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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환난에서 메시아의 이스라엘 구원_이사야서 맥잡기 10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설교 말씀, (2018. 2.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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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야서(The book of Isaiah) 맥잡기 10
메시아의 평화의 왕국(11), 이스라엘의 구원(12), 13-23장, 10여 개 국가에 대한 심판
바빌론, 아시리아, 블레셋, 모압, 시리아, 에티오피아, 이집트, 에돔, 아라비아, 두로, 암몬, 엘람 등
이슬람 국가들, 아시리아, 이집트, 이스라엘 연결 큰길(19:18-25), 천년 왕국의 평화
그러면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은 어떻게 되는가? 지금도 여전히 예수님 불인정
예수님 표현(마23:39), 이스라엘도 큰 고난을 겪는다(렘30:7).
사17장 1-3절은 시리아, 4-14는 이스라엘, 상태 4-6을 보라
. 고난을 당하여 얼마 남지 않음
이스라엘의 고난(22장)
22장 1-14절은 예루살렘에 대한 부담의 경고
1. 기쁨의 도시였으나 기근과 질병으로 어려움을 겪음(2)
2. 엘람과 모압 사람들의 침략(6), 1차적으로는 그 당시 아시리아, 바빌론의 침략, 미래의 침략
3. 방벽을 쌓으면서도 주님은 신뢰하지 않음(11)
4. 리더들의 불충(15-25), 국가의 몰락과 패망의 원인
셉나(36-37), 국고를 맡은 사람, 히스기야 다음가는 사람, 권력을 이용해 큰 무덤을 만듦(16),
결국 포로로 잡혀감(17-19)
엘리아김의 등장, 좋은 종, 내 종(20), 23절의 약속, 예수님의 예표(22; 계3:7)
온 땅에 대한 심판(24-27장)
온 땅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주께서 자신의 모든 원수들을 멸절시킴
이사야의 대언: 북왕국에게는 아시리아의 침공, 남왕국에게는 바빌론의 침공
이런 모든 것은 국지적 침공, 전 세계적인 심판의 예표, 주의 날, 7년 환난기, 특히 후반부 3년 반의
대환난(마24; 막13, 계6-19, 요엘서 1-3장, 스가랴서 12-14장)
온 땅에 대한 심판(24장)
심판의 결과(1절), 첫째 날 땅을 만드신 뒤 땅에 모든 것을 채워 넣기 전의 모습(창1:2), 렘4:23
아무도 벗어나지 못한다(2-4).- 20
이유: 하나님의 법을 어김(5), 사람의 욕심으로 인해 땅과 다른 창조물이 신음하고 있음(롬8)
이미 한 차례 이런 일이 있었음; 노아의 대홍수(창6:5)
영존하는 언약들(5): 아마도 노아 언약(창8:20-9:17)
사람들이 배신하고 배신한다(16절)
환난기 심판의 상황(6-13)
그 결과 주님이 영광을 얻는다(15).
땅이 흔들리고 해체된다(19-20). 천체들의 변화(23; 마24:29; 계6:12-17; 욜2:30-31)
창들이 열리고 땅의 기초들이 흔들린다(18): 노아의 대홍수(창7:11-12)
주님의 말씀: 노아의 때와 같다(마24:37-42)
최종 결과: 주님의 승리와 시온 산 통치(23; 슥14:4, 9, 20)
이스라엘 보존(25장)
대환난에서 보존된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의 구원의 노래(12장 참조)
이 모든 것은 주님의 계획(1)
결국 사람들이 주를 두려워하게 된다(2-3).
주님의 이스라엘 보호(4-5): 노아, 이집트의 이스라엘, 라합과 그녀의 집안, 바빌론 포로 생활 당시
소수의 유대인 귀환, 신약 시대에 주님의 교회 보호(마16:18), 심판에서 교회 보호: 휴거
대환난에서 이스라엘의 남은 자 보호(26:20-21)
승리의 잔치(6-12): 구약에서 잔치(6)는 늘 왕국의 도래 상징
덮개를 제거함(27): 이스라엘과 민족들을 뒤덮은 암막, 하나님을 바로 보게 해 준다(고후4:3-4).
마귀의 무저갱 행(계20:1-3), 그 결과 주님을 분명히 보게 된다(슥12:10).
승리 가운데서 사망을 삼키신다(8). 책망을 없애신다(8). 눈물을 없애신다(8)
고전15:54, 계(7:17; 21:4)
이때에 이스라엘의 찬양(9)
모압의 수치(10-12): 이슬람 국가 중 하나, 예를 듦(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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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귀의 패망과 이스라엘의 회복_이사야서 맥잡기 11 : 사랑침례교회 정동수 목사,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설교, 강해, (2018. 2.28)
이사야서(The book of Isaiah) 맥잡기 11
미래 일들의 개요
재림 전의 7년 환난기, 극심한 고통(사24장)
땅이 흔들리고 해체된다(19-20). 천체들의 변화(23)
창들이 열리고 땅의 기초들이 흔들린다(18): 노아의 대홍수(창7:11-12), 주님의 말씀: 노아의 때와
같다(마24:37-42), 최종 결과: 주님의 승리와 시온 산 통치(23; 슥14:4, 9, 20)
이스라엘의 감사 찬양(25장)
승리 가운데서 사망을 삼키신다(8). 책망을 없애신다(8). 눈물을 없애신다(8)
구원의 노래(26장)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의 노래(1), 의와 화평(평화)의 노래(32:17), peace 26:3, 12; 27:5(2번)
화평(평화)은 의가 있어야 가능하다(롬5:1). 의는 그리스도의 구원으로 가능하다(롬3:21-31).
그래서 우리 주님은 의의 왕, 평화의 왕(히7:1-3), 특별히 2절
‘그 날에’(26:1; 27:1-2, 12-13 등) 모두 주의 날, 특히 천년왕국 시대
이때에 주 여호와만 높여지신다(시83:18). 모든 도시는 낮추어지고 시온만 솟아오른다(사2:1-5).
예수님을 신뢰한 자들만 여기로 들어온다(2-3). 의, 화평, 완전한 평강
결국 세상 사람들이 심판을 통해 의를 배운다(9).
대환난기 사람들의 다수는 회개하지 않는다(계9:20-21).
오직 주님을 신뢰한 자들만 의, 화평(12)
이스라엘 역사의 요약(13)
대환난기의 회개(16), 슥12-13장
환난기 끝에 이스라엘 성도들의 부활(19)
부활: 첫째 부활과 둘째 부활
첫째 부활: 첫 열매(그리스도), 수확(휴거 시점의 신약 성도), 이삭줍기(왕국 전의 구약 성도, 아마도
환난기 성도), 단12:1 환난, 2절 부활, 13절 다니엘 부활, 환난기 끝
둘째 부활: 1000년 왕국 이후, 악한 자들의 부활
환난(20-21)
마귀의 패망과 이스라엘 회복(27장)
마귀가 죽는다(용 죽음). 죽음의 의미: 임재에서 분리되어 떠나는 것
리워야단, 용(계12:9), 1000년 동안 무저갱(계20:1-3), 하나님 임재 앞에서 떠남
이제 이스라엘은 열매를 많이 맺는 포도원(2-11절)
과거에는 열매를 맺지 못함(사5:1-7)
일단 심판을 통해 정결하게 함(4-5), 슥13:8-9, 사27:9
이스라엘의 번영(6)
이스라엘의 회복(12-13), 사66:19-24, 드디어 천년 왕국으로 들어간다
.
