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한자는
한단어가 여러 뜻을 가지며(多義語)의
하나의 뜻으로 환언하여 반드시 문장
내의 사상과 내용을 연관시켜 문장의
관계를 분명히 파악하고 앞뒤 문장과의
각각의 단어가 갖는 정확한 의미를
파악해야 한다
♥인칭대명사는 사람을 가르키는 대명사를 말한다(말하는 이 듣는 이 자신의 가리킴
남을 가르킴)
★말하는 이
我아,吾오,余여,予여,卬앙(僕복,儂농),
자기를 낮추고 듣는 이를 높이는 뜻)
(妾첩,弟제,愚우,臣신,朕짐,) (자신을 낮춤)
(不侫불녕,寡人과인,寡躬 과궁, 鄙人비인,
鄙夫비부, 老物노물,小人소인,小臣소신,
(신분적 관계) 등
예)(余)悲之(나는)
그 때문에 슬퍼졌다
예)人涉(卬)否 (卬)須我友사람들은 강을
건너 갔으나 (나는)건너지 못했으니
(나는) 내 친구를 기다려야 한다네
(卬앙:姎앙,婦人自稱부인자칭)
예)倚閭闔而望(予) 하늘문에
기대어 (나를) 바라보기만 했다
예)(朕)皇考曰伯庸(나의) 돌아가신
부친은 백용이시다
★듣는 이(2인칭)
爾이,汝여,子자,女여,而이,若약,乃내
君군,公공,卿경, 夫子부자, 足下족하,
閣下각하,殿下전하, 陛下폐하, 등
예)夫差 (而)忘越王之殺(而)父(乎)?
부차 (당신)은 월나라 왕이 (당신)의
아버지를 죽인 것을 잊어버렸습니까?
예)不狩不獵 胡瞻(爾)庭有縣貆兮
사냥도 하지 않았거늘 어째서 (그대)의
정원에 오소리가 걸려있는 게 보이는가
예)(汝)心之固 固不可徹 (당신)의 생각이 완고하여 확실히 깨달을 수 없습니다
★3인칭를 가르킴
彼피,渠거,他타,它타, 등
예)還(它)馬 赦汝罪 (그에)게 말을
돌려주며 너의 죄를 사면 하겠다
예)女婿昨來 必是(渠)所竊 사위가 어제 왔었으니 반드시 (그가) 훔쳐간 것이다
예)北凕有魚 (其)名爲鯤 북쪽 바다에
물고기가 있는데 (그것)의 이름은 곤이다
★말하는 사람에 가깝게 가르킴
此차,玆자,斯사, 時시,是시,寔식,
(이, 여기)등
예)曰 (此)敎我先威衆耳
말하기를 (이것)은 우리들로 하여금
먼저 뭇 사람들에게 위신을 세우라는
것이다 고 했다
예)何故至於(斯)也?
무슨 까닭에 (여기)까지 이르셨습니까?
예)滿招損 謙受益 (時)乃天道
자만하면 손해를 부르고 겸손하면 이익을
보니 (이것)이 바로 자연의 법칙이다
★말 듣는 사람에 가깝게 가르침
其기, 厥궐, 之지 (그, 거기)등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이
다같이 떨어져 있는 가리킴이다
彼피,伊이,這저,(저, 저기) 등
★(합음자)
之焉지언~旃전 何不하불~盍합
奈何내하~那나 不律불률~筆필
♥(시호)
옛 사람들은 이름 외에 별도로 자(字)와
호(號)를 지녔고 옛사람들은 이름을
신성한 것으로 여겨 이름을 부르는 것이
예의에 어긋난다고 생각하였고
그래서 아이 적에는 아명을 지어 불렀고
관례를 올려 성인이 된 뒤에는 이름 대신
자호로 불렀다 자는 집안에 아기가
자라나므로 불어나다의 뜻도 있으며
자는 관례를 치르고 나면 스승이나 집안 어른들이 지어 주었고 자는 흔히 이름자와 비슷하게 짓거나 품성과 관련된 글자를
써서 지었다
호는 자보다 자유롭게 지었고 일종의
별명이라고 볼 수 있는데 그 사람의
성격이나 특징 취미 거주지 인생관 등을 반영하여 지었다 자와 호 외에 살았을 때
나라를 위해 큰 공을 세운 사람의 경우
죽은 뒤에그 업적을 기려 임금이 내려주는 이름이 있었고 이것이 시호(諡號)이다
조선시대에는 시호도감을 설치하였고
시호를 의정할때는 세가지 시호를
올리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다
(충)이란 일신의 위험을 무릅쓰고 임금을
받드는 것이고 (무)란 쳐들어 오는 적의
창끝을 꺾어 적을 막는것이며 (장)은
적을 이겨 전란을 평정한 것이고
(목)은 덕을 펴고 의로움을 굳게 지키는
것이데 이 가운데 시호를 확정하였다
충무공(忠武公)은 이순신장군이
세상을 뜬 뒤 나라에서 내려준 시호이다
국가의 변란에 임하여 충성을 다해
무(武)로써 나라를 지켰다는 의미이다
시호는 아무렇게 짓는 것이 아니라
시책(諡册)이 있어 그 사람의 생전
업적에 비추어 해당하는 글자를
가려서 지었다
그래서 시호를 보면 그 사람이 국가를
위해 어떤 일을 했고 어떤 성품을 지닌
분이었는 지를 알 수 있다
시호에 사용하는 글자는 주례의
시법은 28자이며 사기에 시법은
194자이며 조선시대도 194자였다
자주 쓰이는 글자는 모두 301자이며
문 정 공 양 효 충 장 안 경 장 익 무
등이 있다
♥유인
주례에는 왕의 경우 왕후 외에 그 다음
직급으로 부인 세 명을 두게 돼 있고
제후의 경우에는 왕후 아닌 부인
한 명을 두게 돼 있었다 왕의 경우
아내는 후(后) 제후의 아내는 부인(夫人)
대부의 아내는 유인(孺人) 사(士)의
아내는 부인(婦人) 서민의 아내는
처(妻)라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