다...................................................................................................................<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