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수업시간에 수업에 집중 못합니다.
Q : 아이가 남학생이고 지금 3학년인데 수업시간에 선생님 말 귀담아 안듣고 수업에 집중 못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친구들이랑 잘 어울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럴때는 어떻게 해야 할가요?!
A : 어머님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 심리상담센터입니다.
자녀분이 학교에서 집중을 잘 못하고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문제로 상담을 의뢰주신으로 파악됩니다. 먼저 적어주신 내용만으로는 종합적인 소견을 드리는 것에 다소 어려움이 따를 수 있음은 미리 양해부탁드립니다. 아이들이 집중을 하지 못하는 이유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기질적으로 집중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는 ADHD 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단순히 눈으로 관찰한 것으로만 알수없고 행동관찰 및 종합 심리검사나 ADHD검사 등의 진단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최근들어 코로나가 장기화가 되면서 아이들이 온라인수업 비중이 커져 수업에 집중하지 못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우는 기질과 성격적인 측면을 살펴보고 현 상황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확인하며 정서적 측면과 집중력 향상을 위한 개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경우로는 학교에서 또래와의 관계가 좋지 않거나 문제가 있는 경우 멍하게 있거나 집중을 못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개입하기보다는 전문기관에 의뢰하여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정확하게 아이를 파악해야 아이에게 맞는 적절한 개입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상황이 심각해지면 자존감이 떨어어질 가능성이 높고 학년이 올라가서 학습량이나 수준이 어려워질 때 학습능력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저의 답변이 어머님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학습부진에 시달리는 아이, 어떻게 지도해야 하나요?
1. 금방 끝낼 수 있는 단순한 과제를 우선으로 합니다.
집중력과 이해력이 떨어져 있는 상태에서 장시간 생각해 답을 내는 과제를 푸는 것은 무리일 수 있습니다. 해야 하는 공부의 분량을 작은 단위로 쪼개서 짧은 시간 안에 끝내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설정합니다.
자기 수준보다 훨씬 높은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실패와 좌절을 자져올 뿐입니다.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세우고 이를 성취하다 보면 공부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아이의 노력을 인정합니다.
많은 부모가 자녀의 성적, 즉 공부한 결과만을 중시합니다. 이러한 태도는 아이들의 자존감을 깎아내릴 뿐입니다. 결과보다는 아이가 노력하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하고 아이에게도 중요한 것은 결과가 아닌 최선을 다하는 과정이라고 이야기 해 주시면 좋습니다.
4. 아이에게 일관성 있게 대합니다.
부모가 똑같은 사건에 대해 어떤때는 화를 내고 어떤 때는 웃으며 넘어가는 등 일관성 없는 행동하면 아이는 가치관에 혼란을 일으키거나 정서가 불안해져 학습 부진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5. 성취감을 심어줍니다.
학습 부진을 겪는 아이는 열등감과 좌절감에 시달리고 이는 또다시 학습 부진 증세를 심화시켜 상황을 더욱 악화시킵니다. 아이가 잘 하는 것을 격려함으로써 자신감과 성취감을 심어주시면 좋습니다.
6.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면 좋습니다.
학업 부진과 더불어 학교에서 또래와의 관계가 좋지 않거나 문제가 있으시다면 집에서 직접 개입하기보다는 전문기관에 의뢰하여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사춘기 자녀의 외모콤플렉스 극복법
[상담 후기] >> 학교 부적응 청소년이 소장님 개별 상담을 종결하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황진숙(2011), 학습부진 학생 지도, 지원의 정책의 개선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지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