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발표]
공무원 유튜버 활동 표준지침
1.비밀엄수 어쩌구 저쩌구 의무 위반하지 않도록 준수해라~
2.수익 있을경우 겸직신청 해라
5분발표시작하겠습니다. 해당 제시문은 공무원 개인방송 활동 표준지침에 관한 내용이었습니다
표준지침을 지키며 활동해야한다는 점에서 책임성을 그리고 공무원 개인방송으로 또다른 소통창구가 생길수도 있다는 점에서 민주성을 도출하였습니다.
우선 책임성이란... (정의+필요성+개인 경험+다짐)
두번째로 민주성이란... (정의+필요성+우표발행심의위원회 사례+다짐)
우정사업본부에 들어간다면 어쩌구저쩌구 감사합니다.
[5분발표 후속 질문]
Q. 어떤 문제점이 있을까요?
-의도치않게 직무 관련 대외비가 누출되거나.. 하는 일이 일어날것 같습니다.
Q. (또 비슷한 취지의 질문)
-비밀 엄수의 의무를 지키지 못할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1300여 개의 개인방송이라면 그렇게 적지 않은 수 인것 같기 때문에 관리하는 조직?이나 위원회 같은게 있으면 좋을것 같고.. 만약 여의치 않다면 한달에 한번씩 어떤 내용의 방송을 했는지 보고서를 요구해도.. 될 것 같습니다.
Q. 공무원의 개인생활 제한 불합리하다고 생각하지 않나요?
-공무원의 개인생활을 제한한다는 점이 불합리할 수있지만 공직에서 일한다면 감수해야합니다.
Q. 상사가 하지 말라고 하면?
-??안 할것 같습니다..?
Q. 동료가 한다면?
-아.. 동료가 한다면 공무원의 의무를 위반한다는 걸 알리고 자제해야 할것 같다고 말씀 드리겠습니다.
Q. 그래도 한다면?
-아... 그렇다면 상사분께 말씀 드릴것 같습니다.
Q. 긍정적 & 부정적 효과?
공무원 유튜브는 아니지만 공시생 유튜브를 보면서 많은 정보를 얻었습니다. 이 점이.. 긍정적인 점인것 같고 부정적인 점은 직무 관련 대외비가 유출 된다는 점이 부정적인 면 같습니다.
그놈의 대외비..ㅠㅠ 일단 입으로 한번 내뱉으면 했던말만 또 반복하게 되더라구요.. 다른 생각은 안나고 그래서 부정적, 문제점 관련 질문은 다 저걸로 대답한것 같아요
+ 저도 굳이 개인방송 해야하나..? 라는 입장이어서 약간 답답한 사람처럼 보였을 것 같기도 합니다 면접관 분들은 계속해서 개인방송 지침이 불합리 하진 않니? (너는 하고 싶은데) 상사가 하지 말라면 어떡할거니? 이런 느낌의 질문이었습니다. 그래서 안하겠습니다. 했더니 그럼 동료가 그렇게 하면 어떡할래? 로 넘어 간것 같습니다
[경험형]
□희망부처 및 직무
○우체국 창구 업무 : 기본적인 우편 서비스에 대해 숙지하고, 친절하고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겠음
○우편사업단의 우편 사업과 : 행복과 진심을 전달해주는 우편 사업에 기여하고 싶음
□경험 및 노력
○커피 전문점 근무 (2년 이상)
-다양한 상황의 고객 응대 능력, 하락했던 매장 서비스 점수 협동심과 적극성으로 극복
○교내 공동 실험 실습실 근무 (1년)
-사무 보조 업무. 비전공자임에도 책임감 있게 장비에 대해 공부 후 장비 관리 담당
○경영학 전공 : 회계원리, 경영학 원론 등 수강
○우체국 이용
-축하 경조카드 받은 기억. 우체국 택배, 준등기 이용
[경험형 후속 질문]
Q. 여기에 적어주신 경험과 능력이 우정사업본부에 어떻게 쓰일까? (도움이 될까?)
-저는 전문성과 소통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유 설명~
Q. 다른 지원자들과 차별된 강점이 있다면 뭐가 있을까? 그리고 그게 어떻게 이 직무에 도움이 될까?
-각각 다른 질문으로 해주셨는데 이런 질문은 민원 응대 능력이 있는 걸로 했습니다. 정말 갑자기 "거기에 적지는 않았지만 마트 알바도 잠깐 했는데 물건을 찾더라도 젊은 분들은 물건 위치만 알려드리는걸 좋아하셨고 노인분들은 한마디라도 더 건네면 좋아하셨다... 이런 차별화된 응대 능력이 강점인것 같다...... " 와 같은 느낌으로 대답했습니다.
