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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의 자유주의자들에게 보내는 서한
톨스토이
나는 문학 위원회를 옹호하며 대중 교육의 적들에 반대하는 당신과 당신의 동료들과 함께 하게 되어서 매우 즐겁게 여기고 있으며, 당신들의 활동을 알면서 고맙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당신이 일하고 있는 분야에서 나는 그것들에 저항할 아무런 방도를 찾지 않습니다.
나의 유일한 위안은, 나 역시, 비록 다른 방법이지만, 계몽에 대한 동일한 적들에 맞서는 투쟁에 부단히 참여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당신이 열중하고 있는 특별한 문제와 관련하여, 나는 금지되어 버린 문학 위원회를 대신하여, 똑같은 목적들을 추구하는 수많은 다른 문학 협회들이 정부와 상의함이 없이, 어떤 검열 당국으로부터의 허락도 요청함이 없이 구성되어야만 한다고 생각합니다. 정부가, 만일 그들이 원한다면, 이들 문학 협회들을 기소하여서, 회원들을 처벌하고 그들을 추방하는 등을 행하라고 하십시오. 만일 정부가 그것을 행한다면, 그것은 단순히 사람들로 하여금 훌륭한 책들 및 도서관들에 특별한 중요성을 갖도록 만드는 것이며, 그것은 계몽을 향한 추세를 강화시킬 것입니다.
조용히 그리고 끈질기게 정부로부터의 허락을 얻지 않을 뿐만 아니라, 의식적으로 그들의 참여를 회피하면서 옳은 일을 하는 것이 내게는 이제 특별히 중요한 것처럼 보입니다. 정부의 힘은 국민들이 무지에 있고, 정부는 이것을 알고 있으며, 그러므로 언제나 참된 계몽을 반대할 것입니다. 우리가 사실을 알았어야 할 때입니다. 그리고, 정부가 암흑을 퍼뜨리는 한편, 사람들의 계몽에 바빠 보이는 것처럼 놓아 두는 것은 가장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정부는 현재 모든 종류의 유사 교육 기관들을 이용하여 이것을 행하고 있으며 학교들, 고등학교들, 대학교들, 학원들 및 모든 종류의 위원회들과 회의들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좋은 것이 좋은 것이며, 계몽이 계몽인 것은, 오로지 그것이 매우 좋을 때와 매우 계몽되었을 때이지, 그것이 델리피노프들 또는 두란노의 회람들에 짜맞추기 위해 색조를 낮춘 때가 아닙니다. 그리고 나는 가치있고, 공평무사하며, 자기 희생적인 노력들이 소득 없이 허비될 때에 지극히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훌륭하고 지혜로운 사람들이 그들의 힘을 정부 차원의 투쟁에 맞서서 소비하지만, 정부 자체에서 만들고 싶어하는 법률은 무엇이든지 계속하는 것을 본다는 것은 이상한 일입니다. 이것은 그 문제가 내게 어떻게 비쳐지는가 입니다: (우리 자신들이 그러한 것처럼,) 우리 정부가 매우 나쁘다는 것을 깨닫고 있으며, 그것에 맞서서 투쟁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라디체프와 디셈버리스트의 시대 이전부터 투쟁을 계속하는 두 가지 방법들이 있어왔습니다. 한 방법은 스텐카 라진, 디셈브리스트인 푸가체프, 60년대의 혁명주의 당, 3월1일의 테러주의자들 및 기타 사람들의 방법입니다. 다른 방법은 당신들에 의해서 전파되고 실행되는 것으로, '점진주의자들'의 방법이며, 이것은 폭력 없이 법적인 제한 내에서 투쟁을 계속함에 있으며, 조금씩 헌법적인 권리들을 정복해 나가는 것입니다.
나의 기억이 닫는 한 이들 방법들은 공히 반세기 이상 동안 그칠 줄 모르게 사용되어 왔으나, 아직도 사태들은 점점 악화되어 가고 있습니다. 심지어 그들 자신들이 보여 주는 것과 같은 개선의 징조들도 이런 종류의 활동들 중에서가 아니라, 이들 두 종류의 활동들에 의해서 행해진 해로움에도 불구하고, 내가 뒤에 이야기할 원인들로부터 비롯된 것입니다. 한편, 우리가 맞서 싸우고 있는 권력은 전에 없이 더욱 거대하며, 더욱 강력하고, 더욱 오만해져 가고 있습니다. 자치 정부 - 지방 정부, 공개 재판, 당신들의 문학 위원회, 등등 - 에 대한 마지막 서광은 모두 사라져 버린 것입니다.
