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흙에 물들지 않는 연꽃처럼
2024.03.27. ~ 2024.06.16.
호암미술관
진흙에 물들지 않는 연꽃처럼 ~ 2024.06.16. 호암미술관
호암미술관은 젠더라는 관점에서 동아시아 불교미술을 조망하는 최초의 대규모 기획전 《진흙에 물들지 않는 연꽃처럼》을 개최합니다. 불교 속에서 여성은 어떤 존재였으며 여성은 불교에서 무엇을 찾았던 것일까요. 이번 전시는 92건의 동아시아 불교미술품을 통해 ‘불교미술 속 여성’과 ‘제작과 후원의 주체로서 여성’이라는 두 주제를 조명합니다. 불교미술에 담긴 여성의 염원과 고뇌, 공헌에 주목하는 이번 전시는 전통 속에서 동시대적 의미를 읽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진흙에 물들지 않는 연꽃처럼》에서는 메트로폴리탄미술관, 보스턴미술관, 영국박물관, 도쿄국립박물관을 비롯해 해외 유수의 컬렉션에 소장된 여러 불교미술의 명품을 대거 선보입니다. 리움미술관 소장품을 비롯 국내 9개 기관과 컬렉션, 유럽 3개 기관, 미국 4개 기관, 일본 11개 기관과 컬렉션의 대표작이 한 자리에 모입니다. 고려불화의 여러 걸작들과 귀중한 사경들도 함께 선보입니다. 호암미술관에서 진흙에서 피어나는 연꽃처럼 사회적, 제도적 차별에 얽매이지 않고 깨달음을 향한 실천을 이어갔던 맑은 믿음의 여성들을 마주하시기 바랍니다.
1. 다시 나타나는 여성
불교에서 부처와 보살은 남성 혹은 성별을 초월한 존재지만 그보다 위계가 낮은 천신(天神)에게는 남녀의 구별이 있습니다. 이러한 성별의 구분은 불교미술에 등장하는 여성의 유형과도 직결됩니다. 전시의 1부는 불교미술 속에 재현된 여성상을 인간, 보살, 여신으로 나누어 살펴봄으로써 지난 시대와 사회가 여성을 바라본 시선을 이야기합니다. 먼저 “여성의 몸: 모성母性과 부정不淨”은 인간 여성상을 살펴보고, 이어서 “관음: 변신變身과 변성變性”에서는 여성형으로 나타나는 특별한 보살에 주목합니다. 마지막으로 “여신들의 세계: 추앙과 길들임 사이”는 여성 신격을 돌아봅니다.
2. 여성의 행원行願
2부에서는 찬란한 불교미술품 너머 후원자와 제작자로서 여성을 발굴합니다. 이를 통해 사회와 제도의 제약에서 벗어나 자기로서 살고자 했던 여성들을 만나게 될 것입니다. 2부를 여는 “간절히 바라옵건대: 성불成佛과 왕생往生”에서는 불교도의 가장 궁극적인 바람인 성불과 가장 보편적인 염원인 극락왕생을 사경, 발원문, 불화, 조각을 통해 이야기합니다. 이어지는 “’암탉이 울 때’: 유교사회의 불교여성”은 성리학을 근간으로 개국한 조선에서 불교를 지지하고 불교미술의 발전을 이끌었던 왕실 여성들을 조명합니다. 마지막으로 “여공女工: 바늘과 실의 공덕”에서는 여성들의 신앙, 창조적 역량, 노동이 교차하면서 태어난 불교 자수와 복식에 초점을 맞춥니다.
전시 작품 교체 안내
1. 전기 4주 (3/27 – 4/12)
• <자수 아미타여래삼존내영도>, 가마쿠라 혹은 난보쿠초시대, 13-14세기, 호곤지, 일본 중요문화재
2. 전기 6주 (3/27 – 5/5)
• <석가탄생도>, 조선, 15세기, 혼가쿠지
• <구상시회권>, 무로마치시대, 1501년, 규슈국립박물관
• <시왕도(제10오도전륜왕)>, 조선, 19세기, 리움미술관
• <수월관음보살도>, 조선, 1427년, 바이린지, 일본 후쿠오카시지정문화재
• <여의륜관음보살도>, 가마쿠라시대, 14세기, 나라국립박물관, 일본 중요미술품
• <천수천안관음보살도>, 고려, 14세기, 국립중앙박물관, 보물, 이건희 회장 기증
• <보현보살십나찰녀도>, 가마쿠라시대, 14세기, 나라국립박물관
• <아미타여래이십오보살내영도>, 무로마치 혹은 모모야마시대, 16세기, 나라국립박물관
• <삼제석천도>, 조선, 1483년, 대본산 에이헤이지, 일본 후쿠이현지정문화재
• <자수 아미타여래삼존내영도>, 가마쿠라시대, 13-14세기, 도쿄국립박물관
• <자수 아자도>, 난보쿠초시대, 14세기, 도쿄국립박물관
• <자수 불설무량수경>, 청, 17-18세기, 도쿄국립박물관
3. 후기 8주 (4/23 – 6/16)
• <자수 아미타여래도>, 고려, 14세기, 국립중앙박물관, 이건희 회장 기증
4. 후기 6주 (5/7 – 6/16)
• <석가탄생도>, 에도시대, 1828년, 후쿠오카시박물관
• <불설대보부모은중경>, 고려, 1378년, 국립중앙박물관, 보물, 이건희 회장 기증
• <구마노관심십계만다라>, 에도시대, 17-18세기, 일본민예관
• <수월관음보살도>, 고려, 14세기, 개인소장, 보물
• <수월관음보살도>, 고려, 14세기 후반, 국립중앙박물관, 이건희 회장 기증
• <천수관음보살이십팔부중도>, 가마쿠라시대, 14세기, 나라국립박물관
• <석가여래오존십나찰녀도>, 가마쿠라시대, 14세기, 나라국립박물관
• <아미타여래삼존내영도>, 무로마치시대, 15세기, 일본민예관
• <석가여래설법도>, 조선, 1592년, 리움미술관
• <자수 종자아미타여래삼존도>, 가마쿠라 혹은 난보쿠초시대, 14세기, 일본민예관
• <자수 종자아미타여래삼존도>, 가마쿠라시대, 14세기, 나라국립박물관
• <백지금자 불설아미타경>, 조선, 1621년, 국립중앙박물관, 이건희 회장 기증
리움미술관 홈페이지입니다.
http://www.hoammuseum.org
호암미술관
17021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포곡읍 에버랜드로 562번길 3
대표전화. 031-320-1801~2
무료셔틀
Hoam Museum of Art
- https://naver.me/GzgTjcu7
호암미술관 홈페이지입니다.
#호암미술관
#민화창작
#진흙에물들지않는연꽃처럼
#미술은영원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