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요~~
리우 선생님의 시나공 듣기 책으로 리우 선생님을 알게 되었습니다~
선생님께 HSK 공부 조언을 듣고 싶어서 올려봅니다~
저는 중국어를 한국에서 공부했고요, 정식으로 공부 시작한 것은 2006년 신설 외고인 수원외고 입학하고나서였습니다. 물론 전부터 약간씩 스스로 공부는 하고 있었지만, 가장 쉬운 중국어 첫걸음(동양문고 출판)에서 벽이 막혔죠. HSK 공부한 기간은 중국어 공부에 비하면 상당히 짧습니다. HSK 시험 1달 전부터 공부를 했습니다. 12월 9일 시험도 마찬가지였죠.
제가 처음 딴 HSK 급수는 참 굴욕이었지만 3급이었습니다. 그 때 듣기가 합격 커트라인 미만이어서 어법, 종합은 4급 나왔고 독해는 6급이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3급이 나왔던 것이죠. 그리고 얼마전에 6급을 땄습니다. 듣기 5급, 어법 7급, 독해, 종합은 6급이 나와서 6급을 받았습니다. 그것에 자신이 붙어서 제가 목표하는 급수는 8급을 넘어 고급에 있습니다. 공부하는 교재는 리우 선생님의 시나공 듣기, 만점비결 HSK 어법강의(김재환 저)와 8822HSK어휘 병급이 있고요, 방법은 어법의 경우에는 대략 중요사항을 보고 바로 문제를 풀었습니다. 듣기는 CD속 MP3를 들으면서 중요 표현은 귀에 익혔습니다. 어휘는 문제를 주로 풀어보았습니다. 시간의 경우, 듣기는 많이 할애한 편은 아니었고요, 문법을 한 번 보면 40분 정도 봤습니다. 어휘는 보면 바로 포기하는 경우가 많았고요. 저는 듣기가 취약합니다. HSK 응시 회수는 지금까지 딱 2번이었습니다. 그리고 HSK를 봐서 제 중국어 실력을 측정할 수도 있지만, 나중에 대학갈 때 어학 특기자 전형을 노려보려고 합니다. 서울대를 목표로 하고 있는데 어느 정도 해야할 지도 궁금하고요.
리우 선생님, 한번 제 이야기 읽어주시고, 제 학습 태도의 잘못된 곳을 시원하게 찔러주세요~
첫댓글 안녕하세요? 일단 듣기는 듣지만 마시고,,많이 따라읽으시고요..독해의 경우 단어 찾는걸 게을리 하시면 안되요...하루에 지문 하나씩은 꼬박꼬박 읽으세용...서울대 특기자의 경우 제가 자세한 정보를 모르는데용..아무래도 8급 이상은 있어야 할 듯 싶어요...카페에 있는 hsk학습법 동영상을 꼭 보시기 바랍니다!! 그 동영상 안에 공부하는 법이 자세히 나와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