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도 포교사고시 예상문제 <24>
1. 불교에서 깨달음에 장애가 되는 근본적인 세 가지의 번뇌를 말하는 것은 무엇인가?
① 삼업(三業) ② 삼계(三戒) ③ 삼악(三惡) ④ 삼독심(三毒心)
2. 위빠사나와 나미타 수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위빠사가는 지혜의 눈으로 모든 것이 무아, 무상임을 꿰뚫어보고 체험하는 수행이다.
② 사마타는 한 곳에 마음을 집중해서 번뇌와 망상, 분별작용을 그치게 하는 수행이다.
③ 위빠사나(觀)수행은 사마타(止)수행을 위한 준비 단계이자 전제조건이다.
④ 지관법(止觀法)은 마음의 동요가 없는 상태에서 사물을 있는 그대로 본다는 것이다.
3. 부파불교의 대표적인 선정법인 사념처관(四念處觀) 중에서 즐거움과 괴로움 등 감각작용이 모두 고라고 관하는 것은?
① 신념처과(身念處觀) ② 수념처관(受念處觀)
③ 심념처관(心念處觀) ④ 법념처관(法念處觀)
4. 들어가고 나가는 숨을 관찰하여 마음을 고요히 하는 것이다. 주로 마음이 산란한 사람들이 닦는 수행법은?
① 부정관 ② 자비관 ③ 인연관 ④ 수식관
5. 부파불교의 대표적인 선정설인 오정심관(五停心觀)을 쓰시오.
6. 조사선의 출발점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① 인간은 본래 완벽한 존재이다.
② 인간은 본래 불완전한 존재이다.
③ 인간은 본래 초월적인 존재이다.
④ 인간은 원죄를 지니고 태어난 존재이다.
7. 다음의 글이 의미하는 바를 지적한 것과 거리가 먼 것은?
'영취산 정상에서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꽃을 들어 보이자 오직 백발이 성성한 마하깟사빠 존자 한 분만 그 뜻을 알고 고요히 미소 짓는다. |
① 꽃을 들어 보인 것은 바로 본래 마음, 진리를 보여주신 것이다.
② 마하깟사빠 존자만이 그 꽃의 이름과 꽃말의 의미를 알았다.
③ 특정한 문자에 의지하지 않고 법이 전래됨을 보여주고 있다.
④ 이심전심(以心傳心)으로 법이 전래되는 장면을 묘사한 것이다.
[8~10] 다음 보기에서 고르시요.
① 조사선(祖師禪) ② 간화선(看話禪) ③ 묵조선(默照禪) ④ 염불선(念佛禪) |
8.스승과 제자 사이에 오간 선문답을 통해 단박에깨닫는 돈오(頓悟)의 가치를 표방한 수행법은?
9. 대혜종고(1089~1163)선사가 체계화한 수행법으로 화두를 통해 지금 이자리에서 마음을 깨치게 하는 수행법은?
10. 일본에서 유행하는 선풍으로 좌선하는 것 자체가 깨달음의 행위라고 보아 별도의 화두를 들 필요가 없다고 주장한 수행법은?
[ 정 답]
1. ④, 2. ③, 3. ②, 4. ④, 5. 부정관(不淨觀), 자비관(慈悲觀), 인연관(因緣觀), 수식관(數息觀), 계분별관(界分別觀) 6. ①, 7. ②, 8. ①, 조사선(祖師禪), 9. ② 간화선(看話禪), 10. ③ 묵조선(默照禪)
[2021년 8월 3일자 불교신문 제3677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