두 가지 방법들이 그토록 오랫동안 아무런 효과 없이 시도되어 왔으므로, 나에게 느껴지는 것은, 우리가 전자든 후자든 소용이 없다는 것을 명백히 깨달을 수 있으며, 또한 이것이 왜 그러한지를 알 수 있습니다. 내게는, 적어도, 언제나 우리 정부를 싫어 했으며, 정부에 저항하는 위의 방법들 중 어느 것도 결코 채택한 적이 없는 사람이기에, 두 가지 방법들의 결함들이 확실한 것입니다.
첫번째 방법이 만족스럽지 못한 이유는, 비록 폭력적인 수단들에 의하여 기존 체제를 바꾸려는 시도가 성공한다고 할지라도, 새로운 조직이 지속되리라는, 그리고 그와 같은 새로운 질서의 적들이, 어떤 적절한 기회가 된다면, 그들에 맞서서 사용되었던 것과 같은, 프랑스 및 어느 곳이든 혁명들이 있어 왔던 곳에서 끊임 없이 발생했던 것과 같은, 폭력을 사용하여 승리하지 못할 것이라는 보장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새로운 사태의 질서는, 폭력에 의해서 세워졌으므로 폭력 - 즉, 범죄 - 에 의해서 지속적으로 지지되어야 할 것이며, 결국, 그것이 바꾸어 버린 질서처럼, 그것은 필연적으로, 그리고 매우 신속하게, 타락할 것입니다. 그리고 실패하는 경우에, 혁명주의자들의 폭력은 오로지 그들이 맞서서 투쟁하는 사태의 질서를 강화시킬 뿐입니다 (우리의 러시아의 경험 안에서, 푸가체프의 반란으로부터 3월 1일의 시도까지 언제나 그러했듯이), 왜냐하면 그것은 우유부단한 - 두 파벌들 사이에서 갈팡질팡하며 서있는 - 사람들인 전체 군중들을 보수주의적 및 퇴행적인 파벌로 몰고 가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나는 생각하건대, 우리가 이성 및 경험을 따른다면, 이런 수단은, 비도덕적일 뿐만 아니라, 비합리적이며 비효과적이라고 과감하게 말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른 방법은, 나의 생각에, 훨씬 더 효과적이거나 합리적이지 못합니다. 그것이 비효과적이며 비합리적인 이유는, 정부는 - 그들의 수중에 전체 권력을 지니고 있으며, 자유주의자들이 저항하고 싶어하는 근거가 되는 법률들이라고 부르는 것들을 만들어 내는 - 이런 정부는 무엇이 진정으로 그들에 위험한 것인지 너무 잘 알고 있으며, 그들에 복종하며 그들의 인도 아래서 행동하는 사람들이 그들의 권력에 손상을 가하는 어떤 것도 행하도록 내버려 두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우리 앞에 있는 암시를 보겠습니다: 사람들의 무지에 의존하는 우리의 것과 같은, 또는 다른 어떤 정부는 그들이 정말로 계몽되는 것에 결코 동의하지 않을 것입니다. 정부는 그들에 의해 통제되는 모든 종류의 유사 교육 단체들을 - 학교들, 고등학교들, 대학교들, 학원들 및 모든 종류의 위원회들 및 회의들 및 검열 당국에 의해 용인되는 간행물들을 - , 이들 기관들 및 간행물들이 그들의 목적에 도움이 되는 한, 다시 말하면, 사람들을 마비시키거나, 적어도 그들의 마비를 저해하지 않는 한, 용인할 것입니다. 그러나 기관들 또는 간행물들이 정부의 권력이 의지하고 있는 것(즉, 사람들의 무지)을 치유하려고 시도하자마자, 정부는 단순히, 그리고 누구에게 어떤 해명을 함이나, 왜 그들이 그렇게 행동하며 반대로는 아닌지 말함도 없이, 그들의 거부권을 선언하며, 기관들이나 단체들을 재배치하거나 폐쇄시키며, 간행물들을 금지시킬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성뿐만 아니라 경험이 명백히 보여 주듯이, 그와 같은 환상과 같은, 점진적인 권리들에 대한 정복은 정부에게 훌륭하게 어울리는 자기 기만이며, 그러므로 정부는 그것을 심지어 장려할 준비가 되어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런 활동은 비합리적이며 비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또한 해로운 것이다. 그것이 해로운 이유는, 계몽되었으며, 유익하고, 정직한 사람들이 정부의 직위들에 들어섬으로써, 그들이 없다면 정부가 소유할 수 없는 도덕적 정당성을 부여하기 때문입니다. 만일 정부가 전적으로 투박한 요소들 - 그처럼 그들의 핵심을 구성하는 폭력적인 사람들, 이기주의자들, 및 아첨꾼들 - 로 구성되어 있다면, 그들은 계속해서 존재할 수 없는 것입니다. 정직하며 계몽된 사람들이 정부의 업무들에 참여하고 있음이 발견된다는 사실은 정부가 소유하는 어떤 도덕적 위신이라도 정부에게 주는 것입니다.