이스라엘과 예루살렘을 향한 저주(28-31장)
예루살렘은 평화의 도시, 그러나 거의 평화가 없었다. 지금도 마찬가지
예루살렘의 화평을 위해 기도하라(시122:6).
예루살렘이 화평해야 진정한 화평이 있다(사52:7; 66:12).
28-31장에는 “화가 있을지어다”가 6번 나온다(28:1; 29:1,15; 30:1; 31:1).
그리고 33:1에 다시 한 번 나온다.
이러한 ‘화들’ 사이에 회복과 영광의 약속들이 겹쳐서 나온다.
이사야는 그 당시 유다의 통치자들이 파워 게임을 그치고 하나님을 신뢰할 것을 촉구한다.
이사야는 자기가 사랑하는 예루살렘에 검은 구름이 오는 것을 대언하면서 회개를 촉구하였다.- 22
먼저 28:1-6에는 에브라임을 향한 하나님의 심판이 나온다.
핵심: 에브라임은 아시리아에 의해 멸절될 것이다. 그 다음은 유다이다.
에브라임 특히 그 수도 사마리아는 아름다운 도시요, 국가지만(1) 교만으로 인해 멸절된다(1).
이들의 상태는 술 취함으로 표현된다(1, 3, 7).
아모스 대언자 역시 이스라엘의 사치스러운 상태를 언급한다(암6:1-7).
사마리아는 아름다운 꽃 같으나 꺾인 꽃같이 멸절당한다(4).
5-6절은 다시 환난기 끝의 상태, 주님의 승리
그런데 이스라엘만이 문제가 아니다. 유다도 이들과 같은 운명이다(7-8).
유다에는 교만과 술 취함 외에도 지도자들의 문제가 있다(7): 제사장, 대언자 등 지도자들
지도자들이 술 취해서 토한다(8).
또한 백성들은 대언자들을 멸시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거부한다(9-13).
9-10절은 술 취한 자들(대언자들과 제사장들)이 대언자 이사야를 조롱하는 말
우리를 아이들로 아느냐? 왜 아이들의 단순한 어휘로 같은 말을 반복하느냐?(10절, 14절 참조
10절: 아이들에게는 단순한 것들을 반복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사6:9-10
현시대 사람들도 비슷하다. 복음의 단순한 메시지를 싫어한다(고전1:18-31).
아모스의 경우에도 왕의 예배 초소에서 쫓겨났다: 단순한 메시지를 전하는 농부라는 이유로(암
7:10-17).
)
이에 대한 이사야의 대답: 너희가 너희 말로 된 단순한 메시지를 거부하면 너희가 알지 못하는 언어를
쓰는 외국인들이 너희를 침략할 것이다(신28:49; 사33:19; 렘5:1).
그들은 아시리아 사람들(11). 에브라임과 유다가 수모를 당함
고전14:21-22의 타언어 싸인
여호와 하나님은 그들에게 안식을 주시려 하나(사7:4; 8:6-8) 그들은 그분의 말씀에 불순종함
(28:12-20). 특히 12절을 보라.
주의 말을 뜯지 아니하다가 결국은 외국으로 쫓겨나서 거기서 아이들처럼 더듬거리며 교훈을 받기 시작함
(13).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고 외세에 의존하려 함(15, 18).
아하스 시대에는 아시리아에게, 히스가야 시대에는 이집트에게 의존함(30:1-7; 31:1).
여기서 지옥과 사망과의 합의란 자기들이 결코 망하지 않고 죽지 않는다는 확신을 뜻함(15, 18).
그들의 피난처는 거짓이다(15). 지금의 대한민국 상태, 선을 악, 악을 선(사5:20-21)
그들의 소망은 참된 기초석에 있다(16). 그것은 메시아를 가리킴(벧전2:4-7; 롬9:33; 막12;10; 시
118:22).
이들이 견고한 바위이신 여호와 하나님을 신뢰하였다면 여기저기 기웃거리지 않았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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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다 패망의 원인_잠들게 하는 영_이사야서 맥잡기 12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설교, 강해, (2018. 3. 9)
이사야서(The book of Isaiah) 맥잡기 12
지난 시간: 이스라엘에 있을 미래 일들, 7년 환난기(26:20-21), 구약 성도들의 부활(26:19), 리워야단
의 죽음(27:1), 이스라엘의 회복: 좋은 포두원(27:2)
28장: 그 당시 유다의 상태, 지도자들과 백성들의 술 취한 상태(7), 단순한 것을 일일이 가르쳐도 깨닫지
못함(10), 주님의 말씀: 그들의 말로 안 되면 이교도들의 땅에 잡혀가서 교훈을 받게 된다(11).
고전14:21-22의 타언어 싸인
이들은 시온의 모퉁잇돌이신 메시아, 주님을 신뢰해야만 한다(16).-------
주님의 공정한 심판(17): 그 당시와 대환난기
그 결과 고통과 아픔(19-20)
주님께서 자기들을 심판하지 않을 것이라는 그들의 확신은 결국 헛된 꿈이 되고 말았다(28:21-29).
브라심 산(삼하5:17-21): 다윗이 주님의 도움으로 블레셋 격파, 그곳이 바로 바알브라심
기브온 골짜기(수10): 여호수아가 아모리 족속 격파 혹은 대상14:16의 다윗의 일(기브온에서 게셀까지
물리침)
그런데 이번에는 주님께서 이상한 일을 이루신다(21).
이전에는 원수들 격파, 이번에는 반대로 이스라엘 격파
그러므로 주의해야 한다(22).
농부는 열매를 얻기 위해 여러 가지 일을 구상하고 행한다: 쟁기질, 파종, 하나님도 마찬가지(24-25).
실제로는 하나님이 농부에게, 사람에게 모든 것을 가르쳐 주신다(26).
자신의 영원한 계획을 이루시기 위해 필요한 모든 일을 행하신다(27-28).
그 결과 그분의 놀라운 계획이 성취된다(29). 롬11:33-36
주께서 이스라엘을 낮추심(29장 1-14)
아리엘에게 화가 있다(1). 아리엘은 예루살렘의 별명, 뜻: 하나님의 사자
또 다른 뜻: 제단 옆의 화로, 그러므로 예루살렘은 제물을 태운 화로같이 살육의 장소가 될 것이다.
1-4절: 아리엘의 수치와 수모, 북 왕국 이스라엘의 멸망(호세아, BC 721), 몇 년 뒤 아시리아는
히스기야의 유다 침공, 거의 멸절될 뻔하였다. 이것은 아시리아를 통한 주님의 심판(6).
7-8절은 다시 7년 환난기의 끝 부분, 아마겟돈 전쟁: 슥14:1-3, 계14:14-20; 16:13-21
예수님이 승리를 이루어 주신다(계19:11-21).
유다가 몰락하는 이유(9-12)
술 취함(9), 대언자들과 선견자들의 무기력과 무능력(10), 말씀을 깨닫는 자들이 없다(11-12)
배운 자나 배우지 못한 자나 동일하다.
또 다른 이유: 예배의 형식은 있는데 본질의 이해와 실천이 없음(13)
마음이 멀어짐(사1:1, 10), 예수님 당시의 유대인들도 마찬가지(마15:1-9, 우리는 어떤가?
