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에서 미국 신대륙을 발견하기 이전에 미국의 넓은 초원에는 엄청나게 많은 들소(bison)들이 있었다. 이들은 버팔로(buffalo)라고 불리기도 한다. 버팔로는 낙타처럼 목에 큰 혹이 있고, 사자와 같은 갈기를 가지고 있다. 힘이 세고, 돌진할 때는 그 무엇도 멈추게 할 수 없을 정도의 속력을 내는 동물이다. 1850년대에는 미국 서부 지역 초원에 2천만 마리 정도가 서식하고 있었으며, 원주민인 인디언들이 식량과 가죽을 취할 목적으로 사냥하는 수준이었다.
하지만, 유럽에서 백인들이 몰려와 버팔로의 가죽을 상업적으로 파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그 수가 크게 줄기 시작했다. 그런데, 총을 가진 백인들에게도 버팔로 사냥이 그리 쉬운 일은 아니었다. 시간당 75킬로미터의 속력으로 달리는 버팔로에 근접해서 총을 쏘기가 그리 만만치 않았던 것이다. 워낙 힘이 세고 빨랐기 때문에, 쉽게 생각하고 나갔던 사냥꾼들은 그 힘과 스피드에 골탕 먹기 일쑤였다. 여기서 나온 말이 동사로 사용된 'buffalo'다. 이 동사의 의미는 '위협하다, 당황하게 만들다, 무기력하게 하다, 속이다'로 사용된다.
[예문 1] The Indians had the wagon-train surrounded and the soldiers buffaloed.
그 인디언들은 마차를 둘러쌌고, 병사들을 무기력하게 만들었다.
[예문 2] For a few years I was buffaloed by this fellow but found later that he was a swindler.
나는 수년간 이 친구에게 속았지만, 나중에서야 그가 사기꾼이란 걸 알았다.
버팔로처럼 힘이 세고 밀어붙이는 것으로는 불도저(bulldozer)가 있다. 비록 달리는 속력은 버팔로에 훨씬 못 미치지만 엄청난 힘으로 서서히 밀어붙이는 데에는 이를 당해낼 것이 없다. 불도저가 'bulldoze'의 동사로 사용되면 buffalo와 마찬가지로 '무기력하게 하다, 밀어붙이다'는 의미로 사용된다. 주로 정치권에서 권력이나 힘으로 뭔가를 밀어붙일 경우에 주로 사용된다.
[예문 1] His parents tried to bulldoze him into going to college.
그의 부모는 그를 밀어붙여 대학에 가도록 했다.
[예문 2] He bulldozed his plan into action using $2 million.
그는 2백만 달러를 들여서 그의 계획을 밀어붙였다.
첫댓글 이거 정말 궁금했던 거네요....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