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복음의 개념
○ 일반적 개념
- 기쁜 소식, 좋은 소식 - 소원성취- 갖고 싶고 되고 싶은 것 즉 자식 통해 소원성취 - 입학기도- 로또당첨
- 문제 해결(얶매인 것으로부터) 건강, 채무, 자식문제 군대문제 등 문제 해결하는 것이 복음이라고 잘못 오해하고 있다.
- 하나님이 나를 사랑하신다면 왜 내기도 안 들어줘? 하고 불평한다.
- 주의 종들도 세속화 되어 큰 종, 작은 종으로 불러 목회 성공을 표현 한다
- 하나님의 축복이란 개념이 성경적이 아닌 옛 가치관에 매여 있다.
가. 소원성취가 단 회적이다.
그런데 그것이 영속적인 기쁨이 될 수 있나? 인생을 살면서 바쁘게 보내나 중요한 것이 없이 보낸다.
오늘날 분명히 복음을 깨닫고 가장 근본적이고 영속적인 복음을 설교하는 목회자가 20%이다.
복음을 전하는 자가 복음에 바로서 있지 않으면 그 영혼의 피 값을 내가 치러야 한다.
나. 상대적이냐 절대적이냐? 대학입시 합격한 자가 축복받은 자냐?
아시아나 사고 때 김해동 목사 사모는 죽고 보살은 살았었다. 이것을 어떻게 해석해야하나?
성수대교 사고 때 다수 크리스천 죽음 삼풍백화점 건축-영락교회 안수집사가 건축,
양재동 살해사건- 온 누리교회 헌신된 자이다 - 의문의 죽음 있을 때 하나님의 한국교회 성장주의에 대한 심판.
한국 복음에 대해 목말라 있다.
다. 복음의 조건 영속적이어야 한다. 진정한 복음은 무언인가?
- 근본적인 것, 본질적, 절대적, 영속적인 것이 아닌 정욕수준에 있어서는 안 된다. 한국교회는 헌금이 아닌 기부금이다.
종교인 만들면 묵은 닭이 된다.
1. 복음은 누구에게나 복음이어야 한다. 최우선적이고 영속적, 근본적, 절대적이어야 한다.
2. 영원한 만족, 근본적 해결 누구나 에게도 모든 것을 충족시킬만한 절대적인 복음 이어야 한다.
눅2:10-11 온 백성에게 미칠 큰 기쁨의 소식을 너희에게 전하노라.
- 예수님 자신, 즉 하나님 자신이 복음이 된 것이다. 예수그리스도가 최우선적이고 영원한 복음이다.
영속적인 복음이다.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해 준다. 그래서 듣지 않으면 안 된다. 잘못 들어도 안 된다.
죄, 죽음, 하나님 형상, 모든 마음의 문제 해결, 빈부귀천, 여자남자, 어느 민족 누구에게나 전해져야 할 예수그리스도
복음이다.
3. 불법미아 자수자는 못 재워 주고 못 먹어도 참 아버지를 찾아 주어야 한다. 아빠 안에 모든 것 다 있기 때문이다.
선교나 목회를 함에 있어서 아버지를 찾아주지 않고 육신적 요구나 채워주는 영혼의 불법미아 보호자가 되어서는 안 된다.
자선사업 도움을 통해 사람을 종교인 만들어서는 안 된다. 근본적 해결을 해주어야 한다. 미아에게 부모 찾아 주라.
잃어버린 영혼을 찾아 복음전해 구원하라. 그리스도 안에 모든 것이 다 있다. 복음이면 충분하다.
복음 가진 자는 모든 것을 다 가진 자이다. 하나님의 최고 선물은 예수그리스도이다. 예수그리스도가 복음이다.
로마서1:2-4 이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
4. 이아들로 말하면 육신으로는 다윗의 혈통에서 나셨고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가운데서 부활하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되셨으니 곧 우리 주 예수그리스도시니라
* 복음이 되기 위해서 예수그리스도가 한 일-인간혈통으로 나시고-죽으시고-부활하시고-진리는 단 하나이다.
한분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복음을 희석시키지 못하게 십자가 중심이다.
그러므로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가 진리이다. 배타적이다. 종교탄압이 없을 수 없다.
언약대로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그리스도가 복음이다.
* 예수그리스도 중심-십자가중심 부활중심 복음은 반드시 변화를 가져 온다.