그것이 정부의 문제들에 참여하거나, 그것을 받아 들이는 자유주의자들의 활동으로부터 초래되는 한 가지 악인 것입니다. 그러한 활동에 의한 다른 악은, 그들의 작업을 계속할 기회들을 확보하기 위하여, 이들 고도로 계몽된 그리고 정직한 사람들이 타협하기 시작해야 하며, 그래서, 점차적으로, 좋은 목적을 위해서는 말과 행동에서 어느 정도 진리로부터 이탈할 것을 고려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비록 제도권 교회를 믿지는 않지만, 그들의 의식들에 참여하거나; 맹세를 할 수 있으며; 어떤 문제의 성사를 위해서 필요할 때, 사람의 천부적 존엄에 충실하지 않은 경멸받는 언어로 표시된 청원들을 제시할 수 있으며; 군대에 입대할 수도 있으며; 모든 권력들을 박탈당한 지방 정부에 참여할 수도 있으며; 교사나 교수로서, 자기 자신이 필요하다고 여기는 것이 아니라 , 정부가 가르치라고 명령하는 것을 가르침에 협조할 수 있으며; 심지어 정부의 요구들과 명령들에 굴복하여 자신의 양심을 침범하는 젬스키 나찰리니크가 될 수도 있으며; 신문들이나 잡지들을 편집하면서, 반드시 언급되어야 하는 것에 대해 침묵하며, 출판하라고 명령 받은 것을 출판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타협들 - 예측될 수 없는 한계들 - 에 들어 서면서 계몽된 그리고 정직한 사람들은, 오직 그들만이 정부에 의한 인간의 자유의 침해들에 대해 일부 방벽들을 형성할 수 있음에도, 조금씩 물러나면서, 양심의 요구들로부터 점점 더 멀어져 가며, 마침내 정부에 완전히 의존하는 위치로 전락해 버립니다. 그들은 정부로부터 상금들과 보수들을 받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자유주의 사상들을 촉진하고 있다고 계속해서 상상하면서, 그들이 싸우기 시작해야 하는 바로 그 명령을 따르는 초라한 하인들 및 지지자들이 되는 것입니다.
자유주의 진영에는 또한 더욱 훌륭하며, 진실한 사람들이 있으며, 그들은 정부가 뇌물을 먹일 수 없으며, 포섭되지 않으며, 봉급들이나 지위에서 자유로운 사람들임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심지어 이런 사람들도, 정부가 펼쳐 놓은 그물들에 걸려들며, 그들이 위치하고 있는 장소로부터 나아갈 수 없어서 (지금의 당신이 당신의 위원회에서 행하듯) 그들의 새장 안에서 날개를 퍼덕입니다. 아니면, 분노한 나머지, 그들은 혁명 진영에 뛰어가거나; 아니면 스스로 자살하거나; 아니면 술을 마시거나; 아니면 그들은 실의에 빠져서 전체 투쟁을 포기하거나, 그리고 무엇보다 흔한 것은, 문학 활동으로 물러나며, 그리함으로써, 검열관의 요구들에 복종하면서, 그들은 오직 말하도록 허용된 것만 말하며, 가장 중요한 것에 대한 그와 같은 침묵 자체로서 대중들에게 왜곡된 시각들을 전달하며, 그것은 바로 정부를 만족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계속해서 그들에게 생활의 수단을 주는 저술들을 통해서 사회에 기여한다고 상상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깊은 생각 및 경험이 내게 함께 보여주는 것은, 여태까지 정부와 싸우기 위한 두 가지 수단들은 비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사실상 정부의 권력과 무책임을 강화시켜주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무엇이 행해져야 합니까? 70년 동안의 과거가 결실이 없음을 증명하였으며, 오직 역 효과들을 초래한 것 같은 일은 명백히 아닙니다. 무엇이 행해져야 합니까? 바로 그들이 행했던 것, 즉 그들의 활동으로 인해서, 세상이 시작되었을 때부터 성취해 왔으며, 오늘날 여전히 성취하고 있는 빛 과 선을 향한 전진에서 우리가 빚을 지고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반드시 행해져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이 무엇입니까?
