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스로이스 MT30 가스터빈 엔진, 대한민국 해군 차기 호위함(FFX) 배치 III 프로그램에 재선정
작성일: 2020-12-02 14:40:08
롤스로이스의 MT30 가스터빈 엔진, 대한민국 해군의 차기 호위함(FFX) 배치 III 프로그램에 재선정
롤스로이스(Rolls-Royce)는 자사의 MT30 함정용 가스터빈이 현대중공업이 건조하는 울산급 호위함인 대한민국 해군의 FFX 배치 III(Batch III) 호위함에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롤스로이스는 이미 대한민국 해군의 대구급 FFX 배치 II 호위함 프로그램을 통해 총 8척의 함정에 혁신적인 최신 하이브리드 추진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배치한 바 있다. 각 함정은 4대의 롤스로이스 MTU 디젤 발전기로 구동되는 전기 추진 모터와 단일 MT30 가스터빈으로 동력을 제공한다.
배치 II에 이어 배치 III 호위함에도 MT30이 적용됨에 따라 공통된 예비부품과 지원 인프라 및 교육 등에 있어서도 일관된 혜택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롤스로이스는 울산급 호위함 프로그램인 FFX 배치 III를 위해 MT30 함정용 가스터빈과 함께 EHM(Engine Health Management) 기능도 제공할 예정이다. EHM 기술은 신뢰할 수 있는 엔진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여 자산 가용성을 극대화하고, 운항 중 유지보수 작업을 최적화함으로써 소수 정예화되는 해군부대를 지원하고, 유지보수 인력과 비용을 절감하는 등 함정 수명주기 전반에 걸쳐 여러 이점을 제공할 수 있다.
현대중공업 엔진기계사업본부는 MT30용 특수 가스터빈 통합 인클로저에 대한 롤스로이스와 현대중공업과의 지속적인 설계 협력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고도로 복잡한 인클로저 엔지니어링 및 모든 부속장치의 국내 제작을 담당하는 것은 물론,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롤스로이스 방위사업 부문 비즈니스 개발 및 미래 프로그램 사업과 대한민국 해군 지원사업을 총괄하는 부사장인 이종열 한국지사장은 “현재 롤스로이스는 해군 추진장치 기술 분야에서 선도적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 MT30은 여러 다양한 추진 체계로 구성된 세계 최첨단 플랫폼에 동력을 공급하고 있다. MT30이 최신 FFX 배치 III 호위함의 동력원으로 다시 선정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대한민국 해군 및 현대중공업과 계속해서 긴밀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MT30은 2018년 대한민국 해군의 대구급 호위함에 처음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이번 FFX 배치 III에 다시 선정되면서 MT30의 탁월한 최신식 엔진 성능을 다시 한번 입증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덧붙였다.
이종열 한국지사장은 “올바른 동력 및 추진 시스템을 선택하는 것은 고객이 새로운 플랫폼을 설계할 때 직면하게 되는 가장 중요한 결정 중 하나다. 우리는 대한민국 해군과 긴밀히 협력하여 오늘날 제공되는 기술 중 가장 현대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적응성이 가장 뛰어난 추진 시스템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함정의 수명주기 전반에 걸쳐 비용이 많이 소모되는 기존의 파워 용량을 업그레이드할 필요 없이 선도 기술을 도입하여 전략적 우위를 유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21세기형으로 설계된 MT30은 이미 해상에서 입증된 장기적 안정성과, 탁월한 수명주기 성능 및 운영 비용 효율성을 제공한다. MT30 가스터빈은 미 해군의 프리덤급 연안전투함과 줌월트급 구축함을 비롯해 대한민국 해군의 대구급 호위함, 영국 해군의 퀸 엘리자베스급 항공모함, 이탈리아 해군의 강습상륙함 등 전세계 여러 해군 함정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본 해상자위대의 첨단 30-FFM 호위함을 비롯해 캐나다 해군, 호주 해군, 영국 해군의 Type 26 글로벌 전투함 프로그램을 위한 단일 가스터빈 기반의 CLDLOG(Combined Diesel Electric or Gas) 구성을 위한 동력원으로 MT30이 선정되기도 했다.
FFX 프로그램 외에도, 해군에서 입증된 MT30 가스터빈 엔진발전기의 출력밀도는 한국형 차기 구축함(KDDX)을 위한 통합전기추진시스템(IFEP: Integrated Full Electric Propulsion)을 구현할 수 있는 핵심 요소 중 하나이다. 롤스로이스는 영국 해군의 Type 25 구축함과 퀸 엘리자베스 항공모함, 미 해군의 줌월트급 구축함 등 IFEP 동력을 사용하는 군함에서 폭넓은 경험을 쌓아 왔으며, 이를 통해 대한민국 해군의 기술적 목표와 스마트 해군(SMART Navy) 비전 2045를 지원하여 차기 구축함에 획기적인 군사적 역량을 제공할 것이다.
롤스로이스 (Rolls-Royce) 소개
1. 기술 분야의 선도자인 롤스로이스(Rolls-Royce)는 우리 삶에 필수적인 동력 수요를 충족시키고자, 깨끗하고 안전하며 경쟁력까지 갖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2. 세계 150여개 국가에서 400여개 항공사와 리스 고객을 비롯하여, 160개의 육군과 공군 및 70개의 해군, 그리고 5,000여개에 이르는 전력 및 원자력 고객사를 보유하고 있다.
3. 2019년 기준 연간 매출 154.5억 파운드 중 절반 가량은 애프터마켓 서비스 부문이 차지하고 있다.
4. 2019년 기준 롤스로이스는 연구개발에 14.6억 파운드를 투자하였다. 현재 29개 대학 기술 센터(University Technology Centre)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롤스로이스는 이곳에 당사 엔지니어들을 과학 연구의 최전선에 배치하여 연구개발에 힘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