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05강 예술
[01~04]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연극은 시대에 따라 그 시대의 생활 태도와 의식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극이 상연되는 환경적인 조건에 맞는 형식을 이룬다. 따라서 연극이 이루어지는 사회적·문화적 공간과 더불어 물리적 공간인 극장의 형식은 극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극장의 시작을 정확하게 알 수는 없으나, 종교적 의식에서 비롯되었다고 하는 학설이 가장 유력한 가설로 주목을 ⓐ받는다. 이 학설에 따르면 자연 현상과 계절 변화에 외경심을 느낀 고대인들은 좋은 결실을 바라면서 자연에 기도하고, 신화를 만들어 바쳤다. 이 행사에는 반드시 음악, 춤, 의상 등이 따랐고 그것을 실연하는 공간이 필요했는데, 여기서 자연 발생적인 원형 공간이 형성되었다고 본다.
그리스 연극 역시 제의와 축제로부터 비롯된 의식을 모방과 이야기로 전환한 것으로, 그리스인들은 풍부한 신화와 전설, 위대한 작가들 덕분에 연극의 황금시대를 이룩한다. 그들에게 연극은 단순한 오락이 아니라, 시민으로서의 유대감을 공고히 하고 사회가 통합되도록 돕는 시민의 문화로 간주되었다. 그래서 그들에게 극장은 역사와 철학, 신화를 익히고, 민주주의 정신을 배양 할 수도 있었던 교육적인 장소였다. 그리스의 연극과 극장은 그리스 인들의 정신을 담고 있다. 흔히 그리스 인들의 정신세계를 균형, 조화, 이성 등으로 묘사되는 아폴론의 이미지와 격정, 광기, 본능 등을 나타내는 디오니소스의 이미지로 양분하는데, 연극이 격정과 광기의 디오니소스적 정신을 담아내고 있는 예술이라면, 극장은 아폴론적 절제와 균형의 미를 보이는 건축 조형이라 할 수 있다.
고대 그리스의 극장은 뚜렷한 형태나 양식은 없지만 몇 가지 공통된 특징이 있다. 우선 그리스 극장의 구조는 객석과 공연을 하는 본 무대인 오케스트라, 오케스트라 뒤에 배우가 옷을 갈아입고 준비를 하는 곳인 스케네, 스케네 양쪽에 배우들의 등퇴장을 위한 길인 파로도스로 나뉜다. 그 리스는 언덕에 주로 극장을 설치하기 때문에, 객석은 자연적인 경사지를 이용하여 만들었는데, 시민이라면 누구나 앉고 싶은 곳에 자유로이 앉아 공연을 감상할 수 있었다. 객석은 경사지의 바닥면에 있는 오케스트라를 중심점으로 230도 내외의 각을 이루며 부채꼴 모양으로 펼쳐지는데, 이 모양은 객석의 가장 끝자리를 기준으로 어느 위치에 앉든 무대와의 거리가 일정하게 하며 많은 관객이 동시에 연극을 감상 할 수 있게 한다. 실제로 그리스 극장은 한 번에 18,000 여 명까지 수용할 수 있었다고 한다.
오늘날과 같은 기계적인 장치가 없던 때에 그 많은 사람에게 배우의 목소리는 어떻게 전달될 수 있었을까? 우선 극장을 만들 때 객석의 낮은 쪽 좌석보다 높은 쪽 좌석을 더 가파르게 배치하여 극장을 전체적으로 사발 모양으로 만들어 소리를 모으고, 객석 바닥에 일종의 공명 상자 역할을 하는 항아리를 묻어 소리를 키운다. 또한 객석에 사용된 대리석의 단단한 표면에 소리가 부딪쳐 반향을 일으키도록 한다. 그리고 실제 공연에서 배우의 성격과 음성을 잘 전달하기 위해 과장 된 표정과 입을 가진 가면을 사용하였는데, 특히 소리의 전달을 위해 가면들은 모두 긴 나팔 형상의 입을 가진다. 이러한 그리스 극장은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최초의 극장으로서, 극장의 고전이자 원형으로 인정을 받는다. 그리스의 뒤를 이은 로마와 유럽의 많은 극장들은 그리스 극장을 모델로 하여 설립되었다. 오늘날 세계 각국의 야외 노천극장들의 대부분도 그리스 극장과 비슷한 형태를 취한다.
어휘 풀이
✽공명 상자: 공명 현상을 이용하여 특정한 주파수의 소리를 더 크게 해 주는 기구.
01 윗글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것은?
① 극장의 형식은 연극을 이루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② 고대인들이 제의를 실연하기 위해 인위적으로 원형 공간을 만들었다.
③ 그리스 연극과, 극장은 그리스 인들의 양분된 정신세계를 각각 보여 준다.
④ 각국의 야외 노천극장들 중에는 그리스 극장의 영향을 받은 극장들이 있다.
⑤ 그리스 극장은 오케스트라에서 가장 먼 객석까지의 거리가 비교적 일정하다.
