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께서 은혜로 회복시키는 자
시편 60:1~12
[다윗이 교훈하기 위하여 지은 믹담, 인도자를 따라 수산에둣에 맞춘 노래, 다윗이 아람 나하라임과 아람소바와 싸우는 중에 요압이 돌아와 에돔을 소금 골짜기에서 쳐서 만 이천 명을 죽인 때에]
1 하나님이여 주께서 우리를 버려 흩으셨고 분노하셨사오나 지금은 우리를 회복시키소서 2 주께서 땅을 진동시키사 갈라지게 하셨사오니 그 틈을 기우소서 땅이 흔들림이니이다 3 주께서 주의 백성에게 어려움을 보이시고 비틀거리게 하는 포도주를 우리에게 마시게 하셨나이다 4 주를 경외하는 자에게 깃발을 주시고 진리를 위하여 달게 하셨나이다 (셀라) 5 주께서 사랑하시는 자를 건지시기 위하여 주의 오른손으로 구원하시고 응답하소서 6 하나님이 그의 거룩하심으로 말씀하시되 내가 뛰놀리라 내가 세겜을 나누며 숙곳 골짜기를 측량하리라 7 길르앗이 내 것이요 므낫세도 내 것이며 에브라임은 내 머리의 투구요 유다는 나의 규이며 8 모압은 나의 목욕통이라 에돔에는 나의 신발을 던지리라 블레셋아 나로 말미암아 외치라 하셨도다 9 누가 나를 이끌어 견고한 성에 들이며 누가 나를 에돔에 인도할까 10 하나님이여 주께서 우리를 버리지 아니하셨나이까 하나님이여 주께서 우리 군대와 함께 나아가지 아니하시나이다 11 우리를 도와 대적을 치게 하소서 사람의 구원은 헛됨이니이다 12 우리가 하나님을 의지하고 용감하게 행하리니 그는 우리의 대적을 밟으실 이심이로다
배경 / 삼하 8:9~14 대상 18:9~13 / 하나님 제일주의로 살아가는 다윗을 하나님께서 늘 승리하도록 해 주셨습니다.
삼하 8:12~13 [곧 아람과 모압과 암몬 자손과 블레셋 사람과 아말렉에게서 얻은 것들과 소바 왕 르홉의 아들 하닷에셀에게서 노략한 것과 같이 드리니라 13 다윗이 소금 골짜기에서 에돔 사람 만 팔천 명을 쳐죽이고 돌아와서 명성을 떨치니라]
대상 18:12 [스루야의 아들 아비새가 소금 골짜기에서 에돔 사람 만 팔천 명을 쳐죽인지라]
13절 [다윗이 어디로 가든지 여호와께서 이기게 하셨더라]
다윗이 소바왕 하닷에셀을 이겼다는 소식을 듣고 하맛 왕 도이가 금 은 놋그릇을 가지고 문안하며 축복합니다. - 다윗은 그것도 하나님께 바칩니다.
표제 [다윗이 아람 나하라임과 아람소바와 싸우는 중에 요압이 돌아와 에돔을 소금 골짜기에서 쳐서 만 이천 명을 죽인 때에] 60편을 지었습니다.
[수산에돗] = 증거의 백합화라는 가락입니다.
제 60편은 백성들을 교훈하기 위한 범국민적 애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하나님의 크신 도움을 바라는 기도와 소망의 노래입니다.
이 시는 에돔 군대를 물리치고 난 후에 기록한 것입니다.
하지만 수많은 전투 중에 일시적인 패배를 맛본 것을 기억하며 쓴 것으로 보입니다.
1. 일시적인 패배 중에 구할 것은 하나님의 회복입니다.
1절 [하나님이여 주께서 우리를 버려 흩으셨고 분노하셨사오나 지금은 우리를 회복시키소서]
이스라엘이 전쟁 중에 범죄함으로 인해 잠시 전쟁에 패하게 되어 고통을 당하고 있지만, 다시 승리하게 해 달라는 것입니다.
우리가 질병이나 사고나 실패 등으로 잠시 패배해도 다시 회복하여 승리하게 하실 것을 믿고 간구하면 반드시 건지시고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누리게 될 줄 믿습니다.
사 60:10~11 [내가 노하여 너를 쳤으나 이제는 나의 은혜로 너를 불쌍히 여겼은즉 이방인들이 네 성벽을 쌓을 것이요 그들의 왕들이 너를 섬길 것이며 11 네 성문이 항상 열려 주야로 닫히지 아니하리니 이는 사람들이 네게로 이방 나라들의 재물을 가져오며 그들의 왕들을 포로로 이끌어 옴이라]
2절 [주께서 땅을 진동시키사 갈라지게 하셨사오니 그 틈을 기우소서 땅이 흔들림이니이다]
패전의 고통, 실패의 아픔이 하나님의 징계에 의한 결과라는 사실을 알고, 갈라진 땅처럼 패하고 찢겨진 이스라엘을 다시 회복해 주시기를 간구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실패에는 큰 고통이 동반됩니다.
하지만 그 고통으로 자신을 돌아보고 죄와 허물을 발견하여 회개한다면 고난이 유익으로 바뀌는 훈련과 교정이 되어 회복의 은혜가 될 것입니다.