오로지, 정부에 전혀 종속되지 않는, 아니 정부가 그것을 좋아하든 말든, 선하며, 필요하다고 여기는 것에 대한 단순한, 조용한, 진실된 지속. 다시 말하면 이렇습니다: 자신의 권리들을 주장하라, '문학 위원회'의 구성원으로서가 아니라, 대의원으로서도 아니라, 지주로서도 아니라, 상인으로서도 아니라, 심지어 의회의 구성원으로서도 아니라; 이성을 가진 그리고 자유로운 사람으로서 자신의 권리들을 주장하라, 그리고 오로지 양심과 인간의 존엄이 수호될 수 있는 방법으로 - 양보들과 타협들을 동반하는 지역 회의들 또는 위원회들의 권리들이 수호되는 것으로서가 아니라, 어떠한 양보들 및 타협들 없이 - 그것들을 수호하라.
한 요새를 성공적으로 방어하려면, 교외에 있는 모든 집들을 태워 버리고 오로지 튼튼한 것, 그리고 당신들이 결코 넘겨줄 수 없는 것만을 남겨 두어야 합니다. 오로지 이처럼 굳건한 거점을 기반으로 우리는 우리가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을 정복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의회의 구성원으로서의 권리들, 아니 심지어 지역 회의의 구성원으로서의 권리들은, 보통 사람의 권리들 보다 큰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마치 그런 권리들을 이용함으로써 많은 일을 할 수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걸림돌은 의회의 또는 위원회의 구성원으로서의 권리들을 획득하려면, 사람으로서 자신의 권리들의 일부를 포기해야만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사람으로서 자신의 권리들의 일부를 포기하고 나면, 더 이상 지렛대의 고정된 접점이 없게 되며, 더 이상 어떤 진정한 권리를 정복하거나 유지할 수 없습니다. 다른 사람들을 수렁에서 끌어 올리려면, 자기 자신이 단단한 땅 위에 서야만 합니다; 그리고 만일, 다른 사람들을 돕고자 하는 바램에서, 수렁으로 들어 간다면, 당신은 다른 사람들을 끌어 당기는 것이 아니라, 당신 자신이 가라 앉게 될 것입니다.
의회에 의해서 적법화된 하루 8시간을 얻어내거나, 당신의 위원회를 통해 지지되는 학교 도서관들을 위한 자유주의 프로그램을 얻는 것은 매우 바람직하며 유익할 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만일 이런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서, 그가 존경하지 않는 것에 대해 말로서 존경을 표현함으로써, 의회의 구성원들이 반드시 공식적으로 그의 손을 들고서, 선서를 행할 때의 거짓처럼, 거짓말을 해야 한다면; 아니 (우리의 경우에서) 만일, 아무리 자유스러운 프로그램이라도 통과시키기 위해서, 공개 예배에 참여하고, 맹세하며, 제복을 입으며, 허위 및 아첨 섞인 진정서들을 작성하며, 그리고 유사한 성격을 담은 연설들을 행하는 등등이 필요하다면, - 그렇다면, 이런 일들을 행하고 사람들로서 우리의 존엄을 저버림으로써, 우리는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많은 것을 잃을 것이며, 한 가지 확실한 목적에 도달하려 시도하다가, (매우 흔히 달성되지 않지만), 우리는 극도로 중요한 다른 목적들에 도달할 가능성을 스스로 박탈하게 됩니다. 오직 어떤 이유에서 그리고 어떤 상황에서도 굴복하지 않는 어떤 것을 지닌 사람들이 정부에 저항하며 그들을 제지할 수 있는 것입니다. 저항할 힘을 가지려면, 당신은 반드시 단단한 땅 위에 서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정부는 이것을 잘 알고 있으며, 그 무엇보다도, 사람들에게서 굴복하지 않는 것 - 사람으로서 그들의 존엄성 -을 교묘히 알아내는데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에게서 그것을 알아 낼 때, 정부는 조용히 그들이 좋아하는 것을 진행해 나가며, 정부는 더 이상 어떤 진정한 저항도 만나지 않을 것을 알고 있습니다. 공개적으로 맹세함에 동의하는 사람은, 천박하며 거짓인 맹세의 말들을 선언하거나; 제복을 입고서 복종하면서 몇 시간 동안 각료의 환영회에서 기다리거나; 자기 자신을 대관식을 위한 특별 경관으로 명부에 올리거나; 존경을 보이기 위하여 단식하며 성찬을 받거나; 검열관에게 그렇고 그런 사상들 등을 표현해야 될지 말지 묻습니다 - 그런 사람은 더 이상 정부가 두려워 하지 않습니다.