그 결과 주께서 잠자는 영을 보내심(10절, 롬11:8; 고후3:13-18)
그래서 지혜로운 자들이 사라진다(14). 단순한 것들도 이해하지 못함
이들이 하는 일: 1. 주님의 눈을 의식하지 않음(15), 2. 일들을 뒤집는다(16). 3. 창조자에게 대듦(16)
주께서 유다에게 호소하심(29장 17-24)
1. 레바논의 변화(17; 사40:4).
2. 지혜의 회복(18)
3. 주님 사랑(19-20)
4. 악한 자들 궤멸(20-21)
5. 야곱의 강건함(22-24)
6. 이 모든 것은 이 땅에 하늘의 왕국의 확립으로 이루어진다. - 24
유다가 이집트를 의지함(30:1-17)
이런 축복 약속에도 불구하고 그 당시 유다는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고 이집트를 신뢰함(2)
이것은 사람의 계획이지 하나님의 뜻이 아니다(1).
결국은 그것이 그들을 망칠 것이다(3, 5).
이집트의 도움은 허사이다(7).
아브라함 이집트로 갔다가 아내를 잃고 죽을 뻔함(창12:10-20).
성경에서 이집트는 하나님의 백성을 핍박하는 곳, 마귀의 국가
그런데도 대부분의 하나님의 백성은 이집트의 문화와 금송아지 숭배를 그리워한다.
이집트 탈출 이후에도 틈만 나면 이집트로 가려고 한다. 유대인들의 DNA 문제
주님의 판단: 이들은 반역하는 백성이다(8-9).
이들은 하나님의 대언자들에게 압력을 넣는다(10). 심지어 악한 말을 하게 한다(11).
이로 인한 주님의 심판(12-13).
철저한 심판(14)
하나님의 권고(15)
그러나 백성은 하나님께 가지 않겠다고 하고는 뒤로 빼서 반역함(16)
그 결과 급속한 패망(17)
https://youtu.be/Ca7oahYAyZ4?list=PLv1FauCitH_5J1c_PtxkQLRksZfm-W7q4
하나님의 평화의 메시아 왕국 도래_이사야서 맥잡기 13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설교, 강해, (2018. 3. 16)
이사야서(The book of Isaiah) 맥잡기 13
지난 시간: 이스라엘과 유다의 병: 이집트를 신뢰함, 그 결과 패망한다.
유다의 죄로 인한 국가의 상태(29:9-10), 지도자들이 술 취하고 잠들게 하는 영에 사로잡힘
주님의 권고(30:15)
은혜의 하나님(30:18-26)
자신의 백성을 용서하려고 그들이 회개하기를 기다리신다.
기다리시는 하나님(18), 눅15장의 탕자의 아버지
다시는 울지 않는다(19), 응답하시는 하나님(19)
역경 이후 다시 살려주신다(20).
올바른 길로 다닌다(21).
우상 멸절(22)
주님의 축복(23-25)
궁극적인 축복(26), 해와 달의 변화(사60:19-20)
아시리아는 주님의 심판 도구
아시리아에 대한 심판(31-32)
아시리아의 심판(30:27-33)
바빌론에 대한 심판(사14장), 바빌론 왕은 지옥으로 들어감
아시리아에 대한 심판: 그를 위해 도벳이 예비됨(33)
도벳: 몰렉 숭배자들이 아이들을 불로 죽이던 곳(왕하16:3; 렘7:31-32)
요시야 왕이 이곳을 더럽게 하고 쓰레기를 태우는 곳으로 만듦(왕하23:10)
힌놈의 아들의 골짜기, 여기서 게헨나가 나옴, 게헨나는 불타는 지옥
이렇게 될 때에 유다는 밤에 아마도 유월절 의식을 지키며 기뻐할 것임(29)
이집트와 아시리아 다시 언급(31장)
이집트로 가는 자들에게 화가 있다(1-3). 이집트 사람들은 사람이다(3)
아시리아는 결국 심판을 받아 멸망한다(4-8). 특히 8절
메시아 통치(32장)
원래의 이스라엘은 신정 국가. 하나님이 왕, 그 뒤 왕정, 그러나 결국 메시아 왕국
한 왕(1), 우리의 왕(33:17, 22), 메시아, 요한복음 나다나엘의 고백(요1:49)
메시아의 특징(2)
왕국의 특징(3-5), 비열한 자들이 사라진다(시12:1, 8).
비열한 자들의 특징(6-7)
너그러운 자: 이들과 대조되는 자(8)
비열한 자들의 뒤에는 편안히 거하는 귀족 여자들이 있다(9-11).
이들 역시 심판을 받는다(12-14).
메시아 왕국의 자세한 특징(15-20): 화평과 번영의 회복
이것의 원천은 하나님의 영(15), 욜2:28-32, 겔36:26-27
이때에는 의가 주요 테마이다(17).
예루살렘의 구출(33장)
네게 화가 있을지어다(1절). 마지막 화(사28:1; 29:1,15; 30:1; 31:1)
여기의 너는 1차적으로는 히스기야 시대 아시리아의 산헤립(사36-37장)
장기적으로는 환난기의 적그리스도, 대환난기에서의 구출
소수의 남은 자들의 기도(2)
주께서 이들을 물리치심으로 높여지심(5)- 26
- 27
이런 시대의 특징(6). 주를 두려워하는 것
아시리아의 침략 때의 암울한 시대적 상황(7-9)
그러나 주님이 일어나신다(10).
침략자들의 말로(11-12)
주님의 승리 소식이 널리 알려짐(13)
죄인들의 반응(14)
주님이 기뻐하시는 자(15-16), 자유 시장 경제, 맞는다. 다만 가진 자가 배려해야 시스템에 돌아간다.
안 그러면 공산주의자들의 선동에 걸려 넘어진다.
천년 왕국의 왕 메시아(17-24)
메시아 왕국 이전에 곡과 마곡의 전쟁, 아마겟돈 전쟁 등을 통해 이스라엘 협박
마치 아시리아가 유다를 친 것처럼, 그러나 메시아가 기적을 이루신다.
1. 아름다운 왕(17)
2. 무서운 자들이 사라진다(19)
3. 예루살렘이 확고하게 된다(20). 사54:1-3
4. 주님만 왕(22), 온 세상의 왕 슥14:9, 16-19
4. 원래 예루살렘은 가라앉은 배(23). 그러나 강한 도시가 된다(23-24).
병든 자가 없다. 심지어 자연계도 회복됨(35:5-7, 겔47:9-10, 롬8:18-22).
5. 불법이 없다. 용서된다(24).
6. 이스라엘의 미래:
대환난(렘30:7), 회복(렘31:31-34), 그리고 이스라엘의 확고함(31:3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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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무지가 장미꽃같이 피는 메시아의 천년 왕국 _이사야서 맥잡기 14: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설교, 강해, (2018. 3.23)
이사야서(The book of Isaiah) 맥잡기 14
지난 시간: 이스라엘에 이루어지는 메시아 왕국
32장: 의로 다스리는 왕(1), 자연계의 변화(15), 판단의 공의 집행(16), 의와 화평(17)
민족들의 심판(34장)
환난기의 끝에 민족들 심판이 필요하다.
