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김포열병합 상업 가동ㆍ보령복합 5호기도 대체키로 한국형 표준모델 최대 15기 실증…2040년 수소전소터빈 개발
▲ 5일 한국서부발전 김포열병합발전소에서 한국형 가스터빈 설치 착수 기념식이 열렸다. 정하영 김포시장(왼쪽 세 번째), 문승욱 산업부 장관(왼쪽 네 번째), 박형덕 서부발전 사장(왼쪽 다섯 번째). [에너지신문] 한국형 가스터빈이 한국서부발전 김포열병합 발전소에 첫 설치된다.
특히 올해 상반기 중으로 무탄소 발전인 수소 터빈 기술의 기반이 될 ‘수소·암모니아 발전 로드맵’이 발표될 것으로 기대된다.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5일 서부발전 김포열병합 발전소 건설현장에서 정하영 김포시장, 박형덕 서부발전 사장을 비롯해 설계용역을 담당한 한국전력기술과 터빈제작사인 두산에너빌리티 등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형 가스터빈 설치 착수 기념식’을 열었다.
김포열병합발전소에는 두산에너빌리티가 독자기술로 제작한 270MW급 가스터빈이 설치된다. 1500도 이상 고온에서 견딜 수 있는 G클래스급 터빈이다. 여기에 225MW급 증기터빈을 더해 김포열병합발전소 용량은 총 495MW에 이른다. 이곳에서 생산된 전기와 열은 인근 약 50만 세대와 8만 세대에 공급될 예정이다.
산업부는 소·부·장 산업 중 ‘장비 분야의 꽃’이라고 불리는 가스터빈 산업에서 우리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지난 2013년 민·관 합동으로 발전용 가스터빈 기술개발에 착수했으며, 두산에너빌리티는 지난 2019년 11월 독자적으로 순수 국내 기술로 270MW급(DGT6-300H S1) 모델을 개발했다.
GE, 지멘스, 미쓰비시, 이탈리아 안살도 에네르기아 등에 이은 세계 다섯 번째 쾌거였다. 두산에너빌리티를 비롯한 21개 대학과 4개 정부출연연구기관, 230개 중소·중견기업 등이 참여해 이뤄낸 성과이기도 하다.
두산에너빌리티가 2019년 세계에서 5번째로 발전용 가스터빈(H급: 터빈 효율 40%이상) 독자 개발에 성공함으로써 현재 발전용 가스터빈 제작기술을 보유한 국가는 우리나라를 비롯해 미국, 독일, 이탈리아, 일본 5개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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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이날 정부는 무탄소 발전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올해 상반기 중으로 ‘수소·암모니아 발전 로드맵’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LNG 가스터빈 기술은 무탄소 발전인 수소 터빈 기술의 기반이 된다는 점에서도 중요한 의의가 있다.
한국형 가스터빈 기술개발 과정에서의 노하우를 기반으로 수소터빈 상용화에도 성공해 수소경제 선도국가로의 도약하겠다는 것이다.
문승욱 장관은 “기후변화 대응과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서는 규제가 아닌 우리 산업의 경쟁력 강화가 중심이 돼야 한다”고 강조하고 “가스터빈 기술 자립화는 지역산업 생태계구축, 부품・소재 경쟁력 강화, 일자리 창출 등 경제적 측면 뿐만 아니라 에너지안보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