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은 17세기부터 프랑스의 정치, 경제,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1789년–1815년: 혁명 시대[편집]혁명 이전과 초기[편집]
인쇄 매체는 군주제와 구 정권에 대한 대중의 여론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했습니다. 구 정권 하에서 프랑스에는 왕실 면허가 필요한 소수의 엄격한 검열 신문이 있었습니다. 면허가 없는 신문은 지하에서 운영해야 했습니다. [1] 짤막한 여론 팸플릿과 일상 생활 정기 간행물은 사람들에게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위해 대대적으로 검토되고 편집되었으며, 심지어 그러한 선전을 위해 작가를 고용하기까지 했습니다. [2] 급진적 공화당 저널리즘은 에스테이트 제너럴(Estates General)이 소집되면서 극적인 확산을 경험했다: "그 달[1789년 5월]에 100개가 넘는 팜플렛이 등장했다... 6월에는 300명으로 늘었다"고 말했다. [3] 1789년에서 1799년 사이에 1,300개 이상의 새로운 신문이 등장했으며 팜플렛과 정기 간행물에 대한 수요가 많아 단명했지만 언론이 꽃을 피웠습니다. [4] 공식 규정이 대규모 출판물에서 반대 의견을 억압하려고 시도하는 동안 일부 소규모 신문과 저널은 독자에게 더 급진적인 주제를 제공했습니다. [5]
이러한 혁명적 출판물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프랑스 국민들, 특히 파리 시민들의 정치 활동이 증가했는데, 파리 시민들은 팜플렛과 신문을 읽고 연설가들의 연설을 듣기 위해 커피하우스로 몰려들었다. [6] 당시의 두 가지 중요한 신문은 인민의 친구와 헌법의 수호자였으며 각각 마라와 로베스피에르가 운영했습니다. 두 신문 모두 공화주의적 주장과 반종교적 정서를 제시했지만, 그 결과는 같은 독자들의 지지를 얻기 위한 직접적인 경쟁이었다. [7]
왕당파의 일간지 팜플렛인 아미 뒤 루아(Ami du Roi)는 아베 로유(Abé Royou)와 그의 영향력 있는 여동생 마담 프레프롱(Madame Fréfron)이 제작하고 배포했다. [8] 이 팜플렛은 1790년 9월 1일에 시작되었으며 가장 널리 읽히는 우익 저널 중 하나였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이 신문은 1792년 5월 성직자의 시민 헌법을 비난하는 뉴스 브리핑을 인용하여 의회에 의해 비난을 받았다. [9] 이는 1년 전 7월 샹 드 마르스에서 발생한 총격 사건 이후 특히 선동적이었는데, 많은 수의 시위대가 불법적으로 서명을 모았습니다. 그들은 훔친 무기로 주 방위군에 저항했고 대치 중에 50명이 사망했습니다. 진보 언론과 보수 출판물이 함께 주요 커뮤니케이션 매체가되었습니다. 신문은 선술집과 클럽에서 큰 소리로 읽혀졌고 손님들 사이에서 회람되었습니다.
마라트의 피로 얼룩진 L'Ami du peuple의 사본공포의 통치[편집]
1794년부터 1799년까지 명부가 보수적이었던 시기에는 신문의 중요성이 급격히 떨어졌다. 인간과 시민의 권리 선언은 언론의 자유를 허용했지만 정부가 언론의 남용을 억압할 수 있도록 허용했습니다. [10] 이를 통해 정부는 "언론의 남용"을 적절하다고 판단하고 혁명 기간 동안 발생한 과도한 검열을 정당화할 수 있었습니다. 공포 정치가 절정에 달했을 때, 정부의 언론 검열은 구 정권보다 더 엄격하여, 정부의 정책이나 이상에 부합하지 않는 수백 개의 신문과 팜플렛을 검열했다. [11] 신문은 검열이나 금지를 피하기 위해 이름과 제목을 자주 변경했으며 이 기간 동안 Jacques Pierre Brissot 및 Camille Desmoulins를 포함한 여러 언론인이 단두대에서 처형되었습니다. [12]
나폴레옹 시대[편집]