민족들 심판(1-3), 환난기 끝의 아마겟돈 전쟁(계19:11-21)
천체의 변화(4), 마24:29, 욜1:10,30-31; 3:15; 계6:12-14
특별히 에돔에 대한 심판(5-17), 이방인 심판의 한 예
에돔은 에서, 야곱과 형제,
오바댜, OT에서 가장 짧은 책, 10-15등 참조
말1:1-4
헤롯 에돔 사람
보스라(6): 에돔의 중요 도시(창36:33, 사34:6; 63:1)와 그것의 주변 지역(렘49:13, 22). 사해
밑으로 50킬로미터 지점, 이곳은 홍해와 관련이 있으며(렘49:20-22; 암1:12) 모압의 보스라도
이곳과 같은 곳일 것이다(렘48:24).
뜻은 포도를 거둔다.(사63:1-8), 수많은 사람이 죽는다(계14:17-20). Red sea
에돔 땅은 마치 소돔과 고모라처럼 된다(9-10). 롯의 때와 같다(눅17:28). 창19:24
10절은 바빌론의 멸망과 비슷하다(계14:8-11; 19:3).
그 땅은 야생 새들이 사는 곳이 된다(11-13, 15).
들짐승이 사는 곳이 된다(14)
16절은 크게 오해하는 구절(16), 주의 책은 아마도 모세의 율법 책
여기의 짝은 성경 말씀의 짝이 아니다. 짐승의 짝이다. 17절을 보라.
유니콘(7): 뿔이 하나 달린 말 비슷한 짐승. 이것은 힘이 센 것으로 알려져 있다(민23:22; 욥39:9-12;
시22:21). 어떤 이들은 유니콘이 코뿔소라고 주장하며 욥39:10의 짐승이 어떤 큰 짐승이라고 말하지
만 유니콘이 지녔다는 큰 힘을 고려해 볼 때 민23:22; 24:8의 짐승은 분명히 뿔이 하나 달린 유니콘임이
분명하다. 또 코뿔소가 겅둥겅둥 뛸 수 없으므로 시편 29편에 나오는 짐승은 결코 코뿔소가 될 수
없다. 그러므로 성경 그대로 유니콘은 뿔이 하나 달린, 코뿔소와는 다른 강한 짐승으로 믿는 것이
가장 좋다.
사티로스(14): 숲 속에 사는 괴물. 이것은 뿔이 있고 염소의 발과 꼬리와 털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으며
보통 음탕하고 소란을 피우는 것으로 또 꿰뚫어보는 눈을 가진 채 조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성경에서
이것은 주로 바빌론의 황폐함과 연관되어 있다(사13:21; 34:14). 보통 마귀의 상징
시온의 영광(35장)
주변 환경의 변화(1-2), 사40:3-5, 창조 세상도 주님을 기다린다(사55:12-13; 롬8:19).
창세기의 저주가 사라진다(창3:17-19). 특히 18절
레바논 산의 백향목, 갈멜과 샤론의 뛰어난 것, 3곳 모두 유다의 풍요로운 도시들
갈멜: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8, 19쪽)
지중해, 가나안 땅의 북서쪽 산지. 이곳의 정상은 450미터 정도이다. 이곳의 북동쪽에는 기손 시내가
있다. 갈멜 산 밑으로는 넓은 광야가 있고 거기에는 밭과 올리브나무가 많았다. 엘리야와 엘리사가
이곳을 자주 방문했으며(왕하2:25; 4:25) 이곳은 특별히 엘리야가 하늘에서 불을 내려 바알의 대언자
들을 멸한 것으로 유명하다(왕상18:1-46).
샤론: 팔레스타인의 해변 지역인 갈멜과 욥바 사이의 100킬로미터 정도 길이의 평야. 여기에는 모래
지역도 있었지만 고대로부터 이곳은 비옥함과 아름다움으로 유명하였다(대상27:29; 아2:1; 사33:9;
35:2; 65:10). 여기에는 사론이라는 이름의 마을이 있었다(행9:35). 이 평야의 곡식을 재배하지 - 28
않는 곳에서는 봄과 초여름에 꽃이 만발하였다.
주의 영광(사60:1-2), 성경에 총 36회
셰카이나 글로리: 구약에서 하나님은 시내 산을 덮는 구름, 이스라엘의 성막 위에 머문 구름 등에 의해
친히 자신의 임재를 보여 주시고 영광을 나타내셨는데(출24:16; 40:35) 그것은 실로 하나님의 은혜와
선하심과 긍휼을 계시하신 것이다.
겔10:18, 영광이 떠남, 43:4, 5 성전에 가득함, 44:4
메시아의 구원(3-4)
아마겟돈 전쟁에서, 약 4000년 동안 유대인들은 세상의 적
병자들의 힐링(5-6), 예수님 초림 사역에서도 (마9:27; 12:22 등 다윗의 자손)
광야와 사막의 변화(6-7)
거룩한 길(8), 이사야서의 귀한 말
highway(사11:16; 19:23; 40:3; 62:10)
거룩함의 길: 거룩한 자들, 거룩한 하나님, 성경에서 가장 중요한 말, 구분된 자들
구속받은 자들만 다닌다(8)
아간 짐승이 없다(9)
속량받은 자들만 다닌다(10). 슬픔이 없다(10; 계7:17).
황무지가 장미꽃같이
1. 황무지(1절)가 장미꽃 같이 피는 것을 볼 때에 구속함의 노래 부르며 거룩한 길(8절) 다니리
2. 하나님의 아름다움과 그의 영광(2절) 볼 때에 모든 괴롬 잊어버리고 거룩한 길 다니리
3. 마른 땅에 샘물 터지고 사막에 물 흐를 때(6절) 기쁨으로 찬송 부르며 거룩한 길 다니리
4. 거기 악한 짐승 없으니 두려울 것 없겠네(9절) 기쁨으로 노래 부르며 거룩한 길 다니리
5. 거기 죄인 전혀 없으니(8절) 거룩한 자 뿐이라 주가 주신 면류관 쓰고 거룩한 길 다니리
〈후렴〉거기 거룩한 그 길에 검은 구름 없으니 낮과 같이 맑고 밝은 거룩한 길 다니리
https://youtu.be/kfwZAJOpLqU?list=PLv1FauCitH_5J1c_PtxkQLRksZfm-W7q4
히스기야의 시련과 인생의 교훈_이사야서 맥잡기 15 : 사랑침례교회, 정동수 목사,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설교, 강해, (18. 3.30)
이사야서(The book of Isaiah) 맥잡기 15
지난 시간: 7년 환난기, 이방인들을 향한 주님의 심판, 에돔(34장)
35장: 황무지가 장미꽃같이 피는 메시아 왕국, 자연계의 변화. 병자들 힐링, 거룩한 길
히스기야 이야기(36-39장)
이사야서 36-39장은 이사야 시대의 왕 히스기야 이야기, 왕하18-20, 대하32장
25세에 즉위, 29년 통치(왕하18:2), 54세에 사망
히스기야 시대에 북왕국 이스라엘이 멸망함(왕하18:7-12)
그는 호세아의 제3년에 왕이 됨, 호세아의 9년에 이스라엘 멸망, 히스기야의 제6년
아시리아의 살만에셀(9), 최종적으로는 사르곤에 의해
히스기야는 세 번의 큰 위기를 맞는다: 1. 아시리아의 침공, 2. 병, 3. 바빌론 특사들
1,2는 하나님의 도움을 잘 넘겼지만 3번에서 걸려 넘어진다. 연약한 인간이다. 우리는 어떤가?
