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그동안 가끔 글 올렸습니다.
학교를 다니고자하는 맘은 분명있는데 일주일에 두세번은 아프다고 조퇴하면 안되냐구 전화가 옵니다.
고등학생이고 몇번 조퇴를 시켰더니 집에와서 부족한 잠만 채우고 저녁엔 친구만나러 나갑니다.
학교를 다니고자하는 맘은 있어도 의지가 약하고 어떨때는 안된다고 하면 짜증을 엄청내고 매사에 꾸준히 하는게 거의 없습니다.
학교를 다닐의지가 있으면 노력을 해야하는데 학교 끝나고 온갖 에너지를 노는데 다 쏟아붓고 학교에서는 지쳐 쉬고 싶어 하는것이라 많이 속상합니다.
그리고 아이 성향이 학교를 자퇴하게되면 더 아이가 망가질거같아 걱정입니다.
일단 어찌하면 될까요?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남겨주신 글만으로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어렵다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고등학생이면 한창 학업과 교우관계로 바쁠 시기인데,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현재 학업 동기가 낮고 성실함을 유지하는데 취약한 상태인 것으로 살펴지는데, 이러한 양상을 보이게 된 까닭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교 후 놀이에 에너지를 쏟는 것으로 보아 또래관계에 집중하는 행동이 노는 것만 좋아하는 것으로 보여지고 의지가 부족하다고 생각될 수 있지만, 다른 좌절감이나 불안감을 잊고 현실 회피하기 위함일 수도 있습니다. 전문적인 상담을 받아보시길 권합니다. 아이의 현 상태를 점검하고, 나아갈 방향을 찾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살펴집니다. 본 기관에 의뢰하시면 더욱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학교생활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1. 지금 나에게 필요한 것은?
학교에 적응하기를 어려워하는 아이에게, 무작정 ‘학교에 적응해야 해’라고 말하기 보다는, 보다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스스로 생각했을 때 학교에 적응하기 위해 필요한 것, 또는 버려야 하는 것, 가지고 있는 것들 중 중요한 것들을 구분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 나를 칭찬하기
‘학교에 적응해보자!’라는 다짐이 마냥 부담되고 무겁기만 해서는 안됩니다. 그 과정이 아이에게 즐거움이 되고 성취의 기쁨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학교 적응을 방해했던 문제를 조금씩 해결해 나갈 때마다 아이가 아이 스스로에게, 그리고 보호자가 아이에게 아낌없는 칭찬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나를 신뢰하기
중요한 것은 아이 스스로 ‘내가 성장할 수 있다’는 신뢰를 갖는 것입니다.
학교 생활에 적응하게 된다면 자신의 모습은 어떻게 바뀔 것 같은지, 학교 생활에 적응하기 위해 어떤 부분이 성장했으면 좋겠는지 등등 아이의 긍정적인 미래를 함께 구체적으로 그려보는 것이 좋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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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참고문헌
오영미,and 이근매. "해결중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학교적응수준과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정서ㆍ행동장애연구 36.2 (2020): 169-189.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정수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