알렉산더 2세는 자신은 자유주의자들을 두려워 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왜냐하면 그는 그들을 모두 - 만일 돈으로 안 된다면, 명예들로서 - 매수할 수 있음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정부에 참여하거나, 그들의 명령 아래서 일하는 사람들은, 자기 자신들을 또는 그들의 동조자들을 기만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들이 맞서서 투쟁하는 사람들은 (정부는), 경험하는 저항의 강도에 따라서, 이 사람들이 잡아당기고 있지 않으며, 오직 그런 척하고 있다는 것을 너무나 잘 알고 있습니다. 자유주의자들에 관한 한 우리 정부는 이것을 알고 있으며, 반대의 정도를 끊임 없이 시험하며, 진정한 저항은 실제로 존재하지 않음을 알고서, 그러한 반대자들이 있음에도 그들은 좋아하는 것을 할 수 있다는 충분한 확신으로 그런 과정을 계속해 나갑니다.
알렉산더 3 세의 정부는 이것을 너무나 잘 알았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알기에, 자유주의자들이 달성했다고 생각하였으며, 너무나 자랑스러워 하던 모든 것을 고의적으로 파괴하였습니다. 정부는 배심원에 의한 재판 제도를 바꾸어서 제한하였으며; 그들은 [평화의 재판관] 사무소를 폐쇄하였으며; 그들은 대학교들의 권리들을 취소하였으며; 그들은 고등학교들에서의 전체 교수 체계를 왜곡하였으며; 학생 군사 훈련단과, 심지어 환각제의 국가에 의한 판매를 부활시켰으며; 그들은 젬스키 나차리니크 들을 세웠으며; 태형을 법제화하였으며; 그들은 자치 정부를 거의 폐쇄하였으며; 그들은 주 지사들에게 무제한의 권력을 주었으며; 처벌로서 농가에 군대의 숙영을 장려하였으며; 그들은 행정적 추방 및 투옥의 관행, 그리고 정치범들에 대한 사형을 늘렸으며; 그들은 종교적 박해들을 부활시켰으며; 그들은 야만적 미신들의 사용을 절정에 달하게 했으며; 그들은 결투들을 통한 살인을 합법화하였으며; '포위 상태'라는 이름 아래, 사형을 정상적 상태들로 하는 무법제도를 확립하였습니다 - 이 모든 것에서 정부는 한 사람의 훌륭한 여성을 제외하고는 아무런 저항에 부딪히지 않았으며, 그녀는 대담하게 본 그대로의 진실을 정부에게 말했습니다.
자유주의자들은 그들 안에서 이런 일들이 그들을 불쾌하게 한다고 속삭였지만, 그들은 계속해서, 법적 절차들에, 그리고 지방 정부들에, 그리고 대학들에, 그리고 정부 활동들에, 그리고 언론에 참여하였습니다. 언론에서 그들은 암시하도록 허락 받은 것을 암시하였으며, 그들이 침묵해야만 하는 것들에 대해서는 계속해서 침묵하였으나, 그들은 출판하라고 명령 받은 것은 무엇이든 출판하였습니다. 결국, (편집실의 속삭임들에 은밀히 관여하지 않는) 모든 독자들은, 자유주의자들의 신문이나 잡지를 받게 되면, 가장 잔인하며 비이성적인 대책들의 발표를, 반대를 담은 논평이나 흔적도 없이, 이런 대책들을 제정하는 죄를 짓는 사람들에게 아첨섞인 그리고 아부하는 연설들, 그리고 심지어는 흔히 대책들 자체에 대한 찬사와 함께, 읽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알렉산더 3세의 모든 형편없는 활동은 - 알렉산더 2세 시절에 뿌리를 내리기 시작했던 선량한 것은 무엇이든지 파괴하기 시작하였으며, 러시아를 이 세기의 시작과 같은 참혹한 상태로 되돌리려 분투함으로써 - 교수대, 몽둥이들, 박해들, 그리고 사람들의 인성 마비 같은 이런 모든 형편없는 활동들은, 알렉산더 3세의 광적인 찬사 및 위대한 사람 그리고 인간 존엄의 대표로서 그에 대한 환호의 근거가 되었습니다.