1. 아시리아의 침공(사36-37; 왕하18-19; 대하32)
히스기야의 아버지는 아하스는 사악한 자, 성전 문 폐쇄 등, 이방 신 섬김
히스기야는 곧바로 개혁 시작, 대하 29-31까지 3장 할애
백성이 우상들을 버리고 주님을 두려워하며 주님의 복을 구함
그런데 복이 아니라 전쟁이 옴(대하32:1), 그 이유, 하나님만 신뢰해라.
처음에는 보물을 주고 타협함(왕하18:13-16), 소용이 없다. 유다는 이집트 의지(사30:1-7; 31:1-3)
주님의 경고: 이집트를 신뢰하지 말라 우리에게 주는 메시지: 주님만을 신뢰하라.
산헤립의 침공 유다 초토화, 예루살렘 서남쪽 라기스(50킬로미터)
3명의 특사를 보냄:다르단, 랍사리스, 랍사게(왕하18:17), 유다에서는 엘리아김, 셉나, 요아((18)
만남의 장소: 세탁공의 밭의 큰 길에 있는 위 연못의 수로(17), 30년 전에 이사야가 아하스를 만난
곳(사7:3), 시리아의 르신, 이스라엘의 베가 연합 작전, 아하스는 아시리아와 연합(왕하16:5-9)
그 당시 이사야의 경고(사7:17-25): 결국 아시리아가 유다를 치러 올 것이다. 그 일이 이루어짐
랍사게의 치욕의 말(36:4-21): 이집트를 신뢰하지 말라. 아시리아가 더 세다(6). 우리는 주의 뜻으로
왔다(10). 유다 대표들의 간청(11), 치욕(12), 유대인들의 말로 말함(13), 아무도 아시리아를 이기지
못한다. 여호와 하나님도 못한다(20)
유다의 회개(36:22-37:20)
1. 유다의 회개(22)
2. 이사야에게 사람을 보냄(37:1-5): 기도를 올려 주소서(4)
3. 이사야의 말(6-7), 산헤립이 죽는다
세 명이 돌아가는데 산헤립은 이집트가 도우러 온다는 말을 듣고 북쪽의 립나로 이동해서 예루살렘을
공격하려 함. 이때에 아시리아 왕이 편지를 보냄(9)
내용: 1. 하나님을 믿지 말라(10). 내 조상들이 여러 나라의 신들, 민족들을 정복하였다(11-13).
히스기야가 편지를 받은 뒤 주 앞에 펴 놓고 기도함(14-20).
내용: 하나님만 참 신이시다(16), 산헤립의 말을 들으소서(17), 다른 나라 신들은 가짜, 지키지 못함
(18-20).
이사야의 위로의 말(21-35): 아시리아 이룬 업적은 다 주님의 구상과 계획(26)
역사가 주님의 손에 있다. 아시리아가 패해서 돌아간다(33-34)
주의 천사가 하룻밤에 185,000명을 죽임(36), 20년 쯤 뒤에 산헤립의 죽음(37-38)
2. 히스기야의 병(사38; 왕하20:1-11)
참으로 경건한 왕인데도 이번에는 개인적인 병 문제
어떤 이들은 이 사건이 아시리아 침공 이전의 일이라고 생각한다. 6절을 근거로
왕이 병에 걸리니 나라가 위태로움(1)- 30
또한 아직 아들이 없음, 다윗의 왕좌 계승 문제
이사야의 대언(1): 참으로 대언은 어려운 일
히스기야의 기도(2-3): 통곡하며 기도, 누구나 어려움을 당하면 기도해야 한다. 이기적으로 보여도..
하나님의 약속(4-8): 15년, 아시리아 침공에서 지킴, 표적(7-8)
아하스의 해 시계, 해가 지면 그림자가 길게 되는데 그림자가 줄어들음
길게 되는 것은 자연적임, 줄어들게 함은 청년 시절로 돌아감을 뜻함
해가 움직인 것임, 바빌론 사람들도 알고 물음(대하32:31)
해를 움직이는 하나님의 권능, 해와 달을 하루 동안 세우기도 하심(수10:12-13), 기브온, 아얄론
성도에게 하나님의 징계가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히12:1-11). 인정하기 힘들지만 사실이다
사랑하는 아버지가 아들의 앞날을 위해 경고하고 책망하는 것
히스기야의 묵상의 시(9-20): 참으로 아름다운 시, 인생이 무엇인가?
죽음 직감(11-15), 15절
주님의 은혜(16-20)
왕하21;1, 그의 아들 므낫세, 12세에 왕이 됨, 즉 기도 후 3년 있다가 태어남, 55년 동안 통치함,
가장 사악한 왕, 기도하지 말았어야 했다. 아무도 자식을 모른다. 그의 손자 요시야는 가장 좋은
왕이었다, 므낫세도 나중에는 회개하고 주님을 섬겼다.
.
3. 바빌론 사신단(사39; 왕하20:12-19)
아사리아의 침공, 개인의 병은 해결되었는데 이제 세 번째 문제로 걸려 넘어짐
그 당시 바빌론은 아직 크지 않음, 아무도 바빌론이 아시리아를 누르리라고 생각하지 못함
히스기야는 유명 인물, 힘의 균형, 그가 죽을병에 걸렸다가 나았다는 소식
바빌론 사신단의 두 가지 의도: 1. 위로(1), 2. 정보 탐색
히스기야가 다 공개함(2)
이사야의 책망(6-7)
아마도 히스기야는 아시리아에 대비하려고 바빌론에게 호의를 베풂
4. 인생의 교훈
고전10:11-13
마귀의 강온 전략: 사자로 나타남(벧전5:8-9), 안 되면 교활한 뱀으로 나타남(고후11:3)
아시리아가 무력으로 못했으나 바빌론은 선물로 함
하나님은 히스기야의 마음속에 있는 것을 보시려 함(대하32;31)
다윗의 패배, 솔로몬의 패배
우리 각 사람이 승리했다고 생각할 때 조심해야 한다.
히스기야가 자랑으로 삼던 재물(36): 사실은 하나님의 것, 그는 청지기
청지기 역할을 못하면 없어진다. 고전4:7
바빌론이 유다를 포로로 데려갈 것이다(7). 결국 100년 쯤 뒤에 BC 586년에 바빌론 포로
단순히 히스기야의 죄 때문이 아니다. 유다의 죄들(대하36:13-16)
8절을 오해하면 안 된: 이기심이 아니다. 하나님의 경륜에 순복하겠다.
히스기야도 다윗도 다 실수하였다.
우리는 어떤가? 누구나 하게 된다. 죄를 미워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시51:17).
구약의 대언서는 모두 국가의 흥망성쇠에 대한 것이다.
무엇을 배우는가? 하나님의 공의가 무너지고 죄를 죄로 인식하지 않을 때 국가는 무너진다.
미국의 도덕적 타락, 동성 결혼
한국의 영적, 도덕적 타락, 회개하고 돌아서지 않으면 심판이 임한다.
특히 그리스도인들이 돌아서야 한다.
https://youtu.be/qSLN30iUOVI?list=PLv1FauCitH_5J1c_PtxkQLRksZfm-W7q4
주의 영광이 나타나리라_메시아 재림_이사야서 맥잡기 강해 16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설교, 강해, (2018. 4. 6)
이사야서(The book of Isaiah) 맥잡기 16
이사야서 66장, 1-39장, 40-66장, 이사야서는 작은 성경이다.
