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해봐. 소소한 파트이긴 하지만 내가 개발한 시스템이 어떤 차에 달려서 그 차들이 몇만대씩 거리를 굴려다녀. 처음에 이거 겪으면 말로 못할 정도로 뿌듯해.
여기도 아직 고딩-대딩 꼬꼬마들 많이 들어오겠지?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업계 홍보를 한번 해 줄까 해. ㅎㅎ
1. 범위 완성차업체들로만 한정지으면 안돼. 적어도 tier 1급 부품업체까지는 완성차업계에 비해 전문성이나 급여에 있어서 거의 차이가 안나. (물론 완성차에 있다보면 부품업체로는 못간다는 말이 있긴 해. 시야가 그만큼 좁아지는 거니까.)
완성차업계 중에서는 역시 현대기아가 제일 취직할 만한 회사야. 시야도 굉장히 넓고, 해볼 수 있는 것들도 많아. 장비나 기타 연구인프라도 타사와는 비교도 안되게 잘되어 있고. 급여수준도 높지. 당분간은 이 차이는 좁혀지지 못할거야. 지엠대우에 비해서 연구인력만 8배가 넘어. 연구소 시설이나 PG등도 말할 것도 없고.
대우의 장점은 역시 글로벌한 체계겠지. (여긴 아예 모든 문서가 영어야. 그냥 팀내에서 팀장한테 보고서를 써도 영어로 써야하지.) 현대보단 좀 못하지만 시야 넓어지고, 배울것도 많고. 경험해볼수 있는 것도 많아. 다만 현재로써는 급여가 좀 많이 딸려. 지엠이 정상화 된다면 미래에는 바뀔 수도 있겠지. 어차피 취직이라는건 미래에다 거는 도박이니까.
르삼? 급여좋고 할일은 없어. (어떻게 보면 신의 직장이지.) 다만 해볼 수 있는것도 굉장히 적고 별로 배울만한 것도 없어.
부품업체로는 보쉬 - 부동의 1위. 보쉬가 하면 표준이 된다. 최강의 부품업체지. 물론 외국계기업의 지사라는 한계는 있지만.
콘티넨탈, 지멘스 - 전자제어 등에서 잘 나가는 거대규모 국제기업이지. 최근 둘이 같이 다녀. 연봉좋고 전문성 좋고.
델파이 - 위 2개업체와 더불어 엔진제어에서는 3인방 중 하나지. GM좆망하는 바람에 지고 있는 회사라는 이미지가 있지만, 그래도 괜찮은 회사야. (브레이크 만드는 한국델파이말고.. 델파이 한국지사 이야기하는거임)
모비스 - 현대를 끼고 있다는 점에서 절대 망할일 없는 회사지. 급여 좋고, 신기술 접하기도 딱 좋아. 안정적인 유통수익과 모듈생산 수익에 힘입어 R&D 규모와 파워를 엄청나게 늘려가고 있어.
만도 - 별로 안 유명한데, 자동차업계 연봉 1위 회사여. (현대자동차보다 초봉이 높았어. 차장쯤 되면 뒤집어 지지만.) 국내업체 중에서는 기술력이 제일 높다는 평이야. 일은 거의 노예수준으로 한다더라.
정도가 괜찮은 회사야.
2. 요건? 기계과 좋아. (솔직히 배우는거에서 별 차이 없는 항공과나 조선과 등도 별로 나쁠거 없지.) 자동차과 있는 학교면 자동차과도 괜찮고. 최근에 전자제어가 워낙 많기 때문에 제어 관련한 학과나 전기전자과도 많이 뽑는 편이지.
학벌 중요해. 자동차 업계가 꽤나 보수적인 편이라... 주위에 보면 대부분은 설포카, 연고대, 한양대, 성대 정도는 돼. 국민대 등등 자동차과 출신들 생각보다 많이 있고, 그 외에 지방거점국립대 출신들 좀 있고. 위에 학교들 제외하면 거의 없어.
대부분 석사 우대해주니까 관련 lab에서 석사따면 많이 도움되고.
자동차는 전형적인 글로벌 사업이야. 선행기술과 논문들 죄다 영어로 되어있고, 같이 일할 협력업체들도 외국회사들 천지고, 요즘 들어서는 주력하는 마켓도 다 외국이고, 경쟁사도 죄대 해외업체들이야. 무슨말 하려는지 알겠지? 영어 공부 필수야. 딴거 다 되도 이거 허접하면 끝이란 말.
쓸데없이 아마츄어 튜닝, 자동차 동아리나 동호회.. 이런건 별 도움 안돼. 자동차회사 1년만 다니면 어차피 아마츄어 튜너들보다는 훨씬 깊이 알게 되니까.. 심지어 라이드핸들링 엔지니어도 기본 학식과 내공위주로 뽑아. 운전은 가르치면 개나소나 어느정도는 되니까.
3. 동향 파악 니가 가고 싶은 회사가 A로 정해졌다 이거지. 그럼 A에 대해서는 모든 걸 다 파악해야 돼.
A에 있는 지인들한테 물어볼 수 있으면 가장 쉽고 빠르지. 홈페이지에 있는 정보, A에 대한 최근 뉴스기사 정도는 꿰어 차야 하고, 시간 있으면 특허관련 홈페이지 가서 A가 출원등록한 특허들 하나하나 보는 것도 괜찮지. (특허 검색은 다 무료야. 전문 다 볼 수 있고. 말도 그나마 어렵지 않게 기술되어 있어. 다만 그 양이 엄청나게 많으니까 니 관심분야.. 등등으로 한정해서 봐야 할거야. 그렇다 하더라도 몇백 몇천개는 되겠지만...)
첫댓글 퍼왔습니다.~ 반말이라고 오해가 발생 할 수도 있을 것 같아서..^^;
르삼? 일 빡시다던데 ㅋㅋ 보쉬, 콘티, 지멘스 굳~
............. 자동차 동아리 별 도움 안돼.............. 역시나인가..... (언젠가는 도움이 되는 날이 오겠죠??? 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