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나몬
► 외국명 : (영) Cinnamon Rabbit
► 외 형 : 크기는 다 자란 성체의 체중이 4.0~5.0kg 정도되는 중형 토끼이다. 시나몬 토끼는 자랑해도 좋을 만큼 털이 매우 아름다운 잘 생긴 토끼이다. 몸의 대부분은 짧고 아름다운 계피색(황갈색)의 털로 덮여 있으며, 코, 귀, 배 그리고 발은 연기같은(smoky) 회색 내지는 흑색을 띠고 있다. 머리의 크기는 몸의 크기에 비례하며, 귀는 곧게 서 있고, 길이는 약 10㎝까지 자란다. 이들의 털은 아름답고 희소성이 있어서 토끼 쇼에서 주목을 받는다.
이들의 털은 갈이 놓은 계피와 같이 밝은 갈색을 띠며, 귀와 주둥이 그리고 발 주변은 흐릿한(스모키한) 회색을 띤다. 이들의 색상은 황갈색 1종이며, 이 외의 다른 색은 없다.
► 설 명 : 시나몬 토끼는 성격이 차분하고 온순해서 처음으로 애완동물을 키우는 사람이나 애완동물을 돌보면서 책임감을 키워 나가기를 바라는 아이가 있는 부모에게 어울 리는 토끼이다. 이들은 어릴 때는 손바닥만 하지만 성장하면 꽤 큰 토끼로 자란다. 다른 반려동물들에 비해 이들은 상대적으로 키우기가 쉽고 비용도 적게 들며, 잘 보살피면 건강하게 오래 산다. 이들은 황갈색을 띠는 털의 색상이 가장 큰 특징이며, 쓰다듬어 보거나 안아보고 싶은 충동을 야기한다. 이들은 천성이 온순하고 차분해서 애완동물로서는 매우 탁월하다. 평균 수명은 5~10년 정도이다.
시나몬 토끼는 점프와 달리기를 좋아하며, 이들의 달리기 속도는 시속 48~64km에 달하기 때문에 이들이 자유롭게 뛰어다닐 수 있게 울타리가 쳐진 뒷마당이 있는 가정에서 키우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들이 주위를 뛰어다니지 않을 때는 주인과 함께 조용히 평화로운 시간을 보내는 것도 즐긴다. 또, 이들은 씹거나 갉으면서 가지고 놀 수 있는 장남감도 즐기므로 이들이 좋아하는 장남감을 몇 개 던져주는 것도 좋다. 이들은 성격이 유순하고 사람에게 친근해서 이들을 사랑하는 낯선 사람이 쓰다듬거나 안아주어도 거부 반응이 없다.
시나몬 토끼의 털은 짧아서 관리하기가 상대적으로 쉽다. 평상 시에는 1~2주에 한 번 부드러운 빗으로 빗겨 주기만 해도 충분하다. 일변에 두 번있는 털갈이 시기에는 토끼의 건강과 사육 환경을 위해 1주일에 두 번 정도 빗질을 해 주어야 한다.
몇몇 토끼들과 달리 시나몬 토끼는 같은 품종의 토끼와 짝짓기를 잘 하며, 이렇게 함께하는 배우자가 있으므로 해서 행복하게 더 오래 사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만약 이들을 중성화시키지 않았다면 이들의 번식에 주의해야 한다. 시나몬 토끼는 한 번에 4~6마리의 새끼를 낳으며, 일년에 약 2~4번 출산을 하기 때문이다.
► 기 원 : 1960년대 후반에 미국 몬태나에 거주하는 벨 하우스맨(Belle Houseman)이라는 이름의 소녀는 친칠라 암컷을 선물로 받았다. 얼마후 그녀의 남동생은 뉴질랜드(New Zealand) 토끼 수컷을 얻었으며, 이 두마리의 토끼가 짝짓기를 했다. 아이들은 순종 토끼를 키우기 시작했지만 가끔 그들의 아버지는 잡종의 교배도 허락했다. 체커드 자이언트(Checkered Giant)와 캘리포니안(Californian) 토끼가 교배했을 때 첫 번째 계피색(Cinnamon-colored) 토끼가 태어났다. 그 당시에 널리 알려진 심사위원인 사이롤 로우엇( J. Cyrol Lowett)은 그들이 이런 종류의 토끼만을 번식시킬 것을 제안했으며, 그것이 시나몬(Cinnamon) 토끼 품종이라고 알려진 독립된 그룹으로 발전하였다.