앞부분 39장은 구약, 뒷부분 27장은 신약, 15회에 걸쳐 앞부분 39장 강해
신약에 해당하는 뒷부분 27장은 침례자 요한의 사역(막1:1-4)부터 새 하늘과 새 땅(65:17; 66:22)
40-66장에는 주님에 대한 언급이 심히 많다.
첫 39장은 가까운 미래, 먼 미래 교차, 주로 아시리아의 침략에서 보호해 준다. 아시리아의 산헤립
마지막 27장은 먼 미래, 초림과 재림, 바빌론 포로 생활, 귀환, 느부갓네살, 고레스
마지막 27장은 세 부분(40-48장, 49-57장, 58-66장)
40-48장: 하나님의 위대하심(우상 관련)
49-57장: 하나님의 아들, 여호와의 종 메시아 찬양
58-66장: 메시아 왕국과 하나님의 영광, 성령님의 역할, 그래서 삼위일체 하나님의 역할
여기서 특히 둘째 부분이 핵심, 메시아, 특히 고난받는 메시아
여기에는 유명한 종의 노래(42:1-7; 49:1-6; 50장, 53장)
52:13-53:12, 세상 죄들로 인한 메시아의 대신 속죄, 이사야서 후반부에서 가장 중요함
이스라엘 랍비들: 40-66장 위로의 책: 바빌론 포로들, 모든 인류, 신약 시대 인류
재림 시 이스라엘, 바빌론 포로 생활 귀환, 마지막 때의 이스라엘 귀환의 예표(계17-19장)
원래 이 부분: 바빌론 귀환을 앞둔 유대인들, 이들에게 두려워하지 말라(43:1 등), 너무 귀중한 위로
메시아 약속 및 위로(이사야서 40장 1-11절)
이스라엘의 상태: 포로, 성전 파손, 왕도 군대도 없다. 연약한 나라, 하나님 대적, 우상숭배, 그 결과
징계, 포로 생활
1. 용서의 음성(1-2), 백성의 죄, 하나님 무시, 말씀 무시(렘7)
렘7: 행위를 고쳐야 한다(2-3)
주의 성전(4), 악힌 일들(8-10), 성전이 강도의 소굴(11), 우상 숭배(17-18), 대언자들의 말을
듣지 않음(25-27), 죽임 당함(32-33)
그럼에도 여전히 그분의 선민
징계는 하지만 여전히 사랑함(히12), 요일1:5-2:2 참조
2. 섭리의 음성(3-5), 포로들 귀환 거친 길, 전령이 먼저 가서 예비함
큰길(11:16; 35:8 등)
침례자 요한(마3:1-6), 말3:1, 4:5
초림의 전령, 눅1:13-17, 마11:14
주의 영광(요1:14), 하나님이 사람의 몸을 입고 오심
헨델의 메시아: 킹제임스 성경, 1부 3번곡
주의 영광 구주의 영광 나타나리라 주의 영광 구주의 영광 나타나리라
만민들(모든 육체가)이 다 함께 보리라 주께서 친히 말씀하셨다 만민들이 다 함께 보리라
주께서 친히 말씀하셨다 주 말씀하셨다 주의 영광
3. 약속의 음성(6-8), 위대한 국가들, 아시리아, 바빌론, 영국, 미국 등 사람은 다 사라진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은 영원히 선다(신4:1-2; 시12:6-7; 잠30:5-6; 마24:35; 벧전1:24-25,
계22:18-19)
어쩌면 대하6:36-39를 믿음
4. 평안의 음성(9-11), 좋은 소식 그 당시는 바빌론 패망, 유다 귀환(52:7-9)
지금은 그리스도에 의해 마귀의 패망, 누구든지 믿으면 구원(61:1-3; 눅4:18-19)
그분의 팔(arm), 팔은 무기, 안위하는 힘
하나님은 어떤 분인가(이사야서 40장 12-26절)
그 당시 유다의 상황: 아시리아, 바빌론, 메대 페르시아의 융성. 이스라엘 유다는 패망
의심: 이들의 신들이 여호와 하나님보다 더 강한가?
이사야의 확증: 하나님이 참 신이다. 하나님의 위대하심을 보아야 모든 것을 바로 볼 수 있다.
12-19절: 땅의 어떤 것보다 위대하시다.
20-26: 하늘의 어떤 것보다 위대하시다
12절: 땅 창조
13-14절: 그분의 교사가 없다(롬11:33-36)
15, 17절: 민족들 아무것도 아니다.
16절: 레바논 산 아무것도 아니다.
18-20: 다른 신들은 모두 우상, 가짜, 사람이 만든 신
하나님은 영이시다. 형상이 없다(출20:1-4).
21-22절: 땅 위의 원 위에 앉으신다(22). circle of the earth, 사람은 개미, 메뚜기와 같다.
시19:1-4
롬1:18-20
이 지구는 우주에서 먼지보다도 작다. 사람은 세포 하나와 같다.
23-24절: 땅의 통치자들, 진시 황제, 나폴레옹, 트럼프 누구도 비교 불가
25절: 그분과 동등한 존재는 없다. I AM THAT I AM.
26절: 하늘의 모든 별들의 이름을 아신다(시147:3-4).
군대: 하나님의 모든 창조물(창2:1), 만군의 주
27-31절: 유다의 상태
하나님은 우리의 사정을 모르신다(27; 19:14).
우리는 돌아갈 힘도 없다. 재림의 때: 에스겔 37장의 마른 뼈
28절: 피곤을 모르시는 하나님
창세기 2장의 안식: 사람을 위한 것(2-3)
29절: 힘을 주신다, 모세와 엘리야
30-31절: 이런 자들의 변화, 엘리야를 보라(왕상19:4, 8), 15-16 새 임무
그래서 우리는 어려움을 당할 때에 하나님의 성품, 능력을 묵상하고 신뢰해야 한다.
위대한 사람들의 여정도 한 걸음을 떼면서 시작된다. 승승장구하지 않는다.
그러나 하나님이 함께하신다.
국가의 위기; 하나님, 우상, 역사 주관, 회개하고 은혜를 구해야 한다.
소돔과 고모라는 의인 10명이 없어서 멸망(창18), 기드온의 300 용사(삿6).
기도하고 교육하고 계몽해야 한다.
https://youtu.be/Lx5A3a1btzM?list=PLv1FauCitH_5J1c_PtxkQLRksZfm-W7q4
하나님이 택하신 종 메시아와 이스라엘을 보라_이사야서 맥잡기 17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설교, 강해, (2018. 4.13)
이사야서(The book of Isaiah) 맥잡기 17
이사야서 66장, 1-39장, 40-66장, 이사야서는 작은 성경이다.
앞부분 39장은 구약, 뒷부분 27장은 신약, 15회에 걸쳐 앞부분 39장 강해
지난주부터 신약에 해당하는 뒷부분, 40장, 메시아 약속 및 위로, 오늘은 41-44장
두려워하지 말라(41-44)
두려워하지 말란(7차례, 41:10, 13, 14; 43:1, 5; 44;2, 8)
바빌론 포로들, 고향 이주, 성전 건축 등 책무, 두려움
하나님의 말씀: “내가 먼저 간다. 너희를 대신해서 일한다. 걱정하지 마라.”
