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양식 204.8.27(화) 찬송 495
말씀: 누가복음 10:1-16
제목: 추수할 일꾼
묵상하기
1. 예수님은 칠십인 제자들에게 첫 번째로 당부하신 기도제목이 무엇입니까?
2. 어떤 자세로 전도에 임해야 함을 깨우쳐 주셨습니까?
본문 살피기
1. 추수할 일꾼을 보내어 주소서(1-3)
예수님은 지금 십자가를 지시기 위해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시는 길입니다(9:51). 그런 가운데서도 열두 제자 외에 칠십인의 제자들을 세워 전도여행에 내보내셨습니다. 예수님은 어린 양을 이리 가운데로 보내는 심정이었습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사역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기도할 것을 당부하셨습니다. 기도란 주님의 사역을 진척 시킬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수단입니다. 기도보다 앞서가는 모든 일은 실패할 수 밖에 없습니다. 영혼을 변화시키는 제자의 사역에 있어서 하나님의 능력을 구하는 기도는 가장 필요한 작업입니다. 주님이 그들에게 주신 구체적인 기도제목이 무엇입니까? 2절에 “ 추수할 것은 많되 일꾼이 적으니 그러므로 추수하는 주인에게 청하여 추수할 일꾼들을 보내어 주소서 하라 ” 추수할 것은 많은데 일꾼이 부족하여 안타까워 하시는 주님의 마음이 잘 나타나 있습니다.
2.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다(4-16)
4절에 복음의 일꾼들은 사람이나 물질을 의지해서는 안됩니다. 이 사람 저 사람에게 문안하며 시간을 낭비해서도 안됩니다. 7절에 잠자리와 먹을 것을 염려하여 이집 저집 옮겨 다녀도 안됩니다. 주님은 하나님의 일꾼들이 삯을 받아야 함을 아십니다. 또 친히 일꾼들에게 필요한 것을 공급해 주십니다. 그러므로 보냄을 받은 제자들은 자기 몸을 돌보는 일을 주님께 맡기고 천국 복음을 전해야 합니다. 5절에 “어느 집에 들어가든지 먼저 말하되 이집이 평안할지어다 하라” 여기 평안은 그 집에 내리울 하나님의 축복입니다. 11-16절에 복음을 영접하지 않는 자들에게 심판을 경고해야 합니다.
적용
칠십인을 세워 세상에 내보내시는 예수님의 마음이 어떠합니까?
먼저, 이 시대에도 먼저 일꾼 양성을 위해 기도하라 명하십니다. 이 시대에도 우리가 추수할 일꾼이 되기를 원하십니다. 또 추수할 일꾼 양성을 우리의 첫째 기도제목으로 삼기를 원하십니다. 우리는 연약합니다. 이리와 같이 사나운 세상에서 믿음으로 사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더 나아가서 추수할 일꾼을 양성하는 것은 더욱 어렵습니다. 그러나 주님께서는 먼저 일꾼 양성을 위해 기도하도록 명하십니다. 우리가 믿음으로 기도하면 하나님께서 친히 보내 주실 것입니다.
다음, 누구든지 회개하고 예수님을 믿기만 하면 그 마음에 천국이 임합니다. 그리스도인들은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입을까 염려하지 말아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친히 먹이시고 입히십니다. 믿음으로 담대하게 천국 복음을 전파해야 합니다. 죄와 사망의 권세 아래 있는 인생들에게 천국 복음만이 유일한 소망입니다. 누구든지 회개하고 예수님을 믿기만 하면 그 마음에 천국이 임합니다.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겨지고, 심판을 받지 않습니다. 이 땅에서 하나님의 자녀로서 온갖 특권과 축복을 누리면서 살 수 있습니다. 이보다 더 기쁜 소식이 어디에 있습니까!
기도: 주님! 제가 먼저 추수할 일꾼이 되겠습니다. 더많은 일꾼들을 보내어 주옵소서!
One word: “ 보내어 주소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