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세 아이에게 꼭 해줘야 할 49가지
키 크는 마사지와 키 크는 체조
요약 키 크는 아이로 만들고 싶다면 어렸을 때를 놓치지 말 것. 유전자를 바꿀 수는 없지만 100% 이상 발현하게끔 도와줄 수는 있다.
목차
- 성장 마사지
- 성장 체조
- 13~18개월 아이
- 19~24개월 아이
성장 마사지
아이의 성장판을 자극해 키가 쑥쑥 크게 도와주는 마사지. 사랑도 표현하고 성장까지 도와주는 일석이조 스킨십 테크닉.
1. 족삼리 마사지
무릎 관절의 움푹 들어간 곳에서 엄지손가락을 제외한 네 손가락의 너비만큼 내려간 부위가 족삼리 혈자리. 족삼리를 엄지손가락과 둘째손가락을 이용해서 2~3분 동안 부드럽게 주물러준다.
효과
족삼리 마사지는 몸이 허약해서 성장이 더딘 아이에게 좋다. 족삼리 마사지를 꾸준히 하면 소화 기능을 향상시켜 영양분 흡수를 돕고, 하체의 힘을 길러주는 효과가 있다.
2. 내 · 외슬안 마사지
내 · 외슬안은 무릎뼈 양쪽의 움푹 들어간 곳으로 무릎 안쪽이 내슬안, 바깥쪽이 외슬안이다. 엄지손가락과 둘째손가락으로 이곳을 동시에 꾹꾹 눌러준다. 2~3초간 힘을 주어 눌렀다가 힘을 빼는 방법으로 20회 정도 반복한다.
효과
넓적다리와 종아리뼈가 연결되는 내 · 외슬안은 성장판이 모여 있는 곳이다. 이 부위를 자극하면 다리뼈의 성장을 촉진해서 아이를 ‘롱다리’로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3. 배 마사지
손바닥을 이용해서 배꼽을 중심으로 시계 방향으로 배를 문질러준다. 시계방향으로 문지르면 장이 굽어진 방향을 따라 자극해주기 때문에 소화를 촉진하고 배변 운동이 활발해진다.
효과
충분한 영양섭취는 성장의 기본이다. 배 마사지로 소화 기능이 좋아지면 아이의 성장도 자연스럽게 따라오게 된다.
4. 용천 마사지
아이 발바닥의 앞쪽으로 1/3 정도 되는 부위에 움푹 들어간 곳이 용천혈이다. 엄지손가락을 이용해 용천혈 자리를 발가락 방향으로 100~300회 정도 밀어준다.
효과
발가락 끝, 손가락 끝 등을 눌러주면 말초 신경을 자극하여 아이들의 키가 잘 크게 된다. 특히 용천혈 자리는 위장의 열을 내리고 신장의 기운을 강화해서 성장을 도와준다.
5. 다리마사지
아이를 눕히고 다리를 아래쪽으로 잡아당겼다가 놓아주기를 10회 정도 반복한다. 허벅지에서 발목까지 두 손으로 주물러주는 마사지도 20회 정도 해준다. 다리 마사지는 하루에 수차례 반복해주면 좋다.
효과
다리를 당기고 주물러주면 다리가 곧고 길게 자란다. 또한 다리에 있는 혈자리를 전체적으로 자극하여 다리뼈와 근육의 성장은 물론 허리, 골반, 다리뼈의 위치를 바로잡아주는 효과가 있다.
성장 체조
두 돌 이후 아이들에게 적당한 체조. 하지만 운동 발달이 뛰어나다면 18개월부터 서서히 해주어도 좋다.
1. 엎드려 머리 들기
오뚝이처럼 엎드려 다리와 머리를 위로 최대한 들어 올린다. 이때 팔을 앞으로 뻗어 상체를 지탱해준다. 아이가 이 자세에 익숙해지면 양손으로 발목을 잡고 발을 들어 올리는 활 자세를 해보는 것도 좋다.
효과
오뚝이 자세는 허리와 골반의 위치를 바르게 하고, 허리의 성장판을 자극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배에 힘을 길러 장운동을 활성화시켜 변비를 예방할 수 있다.
2. 앉아서 상체 굽히기
양다리를 옆으로 펴고 앉는다. 다리를 벌린 상태에서 몸을 앞으로 숙인다. 다리가 많이 벌려지지 않는다면 아이가 할 수 있는 만큼만 다리를 벌린 후 상체를 숙인다.
효과
앉아서 상체 굽히기는 신체 말단 부위의 경혈을 자극해서 성장 발달은 물론 두뇌 계발에도 도움이 된다. 이 자세를 반복하면 가슴이 넓어지고 호흡기를 강화시킬 수 있다.
