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아름다운 숲 대상을 수상한 남원 지리산둘레길 1코스 주천-운봉 구간 행정마을 서어나무숲 남원여행
지리산 자락에 자리잡은 남원은 지리산둘레길 1코스의 시작점인 주천-운봉코스와 22코스 마지막인 산동-주천코스로 마무리 되는 시작과 끝이 이어지는 중심에 자리잡고 있다.
지리산둘레길 1코스인 주천-운봉코스는 전라북도 남원시 주천면 장안리 외평마을에서 출발하여 남원시 운봉읍 서천리에서 마무리 되는 지리산 서북 능선으로 이어지는 14km의 트레킹 코스로 해발 500m의 운봉고원들과 남원의 6개의 마을을 이어지는 옛길의 정취를 만끽하게 해준다.
운봉현과 남원부의 옛길의 정취가 남아있는 지리산둘레길 1코스는 주천면 - 내송마을 - 솔정지 - 구룡치 - 회덕마을 - 노치마을 - 덕산저수지 - 질매재 - 가장마을 - 행정마을 - 양묘장 - 운봉읍 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리산둘레길 1코스 바래봉 철쭉축제와 허브축제가 열리는 남원허브밸리 인근에 자리잡은 행정마을 서어나무숲은 2000년도에 생명의숲 가꾸기 운동본부와 산림청 유한킴밸리와 주최한 ‘제1회 아름다운 숲’ 대상을 수상 한곳으로 수백년된 서어나무들이 눈길을 끈다.
행정리 서어나무숲은 조선 숙종시대를 배경으로 2000년도에 임권택감독이 연출하고 이효정 (성춘향 역), 조승우 (이몽룡 역), 이정헌 (변학도 역), 김성녀 (월매 역)이 출연한 춘향전의 무대가 되기도 하였다.
쌍떡잎식물로 생장속도가 빠른 낙엽수림대 낙엽교목인 참나무목 자작나무과 낙엽 활엽 교목에 속하는 온대수종인 서어나무는 서어나무, 개서어나무, 긴서어나무, 당개서어나무, 섬개서어나무, 왕개서어나무 및 왕서어나무 등의 수종이 있는데 크게 자라면 15m가 넘는다.
단풍나무 참나무와 함께 음수에 속하는 서어나무는 양수에 속하는 소나무류와 함께 숲의 진화 과정인 천이의 마지막 단계에서 최상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극상림을 이루는 수종으로 꼽힌다.
행정마을 옆으로 흐르는 공안천변을 따라 서어나무숲으로 가는 길에는 초가을의 햇빛을 받아 빨갛게 익어가는 사과나무에 달린 사과와 코스모스가 추석이 멀지 않았음을 알려준다
전라북도 남원시 여행지
지리산둘레길 1코스 행정마을 서어나무숲
전라북도 남원시 운봉읍 산덕리 919번지 (삼산길 8-17)
첫댓글 서어나무숲이 참 시원해 보입니다.
어쩌면 사과빛이 이리도 고운지요..
숲속에 있으면 참 편안해 지는 곳 인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