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baike.baidu.com/tashuo/browse/content?id=b1fc49abed206b763a284225&fromModule=tashuo-article-list_tashuo-feed&fromLemmaModule=pcTopicList&fromTopicId=15c17d1422397f0ca9410f2a
편집자 주: 요즘 중국 고대 갑옷을 언급할 때마다 인터넷에는 송군의 갑옷이 고대 중국의 정점이라는 말이 떠오른다.보병 갑옷을 갖춘 송군의 갑옷은 전형적인 중장갑 철통이다. 이는 송군의 갑옷이 너무 무거워서 이기면 따라잡을 수 없고, 지면 도망갈 수 없다는 설로도 이어진다. 그렇다면 이것이 정말 사실일까요?
먼저 송나라 갑옷의 무게에 관한 기록을 살펴보자: "갑옷 한 켤레의 무게는 49킬로그램이다"(야오로, 55권, 정사, 6월 2일, 소흥). '鍪'은 투구를 뜻하는데, 즉 송나라 때 투구가 달린 갑옷 한 벌의 무게가 49kg이었다.
아래에 더 포괄적인 정보가 있습니다. "송 왕조의 역사" 197권 "군사기"에는 "총 장비는 45~50kg이며 각 쌍은 천팔백이십오 개의 갑옷 잎을 사용합니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 군인의 종류에 따라 갑옷 무게가 다릅니다. 송군의 포수들은 군대에서 대부분 앉거나 반쯤 웅크린 자세를 사용했기 때문에 갑옷이 가장 무거웠고, 석궁수들은 갑옷이 너무 무거워서 활과 석궁을 발사하기 어려웠기 때문에 더 가벼워야 했다." 왕치진의 삼색 갑옷"… 가죽 실로 만든 손 갑옷, 무게를 45.5kg에서 37kg, 10Tael로 들어올릴 수 있음("Song Huiyao" Yufu 6)
이 기록에 따르면 가장 가벼운 석궁손갑옷의 무게는 37파운드입니다. 『송나라사기11』에는 소흥 4년에 군대가 다음과 같이 말했다고 한다. "갑옷의 잎은 삼백삼십이 개이며, 각 잎의 무게는 4센트이다. 7센트, 매의 꼬리잎은 67센트입니다." 19개, 각 잎의 무게는 4센트 5센트이고, 샤워 커튼 잎의 무게는 310센트, 각 잎의 무게는 2센트, 5센트입니다. 주수를 합하면 컵과 눈썹의 합이 1캐티와 1량이고, 가죽실 매듭의 무게가 5캐티 10이 됩니다. 2냥과 5화는 뭔가 이상합니다. 각 갑옷의 무게는 40이고 무게는 9파운드 12입니다. 갑옷의 잎사귀는 원화에 따라 하나씩 두 조각으로 나누어져 있고, 무게가 다르면 폐기하고 작업재료를 폐기한다. 새로운 형태의 갑옷을 구걸한다. 무게와 무게, 갑옷 전체의 무게는 45~50킬로그램이다." 송가의 각 부위의 무게가 명확하게 기록되어 있으며, 보호 부품마다 장갑판의 사양도 다릅니다. 이를 통해 당시 송군이 실제로 중갑부대를 운용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위의 기록은 기본적으로 북송이 아닌 남송에서 나온 것이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남송(南宋)의 기록에 따르면 장군(張君)의 군대는 3만명, 갑옷 1만개, 모두 칼, 총, 활, 화살로 무장하고 있으며, 한시종의 군대는 4만명, 악비의 군대는 2만 3천, 왕우(王伯)의 군대는 2만 3천이다. 군대는 13,000명으로 준의 군대만큼은 아니지만 모두 정예병이다. 유광사의 군대는 4만명이고, 늙고 약한 자가 많지만, 선택하면 절반을 얻을 수 있다. 여기서는 전체 의상에 대해 언급했는데, 전체 의상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기록에 따르면 보병의 경우 갑옷과 허리띠, 매달린 다리가 하나로 연결되어 있어 완전갑옷이라 하며 띠를 착용하기 용이하며, 기병의 경우 갑옷 몸통, 허리띠, 매달린 다리는 두 부분으로 연결되는데, 이를 피켓팅이라고 합니다. 송군의 전신갑주가 하반신까지 보호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송나라 갑옷 병사들 ('과거 왕조 갑옷도' 사진)
그러나 이런 종류의 완전 갑옷을 갖춘 가장 정교한 장준부의 장비 비율은 3분의 1에 불과해 당나라가 요구하는 60~70%보다 낮았습니다. 남송의 명장들인 악비와 한세충 등은 그들의 군대가 가진 장비가 다른 남송의 장군인 장준만큼 좋지 않았기 때문에 악비와 한세충 부대의 갑옷 적용률이 더욱 낮았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러므로 남송군에서는 이런 쇠깡통의 비중이 높지 않았다.