02 윗글을 바탕으로 <보기>를 이해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보기>
로마는 시민들이 거주하는 도시 한가운데 평지에 거대한 극장인 원형 경기장을 건설했다. 편평한 바닥에 인공의 급경사를 만든 객석은 신분에 따라 다섯 단계로 구분되었다. 로마 인들은 여기에서 연극보다 전차 경주, 검투사 경기를 즐겼다. 이것은 연극 외의 새로운 볼거리를 원하는 대중의 요구를 반영하는 것이기도 했지만, 오락적인 볼거리로 복잡한 세상사를 잊게 하는 정치적 전략이 본질이었다.
① 로마 극장이 건설된 곳은 그리스 극장이 설치된 곳과 지형이 다르겠군.
② 그리스에 비해 로마의 경주나 경기에서는 오락적인 요소에 더 집중했겠군.
③ 로마와 그리스 극장은 모두 경사가 있다는 점에서 객석의 형태가 비슷했겠군.
④ 로마 극장은 그리스 극장과 달리 객석에서 계급 사회의 특성이 더 잘 드러나겠군.
⑤ 그리스 극장은 교육의 장이었던 반면, 로마 극장은 대중의 정치 참여를 위한 장이었겠군.
03 윗글을 바탕으로 할 때, <보기>의 Ⓐ에 들어갈 말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보기>
질문: 그리스 인들은 마이크가 없던 때에 음향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었을까?
답: ( Ⓐ )
① 극장을 사발 모양이 되도록 만든다.
② 배우들이 입을 길게 만든 가면을 사용한다.
③ 객석 바닥에 공명 상자 역할을 하는 그릇을 묻는다.
④ 앞에서 뒤로 갈수록 객석의 경사를 완만하게 만든다.
⑤ 객석에 대리석과 같이 표면이 단단한 물질을 사용한다.
04 밑줄 친 단어의 문맥적 의미가 ⓐ와 가장 가까운 것은?
① 그는 어두운 색 옷이 잘 받지 않는다.
② 그는 막내라 집에서 귀여움을 받으며 자랐다.
③ 그들은 가을 달빛을 받으며 공원 의자에 앉았다.
④ 그는 생산지에서 물건을 받아다가 도시에 파는 일을 한다.
⑤ 그 사람의 도전을 받기에는 아직 당신의 실력이 부족하다.
도움자료
[2015 EBS 인터넷 수능]
화법과 작문 & 독서와 문법 - A
예술 01 ② 02 ⑤ 03 ④ 04 ②
■ ‘그리스 극장의 특징과 의의’
이 글은 형식을 지닌 극장의 고전이자 원형으로 평가되는 그리스 극장의 성격과 형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종교적 의식에서 연극과 극장의 기원을 찾는 것은 가장 유력한 학설로, 그리스의 연극 역시 제의에서 출발하며, 그리스의 극장은 그리스인들의 정신을 담아내는 건축 조형이다. 그리스 극장의 형태적 특징은 객석과 오케스트라, 스케네, 파로도스로 극장 내 공간이 구분되는데, 특히 언덕의 자연적인 경사지를 이용하여 만든 객석은 부채꼴 모양으로 펼쳐져 있다. 이러한 객석의 배치는 많은 관객을 수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배우의 목소리가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하였다. 객석 외에도 대리석, 항아리, 배우들의 가면 등 여러 장치들이 기계적 장비가 없던 당시에 배우의 목소리가 많은 관객들에게 잘 들릴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스 극장의 특징과 의의
1문단: 종교적 의식에서 자연스럽게 출발한 극장의 기원
2문단: 그리스 인의 정신을 담고 있는 그리스 연극과 극장
3문단: 그리스 극장들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형식상의 특징
4문단: 배우의 목소리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그리스 극장의 특징
5문단: 극장의 역사에서 그리스 극장이 지니는 의의
01 세부 정보, 핵심 정보 파악 ②
② 확인 인위적으로 원형 공간을 만듦
1문단에서 극장의 시작에 대한 가장 유력한 학설은 종교적 의식이 실연되는 공간이 극장의 시초라는 것인데, 이때 형성된 원형 공간은 자연 발생적이라고 하였으므로, 인위적으로 원형 공간을 만들었다는 설명은 적절하지 않다.
① 확인 극장의 형식
1문단에서 연극은 시대에 따라 민감하게 반응하며, 극장의 형식 또한 연극이 이루어지는 사회적·문화적 공간과 더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하였으므로 적절하다.
③ 확인 그리스 인들의 양분된 정신세계를 각각 보여 줌
2문단에서 그리스 연극은 디오니소스의 격정, 광기 등을 담아내고 그리스 극장은 아폴론의 균형과 이성을 담아낸다고 하였으므로, 그리스 연극과 극장은 그리스 인들의 양분된 정신세계를 보여 준다고 할 수 있다.
④ 확인 야외 노천극장들 중에는 그리스 극장의 영향을 받은 극장들이 있음
5문단에서 그리스 극장은 오늘날의 극장에 영향을 미쳤으며, 세계 각국의 야외 노천극장들의 대부분이 그리스 극장과 비슷한 형태를 취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였으므로, 각국의 야외 노천극장들 중에는 그리스 극장의 영향을 받은 극장들이 있다고 할 수 있다.
