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 필요한 것중에 하나는
진심(嗔心) 즉, 화 나는 마음을 고요하게 하는 것입니다.
중국 송나라 시대 주자의 스승인 정호, 정이 두 형제가 하루는 배를 타고 가다 풍랑을 만나서 죽음 직전에 이릅니다.
사람이 큰 풍랑을 만난 상황이라는 것은 그야말로 아수라장, 아비규환입니다.
사람들이 이리 몰리고, 저리 몰리면서 아우성을 치는데, 그 때 두 형제는 가만히 앉아 있었습니다.
한참 뒤, 배가 다행히 언덕에 닿아 걸어나오면서 형제간에 대화를 합니다.
형이 동생에게 “아까 배를 타고 오다가 풍랑을 만났을 때 몸은 우리가 움직이지 않았지만, 마음은 어떠했느냐?”고 물었어요.
그러니까 동생이 “마음은 좀 불안했다”고 합니다. 이것은 불안한 마음을 다스린 겁니다.
치심(治心)이라고 할 수도 있고, 수심(修心)이라 해도 됩니다.
그래서 그런 마음을 고요히 할려고 애를 썼다는 거죠.
그 때 그런 이야기를 하고 있을 때, 마지막에 어떤 스님 한 분이 다 떨어진 누더기 옷을 입고 배에서 내리는 거예요.
그러니까 붙들고 물었습니다. “아까 배를 타고 오다가 풍랑을 만났을 때 스님 마음이 어떠했습니까?”
그 스님이 대답하시기를 “내 마음은 배를 탄 일도 없고, 풍랑을 만난 일도 없습니다.”
사실 선가의 입장에서 보면 어떤 형태로든지 말을 하면 이미 어긋난 것이지만
어쨌거나 말로써 이 정도 표현한 것만 해도 대단한 것입니다.
이런 경지는 그 마음을 다스리는 것을 떠나서 무심(無心)의 경지를 말합니다.
오늘 제가 이야기한 것처럼 “배를 탄 일도 없고, 풍랑을 만난 일도 없습니다” 이렇게 말한 내용은 기억이 안 될 수가 없어요.
근데 깊이 그 뜻을 알아듣는다면, 정명도, 정이천 그 형제의 경지에서는 알아들을 만한 말이예요.
그런 경지가 갖추어지면 얼마나 참 마음이 편하겠어요. 얼마나 자유스럽겠어요.
그래서 오늘 이후에는 혹시 불자님들이 절에 갔을 때, 좀 마음 상한 일이 있었다든지,
혹은 친구 집에 갔을 때 초청 받아 갔는데 푸대접 받아서 욕하고 싸우고 나올 때,
그 때 이렇게 걸어가다 보면 다들 한 마디씩 합니다.
다시는 그 집에 안 간다든지, 사람을 초청해 놓고 그럴 수가 있느냐 이렇게 이야기를 합니다.
그 중 한 사람은 아무 말 않고 걸어가고 있습니다.
옆의 사람이 “당신은 아까 그 집 가서 그렇게 욕 먹고도 아무렇지도 않습니까?” 하고 묻습니다.
그러면 대개 그때 그 주인이 속상한 일이 있었나 보다 하고, 그럴 사람이 아닌데 그런 거 보면
무슨 일 있어서 그러니까 하고 우리가 이해합시다. 이렇게만 이야기해도 대단해요.
그런데 그때, 오늘 법문 들었으면 그런 정도 가지고 안 됩니다.
“그 집 간 일도 없고, 욕 먹은 일도 없다” 고 해야 됩니다.
* 명도 정호(程顥, 1032-1085): 동생 정이와 함께 이정자(二程子)라고 불림. 그의 시호를 따라 정명도(程明道)라고도 불림.
이천 정이(程頣, 1033-1107): 정명도 선생의 아우. 이천(伊川)지방을 한 때 다스렸기 때문에 정이천(程伊川)으로 잘 알려져 있음.
☞ 좋은 것도 안 받았거늘 하물며 나쁜 것을 받으랴?
첫댓글 제 마음은 행복찾기 카페 방문한 일도 없고 약이 되는 이야기 읽은 일도 없습니다....왜 요럴 때만 무심이 잘 되는지....
약빨이 제대로 먹히고 있군요.. ㅎㅎ
ㅎㅎㅎㅎㅎㅎㅎ
알아 듣고 갑니다.
눈과 머리로는
아~끄덕 끄덕
가슴은 ???
약 한첩 먹고 바로 낫기를 바라면.. 약방들 다 문닫습니다.
몇첩 더 지어 드시지요 ~~ _()_
깊이 새겨 공부 합니다.
나모아미타불()()()~
_()_
나무아미타불...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