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六十納音者配由十干十二支周而終止數也
육십납음은 십간십이지지로 짝을 이루어 한 바퀴 돌아서 끝마치는 수이다
六十納音者 配由十干十二支 周而終之數也
육십납음은 십간십이지지로 인한 짝으로 배합하여 한바퀴 돌아서 마치는 수이다.
『干支相乘 歸天地始終之數 爲六十也
간지가 서로 타서 천지가 시작하고 돌아와서 마치는 수가 육십이다』
自生成而言之 則水得一, 火得二, 木得三, 金得四, 土得五, 感物化而言之
則火得一 土得二 木得三 金得四 水得五
스스로 생성되는 수로 말하지면 水는 1를 얻고 火는 2를 얻고 木은 3을 얻고 金은 4를 얻고 土는 5를 얻는 것이고
감응하여 만물이 변화하는 것으로 말한다면
火는 1을 얻고 土는 2를 얻고 木은 3을 얻고 金은 4를 얻고 水는 5를 얻으니
『生成者天地生成之數 物化則五行支干相成納音之數也
생성은 천지가 생생되는 수이고 만물의 변화는 오행의 간지가 서로 납음을 이루는 수이다』
【본문】
法乎天地支干數乘
천지를 법하여 간지의 수로 헤아린 것이다.
『此十干配天, 十二支 配地, 而合成萬物動靜之機 充合端委之數也
이것은 십간은 하늘에 배합하고. 십이지는 땅에 배합하여 만물의 동과 정의 기미를 합하여 이루고 그 처음과 끝을 채우고 합한 수이다.』
【본문】
支干配則甲己子午九 乙庚丑未八 丙辛寅申七
丁壬卯酉六 戊癸辰戌五 巳亥之數四
지와 간에 배합하면 甲己子午는 9 乙庚丑未는 8 丙辛寅申은 7
丁壬卯酉는 6 戊癸辰戌은 5 巳亥의 수는 4이다.
『自九之數 損之又損也 然於巳亥者 不由已而存
九의 수로부터 줄이고 또 덜어낸 것인데, 사해의 경우에는 이미 따르지 않고 존재한다.
乾之一二 坤之二三 是道始一至三 錯綜而生諸數 以合乾坤覆載之功
건의 수는 1과 2, 곤의 수는 2와 3이니, 이것은 도1에서 3까지의 수로 착종하여 모든 수가 생한다. 이로써 건과 곤이 서로 뒤집히고 실어주어서 공이 이뤄진다』
若夫前所謂 支干之配
앞에서 말한 바의 간지배합은
則 道生一,一生二, 二生三,三之又三, 則九爲陽生 言數以甲己爲 造化之首
도가 1를 생하고, 1하나가 2를 낳고, 2가 3을 낳고 3이 또 3을 낳으니 즉 9는 양의 생이 되므로 수로 말하여 甲己가 조화의 첫머리가 되고
子午爲 陰陽之至 取極之數而先稱九 而後損之八七六五四也
자오가 음양의 지극함이 되므로 극한 수를 취하여 9라하고 이후에 8,7,6,5,4로 덜어나간 것이다 』
【원문】
子寅同途 歲上辰下 未可俱言 其支先甲後子納音金者數也 始父母之氣而成音 離天地則見名數
자와 인은 길이 같으나 간은 위에 지는 아래 있어 말로는 할 수 없으나 그 간지가 甲子라면 납음은 金이라는 數이다 부모의 기를 시작으로 음을 이룬다. 천지의 수를 떼어놓으면 지칭하는 수를 볼 수 있다
『子得同壬 寅得同甲 歲木辰水 如寅爲木二合 若見子而得寅者 亦是甲子之金 不可獨言木也
子는 壬과 같고 寅은 木과 같으므로 세가 木, 진이 水 일 때엔 寅이 木이 되어 둘이 부합 되는 것 같으나, 만약 子를 만나고 寅을 얻으면 역시 甲子의 금이 되는 것은 木으로 말한 것은 불가하다.
甲臨於子而金者 是支干化納音之數也 干支五行 始因天五地五之數變
甲이 子에 임하여 金이 되는 것은 간지가 납음의 수로 변화 된 것이니 간지오행이 비로소 天五地午의 수로 인하여 변화한 것이고
而納音九八七六五四之數相成 上下而得 却須坎離五六之數也
납음이 9,8,7,6,5,4의 수로 상하가 서로 얻어서 감리5,6수를 비로소 덜어낸 것이다』
【원문】
天五地五 則爲造化之先 除其數則納音之用
천수5 지수5이니, 조화를 선도 하여 그 수를 공제하면 납음의 수가 된다
『天地變通 二五爲十 終成萬物 始一終五皆陽 合之爲六則陰 爲六五數外
천지가 변하여 통하니, 음양오행이 십이 된다. 마침으로 이루는 만물은 하나로 시작하여 5로 마치는데, 모두 양이다. 오양수가 합하여 육이 되면 음이다. 5,6를 제외하면
卽天地數所納五行之數也 假令 水得五者 是本音以土權碍也 然後有音
천지의 수가 다 포함되는 납음오행의 수가 된다. 가령 수가 오를 얻는 것은
본시 납음은 토의 권능으로써 제지한 연후에 납음이 있다.
