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작년 말쯤 현대모비스 충주3공장이 준공되어 2020년 봄부터 인력충원이 시작되 채용인원이 1300~1500명 정도 될거 같고, 이연제약도 몇백명 단위로 인력 충원이 될것이라고 전해드린 적이 있습니다.
몇일전 전화가 와서 제 블러그를 보고 계시다며 말씀하시며 현대모비스 인력 충원이 됐냐고 물어보신분이 계셨습니다.
사람이 많이 들어와야 서충주가 활성화 될 것이기에 다들 많은 관심을 가지고 계신것 같습니다.
현대모비스는 아직 인력 충원이 안되었습니다.
저희 사무실에서 계약하신 손님께 물어보니 현재 3공장은 시험가동중이고 신규 채용은 올 하반기쯤 할것 같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노조와 회사와의 문제 때문에 현대모비스 본사 직원은 충주 봉방동으로 이전한 상태이고, 회사 내부사정으로 채용계획이 아직 확정되지는 않은것 같습니다.
이연제약도 손님께 물어보니 당초 코오롱생명과학의 제품을 생산하기로 하고 공장 라인작업을 계획했는데 인보사 사태가 터지면서 라인 조정작업등이 발생하여 당초 계획보다 늦어지고 있다고 하셨습니다.
이연제약도 올 하반기에 몇백명 단위로 채용 예정이 있을 것 같다고 하면서 지금 직원 추천을 받고 있다고 하는 소식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자동차부품 관련회사인 케이유엠도 현재 서충주신도시에 공장용지를 갖고 있고 2년 후 서충주로 본사 이전이 예정되어 있다고 직원분들이 말씀해 주셨습니다.
제가 회사 관계자는 아니라서 적어 놓은 글들이 틀릴수도 있지만 회사에 근무하시는 손님들께 물어서 적는 글이니 어느정도는 사실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현대엘리베이터는 봄에 착공한다는 소리가 들리더니 7월 착공이 결정되었다고 공장을 구하러 오신 현대엘리베이터 협력업체 사장님께서 말씀해 주셨습니다.
위 회사들 외에도 많은 업체들이 사업 확장을 준비하고 있다는 말이 들리고 있습니다.
드림파크 산업단지는 현재 토지보상이 진행중이고 내년이면 착공이 될것 같습니다.
매매 시장 현황
인터넷 실거래가를 확인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요즘 거래가 많이 되고 있습니다.
제가 두달전에 거래가 많이 됐고 급매가 많다고 매수 적기라고 말씀 드렸었는데 아직까지 분양가 대비 마이너스의 가격이기는 하지만 이제는 2달전 가격의 좋은 급매물들은 거의 정리가 되었습니다,
움직임을 아시는 매도인들은 이제 당초 내놓았던 가격에서 올려서 부르시는 분들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어제 매매시킨 건도 매도인이 오늘 집을 보고 매매가 안되면 다음에는 올린 가격으로 매매해 달라고 말씀하셨는데 매수자가 바로 매수를 하였습니다.
매수인들도 부쩍 많이 방문하고 계십니다.
대부분이 타지역 투자자분들인데 베테랑인 투자자는 보고 바로 계약금 넣고 가시고 초보인 투자자분들은 수첩에 꼼껌히 적어가며 문의를 하십니다.
관광버스가 올때가 됐는데 충주에 안온다고 전에 말씀 드렸는데 승용차가 온건지 관광버스가 온건지는 모르겠지만 하여튼 차는 오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급매가 있어 로얄동 로얄층과 일반매물과의 가격 차이가 많이 안났지만 점차 가격이 벌어지기 시작할 것 같습니다.
이편한세상은 34평은 로얄동 로얄층의 경우 거의 분양가 수준이고 일반 물건의 경우 분양가 대비 -1000만원 매물이 몇개 있습니다.
25평형의 경우 a타입은 아직까지 분양가 대비 -1000만원 정도의 가격을 보이고 있지만, 로얄동 로얄층 매물이 별로 없는 상태이고, b타입은 급매로 -2000 매물이 몇개 있습니다.
충주시티자이의 경우 가격수준은 이편한세상과 비슷하지만 아직까지는 로얄동 로얄층이 조금 더 있습니다.
충주시티자이보다는 이편한세상을 약간 더 선호해서 그런것 같습니다.
이편한세상이 움직이고 나면 바로 매물이 소진될 것 같습니다.
미진이지비아는 아직도 매수세는 없습니다.
지금 매수하러 오시는 분들이 투자자분들이다 보니 가격 상승 뿐만 아니라 매도까지 고려해서 지역 대표 아파트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투자자중 충주를 잘 아시는 분들도 있지만 충주를 잘 모르시는 분들도 많이 있기 때문에 그런 것 같습니다.
미진을 매수하시려는 분들은 이편한세상이나 자이보다 투자기간을 길게 보시고 투자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코아루더 테라스도 지금 분양중에 있습니다.
분양은 조금씩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코아루퍼스트나 충주지웰의 경우도 분양가 대비 3000~4000만원 낮은 가격으로 매물이 나오고 있지만 거래가 활발하지는 않습니다.
미진이지비아가 거래가 시작되고 가격이 올라야 본격적으로 움직임이 있을 것 같습니다.
전월세 시장 현황
지난달에 전월세 매물이 많이 없다고 말씀드렸는데 지금은 거의 없는 단계입니다.
집을 전월세로 내놨다가도 나갈집 없다고 매물을 철회하는게 부지기수 입니다.
오늘도 5월이내 입주 가능한 25평 월세 구하시는 분이 계서 다른부동산에게도 알아보고 있는데, 이편한세상, 자이,코아루,지웰은 없고 미진이지비아 1개 있습니다.
요즘은 집을 보고 바로 계약하고 가시는게 일반적입니다.
전월세 가격도 아직은 오르지 않고 있지만 매물이 없다보니 조금씩 오를 가능성이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