우리 앞에도 어려움이 있다: 개인, 교회, 국가
하나님의 뜻 성취 세 가지 도구: 고레스(41:1-7), 메시아(42), 이스라엘 백성(43-44)
1. 고레스(41:1-7)
민족들을 모음(41:1), 섬들(1), 이사야서에만 17번 정도, 멀리 떨어진 나라들, 이교도 국가들
소송을 제기하라(21)
하나님은 민족들을 두려워하지 않는다(40:12-17). 특히 15, 17절
고레스의 등장(41:2), 총 23번, 페르시아(이란)의 왕. 그는 자기 삼촌인 메대 사람 다리오를 도와 소아시
아를 정복했고 후에는 바빌론을 점령하고 아시리아 왕국을 초토화시켰다. 그는 자기의 사촌 누이와
결혼하여 오랫동안 페르시아와 메대의 왕으로 통치하였다. 이사야는 메대 사람 고레스가 유다 백성을
구출하고 회복시킬 것을 대언했으며(사44:28; 45:1-7) 그는 실제로 이것을 성취했고(대하
36:22-23; 스1:1-4) 다니엘은 그의 신하 중 하나였다(단6:28).
그는 목자(44:28), 기름 부음 받은 자(45:1), 아무도 막을 수 없는 육식성 굶주린 새(46:11), 그는
마음대로 행한다(41:25)
동방의 독수리(46:11), 내가 동방에서 독수리를 부르며(기존 성경), 동방을 우리나라로 이해한 사람이
많다. 부흥사들/이단들의 레퍼토리, 개정개역: 내가 동쪽에서 사나운 날짐승,
한국의 소종파 사이비들의 특징은 일단 한국 민족을 특별히 선택받은 동방의 독수리로 보며 그중에서도
자기들에게 속한 자들만 계시록의 14만 4천으로 규정하여 성도들의 맹목적인 추종을 요구한다.
전도관(감람나무, 14만 4천), 신천지(한류, 한국인의 우수성, 14만 4천), 안상홍 증인회(하나님의
교회는 마지막 때 동방의 구원자로 등장하신 안상홍님을 믿고 있습니다.동방의 구원자이신 안상홍님
께서는 인류를 구원하시기 위해 이 땅에 사람이 되어 오셨습니다).
부산의 한 교회 P목사, 동방의 독수리는 본인
성경의 예언에는 미국, 영국, 한국 등이 전혀 나오지 않는다.
동쪽과 북쪽 같은 방향(41:25), 북쪽, 해 뜨는 곳
이사야는 고레스의 출생 100년 전에 이미 그의 이름을 기록함
그를 하나님의 종이라 부름, 그는 하나님의 일을 수행함, 하나님이 그의 정복을 도움(45:1-4)
고레스의 등장, 정복(41:25), 그러자 민족들은 자기 신들에게 도움을 구함, 허사(44:9-20)
그는 하나님의 기쁨을 성취함(44:28). 기쁨은 무엇인가? 예루살렘 회복(28)
하나님은 심지어 불신자 왕들을 사용하신다: 고레스, 느부갓네살, 파라오(롬9:17), 헤롯, 빌라도(행
4:24-28), 잠21:1
2. 이스라엘 민족(41:8-29; 43-44)
이사야서에는 두 종이 나온다: 하나는 이스라엘(41:8), 메시아(42:1), 잘 구분해야 한다.
원래 종은 귀한 사람들에게 사용된 호칭: 내종 모세(민12:7); 다윗(삼하3;18), 대언자들(렘7:25)
목사는 하나님의 종이지만 남발하면 안 된다.
그런데 이들은 동시에 벌레이다(41:14-16). 벌레: 원래 상태, 종: 하나님의 선택과 은혜에 의해
사막이 동산이 된다(41:17-20), 이스라엘의 창조(41:20)
17절은 광야 생활 연상- 34
마지막으로 재판정의 모습(41:21-29)
민족들아 소송을 제기하라(21).
성경의 하나님은 예언하시는 분(22-23)
내가 고레스를 세운다(25).
나는 그 일을 오래 전에 구상하였다(26). 그것도 처음부터(26)
동시에 이스라엘에게 화평(27), 이교도들 가운데는 아무도 없다(28-29).
이스라엘의 구속자 하나님(43:1-7)
구속자, 친족 구속자, 의지, 수행, 능력(레25:23-28), 룻을 보라.
구속하려면 대가를 치러야 한다. 그 대가가 이교도 국가(43:3)
동서남북에서 그들을 부른다(5-6). 목적(7)
자기 아들을 이교도들을 위해 내 주심(딤전2:6)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증인(43:8-13)
이스라엘을 부른다(8). 이교도들을 다시 재판정으로 부른다(9).
이스라엘은 그분의 증인(10), 여기서 여호와의 증인 출현
모든 것을 창조하신 분의 증인(10). 11-12
이스라엘을 위한 하나님의 행적(13-18), 과거의 이집트 탈출(16), 바빌론에서도 끌어낸다(14)
하나님의 존재 증거는 유대인이다.
이스라엘의 탈출(18-21), 이집트 탈출이 아닌 새 탈출, 특히 재림의 때에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관계(22-28)
이스라엘의 죄(22-24), 주님의 용서(25), 심판(26-28)
하나님은 자신을 위해 이스라엘을 지음(44:1-20)
하나님의 축복(1-5), 특별히 하나님의 이스라엘 창조(1-8)와 이교도들의 우상 창조 비교(9-20)
“내가 너를 지었다”(43:1, 7, 21; 44:2, 24)
그들이 두려워할 필요가 없는 이유: 짓고, 책하고, 구속하였으므로
하나님이 마른 광야에 물을 주고 백성에게 영을 주신다(59:21; 욜2:28-29). 주의 영광을 위하여
9-20은 우상의 어리석음, 시115 참조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이 있다. 그래서 형상을 만들면 안 된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잊지 않고 사랑하신다(21-23).
하나님의 확고한 약속(24-28), 어떤 하나님인가?
3. 하나님의 종 메시아(42장)
이사야서에는 4번의 종의 노래(42:1-7; 49:1-6; 50장, 53장), 42장은 처음 것
우상들과 종의 비교(41:29; 42:1)
종의 일(1-2), 마12:14-21, 예수님이 바로 그 종이다. 17-21절은 이사야서
그분은 참고 참으신다(3).
하나님의 인류 구속 계획의 실행은 종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예수 그리스도의 순종, 십자가 죽음, 매장, 부활, 승천, 재림, 통치
창조자 하나님이 말씀하신다(5). 메시아가 하는 일(6-7).
하나님은 질투하는 분(8)
이집트 탈출은 이미 이루어진 일, 이제 새 일을 행할 것이다(9).
하나님을 찬양하라(10-13), 하나님의 도움(14-16)
이스라엘의 불순종(17-20), 사6:9-10
하나님은 말씀을 존귀하게 하신다(21).
이스라엘의 포로 생활(22), 이것은 주의 심판(24-25)
하나님의 진노가 내리는데도 깨닫지 못하면 참으로 슬프다(25)
https://youtu.be/DlwXqK1PiTI?list=PLv1FauCitH_5J1c_PtxkQLRksZfm-W7q4
하나님을 바라보고 구원을 받으라_이사야서 맥잡기 18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설교, 강해, (2018. 4.27)
이사야서(The book of Isaiah) 맥잡기 17
지난 주, 41-44장, 바빌론에서 돌아오는 포로들, 두려워하지 말라
하나님의 뜻 성취 세 가지 도구: 고레스(41:1-7), 메시아(42), 이스라엘 백성(43-44)
메시아도 종, 이스라엘도 종, 오늘 45-47장, 하나님은 원수들보다 크시다.