Moniteur Universel은 입법 토론의 공식 기록으로 사용되었습니다. Jean-Paul Marat는 1793 년에 암살 될 때까지 사람들을 놀라게 한 스캔들과 음모에 대한 공격으로 강력한 L' Ami du peuple을 통해 막대한 영향력을 얻었습니다. 마라 외에도 막시밀리앙 드 로베스피에르(Maximilien de Robespierre)와 자크 에베르(Jacques Hébert)를 비롯한 수많은 중요한 정치인들이 저널리즘을 통해 전면에 나섰다. 1789년에는 언론에 대한 모든 규제가 철폐되었다. 1793년까지 400개 이상의 신문이 창간되었는데, 그 중 150개는 파리에서만도 마찬가지였다. 1794년부터 1799년까지 명부가 보수적이었던 시기에는 신문의 중요성이 급격히 떨어졌다. 1799년 나폴레옹이 권력을 잡았을 때 파리에는 72개의 신문만 남아 있었고 곧 13개를 제외한 모든 신문을 폐간했습니다. 1811년, 그는 마지막 단계를 밟았다: 그는 파리에서 4개의 논문만을 허용했고, 다른 부서에서는 각각 1개의 논문을 허용했다. 그들 모두는 면밀히 검열되었습니다. [13][14] 선전은 나폴레옹의 부상 전반에 걸쳐 많이 사용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나폴레옹은 신문, 예술, 연극 및 그의 유명한 회보를 포함한 광범위한 매체에서 선전을 활용했습니다. [15] 미디어 사용을 통해 나폴레옹은 현대 선전의 초기 마스터임을 입증했습니다. 나폴레옹은 대부분의 미디어 콘텐츠를 검열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작품을 만들고 출판함으로써 자신의 노력을 충족시켰습니다. [16] 예를 들어, 나폴레옹은 Courrier de l'Armée d'Italie와 La France vue de l'Armée d'Italie라는 두 개의 군사 신문을 소유했습니다. [17] 이를 통해 나폴레옹은 자신의 군사적 성공과 관련된 선전을 배포할 수 있었고, 이는 프랑스의 여론을 그에게 유리하게 흔들었습니다. 나폴레옹 치하에서 공식 정보 기관은 1789 년 Mercure와 동일한 일반 관리하에 설립 된 Moniteur (Gazette nationale, ou le moniteur universal)였습니다. 두 신문 모두 기득권 메시지의 출처였으며 기득권 청중을 위해 작성되었으며, Moniteur는 프랑스 의회의 다수 견해를 대표하고 Mercure는 소수를 대표했습니다. [18]
1815–1871[편집]
1815년 부르봉 왕가의 복원은 언론의 자유를 허용했다. 1819년 5월에 통과된 세르 법은 19세기 대부분의 기간 동안 프랑스의 언론 자유를 지배했다. [19] 이 법에 따라 검열은 가벼웠지만 정부에 거액의 보증금을 지불해야 하는 요구 사항과 각 사본에 대해 5센트의 인지세와 같은 제한이 있었습니다. 정치 파벌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소수의 신문이 발행되었습니다. 그들은 비쌌고, 구독에 의해서만 팔렸으며, 소수의 엘리트에 의해 제공되었습니다. [20]
19세기 중반인 1815-1880년대에 일련의 기술 혁신이 신문 산업에 혁명을 일으켰고 전국적인 독자층을 위한 값싼 사본의 대량 생산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전신기는 1845년에 도착했고, 1870년경에는 히폴리테 오귀스트 마리노니가 개발한 윤전기가 등장했습니다. 이전에는 전도인들이 값비싼 헝겊 종이와 느린 수동 스크류 프레스를 사용했습니다. 이제 그들은 고속 인쇄기에 훨씬 더 저렴한 목재 펄프 종이를 사용했습니다. 생산 비용은 크게 떨어졌습니다. 1860년대에 철도 시스템이 개통되면서 파리와 모든 외곽 도시 및 지방 사이에 신속한 분배가 가능해졌습니다. 기술 혁명의 결과로, 훨씬 더 많은 양의 뉴스가 훨씬 더 빠르고 저렴하게 배포되었습니다. 1836 년 6 월 La Presse는 유료 광고를 페이지에 포함 한 최초의 프랑스 신문이되어 가격을 낮추고 독자층을 확대하며 수익성을 높일 수있었습니다. 곧 다른 제목이 공식을 복사했습니다. [21]