▲남송시대 쓰촨성 펑산 우공의 묘에 있는 병사들의 돌조각
완전무장장비가 그렇게 적은 이유는 단순히 완전히 무장한 장비의 가격이 너무 비싸기 때문입니다. 장준의 돈 요청 기록에 따르면, 전체 방어구 세트의 가격은 38,200입니다. 그렇다면 완전 갑옷 10,000개 비용은 3억 위안으로, 이는 구리 동전 30만 개에 해당합니다. 이 개념은 무엇입니까? 냉무기연구소의 이전 기사에서는 “극히 부유한 송나라가 세계 GDP의 80%를 차지했다고 하지 않느냐”고 언급한 적이 있다. 왜 수십만명의 싸울 수 있는 병력을 양성할 수 없습니까?" 당시 2,500명의 병력을 가지고 있던 신계기의 비호군은 연간 78,000관에 불과했습니다. 남송 일부 지방 수도의 연간 세입은 고작 몇십만원이었습니다.
전체 갑옷 외에도 조끼 한 쌍의 가격은 40,000위안으로 더 비쌉니다. 또한 군인에게는 갑옷뿐만 아니라 무기도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남송의 군대는 일반적으로 석궁과 석궁을 장비하고 있었고, 치저우(齊州)와 같은 일반 도시에는 석궁과 화살이 수십만 개 있었으며, 활 100개에 2,800개, 활과 화살 100개에 7,400개에 달했다. 석궁화살 100개에 6,500원이 들 정도로 군대를 키우는 부담이 보통이 아니다.
또한, 소흥 8년에 남송 추밀원이 월씨 군대에게 발행한 '자작 무기'의 원자재 목록에 따르면 철갑옷 잎은 약 70만 개, 뿔은 6,300개 이상, 생소가죽 9,100개 이상, 소 힘줄 400kg 이상, 양가죽 18,000개 이상, 화살(막대) 185,000개, 깃털 510,000개, 철 7,694kg이 들어있습니다. 그러므로 송군 중 철제 완전갑옷의 비율을 깎아내릴 필요가 있다. 남송시대 군사편력에 따르면 장준, 한세충, 악비, 유광석은 모두 수비대였으며 남송의 주요 야전군이었다. 이들 부대는 남송의 지원군이므로, 송군의 다른 부대의 갑옷 적용률은 낮아질 뿐입니다.
▲부렌지아
어떤 사람들은 남송이 영토가 줄어들고 재정이 부족하여 북송 수준에 이르지 못했다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정말 그럴까요? "다른 기록을 보면 다음과 같이 언급합니다. 기갑 군인은 앞뒤로 마음을 가려야하지만 어깨 끈이 없으며 가죽 모자가 있지만 주머니가 없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군대는 착용의 이점을 배웠습니다. 갑옷.
이는 당시 송군의 많은 병사들이 단순한 갑옷만 입고 팔갑옷도 입지 않았으며 투구도 없고 가죽모자만 착용하고 어깨를 보호할 갑옷조차 없었음을 보여준다. 그들은 패배하기 전까지 갑옷의 이점을 몰랐습니다.
