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 11:9~13 /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 주심을 가르치신 예수님
(눅 11:9) 내가 또 너희에게 이르노니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찾아낼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눅 11:10) 구하는 이마다 받을 것이요 찾는 이는 찾아낼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는 열릴 것이니라
(눅 11:11) 너희 중에 아버지 된 자로서 누가 아들이 생선을 달라 하는데 생선 대신에 뱀을 주며
(눅 11:12) 알을 달라 하는데 전갈을 주겠느냐
(눅 11:13) 너희가 악할지라도 좋은 것을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시지 않겠느냐 하시니라
우리는 끊임없이 무엇인가를 찾고 구하고 두드리며 살아갑니다.
대부분의 사람이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 사람들에게 찾고 구하고 두드립니다. 부모님은 우리를 사랑하셔서 무엇이든지 주시고자 하지만 줄 능력이 없습니다.
그리고 진정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도 알지 못합니다.
그러나 우리 하나님은 다르십니다. 예수님은 하나님께 찾고 구하고 두드리는 자에게 그들이 찾고 구하고 두드리는 것을 주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우리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우리에게 필요한 것들을 풍성하게 주십니다.
9~10절 하나님은 우리를 사랑하시는 아버지이십니다. 우리에게 무엇이나 해주실 수 있는 능력 있는 아버지이십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좋은 것을 주시기를 원하십니다. 하나님은 가만히 있는 자에게 주시지만, 특별히 구하는 자에게 더 풍성히 주시기를 원하십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구하는 것을 주시고, 우리가 찾는 것을 찾게 하시고, 문을 두드리면 열어주십니다.
구하는 것은 말로 하는 것입니다. 찾는 것은 발을 움직여 찾아다니는 것입니다.
두드리는 것은 손을 움직여 문을 때리는 것입니다.
우리는 기도를 말로만 하는 것뿐 아니라 손발을 움직이는 것도 기도입니다.
우리는 말로 기도를 하고 손발을 움직여 행해야 우리의 기도를 들어주십니다.
학생이 장학금을 받도록 기도하였으면 열심히 공부해야 합니다.
건강을 위해서 기도하면 술과 담배를 금하고 식사를 잘하고 운동을 해야 합니다.
우리가 기도한 대로 행하는 것도 기도의 연장입니다. 기도는 우리의 말과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는 구체적으로 무엇을 구하고, 찾고, 두드려야 할까요?
첫째, 먼저 하나님 나라를 구해야 합니다.
제자들은 무엇을 먹고 입을까를 구하였습니다. 물질을 구하였습니다.
예수님은 이런 제자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누가복음 12장 31 “다만 너희는 그의 나라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런 것들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예수님은 우리가 다만 하나님 나라를 구하면 이런 것들을 주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 먹고 입는 생활의 문제를 책임져 주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우리가 정말 지혜롭다면 호박을 구하지 말고 호박넝쿨을 구해야 합니다.
호박넝쿨을 잡아당기면 많은 호박이 저절로 딸려 오는 것입니다.
우리가 하나님 나라를 구하면 하나님은 나머지 필요한 것들을 보너스로 주십니다.
하나님을 주인으로 하고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하는 하나님 나라를 구해야 합니다.
솔로몬이 왕이 되어 하나님께 일천 번제를 드렸습니다. 하나님이 꿈에 솔로몬에게 나타나 무엇을 줄꼬? 물으셨습니다. 그때 솔로몬은 하나님의 백성을 잘 통치할 수 있는 지혜를 구하였습니다. 이것이 솔로몬에게는 하나님의 나라를 구한 것입니다. 하나님은 솔로몬의 기도를 기뻐하시고 그가 구하지 않은 부와 명예와 건강도 덤으로 주셨습니다.
둘째, 우리는 잃은 영혼을 찾아야 합니다.
누가복음 15장 4절에 “너희 중에 어떤 사람이 양 백 마리가 있는데 그중의 하나를 잃으면 아흔아홉 마리를 들에 두고 그 잃은 것을 찾아내기까지 찾아다니지 아니하겠느냐”
하나님은 잃어버린 영혼을 찾으십니다. 찾을 때까지 애타게 찾으십니다. 부
모님이 잃은 어린아이를 얼마나 애타게 찾습니까? 그와 같이 하나님은 잃어버린 영혼을 찾아내기까지 찾으십니다. 한 생명이라도 천국으로 인도하시기를 원하십니다.
예수님이 육신을 입고 세상에 오신 것도 잃은 영혼을 찾기 위해서입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 죽어주신 것도, 잃어버린 한 영혼이라도 찾아서 하나님 나라로 인도하여 주시기를 원하셨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뜻은 한 사람이라도 잃지 않고 다 구원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이런 하나님의 마음을 알고 잃어버린 영혼을 찾아야 합니다. 하나님을 떠난 사람의 영혼을 찾으며 그들의 구원을 위해서 기도할 때 하나님은 우리의 기도를 기뻐 들어주십니다. 우리의 가족 친지 친구 선후배 직장동료 이웃 가운데 잃어버린 영혼들이 많습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이런 영혼을 찾을 때까지 간절히 기도하기를 원하십니다.
셋째, 우리는 천국 문을 두드려야 합니다.
(마 7:13~14)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은 크고 그 길이 넓어 그리로 들어가는 자가 많고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은 좁고 길이 협착하여 찾는 자가 적음이라”
우리는 좁은 천국 문을 들어갈 수 있도록 기도하며 두드려야 합니다.
멸망으로 인도하는 세상 문은 넓습니다. 그냥 생각 없이 살면 지옥에 갑니다.
그러나 생명의 길로 인도하는 천국 문은 좁습니다. 예수님은 부자에게 바늘구멍만큼 작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우리는 천국에 들어가도록 힘쓰며 기도해야 합니다.
우리가 기도에 힘쓸 때 하나님은 우리에게 좁은 하나님 나라의 문을 열어주십니다. 우리가 있는 곳이 바로 하나님의 집임을 알게 하시고 천국을 누리게 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