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로부터 제허백손(諸虛白損)을 보(補)한다고 하는 소고기는 고급요리의 재료로서 소고기를 먹지 못하는 사람이 거의 없을 정도로 대중음식입니다. 동의보감에서 소고기의 효능은 비위(소화기)를 보하고, 토하거나 설사하는 것을 멈추며, 소갈(요즘의 당뇨)과 수종(부종)을 낫게 하고, 힘줄과 뼈, 허리와 다리를 튼튼하게 한다고 하였으며, 본초강목에서는 그 성질이 평하고(혹 따듯하다고 함) 달며 무독하다고 소개되고 있습니다.
토종한우의 좋은 점
한우의 구이류에 많이 있는 한우의 육질 등은 (등심, 안심, 채끝)등은 단백질이 풍부하여 사람의 체세포를 구성하는 역할과 함께 골격과 근육의 발달 성장의 도움등을 많이 줍니다.
특히나 성장하는 아이들에게 칼슘과 더불어 비타민D와 단백질이 풍부해야 하는데 그러한 많은 성장 영양소가 한우에 들어 있답니다.
소고기의 효능은 비위(소화기)를 보하고 토하거나 설사 하는 것을 멈추고 소갈(요즘의 당뇨)과 수종(부종)을 낫게 하고 힘줄과 뼈, 허리와 다리를 튼튼하게 해줍니다.
1. 소의 뇌는 소갈과 풍으로 생긴 현기증을 치료합니다.
2. 오장은 사람의 오장병을 치료합니다.
3. 간은 눈을 맑게 하고 이질을 낫게 합니다.
4. 심장은 건망증을 낫게 하며 지라는 치질을 낫게 합니다.
5. 허파는 기침을 멋게 하며 콩팥은 신장을 보합니다.
6. 위는 오장을 보하고 비위를 도우며 소갈을 멎게 합니다.
7. 천엽은 술독을 풀어주며 이질을 낫게합니다.
8. 쓸개는 눈을 맑게 하고 소갈을 멎게 합니다.
9. 뼈는 여러 가지 출혈 증상을 다스립니다.
(소의 간은 비타민 A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사람의 야맹증과 시력이 나쁜 사람에게 눈의 영양분을
공급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소의 피와 간은 조혈작용이 뛰어나 빈혈이 있는 사람에게 이로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소는 예로부터 머리에서 발끝까지 버릴 것이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소의 머리와 족까지 영양분과 단백질 미네랄 비타민 철분 등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빨간고기"라고 불리며 소위 사람들에게 기력이 부족할 때 기력을 되찾게 하는 영양분을 많이 포함하고 있는 음식입니다.
사골과 우족 등에서 우러나는 육수에는 콜라겐과 단백질이 풍부하여 성장영양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고, 원기가 부족하고 허한 사람에게 충분한 영양소를 섭취하게 하여 기력을 회복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