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06 05(월) '필리핀 카톡 매일뉴스’
✨️ 따갈록 한마디 : Mayroong sampung empleyado. 마이로옹 삼퐁 엠플리야도 (열명의 직원이 있습니다ㅏ)
■ 해마다 필리핀 영해에 평균 18-21개의 태풍이 들어왔습니다. 그러나 올해는 엘리뇨의 영향으로 11-14개정도만 들어올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고기압이 자주 자리잡으면서 태풍을 막게 되고 남서몬순(하바갓)이 강세를 띌 것으로 예상됩니다. 6-7월은 평균 정도의 비가 예상됩니다. 그러나 엘리뇨가 본격화되는 8월부터는 강수량이 적어집니다. 비사야스, 비콜, 까라가 지역에서 먼저 강수량 감소가 시작됩니다. 10-11월이면 전국적으로 강수량이 감소합니다. 이로인해서 Ber Months라고 불리는 9-12월 즉 아미한 시즌이 여름처럼 느껴지게 됩니다. 6-7월동안에 물을 얼마나 저장하는지가 중요합니다.
■ 일본, 미국, 필리핀 해경은 인도-태평양 지역의 안보와 안정을 위해 정기적인 훈련이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함께했습니다. 3자 회동에서 인적 자원의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연합 훈련의 중요성을 강조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밀접한 정보교환과 여러분야로 확장된 협력을 위해 더 많이 보조를 맞추기로 했습니다.
■ 빠사이의 한 콘도에서 중국인 3명이 체포되었는데 이들은 2점의 권총과 78,000페소 상당의 샤부(마약)을 소지하고 있었습니다. 당국은 중국인들이 권총을 소지하고 건물을 출입하고 있다는 정보를 입수했습니다. 이들이 체포될 당시 막 마약을 복용한 상태였습니다.
■ 대통령실과 복지부는 지난 수요일 총격 사망한 Oriental Mindoro의 라디오 방송인 Cresenciano "Cris" Bunduquin의 가족들에게 55,000페소의 재정을 지원했습니다. 미디어안보 대통령실 테스크포스 담당자 Paulino Gutierrez는 대통령실에서 4만페소를 지출했다고 밝혔습니다. 정부는 이 사건과 관련한 정보를 제공하는 사람에게 5만페소의 포상금을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그는 깔라빤에 있는 한 사리사리스토어 앞에서 총격 사망했습니다.
■ 이민국은 가짜 해외 취업확인서 사용에 주의하라고 국민들에게 당부했습니다. 이민국 데이터베이스가 이미 이주노동자부의 자료와 연동되어있어서 아주 쉽게 적발된다고 경고했습니다. 더 이상은 가짜 취업확인서가 효과적이지 않다고 했습니다. 지난주 30대의 한 여성과 2명의 남성이 온라인으로 해외 취업에 성공했다면서 서류를 제출했는데 위조였습니다. 이들은 리쿠르팅 회사에 7만페소를 지불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클락 공항에서도 이민국 직원이 28세의 남성이 가짜 서류로 속아 출국하려다가 제지당했습니다.
■ 일부 하원의원들은 내년학기를 다시 6월에 개학하는 법안을 제출했습니다. Ilocos 1 선거구 하원의원Ronald Singson은 6월 첫주 월요일 개학을 명시하는 법안을 제시했습니다. 여름과 우기를 고려한 선택입니다. 이를통해 날씨 재해에서 학생, 학부모, 교사들이 피해를 입지 않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교사단체 ACT의 조사에 따르면 대다수의 교사들은 학생들이 더위와 건기에 학습에 집중하지 못하고 있다고 여기고 있습니다. 상원기초교육위원장 Sherwin Gatchalian도 여름방학을 4월 5월로 되돌려야한다고 주장한바 있습니다.
■ 필리핀 화산지진연구소는 토요일부터 따알화산의 가스배출활동이 많아졌다고 밝혔습니다. 토요일 저녁 10:30부터 메인분화구에서 화산용암이 융기하는 것이 목격되기 시작했다고 했습니다. 이로인해 수증기가 3,000미터까지 올라갔습니다. 그리고 따알 깔델라호수에 화산 연기와 연무가 가득했습니다. 발레떼, 라우렐, 아고실로 등 일부 지역에서도 vog(이산화황과의 반응으로 만들어진 오염안개) 등이 발견되었습니다. 6월 1일 하루 이산화황 배출량은 5,831톤이었습니다. 이는 5월이후 최다 배출입니다. 그러나 Alert Level 1이 그대로 유지됩니다.
■ 화요일 기름값이 내일 것이라고 에너지부가 밝혔습니다. 그러나 변동폭은 크지 않습니다. 디젤 01.-0.4페소, 가솔린 0.5-0.8페소 정도의 인하가 예상됩니다.
💢 너는 네 백성 중에 돌아다니며 사람을 비방하지 말며 네 이웃의 피를 흘려 이익을 도모하지 말라 나는 여호와이니라 (레위기 19:16)
●기사편집및제공:
장재중(J.J. JANG, 한인회총연합회 고문)
●출처:
ABS CBN, INQUIERY, GMA, MANILA, BULLETIN, 주비한국대사관 카카오서비스 등
●송출:
하나님-사람-세상을 연결하는
GMAN Ph.-CONNECTING TOGETHER-
(공동대표: 김영권.이상민선교사)
☆다음카페
https://cafe.daum.net/mustard0691
☆네이버 카페
https://cafe.naver.com/connectingtogether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30uVVE8qOvN_Cx54i94GeQ
☆페이스 북
https://www.facebook.com/lsmyas365
☆한인선교사 선교정보네트워크 그룹방
https://open.kakao.com/o/gqhSonk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