1848년의 혁명은 많은 일시적인 논문들을 낳았다. 그러나 언론의 자유는 1851년 나폴레옹 3세의 제2제국 치하에서 사라졌다. 대부분의 신문은 탄압을 받았다. 각 당사자에게는 한 편의 논문만 허용되었습니다. 검열의 심각성은 1860년대에 완화되었지만 1871년 프랑스 제3공화국이 시작될 때까지 끝나지 않았습니다. [22]
1843년에 창간되어 격주로 발행되는 「르 코리파운더」는 자유주의적 가톨릭 견해를 표명하고, 프랑스의 자유 회복을 촉구하고, 점증하는 반성직주의에 저항하고, 보수적인 가톨릭 라이벌 신문인 「우니베르」와 싸웠다. 이 신문은 정부 검열관들과 충돌했다. 1848년에 편집자들은 "정부에 대한 증오와 경멸을 선동"했다는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았다. 이 신문에는 많은 지지자들이 있었고 황제는 사면을 발표했습니다. 1861년에 당국은 리옹 대학교의 한 교수가 모욕적인 기사를 썼다는 이유로 그를 강제로 해고했다. 발행 부수는 1861년 3,290부, 1868년 5,000부, 1869년 4,500부였다. [23][24]
에밀 드 지라르댕(Émile de Girardin, 1806-1881)은 당대 가장 성공적이고 화려한 저널리스트로, 매스 저널리즘을 통한 대중 교육의 발기인으로 자신을 소개했다. 그의 잡지는 수십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확보했고, 그의 저렴한 일간지 라 프레세(La Presse)는 저렴한 생산과 더 많은 광고 덕분에 경쟁사보다 절반으로 팔렸다. 대부분의 저명한 언론인들과 마찬가지로 지라르딘은 정치에 깊이 관여했으며 의회에서 일했습니다. 몹시 실망스럽게도, 그는 고위 관직을 맡지 않았다. 그는 뛰어난 논객이자 논쟁의 달인이었으며, 독자의 관심을 단숨에 사로잡는 신랄한 짧은 문장을 구사했다. [25]
현대 프랑스: 1871-1918[편집]
삽화 문학 부록, 1903년 1월. 여덟 페이지나 되는 값싼 컬러 부록은 표지에 세계 정세와 국내 정치를 다루었지만, 재앙, 난파선, 광산 재해, 폭동 등을 전문적으로 다루었다. [26]
1871년부터 1914년까지 신생 제3공화국은 프랑스 저널리즘의 황금기였다. 신문은 싸고, 활기차고, 검열되지 않고, 어디에나 존재하며, 정치 생활의 모든 차원을 반영했다. 1860년 일간신문의 발행 부수는 150,000부에 불과했다. 1870년에는 100만 명, 1910년에는 500만 명에 이르렀다. 1914년 파리는 80개의 일간지를 발행했다. Le Temps는 진지한 기록의 종이였습니다. 온건파는 르 피가로를 추가로 읽는다. 가톨릭 신자들은 La Croix를 따랐습니다. 민족주의자들은 L'Intransigeant를 읽었다. 사회주의자들(그리고 1920년 이후 공산주의자들)은 "L'Humanité"의 지시를 받았다. 이들 중 어느 것보다도 훨씬 더 인기가 있었고 훨씬 덜 정치적이었으며, 전국적으로 100만 부 이상 발행된 「르 쁘띠 저널」, 「르 마탱」, 「르 쁘띠 파리지앵」이 나왔다. 제1차 세계 대전의 가혹한 검열, 언론인 징집, 심각한 신문 용지 부족으로 인해 모든 신문의 규모와 범위와 질이 급격히 떨어졌습니다. [27]
Le Petit Journal, 가장 인기 있는 신문
광고는 빠르게 성장하여 단행본 판매보다 더 수익성이 높은 안정적인 재정적 기반을 제공했습니다. 1881년에 제정된 새로운 자유주의 언론법은 한 세기 동안 전형적이었던 제한적인 관행을 포기했다. 새로운 유형의 대중 신문, 특히 Le Petit Journal은 딱딱한 뉴스보다는 다양한 엔터테인먼트와 가십에 더 관심이 있는 독자에게 다가갔습니다. 파리 시장의 4분의 1을 장악하고 나머지는 가격을 낮출 수밖에 없었다. 1884 년에는 컬러 삽화를 처음으로 선보인 주간 일요일 보충 교재 인 Supplément illustré를 추가했습니다. 1887년에는 일일 발행 부수가 950,000부로 세계 신문 중 가장 많았습니다. 1914년. 프랑스 전역에서 하루에 150만 부가 팔렸다. 대부분의 프랑스인들은 시골 지역에 살았고, 전통적으로 신문을 거의 접할 수 없었다. 삽화가 있는 대중 언론은 재미있고 다채로운 뉴스를 접할 수 있는 농촌 지역에 혁명을 일으켰고, 전통적인 농민을 프랑스인으로 현대화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28][29]
