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말 큐슈 북부를 덮친 폭우의 영향으로 호히본선과 큐다이본선에 막대한 피해가 발생하면서 현재 많은 구간이 불통, 일부 열차가 운휴되고 대행수송까지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글에선 17일 발표된 피해노선(호히본선·큐다이본선·히타히코산선) 운행계획 및 오늘(19일) 발표된 큐다이본선 임시 특급열차 운행에 대해 쓸 예정입니다. 또한 글의 내용은 JR 큐슈의 공지를 참조했습니다.
1) 7월 16일 이후 호히본선·큐다이본선·히타히코산선 운행계획
a> 호히본선
히고오오즈(肥後大津)~오가타(緒方)간 불통(77.7km 구간, 7월 15일 기준 선로내부로 토사 유입 28건+노반 유실등 38건+도목(나무가 쓰러져 선로를 덮침), 침수(원문에서는 冠水)등 기타피해 10건으로 총 76건이 판명됨)
특히 이코이노무라(いこいの村)~미야지(宮地)간 이즈미가와 철교는 유목(떠내려온 나무)에 의해 교각손상, 아사지(朝地)~오가타간 오노가와 제1철교는 선로 유출등 막대한 피해로 향후 복구 일정 미정인 상태입니다.
운행계획은 쿠마모토~히고오오즈간 보통열차만 운행, 오가타~오이타간 보통열차만 운행(일부열차 운휴). 히고오오즈~미야지 및 분고오기~오가타간은 버스 대행수송. 미야지~분고오기간은 병행 국도도 통행불가 상태로 대행수송이 없습니다(...). 특급 아소보-이!!는 전편 운휴, 큐슈횡단특급은 전편이 쿠마모토~벳푸간 운휴(벳푸발 히토요시행은 쿠마모토~히토요시만 운행)입니다.
b> 큐다이본선
우키하(うきは)~히타(日田)간 불통(치쿠고요시이(筑後吉井)~히타간 21.1km 구간에서 7월 15일 기준 노반 유실등 3건+교각침하 1건으로 총 4건이 판명됨)
우키하~치쿠고오이시(筑後大石)간 쿠마노우에가와 철교의 교각 침하 및 치쿠고오이시~요아케간 제방 붕괴로 역시 향후 복구 일정은 미정입니다.
운행계획은 쿠루메~치쿠고요시이간 보통열차만 운행(일부열차 운휴), 치쿠고요시이~우키하간 일부 보통열차만 운행, 히타~오이타간 보통열차 및 특급 유후와 유후인노모리 운행(일부열차 운휴)입니다. 버스 대행수송은 치쿠고요시이~히타간. 특급 유후 및 유후인노모리는 오이타(벳푸)~히타 구간만 운행(상세한 건 아래에 쓰겠습니다).
c> 히타히코산선
소에다(添田)~요아케(夜明)간 불통(29.2km 구간, 7월 15일 기준 선로내부로 토사유입 5건+노반 유실등 2건으로 총 7건이 판명됨)
부젠마스다(豊前桝田)~히코산(彦山)간 제방 붕괴로 역시 향후 복구 일정은 미정입니다.
운행계획은 죠노~소에다간 정상운행, 불통구간 버스 대행수송은 없습니다.
2) 7월 21일 이후 큐다이본선 임시 특급열차 운행
7월 21일부터 큐다이본선 복구시까지 당분간 큐다이본선에서 임시 특급열차가 매일 운행하며 운행열차는 특급 유후인노모리 90~93호, 특급 유후 100~103호입니다.
a> 특급 유후인노모리(시간은 별도 표기가 없을 경우 발차시각입니다. 일부역만 표기.)
90호 : 오이타 10:33-유후인 11:33 도착(12:03 출발)-히타 13:00 종착. 키하 72계로 운행.
91호 : 히타 13:43-유후인 14:39-오이타 15:32 도착-벳푸 15:43 종착. 키하 72계로 운행.
92호 : 벳푸 13:11-오이타 13:24-유후인 14:15-히타 15:14 종착. 키하 71계로 운행.
93호 : 히타 15:52-유후인 16:45 도착(17:02 출발)-오이타 17:58 종착. 키하 71계로 운행.
전차 지정석으로 객실승무원 승무, 차내판매도 실시합니다. 1호차는 히타 방향, 3호차가 벳푸·오이타 방향입니다. 정차역은 벳푸, 오이타, 무카이노하루(向之原), 유노히라(湯平), 유후인, 분고나카무라(豊後中村), 분고모리, 아마가세, 히타입니다.
b> 특급 유후(시간은 별도 표기가 없을 경우 발차시각입니다. 일부 역만 표기.)
100호 : 오이타 8:19-유후인 9:07-히타 9:58 종착.
101호 : 히타 11:33-유후인 12:27 도착(12:30 출발)-오이타 13:14 도착-벳푸 13:26 종착.
102호 : 벳푸 14:41-오이타 15:02-유후인 15:48 도착(15:50 출발)-히타 16:45 종착.
103호 : 히타 18:42-유후인 19:35 도착(19:38 출발)-오이타 20:24 종착.
전 편성 키하 185계로 운행하며 1호차 지정석, 2호차 지정석/자유석 혼합, 3호차 자유석입니다. 1호차는 벳푸·오이타 방향, 3호차가 히타 방향입니다. 정차역은 임시특급 유후인노모리와 동일합니다.
임시특급열차의 운전일 및 시간은 예고없이 변경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첫댓글 허걱-바쁘신 중에도 엄청나게 많은 내용들을 많은 시간을 들여 세세하게 소개하시느라 노고가 많으십니다.
중요한 정보를 신속히 전파하여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아무래도 님께서 1년전에 큐슈 철도에서의 감흥이 있으셔서 이번 폭우로 아쉬움도 크실 것 같습니다.
확실히 작년의 인상이 매우 강하게 남아서 그런지 이번 폭우로 안타까움과 아쉬움이 꽤 컸습니다;; 언제가 될지 모르겠지만 다음 여행 계획지역은 큐슈 남부쪽입니다.
큐슈에게는 미안하지만 이번 여행을 계획할 때에 비용이 적게 드는(배나 스타플라이어 항공편) 큐슈로 가는 것도 고려 대상이었습니다. 큐슈는 많이 갔기에 훨씬 많은 비용이 드는 수도권을 택하였지만 결과적으로는 다행이 되어버렸습니다.
뭐 이번엔 역대급 재앙이 큐슈를 덮쳤으니까요(...). 당장 호히본선 및 큐다이본선 불통으로 철도를 이용한 큐슈 횡단이 매우 어려워졌고 복구 전망도 알 수 없을 정도니;;
호히본선 답없네요.(...)
이번 비가 단기간에 확 퍼부은 거라(...) 1990년 수해때는 1년 3개월이 걸렸다는데 이번엔 과연 얼마나 걸릴지 모르겠습니다-_-;;
이번 여름에 큐슈 패스로 여행 하려는 사람들 이번 사건으로 철도 여행 포기 하는 사람이 많을듯 하네요.대신 나가사키,사세보,구마모토,가고시마 등은 반사이익좀 볼듯
아소랑 유후인은 타격이 크고(유후인은 그나마 오이타쪽에서 우회접근이 가능하지만 아소는 철도로 접근하기엔 꽤 어려워졌으니)
대신 쓰신대로 나가사키, 사세보, 가고시마, 미야자키쪽이 이익을 볼 거 같습니다.
이 상황이 얼마나 더 지속될 지 걱정됩니다.
피해 규모를 보면 내년 가을에 운행 예정인 나나츠보시도 복구때까지는 예정했던 코스를 변경해야만 할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