[주께서 땅을 진동시키사 갈라지게 하셨사오니] = 에돔의 침략으로 이스라엘에 동요가 일어났음을 비유한 말입니다.
3절 [주께서 주의 백성에게 어려움을 보이시고 비틀거리게 하는 포도주를 우리에게 마시게 하셨나이다]
3절 [비틀거리게 하는 포도주] = 야인 = 하나님의 진노를 의미합니다.
징계는 징벌이 목적이 아니라 [훈련과 교정]의 의미가 있습니다.
계 3:19 [무릇 내가 사랑하는 자를 책망하여 징계하노니 그러므로 네가 열심을 내라 회개하라]
그러므로 우리가 죄를 범했을 때 하나님의 징계를 받는다는 사실은,
우리를 아직 포기하지 않으셨다는 것입니다.
우리를 버리지 않으셨다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 회개의 기회를 주시는 하나님의 사랑을 입고 있다는 분명한 증거인 줄 믿습니다.
우리의 삶 속에서 영육 간에 고난이 생겼다면 먼저 회개할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그래야 하나님 앞에 겸손해지고, 회개하며 회복의 은혜를 받게 됩니다.
그러면 4절 [주를 경외하는 자에게 깃발을 주시고 진리를 위하여 달게 하셨나이다] (셀라)
[진리를 위하여 달게 한 깃발] = [여호와의 명예]를 위해 승리하게 하시며 영광을 나타나게 하십니다.
저와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의 삶 자체가 세상 사람들이 바라볼 수 있는 깃발인 것을 기억하시고, 하나님의 영광으로 즐겨 쓰임 받기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2. 하나님이 함께 하시면 모든 적들을 정복할 수 있습니다.
5절 [주께서 사랑하시는 자를 건지시기 위하여 주의 오른손으로 구원하시고 응답하소서]
시인은 하나님께서 함께하심을 확신합니다.
[건지시기] = 할라츠 = 끌어내다, 빼내다, 구원하다를 의미합니다.
수렁, 고난, 고통, 슬픔, 괴로움, 가난, 빈곤, 곤핍함, 우울함, 패배, 좌절, 낙심, 질병, 절망, 죽음, 멸망에서 건져주심을 말합니다.
6절a [하나님이 그의 거룩하심으로 말씀하시되 내가 뛰놀리라] = 거짓 없는 약속으로 승리를 확신하며 기뻐하겠다는 선포와 그에 따르는 믿음의 행동입니다.
[내가 세겜을 나누며 숙곳 골짜기를 측량하리라] = 세겜은 요단강 서쪽, 숙곳은 요단강 동쪽인데 이것을 다 점령하겠다는 확신입니다.
8절 [모압은 나의 목욕통이라 에돔에는 나의 신발을 던지리라 블레셋아 나로 말미암아 외치라 하셨도다]
[목욕통] = 시르 라하치 = 항아리, 솥 = 종의 지위를 상징합니다.
[신발을 던짐] = 멸시하고 비웃는다는 뜻인데, 이것은 정복함을 가리키는 비유입니다.
이것은 모압을 정복하여 종을 삼고, 에돔을 정복하여 그들의 교만을 비웃겠다는 뜻입니다.
일시적인 패배를 했지만, 그것으로 잘못을 깨닫고 회개하면, 하나님께서 내 편이 되어주사 함께하시며 승리하고 승리하게 해주실 것을 확신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우리를 조롱하며 비웃고 괴롭히던 원수들을 무릎 꿇게 하시고, 우리의 통치 아래 두게 될 줄 믿습니다.
롬 16:20 [평강의 하나님께서 속히 사탄을 너희 발아래에서 상하게 하시리라 우리 주 예수의 은혜가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9절 [누가 나를 이끌어 견고한 성에 들이며 누가 나를 에돔에 인도할까]
다윗은 [견고한 성]곧, 에돔의 수도 페트라(Petra)를 앞에 두고 난공의 성임을 말합니다.
그러나 다윗은 하나님이 함께하시는 힘을 가져야만 전쟁에 승리할 것을 바라봅니다.
다윗은 믿음을 신앙으로 살아내며 행동하는 군인이었습니다.
3. 도울 힘이 없는 사람보다 하나님께 피하는 것이 정말 좋습니다.
11~12절 [우리를 도와 대적을 치게 하소서 사람의 구원은 헛됨이니이다 12 우리가 하나님을 의지하고 용감하게 행하리니 그는 우리의 대적을 밟으실 이심이로다]
도울 힘이 없는 인생을 의지하는 것은 진정 헛된 일입니다.
시 146:3~4 [귀인들을 의지하지 말며 도울 힘이 없는 인생도 의지하지 말지니 4 그의 호흡이 끊어지면 흙으로 돌아가서 그 날에 그의 생각이 소멸하리로다]
인생은 호흡이 끊어지면 흙으로 돌아가는 연약한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저와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은 [사람의 도움]을 의지하지 맙시다.
우리 대적을 완전히 굴복시키시는 하나님의 능력을 신뢰합시다.
실패와 낙심에서 승리와 소망으로 회복되는 새해가 되기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