⑤ 확인 가장 먼 객석까지의 거리가 비교적 일정
3문단에서 그리스 극장의 객석은 부채꼴 모양이기 때문에 가장 끝자리를 기준으로 어느 위치에 앉든 무대와의 거리가 일정하다고 했으므로, 오케스트라에서 가장 먼 객석까지의 거리는 위치와 상관없이 비교적 일정하다고 할 수 있다.
02 내용들 간의 의미 관계 파악 ⑤
⑤ 확인 1 교육의 장
2문단의 그리스 인들에게 극장은 역사와 철학, 신화를 익히고, 민주주의 정신을 배양할 수도 있었던 교육적인 장소였다는 부분에서 확인할 수 있다.
확인 2 대중의 정치 참여를 위한 장
로마 극장은 오락적인 볼거리로 복잡한 세상사를 잊게 하는 정치적 전략이 본질이었다는 부분에서 대중이 현실을 잊게 만드는 정치적 도구로 극장이 사용된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로마 극장이 대중의 정치 참여를 위한 장이었다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① 확인 지형이 다름
그리스 극장은 언덕에 설치된다고 했고 로마 극장은 도시 한가운데 평지에 건설되었다고 하였으므로, 로마 극장이 건설된 곳과 그리스 극장이 설치된 곳의 지형이 다르다고 할 수 있다.
② 확인 오락적인 요소에 더 집중
그리스 인들에게 연극이 단순히 오락에 그치지 않고 시민의 문화로 간주되었다고 한 반면, 로마에서는 오락적인 볼거리로 세상사를 잊게 만드는 목적이 있었으므로, 로마의 경주나 경기는 오락적인 요소에 더 집중했다고 할 수 있다.
③ 확인 객석의 형태가 비슷
그리스 극장의 객석은 자연적인 경사지를 이용하여 객석에 경사가 있었는데, 로마 극장은 편평한 바닥에 인공적인 급경사를 이루었다고 하였다. 따라서 두 극장의 객석의 형태는 비슷했을 것이라 볼 수 있다.
④ 확인 계급 사회의 특성이 더 잘 드러남
그리스 극장이 시민이라면 객석의 어느 자리에나 자유롭게 앉을 수 있었던 반면, 로마 극장은 객석이 신분에 따라 다섯 단계로 구분되었다는 부분에서 로마 극장이 계급 사회의 특성을 더 잘 드러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03 세부 정보, 핵심 정보 파악 ④
④ 확인 뒤로 갈수록 객석의 경사를 완만하게 만듦
객석의 낮은 쪽 좌석보다 높은 쪽 좌석을 더 가파르게 하여야 한다고 했으므로 객석의 경사를 완만하게 만든다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① 확인 극장을 사발 모양이 되도록 만듦
극장을 사발 모양으로 만들어 소리를 모은다고 했으므로 적절하다.
② 확인 입을 길게 만든 가면을 사용
실제 공연에서 사용되는 배우들의 가면이 긴 나팔 형상의 입을 갖는다고 했으므로, 가면의 입을 길게 만든다는 것은 적절
하다.
③ 확인 공명 상자 역할을 하는 그릇을 묻음
객석 바닥에 공명 상자 역할을 하는 항아리를 묻어 소리를 키운다고 했으므로 적절하다.
⑤ 확인 객석에 대리석과 같이 표면이 단단한 물질을 사용
객석에 대리석을 사용해서 대리석의 단단한 표면에 소리가 부딪쳐 반향을 일으키도록 한다고 했으므로 적절하다.
04 어휘의 문맥적 의미 파악 ②
② 확인 그는 막내라 집에서 귀여움을 받으며 자랐다.
②의 ‘받다’는 ‘다른 사람이나 대상이 가하는 행동, 심리적인 작용 따위를 당하거나 입다.’라는 의미이다. 이 글의 ‘주목을 받는다.’에서 ‘받는다’ 역시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받는 것으로, 문맥적으로 의미가 가장 가깝다.
① 확인 그는 어두운 색 옷이 잘 받지 않는다.
①의 ‘받다’는 ‘색깔이나 모양이 어떤 것에 어울리다.’라는 의미이다.
③ 확인 그들은 가을 달빛을 받으며 공원 의자에 앉았다.
③의 ‘받다’는 ‘빛, 볕, 열이나 바람 따위의 기운이 닿다.’라는 의미이다.
④ 확인 그는 생산지에서 물건을 받아다가 도시에 파는 일을 한다.
④의 ‘받다’는 ‘여러 사람에게 팔거나 대어 주기 위해 한꺼번에 많은 양의 물품을 사다.’라는 의미이다.
⑤ 확인 그 사람의 도전을 받기에는 아직 당신의 실력이 부족하다.
⑤의 ‘받다’는 ‘요구, 신청, 질문, 공격, 도전, 신호 따위의 작용을 당하거나 거기에 응하다.’라는 의미이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