■ 복음에 대한 우리의 반응
1.일반적인 반응 : 무지함 복음에 무지로 인한 혼동
행 18: 24 알렉산드리아에서 난 아볼로라 하는 유대인이 에베소에 이르니 이 사람은 학문이 많고 성경에 능한 자라
25 그가 일찍 주의 도를 배워 열심으로 예수에 관한 것을 자세히 말하며 가르치나 요한의 세례만 알 따름이라
26 그가 회당에서 담대히 말하기를 시작하거늘 브리스길라와 아굴라가 듣고 데려다가 하나님의 도를 더 자세히
풀어 이르더라
27 아볼로가 아가야로 건너가고자 하니 형제들이 저를 장려하며 제자들에게 편지하여 영접하라 하였더니 저가 가매
은혜로 말미암아 믿은 자들에게 많은 유익을 주니
28 이는 성경으로써 예수는 그리스도라고 증거하여 공중 앞에서 유력하게 유대인의 말을 이김일러라
아볼로박사는 복음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었다
- 브리스길라, 아굴라가 도와 줌 구스 내시- 에티오피아에서 예루살렘까지 1개월 여행, 재무장관이 복음에 무지
- 빌립 전도
요5:39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내게 대하여 증거하는것이로다.
40 그러나 원하지 아니하느니라.
* 성경은 예수그리스도에 대해 증거 한 것이다. 성경적 복음을 전해야한다.
사람 마음대로 크리스마스 추리처럼 덧붙이는 것이 아니다.
* 복음은 변화되지 않고는 깨닫지 못한다.
* 복음이해에 대한 첵크- 믿는다는 말은 그 진리 안에 부딪쳐 받아야 한다.
2. 복음을 내말로 설명해보고
3. 그 복음이 나를 얼마나 변화시켰는가?
*무시함- 복음을 예수 영접하는 정도의 것처럼 취급하고 넘어간다. 즉 복음을 성경공부 제1과 정도로 취급한다.
그리스도 안에서의 영적출생 ----------------------- 임종까지의 인생과정에서 영적 거듭남에 한번 필요한 복음으로
단편적으로 복음을 이해하고 있다. 그러나 중생---성장, 성숙----제자도, 성령충만---이때도 복음이 있다.
로마서1:11-12 내가 너희 보기를 심히 원하는 것은 무슨 신령한 은사를 너희에게 나눠 주어 너희를 견고케 하려함이니
12 이는 곧 내가 너희 가운데서 너희와 나의 믿음을 인하여 피차 안위함을 얻으려 함이라
15 로마에게도 복음(신령한 은사)전하기를 원하노라 "견고케 하는 신령한 은사인 복음을 너희에게도 나누고자 한다"
했다 * 바울은 복음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 )으로 부터의 구원 정도가 아닌 "견고케 하는 신령한 은사" 인 복음을 당시
그리스도를 이미 믿고 있던 로마교회 성도들에게 나눠주고자 했다.
*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복음은 완전한 복음, 총체적인 복음이어야 한다.
* 총체적인 복음을 모른 채 복음을 단편적으로 이해하고 무시해서는 안 된다
* 무관함- 복음에 대해 애매모호하다- 다원주의- 변선환 박사 교회 밖에도 구원이 있다고 주장했다.
* 등산로는 각기 달라도 정상에서 하나님을 만날 수 있듯이 모든 종교가 서로 방법은 다르지만 결국은 하나님을 지향하고
만날 수 있다는 주의로 복음을 대하는 태도인데 애매모호하다.
* 신앙과 신학이 다를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진리와 삶을 무관하게 하는 것 아주 위험하다.
디도서 1;16 저희가 하나님을 시인하나행위로 부인하고 기롱하며 복종치 않는 자요 모든 선한 일을 버리는 자니라.
겔 33:30 인자야 네 민족이 담 곁에서와 집 문에서 너를 의논하며 각각 그 형제로 더불어 말하여 이르기를 자, 가서 여호와께
로부터 무슨 말씀이 나오는가 들어보자 하고
31 백성이 모이는 것 같이 네게 나아오며 내 백성처럼 네 앞에 앉아서 네 말을 들으나 그대로 행치 아니하니 이는
그 입으로는 사랑을 나타내어도 마음은 이욕을 좇음이라
* 입으로 사랑을 말하나 이욕을 쫓으니라.
* 진리와 삶은 별개의 것 무관한 것이라고 하는 태도 즉 이러한 외식은 -주님이 가장 싫어하는 것이고 용서치 않으시고
진노의 자녀라고 하셨다.
* 교리 이단 보다 더 위험한 것은 행위 이단 인데 행위로 구원 얻는다는 주의 사상이다.
* 우리가 복음에 대해 정확히 알면 가짜를 쉽게 알 수 있다.