바빌론의 멸망(45-47)
주요 주제: 나는 주니라. 나 외에는 다른 이가 없으며 나 외에는 다른 신이 없느니라(45:5-6; 14,
18, 21-22; 46:9).
우상들은 아무것도 아니다. 나만 참 하나님이다(46장).
45장의 고레스
고레스가 바빌론 포로 생활 후 귀환 명령을 내림(44:28)
그는 목자(44:28), 기름 부음 받은 자(45:1), 아무도 막을 수 없는 육식성 굶주린 새(46:11), 그는
마음대로 행하는 자(41:25).
이사야 대언자는 고레스가 등장하기 100여 년 전에 이사야를 통해 예언함
고레스는 기름 부음 받은 자(46:1), 메시아. 대언자, 왕, 제사장뿐만 아니라 왕도(이방인도) 임명하신
다.
세상의 모든 역사를 하나님이 인도하신다(단4:34-35).
1-4절 읽고 설명, 이름을 주심(4)
5-6, 그는 주를 알지 못해도 하나님은 그에게 임무를 준다.
나 외에 다른 신이 없다(출20:1-6).
7절 설명: 재앙, 자연 재해(기근, 해일, 역병, 악한 짐승), 죄가 아니다.
8절: 의와 구원을 이룬다. 하나님과 의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 옳은 것은 다 하나님의 것
또 구원도, 여호와 하나님은 구원자, 엘로힘은 창조자
9-10절: 9절의 의미: 하나님은 클래스가 다르다.
원래 의미 고레스와 다투는 자를 그냥 두지 않겠다. 롬9:20-21
11-12절: 이스라엘, 그분의 아들들(많은 아들들, 여기서는 이스라엘, 신약의 양자들)
우주 공간을 지은 목적(창2:1), 모든 군대, 이스라엘의 존재 의미(렘31:27, 35-37; 33:25-26)
13절: 고레스를 세운 구체적인 목적
14절: 이방 민족들이 결국 이스라엘을 사랑하고 섬김, 칭송함, 네 하나님이 참 하나님이다(슥8:22-23).
15-17절: 하나님과 우상들 비교,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구원자, 구원을 가져다주시는 분
이스라엘은 영원히 존재한다(17). 창15:5, 17:6-8
18절: 땅을 창조한 목적, 재창조 구절이 아니다. 땅은 영원히 사람의 거주지
19절: 모든 것을 기록을 통해 알리신다. 게시. 영감, 보존, 번역
주를 헛되이 찾지 말라. 주님은 의의 하나님, 옳은 것들을 알리신다.
20절: 이스라엘은 도피한 자들
21절: 우상을 섬기는 자들은 지식이 없다. 누가 이런 것을 예언하느냐? 나 외에는 없다.
기독교는 예언의 종교: 이스라엘을 보라.
지난 주 드루킹, 종교 개혁 이후, 북미 남미로 이주, 4-500년 뒤의 결과, 천양지차
이유: 우상 숭배, 남미 극심한 가난, 좌파 사회주의, 해방 신학, 4월 27일 조선일보 기사 <전세계
살인 38%는 중남미… 전쟁터보다 위험>, 전 세계에서 중남미 인구가 차지하는 비중은 8%인데,
살인으로 죽은 사람의 비중은 38%에 달한다. 영국 주간 이코노미스트는 "작년 한 해 중남미에서
살인으로 14만 명 정도가 사망했다"며 "2000년 이후 17년간 전 세계에서 전쟁으로 죽은 전사자
수보다 많은 수치"라고 전했다.
세상을 무에서 유로 창조하신 하나님, 그분만이 참 하나님이다. 다른 것은 우상
22절: 주를 바라보고 구원을 받으라. 스펄전의 회심 구절, 온 세상을 향한 말씀- 36
1850년 1월 6일 주일 아침에 일어나보니 눈이 엄청 많이 내렸다. 15세 소년 스펄전은 폭설로 길이
막혀 늘 다니던 교회로 갈 수가 없었다. 가는 길목에 아주 작은 교회가 보였다. 열명 남짓 시골
농부들이 모여 힘차게 찬송을 부르고 있었다. 소년 스펄전은 목회자 가정에서 출생하여 늘 경건한
신앙적인 환경 속에서 성장하며 남보다 빨리 찾아온 사춘기를 보내고 있었다. 어려서부터 영적으로
뛰어난 그는 '천로역정'은 여러 번, 성경말씀도 열심히 읽었지만 자신의 죄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에서
어두운 방황의 터널을 지나고 있었다. 그날 목사님은 눈길에 막혀 오지를 못했다. 구두수선공
같아 보이는 집사님 한분이 목사님을 대신하여 설교를 시작했다. 그날 본문은 이사야 45장 22절
그는 어리숙해 보였고 발음조차도 정확하지 못했다.
"땅의 모든 끝의 백성들아 나를 바라보라. 그리하여 구원을 받으라. 여러분 중에는 자기 자신을 바라보는
이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자신 속에는 어떤 위안도 없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나를 바라보라’고
말씀하십니다. 나를 보라, 나는 큰 핏방울들을 흘리고 있다. 나를 보라, 나는 십자가에 달려 있다.
나를 보라, 하늘로 올라간다. 나를 보라, 나는 하나님 우편에 앉아 있다. 오 가련한 죄인들아,
나를 보라! 나를 보라!”
설교자는 마침내 따로 떨어져 앉아 있는 스펄전 소년을 바라보았다. 그 소년은 외롭고 불안해 보였다.
설교자가 외쳤다. "가엾은 소년이여! 예수님을 바라보라"
그 순간 그 메시지는 뜨거운 불이되어 소년의 마음속 깊은 어두음을 불살라 버렸다. 암흑 속에 한줄기
구원의 빛이 되었다. 짧은 설교였다. 그분에게는 사실 그 이상 더 얘기할 능력이 없었다.
소년은 비로소 죄에서 탈출, 자유로운 영혼이 되었다. 환희의 순간이었다.
스펄전의 회심으로 인해 수백만 명이 복음의 기쁜 소식을 듣게 되었다.
히12:1-2
구원은 하나님을 바라볼 때 이루어진다.
1. 단순하다(19절과 다르다, 고후11:3-4). 2. 거저 받는다(롬5;15-17). 3. 확실하다(23, 말씀으로
기록됨). 4. 유일하다(24, 오직 주님 안에서만), 5. 영원하다(17)
23절: 내 말은 반드시 성취된다(사55:10-11). 롬14:11
24-25절: 구원받은 자의 고백, 이스라엘의 화평을 위해 기도하라
정동수 목사님 프로필
- 학 력 -
인하대학교 기계공학 학사(1982)
캐나다 뉴브런스윅 주립대 기계공학 석사(1984)
미국 매리랜드 주립대 기계공학 박사(1988)
미국 펜사콜라 신학대학원 석사(2001)
목사 안수(2001)
- 경 력 -
현,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교수(1992-현재)현, 사랑침례교회 담임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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