故丙子丁丑共得三十之數 而六五皆土而得納音爲水也
그러므로 병자정축은 모두 30의 수를 얻는데 5,6이 토이므로 납음으로 수를 얻는다.
병자정축 간하수
(7+9+6+8)=30, 49-30=19, 19÷5=3 ...나머지 금4 금생수
火得一者是火無音 因水沃之 然後有音.
화가 하나를 얻게 되는 것은 화는 원래 음이 없으므로, 물로써 기름지게 한 연후에야 음이 있기 때문이다.
故戊子己丑共得三十一數 而除六五而有一數 而 納音得火也
그러므로 무자기축이 함께 31수를 얻어서 5,6를 제하면 1이 남아 납음은 화를 얻는다.
무자기축 벽력화 (5+9+9+8)=31 - 30 = 1
49-31=18, 18÷5=3...나머지 3목 목생화
木得三者蓋木有本音 故壬子癸丑共得二十八數 而有五之數是三數而納音得木也
목이 삼을 얻게 되는 까닭은 목은 본음이 있기 때문이니 임자계축은 함께 28수를 얻는데 오의 수를 제외하면 3이 남으므로 납음이 목이 되었으며,
壬子癸丑 (6+9+5+8)=28, 49-28=21, 21÷5=4...1수 수생목
金得四者亦金是本音 而甲子乙丑共得三十四數 而除六五之數外 是四數乃金也
금이 사를 얻는 까닭도 역시 금이 본음이기 때문이니 갑자와 을축은 함께 34수를 얻는데 56의 수를 제외하면 나머지 4는 곧 금이 된다.
甲子乙丑(9+9+8+8)=34, 49-34=15, 15÷5=3 ...0 5토 토생금
土得二者蓋土本無音 火陶之然後有音 故 庚子辛丑共得三十二數而除五六數而納音爲土也
토가 2를 얻은 까닭은 토는 본래 음이 없으므로 화로써 구운 뒤에야 음이 있기 때문이니 그러므로 庚子辛丑은 함께 32의 수를 얻는데 5 6의 수를 제외하고 남음이 토가 된 것이다.
故經云先甲後子納音金者數也 得此則彼可知也
그러므로 경에 말하기를 甲子納音이 金이 되는 것은 數라고 하였으니 이것을 알면 저것도 알 수 있을 것이다』
【본문】
自乾而生順 從坤而産逆 陰陽機括於五行 五行之體依 八卦
건은 스스로 순하게 생하고, 곤은 (건을)따르면서 역으로 낳으니
음양의 기틀이 오행에 묶이고,오행의 체는 팔괘에 의탁한다.
『父生順, 母生逆, 假如甲己干正月建丙寅丙丁火 故 木生順
부는 순하여 생하고, 모는 역하여 생한다, 가령 갑기천간의 년에는 정월이 병인이 되어 병정에 속하므로 목은 순행하고
母己之干在木死爲逆 故甲爲父己委母, 在寅之家 天一生水
母己의 천간은 木의 死에 있어서 역이 되니, 그러므로 甲이 父가 되고 己는 母가 되며 寅의 집에 있어서는 天一이 水를 생하니
則由乾爲屬金 金水也 故自乾生而順及納音,
건이 금에 속하기 때문에 금수가 된다. 고로 건으로부터 생겨서 순행하여 납음에 미친다.
卽甲子乙丑金爲首 蓋乾納甲子卽是天五地五於坤數中生逆,其終數而生
亦由先九而後至四數也
곧 甲子乙丑의 납음금이 첫째가 되는 것이다. 대개 건의 납음甲子는 곧 天五地五가 곤의 數 가운데에서 역행을 시작하여 그 최종의 數가 생긴 것이니 또한 앞의 9로부터 뒤의 4에 이르는 수이다.
陰陽者乾坤 故金土一而兩之以備五行 五行分體用而爲八卦
음양은 건곤이므로 金土가 하나에서 둘이 되어 오행을 갖춘 것이며 오행이 체와 용으로 나누고 팔괘를 이루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