주요 일간지들은 뉴스 속보를 놓고 경쟁하는 자체 기자들을 고용했다. 모든 신문은 Agence Havas(현재 Agence France-Presse)에 의존했는데, 이 신문은 기자 네트워크를 갖춘 전신 뉴스 서비스이며 Reuters와 계약을 맺고 전 세계에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안정된 옛 신문들은 심각한 정치 문제에 집중했기 때문에 충성스러운 고객을 유지했습니다. [30]
로마 카톨릭 가정주의 교단은 전국 신문인 라 크루아(La Croix)를 통해 압력 단체 미디어에 혁명을 일으켰다. 전통적인 천주교를 열렬히 옹호하는 동시에 가장 현대적인 기술과 유통 시스템으로 혁신하고 지역 취향에 맞는 지역 에디션을 제공했습니다. 세속주의자들과 공화당원들은 이 신문을 자신들의 가장 큰 적으로 인식하고 있는데, 특히 이 신문이 드레퓌스를 반역자로 공격하고 반유대주의를 선동하는 데 앞장섰을 때 더욱 그랬다. 드레퓌스가 사면되었을 때, 1900년 급진파 정부는 성모승천 교단과 신문 전체를 폐간시켰다. [31]
타락[편집]
기업과 은행은 특정 금전적 이익을 홍보하고 가능한 대부분의 행동을 숨기거나 은폐하기 위해 특정 신문에 비밀리에 돈을 지불했습니다. 출판사들은 상업 상품의 뉴스 기사에 호의적인 통지를 하는 대가로 돈을 받았다. 때때로, 신문사는 사업체가 즉시 신문에 광고를 시작하지 않으면 불리한 정보를 게재하겠다고 협박하여 사업체를 협박하곤 했습니다. 외국 정부들, 특히 러시아와 터키는 파리에서 팔리고 있는 채권에 대한 호의적인 보도를 보장하기 위해 비밀리에 언론에 연간 수십만 프랑을 지불했다. 1905년 혁명이나 일본과의 전쟁 때처럼 러시아에 대한 진짜 뉴스가 나빴을 때, 러시아는 수백만 프랑에 달하는 뇌물을 올렸다. 파리의 각 부처에는 비밀리에 돈을 지불하고 기사를 제공하는 기자 그룹이 있었습니다. [32] 세계 대전 동안 신문은 전쟁 노력을 대변하는 선전 기관이 되었습니다. 비판적인 논평은 거의 없었다. 언론은 연합군의 업적을 거의 보도하지 않았다. 오히려 그들은 모든 좋은 소식을 프랑스 군대의 공으로 돌렸다. 한마디로, 신문들은 진리의 독자적인 옹호자가 아니라, 특별한 이익 집단과 외국 정부를 위해 비밀리에 광고비를 지불한 것이었다. [33]
1914년 이후의 침체[편집]
지역 신문은 1900년 이후 번창했다. 그러나 파리의 신문들은 전쟁 후 대체로 침체되어 있었다. 발행 부수는 1910년 500만 부에서 600만 부로 증가했다. 전후의 주요 성공 사례는 파리 수아르 (Paris Soir)였습니다. 정치적 의제가 없었고 유통을 돕기 위한 선정적인 보도와 명성을 쌓기 위한 진지한 기사를 혼합하여 제공하는 데 전념했습니다. 1939년까지 발행 부수는 170만 부 이상이었는데, 이는 가장 가까운 라이벌인 타블로이드 신문인 Le Petit Parisien의 두 배였습니다. 일간지 외에도 Paris Soir는 매우 성공적인 여성 잡지 Marie-Claire를 후원했습니다. 또 다른 잡지 Match는 미국 잡지 Life의 포토 저널리즘을 모델로 삼았습니다.[34]
존 귄터(John Gunther)는 1940년에 파리에 있는 100개 이상의 일간지 중 2개(L'Humanité와 Action Française의 간행물)가 정직하다고 썼다. "다른 대부분의 사람들은 위에서 아래까지 뉴스 칼럼을 판매합니다." 그는 Bec et Ongles가 프랑스 정부, 독일 정부, 알렉상드르 스타비스키로부터 동시에 보조금을 받았으며, 이탈리아는 1935년 프랑스 신문사에 6,500만 프랑을 지불했다고 보도했다. [35] 프랑스는 1930년대에 민주주의 사회였지만 국민들은 외교 정책의 중요한 문제에 대해 어둠 속에 있었습니다. 정부는 이탈리아, 특히 나치 독일의 침략에 대한 정부의 유화적인 외교 정책을 지지하는 선전을 퍼뜨리기 위해 모든 언론을 엄격하게 통제했다. 253개의 일간지가 있었는데, 모두 별도로 소유되었다. 