이와 똑같은 일들이 새로운 통치 체제하에서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전의 황제를 계승한 젊은 사람으로, 인생에 대한 아무런 이해도 없었기에, 그렇게 말하는 것이 이로운 권력을 쥔 사람들에 의해, 일억의 사람들을 통치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의 아버지가 행한 것처럼 하는 것 - 즉, 어느 누구에게서도 자문을 구하지 않으며, 하지만 그의 머리에 떠오르는 바로 그것, 또는 그의 주변에 있는 최초의 아첨꾼이 조언하는 것을 행하는 것 - 이라는 확신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무제한의 독재 정치가 신성한 삶 - 러시아 사람들의 원리 - 이라고 상상하면서, 젊은 사람은 지배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러시아 국민들의 대표자들에게 통치라는 과제에 있어서 그들의 조언으로 도와 달라고 하는 대신에, 그는 축하하러 그를 방문하는 러시아 국민들의 대표자들에게 무례하고 오만하게 소리치며, 그들이 필요한 것인, '어리석은 꿈들'을 당국에 알려 달라는, 그들 중의 일부에 의해 표현된 요구가 허용되도록 명령합니다.
그러면 어떤 행위가 뒤따랐습니까? 러시아 사회는 충격 받았습니까? 계몽된 및 정직한 사람들 - 자유주의자들 - 은 그들의 분노와 혐오를 표현하였습니까? 그들은 마침내 이런 정부에 대한 칭찬을, 그리고 참여를 그리고 장려를 중단하였습니까? 전혀 아닙니다. 그때부터 특별히 강렬한 극도의 아첨 경쟁이 시작되었으며, 그 아버지에 대해서 뿐만 아니라 그를 모방하는 아들에 대해서 말입니다. 그리고 단 한 마디의 저항하는 목소리도 들리지 않았으며, 단지 예외로 어떤 익명의 편지에서, 젊은 황제의 행위에 대한 반대를 조심스럽게 표현하였습니다. 도처로부터 역겹고 아첨 섞인 성명들 뿐만 아니라 (이런 저런 이유로) 아무도 원하지 않는 그리고 단지 미개한 사람들에게 우상 숭배의 대상에 일조하는 우상들이 황제에게 전달되었습니다. 금전의 광적인 지출, 그 황당함에서 놀라운 대관식이 준비되었으며; 통치자들의 거만함 그리고 그들의 사람들에 대한 경멸은 수천 명이 무서운 재앙으로 사라지게 만들었습니다 - 그것은 축제들의 조그만 오점으로 여겨졌으며, 그런 이유로 끝나지는 않았습니다. 전람회가 조직되었으며, 그것은 조직한 사람들 외에는 아무도 원치 않았으며, 수백만 루블을 소비하였습니다. 성무회원의 비서실에서는, 전례 없는 아첨, 사람들을 홀리게 하는 새롭고 지극히 어리석은 방법들 - 즉, 어느 누구도 아무 것도 알지 못하는 어떤 성자의 부패하지 않는 몸을 안치하는 것 - 이 고안되었습니다. 검열의 엄중함도 증대되었습니다. 종교적 박해는 더욱 심해졌습니다. [포위 상태] (즉, 무법의 합법화)는 계속되었으며, 사태는 여전히 점점 악화되어 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나는 생각하건대, 만일 지금 합법성을 근거로 자유주의 활동에, 지방 정부들에, 위원회들에, 검열로 통제되는 문학 등에 심취한 그들 계몽된, 정직한 사람들이, 그들의 에너지들을 정부를 우회하는 그리고 - 그 스스로가 계획하였던 형식들을 포기하지 않은 채 - 그것이 스스로를 해롭게 그리고 상하게 하도록 행동하도록 하는 방법들을 찾는 임무에 바치지 않았다면: 그러나, 정부에 대한 어떤 참여 또는 정부에 묶여 있는 어떤 사업에 참여하는 것을 중단하고서, 단순히 사람으로서의 그들의 권리들을 주장했더라면, 이 모든 것은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것입니다.
