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근두근! <곰아, 놀자> 그림책 토론 공개 수업 본 차시 수업 내용을 소개합니다.
수업 전 준비물>>
출처 입력
지도안
수업 진행 PPT
아이들이 직접 쓴 입안문
토론 기록지
창문 토의 활동지
작은 포스트잇
벌집판&보드마카
배움 열기 :
전시 학습 상기
반 아이들과 수업을 참관하러 온 선생님들을 위해 전 차시에 어떤 활동을 해서 오늘 수업이 이르렀는지 과정을 짚고 시작했어요.
괄호 안에 들어갈 말을 예상하고 아이들의 발표를 들었어요.
학습 목표는 친구 사이에 일어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알아봅시다. 입니다.
아이들이 친구 사이 의견 충돌이 생길 때 행동 결과를 예상해 판단해보는 경험을 하도록 회전목마 토론을 준비했어요. 토론을 통해 찬성과 반대 양쪽 입장을 균형있게 경험해 본 후 창문 열기 토의를 통해 모둠 친구들과 다양한 문제 해결 방법을 찾도록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배운 내용을 정리하고, 깨달은 바를 삶으로 이어가도록 실천하고 싶은 것 한 가지를 정해 선언하는 활동을 준비했습니다.
토론 전에 생각 수직선을 통해 아이들의 생각을 확인해봅니다. 칠판에 수직선을 그리고 숫자로 정도를 표시한 후 아이들이 직접 나와서 붙여보게 해요. 그러면 아이들의 처음 생각을 알 수 있고, 찬성, 반대 어느 쪽에 의견이 많은지 확인도 할 수 있고 무엇보다 토론 후 생각이 바뀌는 의미 있는 지점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토론 전 반 아이들의 의견은 반대가 13명, 찬성이 14명으로 거의 반반이었는데요. (노란색 포스트잇)
토론 후 반 아이들의 의견은 반대가 8명으로, 5명이 찬성으로 이동했어요.
또 토론 전 의견을 보면 찬성은 모두가 +3에 의견을 붙여서 자신의 생각에 확신을 갖고 있다는 걸 확인할 수 있었는데, 반대는 정도의 차이가 있다는 점도 재밌었어요.
활동1) 회전목마 토론하기 (짝토론)
회전 목마 토론은 짝토론을 기본으로 하면서 토론 한 판이 끝나고 나면 분단별로 한쪽 줄 아이들만 뒤로 한 칸 이동하는 거에요. 다른 짝과 만나 토론하기 위해서요. 짝도 바꾸고 찬성과 반대 입장도 바꿔서 찬성과 반대를 모두 경험해봅니다. 이 부분이 따뜻한 교실 토론의 특이성이에요.
그리고 찬성 주장, 반대 반박 질문, 반대 주장, 찬성 반박 질문의 순서로 진행했어요. 괄호 안에 숫자는 '분'을 말합니다. 수업 시간이 40분이라 1분, 2분, 1분, 2분으로 총 6분씩 두 판을 시간이 촉박하더라고요. 그래서 두 번째 판에는 질문하기도 1분으로 바꿔서 진행했어요. 토론이 처음이고, 경험하는데 의의를 둔다면 인사-토론-인사의 순서로 한 판에 총 5분 정도만 해도 좋을 것 같아요.
이번 토론에서는 처음으로 토론 기록지를 나눠주고 메모하면서 듣도록 했어요. 상대편 주장과 근거를 간단하게라도 메모해야 그걸 바탕으로 반박 질문을 하기 쉽거든요. 이제 갓 토론을 한 아이들이라 메모를 잘하지는 못했지만, 반박 질문을 잘하는 방법! 앞으로 능숙해지기 위한 연습으로 토론 기록지를 활용했습니다.^^
창문 열기 토의 활동지와 학생 당 2개씩 작은 포스트잇을 나눠줬어요. 거기에 친구와 의견이 다를 때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지 내 의견을 쓰도록 했어요. 그리고 활동지의 나눠진 칸에 자신의 생각을 말하며 포스트잇을 붙이고 모든 친구들의 의견이 모이면, 가장 많이 나온 의견을 모둠 의견으로 가운데에 붙이도록 했어요. 그리고 모둠 이끔이들의 발표를 들어봤습니다.
정리 활동 : 배움을 삶으로!
실천 선언하기!
두 번째 토론에 대한 아이들의 소감!
1) 수업 마무리 소감
재밌었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고, 반박 질문과 기록지 쓰는 건 아직 어려웠다고 해요.
지금은 좀 어렵지만
노력해서 끝까지 이겨내야 할 것 같아요.
우리반 최고 개구장이의 소감! 감동이었어요.^^
2) 토론 소감문
-토론 수업을 통해 친구가 하자고 하는 일을 거절하는 연습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았다. (홍**)
-토론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알 수 있어 좋았다. 나도 생각이 많아지는 것 같다. (이**)
-생각이 바뀌는 게 보람있고 가치있는 것 같다. 정말 재밌었고, 토론 수업을 준비해주신 선생님, 감사합니다. (장**)
저의 소감과 기대 효과
아이들이 찬반 양쪽 입안문을 준비한 것부터
자신의 생각을 또박또박 말하는 모습
친구의 의견을 귀 기울여 듣는 모습
즐겁게 반박하고 대답하는 모습
토의를 통해 함께 의견을 모으는 과정까지
아이들이 참 잘해주어서 고맙고 기특했어요.
3학년은 논리적인 말하기와 글쓰기가 쉽지는 않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그림책과 주제를 정해 자신의 생각을 즐겁게 이야기 나누는 데 의의를 두고 있어요. 꾸준히 토론하며 우리 아이들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능력과 민주시민으로 커가는 데 필요한 비판하는 힘, 사고력, 의사소통 능력, 문제를 해결 능력을 키우면 좋겠습니다.
또한 <곰아, 놀자> 그림책 토론을 통해 아이들이 친구와 성격이 달라 의견이 부딪힐 경우 생각이 다를 수 있음을 받아들이고, 서로의 생각을 존중하고 배려는 태도를 갖춰 성숙하게 우정을 키워가길 바랍니다.
공감하는 토론
즐거운 토론
함께 성장하는 토론
삶의 가치관을 세우는 토론
올해 꾸준히 실천하고 나눌게요^^! 초등토론교육 연구회 모든 선생님들 화이팅입니다^^!
첫댓글 와 아주 알찬 공개수업이었네요. 아이들 글도 참 잘 쓰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