로마서1:2 이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
고린도전서 1:18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얻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19 기록된바 내가 지혜 있는 자들의 지혜를 멸하고 총명한 자들의 총명을 폐하리라
고전1:22 유대인은 표적을 구하고 헬라인은 지혜를 찾으나
23 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를 전하니 유대인에게는 거리끼는 것이요 이방인에게는 미련한 것이로되
24 오직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
25 하나님의 미련한 것이 사람보다 지혜 있고 하나님의 약한 것이 사람보다 강하니라
* 사람들의 일반적 반응: 멸망당할 사람에게는 십자가의도가 어리석다. 그러나 예수님은 따라 오려는 자에게는 대가를
비싸게 분명히 제시하셨다. 타협이 없다. 그래서 세상에 인기가 없다. 세상은 복음을 환영하지 않는다.
예수님은 "이는 세상이 너희를 미워함이 아니요 나를 미워함 이다" 라고 하셨다.
* 복음을 주시는 하나님에서의 입장: 하나님은 어느 정도의 복음을 주셨나? 즉 복음을 주실 때 의 하나님의 태도:
1. 복음의 가치: 주님이 하실 수 있는 최대 최고의 투자이다.
2. 복음의 범위: 여러 나라와 족속과 방언과 백성에게 전할 영원한 복음
계14:6 또 보니 다른 천사가 공중에 날아가는데 땅에 거하는 자들 곧 여러 나라와 족속과 방언과 백성에게 전할 영원한
복음을 가졌더라
* 영원한 복음이다
딤후1:9-11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사 거룩하신 부르심으로 부르심은 우리의 행위대로 하심이 아니요 오직 자기 뜻과 영원한
때 전부터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주신 은혜대로 하심이라 10 이제는 우리 구주 그리스도 예수의 나타나심으로 말미
암아 나타났으니 저는 사망을 폐하시고 복음으로써 생명과 썩지 아니할 것을 드러내신지라 11 내가 이 복음을 위하여 반포 자
와 사도와 교사로 세우심을 입었노라
* 복음은 영원 전 때부터 영원까지이다.
3.복음의 대상: * 모든 민족, 온 세상- 이들 모두에게 복음 될 수 있는 복음을 주심
마태 24:14 이 천국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거 되기 위하여 온 세상에 전파되리니 그제야 끝이 오리라
* 복음은 피조물까지를 포함한 하나님의 전 통치영역의 중심에 서있다.
로마서8:19 피조물의 고대하는 바는 하나님의 아들들의 나타나는 것이니 모든 피조물이 고대하는 것이다.
4.복음과 성경: 성경의 모든 율법과 예언과 시편은 예수그리스도를 드러내기 위함이다.
눅24;44 또 이르시되 내가 너희와 함께 있을 때에 너희에게 말한바 곧 모세의 율법과 선지자의 글과 시편에 나를 가리켜 기록
된 모든 것이 이루어져야 하리라 한 말이 이것이라
* 모세의 율법, 선지자의 글, 시편의 글 예수님을 위해 기록한 것이다.
5.복음의 권위: 로마서 1:1 예수 그리스도의 종 바울은 사도로 부르심을 받아 하나님의 복음을 위하여 택정함을 입었으니
2 이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
* 하나님의 복음, 하나님의 아들에 관한 복음----하나님의 복음이므로 이 복음을 신학자가 바꿀 수 없다.
로마서15:19 이 일로 인하여 내가 예루살렘으로부터 두루 행하여 일루리곤까지 그리스도의 복음을 편만하게 전하였노라
* 그리스도의 복음을 편만하게 전했다.
고후 4:4 그 중에 이 세상 신이 믿지 아니하는 자들의 마음을 혼미케 하여 그리스도의 영광의 복음의 광채가 비취지 못하게
함이니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이니라
* 그리스도의 영광의 복음 딤전1: 11 이 교훈은 내게 맡기신바 복되신 하나님의 영광의 복음을 좇음이니라
* 하나님의 영광복음 하나님은 우리에게 주신 복음에 이렇게 엄청난 권위를 부여하셨다.
6.복음의 목적 행10:36 만유의 주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화평의 복음을 전 하사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보내신 말씀…
골로새1:20 그의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사 만물 곧 땅에 있는 것들이나 하늘에 있는 것들을 그로 말미암아 자기와 화목케
되기를 기뻐하심이라
로마서5:1 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평을
누리자
* 화평의 복음- 하나님과의 화평을 위해 복음을 주셨다. 하나님의 의도를 깨닫고 하나님의 형상까지 회복시키고 하나님과의
평화, 화해하기 위해서 이다.
* 복음학교 강의 노트 일부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