'당신들은, [평화의 재판관들] 대신에, 나무 회초리를 지닌 젬스키 나찰리니크들을 설립하기를 바랬습니다: 그것이 당신들의 사업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당신들의 젬스키 나찰리니크들 앞에서 법정에 가지 않을 것이며, 우리 자신들은 그런 직책에 임명됨을 받아들이지 않을 것입니다. 당신들은 배심원에 의한 재판을 단지 형식으로 만들기를 원합니다: 그것이 당신들의 사업이지만, 우리는 재판관들로, 또는 변호사들로, 또는 배심원으로 서지 않을 것입니다. 당신들은, "포위 상태"라는 이름으로 전제주의를 확립하고자 합니다: 그것이 당신들의 사업이지만, 우리는 그것에 참여하지 않을 것이며, "포위 상태"를 단순히 전제주의라고, 재판 없이 가해지는 사형을 살인이라고 부를 것입니다. 당신들은 군사 훈련들 및 정통 신앙을 배우는 [학생 군사 훈련]들, 또는 [전통 고등 학교]들을 조직하고자 합니다: 그것은 당신들의 과제이지만, 우리는 그런 학교들에서 가르치지 않을 것이며, 우리의 아이들을 그들에게 보내지도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의 아이들을 우리에게 옳다고 느껴지는 대로 교육시킬 것입니다. 당신들은 지방 정부들을 무력하도록 전락시키기로 결정합니다: 우리는 그것들에 참여하지 않을 것입니다. 당신들은 당신들의 마음에 들지 않는 문학의 출판을 금지합니다: 당신들은 서적들을 압수하고 출판업자들을 처벌합니다, 그러나 당신들은 우리의 연설과 저작을 막을 수 없으며, 우리는 계속해서 그렇게 행할 것입니다. 당신들은 황제에 대한 충성의 맹세를 요구합니다: 우리는 그토록 어리석고, 거짓되며, 비천한 것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당신들은 우리에게 군대에 복무하라고 명령합니다: 우리는 그렇게 하지 않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대량학살은 개별적 살인 만큼이나 우리의 양심에 배치되기 때문이며, 무엇보다도, 지휘관이 우리에게 살해하라고 말하는 누구라도 살해하겠다고 약속하는 것은 사람이 저지를 수 있는 가장 비열한 행위이기 때문입니다. 당신들은 "이베리아의 하나님의 어머니" 유물들, 그리고 대관식들을 함께 가짐으로써 천 년이나 시대에 뒤떨어진 종교를 고백합니다: 그것은 당신들의 문제이지만, 우리는 우상숭배와 미신을 종교라고 인정하지 않으며, 그것들을 우상숭배 및 미신으로 부르며, 우리는 사람들을 그것들로부터 자유롭게 하고자 노력합니다.
그러면 정부는 그러한 활동들에 맞서서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정부는 폭탄을 마련함에 대해, 또는 심지어 노동하는 사람들에게 선언문을 인쇄해줌에 대해 추방하거나 투옥할 수 있습니다: 정부는 당신들의 [문학 위원회]를 이쪽에서 저쪽으로 이관시킬 수 있거나, 또는 의회를 닫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손을 높이 들고서 공개적으로 거짓말을 하기를 싫어 하는, 아니 자신의 자녀들을 그가 나쁘다고 여기는 단체에 보내지 않으려는, 아니 사람들을 죽이기를 배우기를 싫어하는, 아니 대관식들, 참형 및 연설들에 참여하지 않으려는, 자신이 생각하고 느끼는 것을 말하고 써나가는 사람에게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그러한 사람을 기소함으로써 정부는 그를 순교자로 만들면서 그를 위해 일반적인 동정을 확보해 주며, 그것은 정부 자체가 세워지는 기초들을 잠식합니다, 왜냐하면, 그렇게 행동함에서, 정부는 인간의 권리들을 보호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침해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들의 힘이 지금은 혁명주의, 사회주의, 또는 자유주의적 (그들 자신들과 그들의 명분에 해로운) 활동들에 허비되고 있는 그 모든 선량한, 계몽된, 그리고 정직한 사람들이 그처럼 행동하기 시작하는 것이 오로지 필요할 뿐이며, 그리하면 정직한, 계몽된, 그리고 도덕적인 사람들의 핵이 그들 주변에 형성되어서, 똑같은 사상들 및 똑같은 감정들로 연합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 핵에는 끊임 없이 흔들리는 보통 사람들의 무리가 당장 인력에 끌일 것이며, 여론 - 정부를 잠재우는 유일한 힘 - 은 분명해질 것이며, 언론의 자유, 양심의 자유, 정의 및 인류애를 요구할 것입니다. 그리고 여론이 형성되자 마자, [문학 위원회]을 억압하는 것이 불가능해질 뿐만 아니라, 혁명 주의자들 및 자유주의자들이 대항해서 싸우고 있는 그들 비인간적인 기관들 - '포위 상태', 비밀 경찰, 검열, 슐레스버그, 성무 회원, 및 기타 - 이 저절로 사라질 것입니다.