3. 누워서 자전거 타기
등을 바닥에 대고 눕게 한다. 다리를 90° 정도로 위로 들어 올리게 한 후 양육자가 아이의 양발을 잡고 원을 그리며 자전거 타듯이 돌려준다. 아이가 발을 뻗을 때는 자전거 페달을 밟을 때처럼 약간의 저항을 느끼도록 힘을 주어 밀어준다. 속도를 조절하면서 재미있게 할 수 있다.
효과
누워서 자전거 타기는 체조는 무릎의 성장판을 자극하고, 다리의 힘을 키워준다.
4. 마주 앉아 팔 당기기
양육자와 아이가 다리를 뻗은 채 마주 앉는다. 서로의 팔을 잡은 후 번갈아가며 자기 몸쪽으로 팔을 당겨준다. 이 체조는 다리를 뻗어 몸을 앞으로 숙이는 자세를 재미있게 응용한 것이다.
효과
허벅지와 발은 우리 몸에서 기혈 순환이 가장 안 되는 곳이다. 마주 앉아 팔을 당기는 동작은 등과 다리의 근육을 늘여주어 전신의 기혈 순환을 좋게 한다.
5. 등 대고 업어주기
양육자와 아이가 등을 맞댄 상태에서 아이는 서고 양육자는 무릎을 굽혀 앉은 후, 양육자가 상체를 앞으로 숙여 아이를 들어준다. 아이가 양육자 등 뒤에 누울 때 다리를 모을 수 있도록 한다.
효과
아이가 양육자 등에 엎드리면서 척추의 위치를 바로잡아 바른 자세를 갖게 한다. 몸을 뒤로 젖히는 자세는 마음에까지 영향을 주는데, 가슴을 펴면 마음이 넉넉해지고, 아랫배에 힘이 생겨 배짱도 길러진다.
13~18개월 아이
1. 빙글빙글 돌리기
손을 잡고 아이의 발을 바닥에서 띄운 뒤 빙글빙글 돌려준다. 이때 아이의 팔이 쭉 펴지게 한다. 너무 높이 들거나 빨리 돌리면 아이가 놀라므로 주의한다.
2. 의자 올라가기
아이가 의자 위에 양팔을 짚게 한 후, 한쪽 다리를 위로 올려 발을 딛게 하면서 천천히 위로 올라가도록 한다. 이때 양육자는 의자가 밀려나지 않도록 잡고, 아이가 올라가는 것을 힘들어하거나 무서워하면 엉덩이를 약간 받쳐준다.
3. 베개 위에 서 있기
쿠션이 있는 널찍한 베개 위에 아이가 혼자 올라가 양팔과 다리를 벌려서 중심을 잡고 서 있도록 한다.
4. 일어나기
누워 있는 아이의 양 발목을 양육자의 한 손으로 잡고, 다른 한 손으로는 아이의 양팔을 잡는다. 아이가 천천히 일어날 수 있도록 살며시 끌어당긴다. 이때 양육자는 아이의 무릎이 굽혀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5. 가슴 닿기
아이와 양육자가 앉아서 아이가 허리를 숙여 자기의 엄지발가락을 양손으로 잡을 수 있게 한다. 이때 양육자가 아이의 등을 지그시 눌러주어 체조의 효과가 커지도록 한다. 그런 후 5~10초 동안 지탱하다가 일어나기를 반복한다.
19~24개월 아이
1. 물구나무서기
아기를 편안하게 눕혀놓은 후 발목을 잡아 엉덩이, 등, 어깨, 머리의 순서로 서서히 바닥에서 떼어 위로 치켜올린다. 내릴 때는 거꾸로 뒷머리가 바닥에 닿은 다음 어깨, 등, 엉덩이 순으로 바닥에 닿게 한다.
2. 터널 빠져나가기
어머니가 양 무릎과 양손을 바닥에 대고 터널을 만들어주면 아이는 그 속으로 엉금엉금 기어 나왔다가 다시 들어가기를 반복한다.
tip 추천! 키 크는 음식
1~3세 칼슘 일일 권장량은 500mg. 100g당 칼슘 함량이 높은 다음 음식을 꼭 챙겨주자.
■ 마른 새우 1,200mg
■ 뱅어포 1,056mg
■ 슬라이스 치즈 1,000mg
■ 잔멸치 902mg
■ 김 410mg
■ 꽁치 통조림 138.6mg
■ 우유 120mg
■ 시금치 48mg
■ 사골 22.49mg
연관목차
3세 아이에게 꼭 해줘야 할 49가지 16/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