예를 들면, 초기에 금나라 군대를 상대할 때 송군의 갑옷은 매우 열악했다. "모두 연약하고 부서지기 쉬워 화살로 쓰기에 적합하지 않았다. 금나라 병사들이 왔을 때는 모두 갑옷이 없었기 때문에 패배했다."
이런 현상이 발생한 이유는 당시 송나라의 부패와 관련이 있다. 송나라의 사료에 따르면, 북송 중후기의 무기와 갑옷의 질은 송태조만큼 좋지 않았다.
또 다른 이유는 북송시대의 활과 석궁에 대한 지나친 강조와 관련이 있다. 북송의 일부 편대 지도를 보면 군대에서 활과 석궁의 비율이 매우 높았음을 알 수 있는데, 당시에는 활과 석궁이 7부분, 총과 칼이 3부분이라는 말도 있을 정도였다. 예를 들어 송나라 원풍 4년(1081년) 서하(西下)에 대한 5각 공격이 이루어졌다, 앞에 있는 말이 두 번째입니다." 이런 종류가 기본적으로 활입니다. 석궁병이 주를 이루고 기병의 플레이 스타일에 협력합니다. 송나라 군대는 무거운 석궁, 특히 신비궁과 같은 무거운 석궁에 각별히 신경을 써서 가벼운 갑옷만 쓸 수 있었고, 결국 종아리까지 덮는 무거운 갑옷으로는 석궁을 운용하기가 어려웠다.
물론 이는 당시 송군의 주요 상대였던 서하군의 장비 현황과도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서하군은 완전한 갑옷과 장비를 잘 갖춘 정규군이 많지 않기 때문에 활과 석궁으로 안전하게 위력을 발휘하여 사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장비로는 갑옷을 입은 병사를 중시하고 장기 전투에 능한 금나라 군대를 상대할 때 불리할 것이다. 북송 말기와 남송 초기의 유명한 장군인 장준은 “갑옷을 입는 것의 이로움만 알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 때문에 송군은 이후 여진군에 맞서기 위해 근접전투능력을 강화했다. 은주의 『소병 수련 구걸』 기록에 따르면 북송 서북군 보병 100명 중 검병이 8명, 창병이 16명뿐이고 나머지는 모두 석궁병이었다. 이후 여진군을 상대하기 위해 서부군은 창병을 강화하는 적층형 편대를 편성했는데, 표준 적층형은 약 3,200명 규모였다. 그 중 주력 보병대형은 창병 502명, 신성팔석궁병 302명, 레벨궁병 202명, 좌우 날개에 석궁병 281명, 좌우 측면에 기병 261명으로 구성된다. 확실히 창병 비율이 좋아졌네요.
그러나 남송 말기에도 여전히 경갑을 착용한 송군의 사례가 남아 있다. 갑옷을 훔친 사람은 유명한 장군 조유문(曹伯文)이었는데, 당시 조유문은 몽고군에 저항하기 위해 계관관으로 가던 중 비를 만났고, 장수들은 비가 그칠 때까지 기다려 전진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조유문은 이를 거부했다. . 조유문이 용위두에 들어가자 조완과 계관관의 장수들이 군대를 보내 조유문과 협력하여 몽골군을 공격했다. 역사기록에 따르면 내군과 외군이 20마일 동안 피를 흘리며 사투를 벌였다고 한다. 원래는 내외의 공격을 받아 승리할 가능성이 매우 높았으나, 서군은 철갑옷 대신 면피를 입는 것에 익숙했기 때문에 폭우로 인해 보병전투에 도움이 되지 않았고, 결국 전투는 오랫동안. 새벽에 왕석현이 많은 몽골군을 거느리고 쳐들어왔으나 조유문은 전투에서 전사했다.
조유문의 실패가 전적으로 갑옷과 관련된 것은 아니지만, 남송군은 중갑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재정 문제로 인한 부족한 갑옷 장비 비율이 남송군을 항상 괴롭혀왔다는 측면에서도 반영됐다. 그럼 그 돈은 어디로 갔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