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춘선은 몇단계를 거쳐서 업그레이드 한것이지요
1.속력면
기존 경춘선은 단선에 구불구불 한 선로로 달렸습니다 그래서 몇개역을 통과하여 춘천으로 가는데 1시간 40분 정도 걸렸지요 게다가 디젤로 말이지요 하지만 복선전철화로 얻기도 하고 잃기도 하였지요
복선전철화를 하면서 전기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그로 인해 디젤동차가 들어가지 않아도 되었습니다
그리고 복선을 하면서 구불구불했던 선로를 거의 쫙쫙 펴서 개통함으로 인해서 지하철로 모든역을 정차해도 1시간 20분에 주파하여 20분이라는 시간을 벌게 되었습니다 그로인해 더 많은 승객들을 유치할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잃은것이 있기 마련입니다 잃게 되었던점은 경춘선의 모든 열차가 청량리로 갈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있긴있지만 선로용량이 많이 딸려서 굉장히 힘들게 된것입니다 결국 지금의 전동차는 상봉에서 끊을 수 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대신 현재 ITX-청춘 열차가 개통되어 용산역까지 운행하게되어 그점을 보완해주고있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잃은점은 어찌보면 손해라고 할수도 없지만 경치를 잃게 되었습니다 기존 경춘선은 산을 거의 파내지 않고 능선을 따라서 구불구불하세 지은 선로라서 그거에 맞춰서 경관이 매우 특이했지요 하지만 복선을하면서 선로를 거의 1자로 펴게 되면서 산을 많이 뚫어 터널로 일직선으로 달리게 되었지요 그만큼 경치는 잃었지만 매우 빠른 속력을 얻었지요
2.기술면
현 경춘선은 저는 2단게로 업그래이드한 노선이라고 말합니다
그 이유는 이렇습니다
단선 경춘선→복선전철 경춘선→기존선 고속화 시범 노선
이렇게 말입니다
여기서 기술이 또 보여집니다 속력도 기술에 포함되긴하지만 일부로 분리시켜서 설명드렸으니 다른것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경춘선의 기존 무궁화를 대신하는것은 1호선같은 전동차와 ITX-청춘객차입니다 둘다 전기를 쓰기때문에 매우 중요한 발전을 이루었고 여기서 더 중요한 것은 ITX-청춘입니다
이미 ITX-청춘에 곤해서는 동호회 내에서 많은 설명이 있으니 크게 설명은 안하겠지만 객차 성능은 새마을호를 뛰어넘는 성능을 가졌다고 저는 판단합니다 속력부터 KTX(300km/h)다음으로 빠른 열차180km/h)입니다 그래서 준고속열차라고 불리는 열차이지요 그리고 좌석면은 살짝 떨어진다고하지만 제가 앉아봤을때는 상당히 편해 무궁화호보다 더 편하더군요 그라고 입석승객을 위한 접이식의자와 2층열차 그리고자전거 거치대까지 있으니 그만하면 새마을호를 뛰어 넘은것이지요(경춘선에서만 달리기에는 너무 아까운 스팩을 지닌 열차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ITX는 새로운 개념의 열차이기 때문에 소속이 광역철도사업본부 소속입니다 그런데 열차 운임은 다른방식으로 내야하기 때문에 아직은 더 개선해야할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위에서 경춘선을 기존선 고속화 시범 노선이라 하였습니다 즉 기존을 고속열로 달려도 문제가 없게 한단뜻인데 이게 경춘선에서 최초로 진행 중이지요고속화가 쉽지않은작업인데 그것의 시작으로 전동차가 운행을 하기 시작했고 지금은 ITX-청춘이라는 준고속열차가 달리고 있지요
3.연계성
동계올림픽이 평창에서 열리게 되어 국가에는 큰 축제가 벌어질 예정입니다 뜬금없이 왜 동계올림픽이 나오냐고요?
평창에 고속전철을 짓기로 하였는데 그것을 중앙선과 연장을 하면 효과적이기 때문이지요 듣기로 이미 그럴계획이 있다고 합니다(확정은 아닙니다) 경춘선도 이처럼 다른 노선과도 연계가 진행중인데 동서고속철도라하여 서울-가평-춘천-인제-속초-강릉 잇는 철도를 구상중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얼마전 이곳에서 나왔던 의견인데 경춘선 ITX-청춘 열차를 인천공항에 넣자 라는 의견이 나왔는데 매우 좋은 의견이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http://cafe.daum.net/kicha/ANm/20146 작성자 - kk0192님
이처럼 다른노선과도 연계가 가능하기 때문에 앞으로도 더 좋은 노선으로 발전이 가능합니다
경춘선은 몇십년사이에 많은 발전을 한 노선이지만 앞으로도 더욱 많은 발전을 할수 있는 노선입니다
원하시는 답이 되었는지 잘 모르겠군요 다른분들께서 틀린부분이 있으면 지적해주시고 추가해야할 부분도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꾸벅~)
첫댓글 개인적으로는 ITX-청춘을 경춘선에 시험하는것에 끝낼께 아니라 중앙선에도 넣었으면 하네요. 물론 선로 용량이 후달려서 현실적인 어려움이 많죠. 지금 중앙선은 복선화가 잘 되어서 용문까지는 고속으로 열차가 달리는 일이 많죠. 중앙선 상행 무궁화호를 타면 용문 지나면 고속으로 달린다는 안내 방송을 할 정도죠. 현재 원주에서 중앙선 도시철도 연장을 요구하고 있고 양평군 역시 용문 이남 역에도 고상홈을 올리는 움직임을 보입니다. 원주의 경우는 중앙선이 이설되면 접근성이 크게 떨어지는데 원주역을 그대로 존치하고 원주역을 ITX 전용역으로 했으면 합니다. 물론 일반 도시철도는 용문까지 운행해야 하고요.
저도 어제 시승하면서 그 사항을 절실히 느꼈습니다 그리고 완전 일반인인 친구들도 모두 한소리고 저와 같은 의견을 내었고 특히 급행 폐지에 관하여서는 크게 분노를 하더군요
원주역 이설되도 지방 나갈때 터미널 인근인 무실동 인근은 반드시 지나기 마련인데 여기서 5분만 더가면 남원주역이라 이용률이 떨어지거나 그런일은 없을겁니다. 또한 중앙선특성상 배차간격이 크기때문에 한곳으로 몰아주는게 오히려 낫습니다.
주요 간선인 경부선, 중앙선 등에도 넣었으면 합니다. 통근용 전철의 길이나 승강장 형태로 맞춰서 고상홈에서도 불편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큰 장점입니다만, 앞으로 만들 ITX 열차는 누리로처럼 고상홈 저상홈에 모두 대응할 수 있도록 만들었으면 합니다.
청량리-춘천이라서 청춘이 아니고 용춘이라고 해야 하지 않나요? 용산 출발/도착
청춘이 그런 뜻으로 지어진 게 아니랍니다 ㅠㅠ
젊음을 뜻하는 청춘이 본뜻이고 과거에 청량리 - 춘천간을 다녔다는 뜻도 내포되어 있습니다
춘천에서 연장되는건 속초로 가는 동서고속철도이고 평창으로 가는 노선은 원주에서 분기됩니다. 노선이름부터도 원주-강릉선이지요.
그것도 있고 동서고속철도라는 이름으로 서울-가평-춘천-인제-속초-강릉의 노선으로 구상중이라고 한우진님의 미래철도 DB에서 보았습니다
어쨌든 그건 평창으로는 안가지요.
그러고 보니 그렇네요 살짝 햇갈렸군요^^
공식 안내문에 한자가 靑이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