Q. 전문성 위해 어떤 노력?
-제가 경영학과를 졸업했지만 시간도 많이 지났고.. 우체국 실무에서 필요한 지식은 또 다를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조사하다 우정교육원을 알게 되었는데 다양한 직무별로 다양한 과정.. 교육과정이 있는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우정사업본부에 들어간다면 이런 다양한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전문성을 기르겠습니다.
Q. 우체국 개선점?
-최근에 한지붕 두은행이라고 서로 다른 은행이 한 건물에서 업무를 본다는 걸 봤습니다. 금융취약지역에서는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했고 우체국에서도 시행하면 좋을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알아보니 이미 우정사업본부에서 검토중이고 9월에 시행예정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외에도 이미 많은 사업들이 진행중인 것 같고 개선하기보다는.. 제가 아직.. 더 많이.. 배워야 할것 같습니다..
그리고 경영학 전공을 했다고 적어주셨는데 이런 전문성을 기르는 과정에서 있었던 갈등이나 어려웠던 경험이 있었는지?
이런 질문 주셨는데.. 제가 대학관련 갈등경험은 준비를 안했고 (+너무 까마득해서 기억이 안나요) 그래서 커피 전문점에서 있었던 서비스점수 회복 경험을 답했습니다.
질문을 꽤 주셨던거 같은데 상황형이랑 많이 비슷한거 같아서 순서가 헷갈리네요ㅠㅠ
[상황형]
a우체국 주무관이다.
상품권 전용창구 마련 but 일반 업무 대기 시간 길어져서 불만. 상품권 전용 창구만 이용해야하니까 대기시간 길어져서 불만
□문제 상황
○상품권 구매 전용 창구 유지 관련
-일반 민원인: 창구혼잡으로 대기 시간 길어져서 불만
-상품권 구매 고객: 상품권 전용 창구만 이용 해야해서 대기시간 길어져 불만
□나의 대처(A우체국 주무관)
○상품권 판매율 확인
-이벤트로 인한 단기적 상황일 경우, 폐지한다
-이벤트 활성화 되어 꾸준한 수요 있을경우
상품권 구매 전용 순번표 발급 이후 키오스크 도입 건의
○키오스크 도입 관련
-???.... ( 정말 쓸게 없어서 썼는데 뭐하러 썼는지 모르겠어요.....ㅋ..ㅋㅋ....기억이 안나여..)
Q. 어떤 가치를 우선시 했나요?
-효율성 입니다. (솔직히 상황형 문제 너무너무 쉽게 나온 거 맞죠? 전용창구가 있는데 둘다 불만이면 폐지하는 수밖에 더있나요..? 공익성이나 다른 가치를 생각할게 없는데... 라고 말할수 없으니까 이유를 덧붙이진 못했어요...)
Q. 여기에 대처를 적어주셨는데 어떤 자료들이 필요할까요?
-저는 우체국 이용자 대비 상품권 고객 현황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또 이벤트로 인한 상황이라면 이벤트 전후로 이용률의 변화도 봐야할것 같습니다.
Q. 키오스크(관련 질문)
-키오스크는 금융 취약 지역의 주민분들이 이용하시기에는 어려울것 같긴 합니다..
Q. 그런데 여기에 적으셨네요?
-아;;; 네.. 그래도 비대면 서비스가 늘어나는 추세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필요할것 같습니다.
Q. 이런 상황으로 민원인이 화가나서 상사가 강제로 사과하게 시킨다면?
-?? 어.. 사과하겠습니다.