그리하여 정부를 반대하는 두 가지 방법들이, 둘 다 성공적이 못하게, 시도되어 왔으며, 이제 세 번째이자 마지막 방법, 아직 시도되지 않은 것이지만, 내가 생각하기에, 성공적이지 않을 수 없는 것을 시도하도록 남아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그것은 이런 것입니다: 모든 계몽된, 정직한 사람들은 가능한 선량해야 합니다; 그리고 모든 면에서 선량해야 할 뿐만 아니라, 한 가지 안에서, 즉, 가장 기초적인 덕목들 중의 하나를 준수함에서 - 정직할 것이며 속이지 말 것 -, 그러나 당신들의 동기들이 다정한 일곱 살 짜리 아이에게도 이해될 수 있도록 행동하고 말할 것; 당신의 아이가: '하지만 왜, 아빠, 그렇고 그렇게 말하고, 지금은 너무나 다른 어떤 것을 행하고 말씀하셔요?" 라고 묻지 않도록 행동하여야 합니다. 이 방법은 매우 약해 보입니다, 그러나 나는 인종이 시작된 이래 인류를 움직여 왔던 것은 바로 이 방법, 그리고 오직 이 방법만이라고 확신합니다. 오직 곧은 - 진실하며 용감한 - 사람들이 존재하였기 때문에, 그들이 그들의 인간들로서의 존엄을 침해하는 어떤 양보들도 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 모든 유익한 혁명들이 성취되어 왔으며, 그것에 대해 인류는 지금 이익- 고문 및 노예제도의 폐지로부터 언론 및 양심의 자유 - 을 누리고 있는 것입니다. 이것은 결코 다른 방향일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양심이 요구하는 것(사람이 도달할 수 있는 진리에 관하여 그가 소유하는 가장 높은 예지력)은 언제나 그리고 모든 면들에서 주어진 시대에서 인류를 위해서 가장 효과적인 그리고 가장 필요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오직 자신의 양심에 따라서 사는 사람이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행사할 수 있으며, 오직 자신의 양심과 일치하는 활동만이 유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나는 나의 의미를 아주 명료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혁명주의자들과 자유주의자들이 향해서 투쟁하고 있는 목적들을 성취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수단은 그들의 양심들과 일치하는 활동들이라고 말하는 것은, 사람들이 그런 목적들을 성취하기 위해서 양심적으로 살기 시작했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외적인 목적들을 달성하기 위해 양심적으로 사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자신의 양심에 따라 사는 것은 오로지 견고하고 명료한 종교적 신념들의 결과로서 입니다; 우리의 외적인 삶에 대한 이들의 유익한 결과는 필연적으로 따를 것입니다. 그러므로 내가 당신들에게 말하고 싶은 것의 정수는 이것입니다: 선량하고 진실한 사람들이, 아직 명백하고 견고한 종교적 인식에, 즉, 삶의 의미와 목적에 대한 인식에 도달하지 않은 상태에서, 그들의 마음 및 영혼의 힘들을 조그마한 실용적 목적들 - 예를 들면, 많은 국민들 및 당파들의 다양한 투쟁들에서, 또는 자유주의적인 줄당기기에서 - 을 얻기 위해 소비한다는 것은 이롭지 못하다는 것입니다. 나는, 인류에게 봉사하고자 하는, 선량한 사람들의 영혼과 마음의 모든 시기가, 반드시 그러한 목적에 집중되어야만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이 달성될 때 다른 모든 것 또한 달성될 것입니다.
당신에게 이토록 긴 서한을 보냄에 대해 용서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아마도 이것이 당신이 전혀 필요로 하는 것이 아니겠지만, 나는 이 문제에 관하여 오랫동안 표명하고 싶었습니다. 나는 심지어 그것에 관해 긴 논문을 시작하였습니다, 그러나 죽음이 다가오기 전까지 그것을 마칠 수 있는 시간이 거의 없을 것이며, 그러므로 나는 적어도 그것의 일부라도 말하고 싶었습니다. 만일 내가 어느 것에든지 잘못이 있었다면 용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896년 8월 3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