파리에 본부를 둔 5대 국영 신문은 모두 특수 이익 집단, 특히 유화책을 지지하는 우익 정치 및 재계의 통제를 받고 있었다. 그들은 모두 사악한 사람들이었으며, 다양한 특수 이익 집단의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거액의 비밀 보조금을 받았다. 많은 유력 언론인들이 비밀리에 정부 급여를 받고 있었다. 지역 및 지역 신문은 정부 광고에 크게 의존하고 파리에 맞는 뉴스와 사설을 발행했습니다. 대부분의 국제 뉴스는 하바스 기관을 통해 배포되었는데, 이 기관은 주로 정부에 의해 통제되었다. [36]
추가 정보: Union syndicale des journalistes polonais en France
라디오[편집]
대안 뉴스 출처도 마찬가지로 엄격하게 통제되었습니다. 라디오는 잠재적으로 강력한 새로운 매체였지만 프랑스는 라디오 수상기의 소비자 소유에 상당히 뒤쳐져 있었고 정부는 매우 엄격한 통제를 가했습니다. 1938년 이후, 방송국은 그날의 모든 뉴스를 다루기 위해 각각 7분씩 세 개의 짧은 일일 속보만 허용되었습니다. 총리실은 방송될 뉴스 항목을 면밀히 감독했다. 뉴스 영화는 엄격하게 검열되었습니다. 그들은 논란의 여지가 없지만 매력적인 연예인, 영화 시사회, 스포츠 행사, 하이 패션, 신형 자동차, 공식 행사를 선보이라는 지시를 받았습니다. 영화도 마찬가지로 검열을 받았을 것이며, 프랑스인들은 항상 자유와 정의를 사랑하고 잔인하고 야만적인 독일인들에 맞서 싸운다는 고정관념을 강화하도록 부추겨졌다. 군사적 미덕과 프랑스 제국을 찬양하는 정부 보조금 영화. 그 목적은 여론을 진정시키고, 여론에 관여할 여지를 거의 또는 전혀 주지 않고, 중앙 정부의 정책에 간섭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었다. 1938년 뮌헨 위기와 같은 심각한 위기가 닥쳤을 때, 사람들은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어리둥절해하고 의아해했다. 1939년에 전쟁이 발발했을 때, 프랑스인들은 이 문제에 대해 거의 이해하지 못했고, 정확한 정보도 거의 없었다. 그들은 의심스러울 정도로 정부를 불신했고, 그 결과 독일과의 전쟁에 직면한 프랑스의 사기는 제대로 준비되지 않았다. [37]
1940년 이후[편집]
언론은 제 2 차 세계 대전 중에 심하게 검열되었습니다. 파리의 신문들은 독일의 협력자들에 의해 엄격한 감독을 받고 있었다. 다른 것들은 문을 닫았습니다. [38] 1944년 자유 프랑스는 파리를 해방시키고 모든 협력 신문을 장악했습니다. 그들은 인쇄와 운영을 새로운 편집자와 출판사 팀에게 넘기고 재정적 지원을 제공했습니다. 그 결과, 이전에 명성이 높았던 Le Temps는 새로운 일간지 Le Monde로 대체되었습니다. [39]
1944년부터 1958년까지 제4공화국 기간 동안 르 피가로는 사실상 외무부의 공식 기관이었다. 프랑스의 라디오와 텔레비전은 정부 소유와 엄격한 감독 하에 있었다. 제5공화국 치하에서 라디오와 텔레비전은 중앙 정부의 엄격한 통제를 받았다. 신문은 국제 정세에 대한 뉴스를 제한적으로 제공했고, 정부 결정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40]
21세기 초반에 가장 많이 팔린 일간지는 47개 지역판의 Ouest-France 지역이었고, 리옹의 Le Progres, 릴의 La Voix du Nord, 마르세유의 Provençal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파리에서 공산주의자들은 후마니테(l'Humanité)를 발행했고, 르 몽드(Le Monde)와 르 피가로(Le Figaro)는 르 파리지앵(Le Parisien), 로로르(L'Aurore), 그리고 좌익 리베라시옹(Libération)에서 지역 라이벌을 두고 있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