미국 몬태나주의 미술라(Missoula)에 거주하는 하우스맨(Houseman) 가족은 우연히 친칠라 토끼 암컷과 뉴질랜드 토끼 수컷을 키웠다. 이들 사이에서 태어난 수컷을 체크드 자이언트(Checkered Gian) 암컷과, 캘리포니안(Californian) 암컷과 교배시켰다. 그 결과 캘리포니안 암컷은 황갈색을 띤 새끼를 낳았으며, 체커드 자이언트 암컷은 황갈색을 띤 암수 각 한 마리를 낳았다. 하우스맨 부부는 체커드 자이언트의 짝짓기에서 나온 두 마리의 토끼를 교배시켰는데 새끼 토끼의 70%가 황갈색을 띠었으며, 그 색이 "시나몬" 색상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시나몬 품종의 토끼는 얼마 지나지 않아 미국토끼사육협회(ARBA)에 소개되었으며, 협회의 승인을 받기까지 시간이 좀 걸렸지만 1972년에 마침내 인정을 받았다.
► 비 고 : 시나몬 토끼는 비교적 최근에 개발된 토끼 품종 중의 하나로1962년에 만들어졌다. 이들은 개발된지 얼마 안되어 잘 알려지지 않았으며, 미국을 비롯하여 전 세계로 퍼지지 않았다. 시나몬 토끼는 1972년에 미국토끼사육협회(ARBA)에서 인정을 받았다. 이들은 다목적용 토끼로 고기나 모피 생산에도 이용되며, 쇼 토끼나 애완용으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 사 육 : 시나몬 토끼도 다른 토끼들처럼 스스로 자신의 털을 잘 손질하고, 두 마리 이상을 키울 경우에는 서로서로 손질을 해주며, 또 털이 짧아서 상대적으로 털을 관리하기 쉽다. 앞서 설명한 대로 평소에는 1~2주에 한 번 빗질로도 널은 충분히 관리할 수 있지만 털갈이 시기에는 일주일에 두 번 이상은 빗질을 해 주어야 최상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이들 토끼의 침구는 나무 펠릿이나 사시나무(aspen)룰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토끼의 잠자리(침구)에 소나무나 삼나무를 사용하는 것은 금물이며, 이들 나무는 토끼의 간에 악영향을 미치며, 암을 유발할 위험성도 있다.
시나몬 토끼의 식단도 다른 토끼들과 동일하게 구성한다. 이들도 초식동물로 다양한 풀이나 채소 및 과일을 즐겨 먹는다. 특히 수분이 많은 채소난 야채, 당근, 상추 등을 좋아한다. 과일도 즐기지만 당의 함량이 높은 과일은 가능한 주지 않는 것이 좋으며, 주더라도 소량으로 제한해야 한다. 아이스버그 상추(iceberg lettuce)는 수분 함량이 너무 높고 섬유질 함량도 낮으므로 먹이지 않은 것이 좋다. 중요한 것은 식단의 70% 정도는 양질의 건초로 구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항상 깨끗하고 신선한 물도 준비해 두어야 한다.
마당에 있는 잔디나 풀은 대개 비료, 살충제, 농약 등으로 오염되어 있을 위험이 있으므로 먹이지 않는 것이 좋다.
► 건 강 : 시나몬 토끼는 특별히 알려진 유전적 질환이나 특히 약한 질병도 없는 튼튼한 토끼이지만 모든 토끼에게 공통된 건강상 주의점에 대해서는 유의할 필요가 있다. 토끼 우리는 아연 도금이 된 철망을 사용해서 제작하고, 플라이스트라이크(flystrike, 오염된 토끼 털에 파리가 알을 까서 구더기가 발생하는 것)를 방지하기 위해 배설물이 털에 붙지 않는 구조를 갖추어야 한다. 플라이스트라이크는 종종 토끼에게 극심한 고통을 유발하며, 적시에 치료를 하지 않으면 토끼가 죽을 수도 있다.
토끼의 이빨은 대개 한 달에 1cm의 속도로 일생 동안 계속 자라므로 항상 새로운 이빨을 유지하고 있다. 토끼의 이빨은 이들이 풀이나 건초를 먹거나 나무를 갉을 때 자연스럽게 닳도록 설계되어 있다. 어떤 이유로 인해 토끼의 이빨이 제대로 마모되지 않으면 과도하게 자란 이빨이 얼굴이나 턱으로 자라게 되어 고통을 유발하게 되므로 정기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토끼에게 귀 진드기가 없는지 정기적으로 살펴보도록 한다. 특히, 야외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토끼는 반드시 살펴보도록 한다. 귀 진드기는 처음에는 토끼의 귀 안쪽에 비늘(스케일) 처럼 발생하기 시작해서 점차 두껍게 쌓이게 된다. 귀 진드기가 의심되면 동물병원에서 검사를 받고 바로 치료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