Q. 네? 아무 잘못이 없는데 그냥 사과하실거에요??
-아아 그... 민원 업무가 혼잡해진것에 대한 상황에 제 책임이 있다고 생각해서.. 사과하겠습니다
Q. 민원 업무 혼잡으로 (불만사항...) 관련해서 내 인사 평가가 안좋게 들어갈수 있는데 어떻게 대처할것인지?
-그런 경우에는... 왜 이런 문제점이 발생했는지와 앞으로 대처방식을 같이 보고드리면서 다시한번 생각해달라고 말씀드릴것 같습니다...
Q. 이런 민원들이 많아서 스트레스도 많이 받을텐데 어떻게 해소 하는지?
-저는 만약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그날 바로 풀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최대한 그 일을 빨리 털어버리기위해 서점에 가거나 맛있는걸 먹고 털어버리고 집에 갈것 같습니다.
Q. 민원 업무가 많아서 본인 업무가 밀렸을때 어떻게 할건지?
-저는 민원업무가 우선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민원인께서 일부러 시간 내어 여기까지 찾아오신것이기 때문에 민원을 우선 처리하고 제 업무는 이후에 하겠습니다.
Q. 우정사업본부에 지원한다고 했을때 주변 반응은 어땠나요??
-주변에서 제가 평소에 고객응대 아르바이트도 많이 해보았으니 잘 어울릴것 같다고.. 해주셨습니다.
Q. 요즘 마약같은게 국제우편으로 오는 사례들이 있다 어떻게 해결하면 좋겠나?
-아.. 마약이요?
Q. 그니까 국제우편..
-관세직분들과 협업해야 할것 같습니다..(??)
Q. 우정사업본부가 수익을 내려면 어떻게 해야할지?
-앞서 말씀드린것처럼 우체국에 은행 창구를 마련하는 등의 임대수익을 내는 방법이 있을것 같습니다
Q. 개선점에 대해 건의했는데 상사가 안좋아한다면??
-그동안 일을 할때 효율적으로 일을 하는게 좋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일을 하다보면 효율성을 생각하다가 실수를 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그런 절차가 괜히 있는게 아니라고 생각했고 이미 선배님들이 많은걸 겪어보셨기 때문에 있는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상사분의 의견을 따르겠습니다. (개선점에 대해 상사가 안좋아한다면 그만한 이유가 있으니 상사의 의견을 따르겠다 라는 취지로 말한건데.. 글로 적어보니 동문서답 한거 같네요..)
국가직필기 4/2
필기합격 결과 5/11
면접 6/11~6/17 (우정6/16)
지방직필기 6/18
지방직 시험을 놓칠수 없어서 면접준비는 필기발표 이후부터 이유진선생님과 준비했습니다. 다른 면접강사분의 책만 사서 보고 유튜브에 있는 오픈특강만 봤어요.
면접날이 다가올수록 준비가 덜된것 같고 너무너무 불안했어요 (실제로 덜된게 맞음)
그런데 끝나긴 끝나네요....
완벽하게 복기하려고 했는데 끝나고 나오면서부터 불가능하다고 생각했어요ㅎㅎ
제가 답변을 거의 단답식으로 하다보니 질문을 많이 받은것 같아요.
그래도 최대한 떠올려서 적었는데 면접 책에 있는 기출 질문은 거의 다 질문 하신 느낌입니다.
이렇게 제 답변을 글로 적으니까 너무 웃기네요
특히 민원으로 인한 사과나 5분발표때 미련 곰탱이처럼 얘기한거 같아요.. ㅎㅎ.....
면접당일 복기 + 기억나는대로 적어놓고 합격 발표일만 기다리고 있었어요
선생님 감사합니다!
첫댓글 앗! 금칙어 찾았음 ㅎㅎㅎ '은행' ㅎㅎㅎ 계좌 올리시는 분들이 많아서 ㅎㅎㅎ 해제할게요.
상세한 복기 감사합니다^^ 이렇게 정성을 들여 작성하셨는데 정말 눈물 나실 뻔했네요!!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2.08.14 17:07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2.08.15 20: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