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지금 돌아보면 어릴때 제가 아이를 너무 예뻐했고 간섭도 많이 했었습니다.
저도 남편도 불안과 염려의 성격을 가지고 있는 소심한 성격입니다.
제가 느낀 문제 행동은 지금에야 두드러진 것은 아니고 어릴때도 불안함은 있었지만 요즘 더 드러나는 것 같아서 걱정입니다.
딸은 불안과 걱정이 많으며 예를 들면 밤에 문을 잠겼는지 확인하고,"엄마 사랑해 잘자."하고 꼭 말하고 자야하며 또한 대답하는 내가 진심이어야 편안해합니다. 제대로 대답하지 않으면 두세번 물어봅니다. 그러다가 내가 바빠서 대충하면 꼭 안고 갑니다.
잠도 불도 켜놓고 야광 조명등도 켜도 자고 1-2시간뒤에 벌떡일어나 화장실 간다며 우리방을 지나갑니다. 제가 잘 있는지보는 것 같아요. 그런데 이상한것은 아침에 물어보면 기억이 안 난다고 합니다.
딸은 항상 수업태도가 좋다는 얘기를 듣습니다. 학교에선 학교 선생님 말도 잘 따르고 왕따친구들을 잘 돌봐주는 착한 아이입니다. 앉아서 공부하면 집중력도 좋습니다. 열심히 하려고도 하구요, 잘하고 싶어하고 욕심도 있구요. 중간고사 성적이 너무 안나와서 인지,,, 충격을 받았구요, 자존감도 낮아지고 요즘 우리 부부도 더 불안하고 정신없는 아이의 평소 성격에 걱정으로 잔소리를 좀 더 했습니다. 착하고 맘 예쁜 아인데... 극과 극의 성격을 보이는 딸을 불안해 하는 딸을 도와주고 싶습니다.
A.
안녕하세요.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어머님의 글 잘 읽어보았습니다. 자녀에 대해 걱정하는 마음이 많이 느껴지네요. 현재 아이에게 어떤 도움을 줘야 하는지 궁금해하시는 것 같으신데.. 아이가 스스로 잘 하고 있는 것인지에 대한 확신이 없는 아이라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부모님께서 옆에서 "우리는 너를 믿어.", "잘하고 있어."라는 믿음을 지속적으로일관성있게 보내주는 것입니다. 어머니께서 아이를 생각하는 마음에서 시작된 것이지만 아이를 걱정하고 불안해하시면 그것은 말로 전달되지 않아도 아이가 비언어적인 눈빛, 말투 등을 통해 느낄 수가 있습니다. 그러면 부모님이 나를믿지 못하실까봐 혹은 실망하실까봐 아이는 더 불안을 느끼게 됩니다. 지금 수행 결과가 좀 좋지 않다고 하더라도 열심히 한 부분에 대한 과정에 대한 칭찬을 많이 해주시고 혹시 공부방법에 있어서 효율적이지 못한 부분이 있다면 여러가지 대안을 주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예를 들어, '이 방법은 잘못됐어.'가 아니라 '이러한 방법도 있는데 이 방법은 어떨까' 식으로 다양한 대안을 통해 아이가 새로운 선택을 하도록 해 주는것입니다. 평소 아이의 부족한 면보다는 아이가 잘 하는 부분에 대한 칭찬을 많이 해주세요! 그리고 항상 엄마, 아빠는 너를 뒤에서 믿고 응원한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아이의 수행의 결과에대해 평가하기 보다는 있는 그대로 지켜봐 주시고 상황에 맞는 적절한 방법들을 알려주는 도움을 주세요! 그렇게 되면 아이가 현재 자신이 노력하고 있는 성실한 습관에 대해 자신감을 가질 수 있을 것이고 그것이 아이의 자존감 향상으로도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불안이 높은 아이,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왜곡된 인지 바로잡기
불안을 불러오는 왜곡된 사고 방식들이, 합리적 사고 방식으로 변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사회적 상황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느끼는 것보다 과도하게 불안해하지 않을 수 있도록, 불안을 느끼는 상황으로부터 회피하지 않을 수 있도록, 두려움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2. 든든한 지원군 되어주기
불안한 상황을 마주하는 것, 불안을 극복하는 것은 단 번에 할 수 없습니다. 때문에 보호자의 지속적인 응원과 격려가 필요합니다.
아이에게 네가 어려움을 겪을 때마다 돌아와 쉴 수 있는 사람이 있다는 것, 아이의 고민을 함께 고민하고, 아이의 도전을 응원하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3. 불안한 상황 마주하기
아이가 어떤 상황에 불안을 느끼는지, 어떤 생각들이 불안과 두려움을 주는지 마주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아이가 안전을 느끼는 공간에서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하고, 어떤 이야기를 해도 수용 받을 것이라는 신뢰를 줄 수 있어야 합니다.
아이 스스로 자신의 불안을 인지했다면, 보호자와 함께 불안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들을 고민해볼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개별 및 사회성 치료 초등 저학년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참고문헌
이재헌,and Lee Jae-Hon. "사회불안장애의 인지행동치료." 대한불안의학회지 12.1 (2016): 42-46.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정수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