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0대 중반에 일과 병행하여 합격한 수기입니다.
저는 21년 8월 20일 최종합격을 하고 난 후 현직생활 5개월이 다 되었네요. 수기를 쓸까 말까 하다가 누군가에게는 저의 글이 도움이 될까 싶은 생각에 이렇게 글을 써봅니다.
공무원 도전하게된 계기
저는 늦은 나이에 공무원 시험에 도전하였습니다. 어릴 때부터 가정 형편이 안 좋아서 실업계 고등학교에 다녔습니다. 이 후 부사관으로서 12년간 군 생활을 하면서 중간에 야간 대학을 다녔고 민간회사에 뜻을 품어서 전역 후에 다른 회사를은 다니다가 늦은 나이에 공부에 대한 열망과 꿈을 꾸어 보고 싶어서 이렇게 기술직 공무원 시험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수험 생활은 2019.2~2021.6까지 일과 병행하면서 약 2년 4개월이라는 수험 생활을 하였습니다. 공부를 안 한지가 20년이 넘어서 도대체 어디서부터 해야할 지 난감하였습니다. 머리도 너무 굳었고 과연 40대라는 나이에 내가 해낼 수 있을까? 하는 두려움도 컸습니다. 우선 저는 결혼도 했고 아이들도 있었기 때문에 일을 그만두고 할 형편이 안 되어 일과 병행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공부 시간은 회사에서 퇴근하고 오면 저녁 7시반 정도에 시작을 할 수 있었습니다. 공부는 7시반부터 새벽 1시반까지 하였는데 처음에는 여러 사이트를 보면서 합격수기를 많이 보았습니다. 수기들을 보면서 아쉬웠던점은 일과 병행한 합격수기가 많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전업 수험생들에 합격수기를 보면서 어떤 부분을 준비하고 어떤 부분이 중요한 지를 중점적으로 보면서 저에게 상황을 맞췄습니다.
제가 예전에 전기기사를 취득하여 관련된 회사에 다녔기 때문에 제 전공을 살리고 제가 잘 할 수 있는 전기직 공무원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공부계획
저는 하루에 공부시간이 4,5시간이었기 때문에 공부계획을 꼼꼼하게 할 수는 없었습니다. 우선 여러 선생님들에 샘플 강의를 들어 봤는데 선생님도 괜찮고 비용적인 면에서 공단기 기술단기 평생 0원이 좋다고 생각하여 과감하게 결제 하였습니다. 이후에 계획을 고민하면서 2년이 넘는 시간동안에 처음 4개월에는 영어에만 집중을 하였고 나중에는 한달에 한과목씩 하는 방법으로 공부계획을 세웠습니다. 영어 집중기간 이후에도 영어는 꾸준히 하는게 중요할 것 같아서 영어에 2시간을 투자하고 나머지는 국사-국어-전공2과목을 하는 방법으로 세웠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모든 과목에 기본강의을 듣고 기출강의를 한번씩 들었습니다. 시간이 없어서 따로 복습은 하지 않았습니다. 이 과정이 끝난 후에는 기출만 회독하고 회독할 때 문제에 선지 하나마다 오엑스를 하여 틀린부분만 회독하는 방식으로 공부를 하였습니다.
국어
이선재 선생님을 추천합니다. 다른 수식어가 필요 없는 자타공인 국어 1타 강사분이십니다. 특히나 저처럼 국어에 아무런 기초가 없는 사람에게는 적합한 강의라고 생각합니다.
선재샘 기본서 강의가 많기는 하지만 제가 국어가 약하고 전체적인 부분을 배워야 했기 때문에 기본강의 1회독을 하였습니다. 국어도 마찬가지로 시간이 없었기 때문에 따로 복습은 하지 않았습니다. 복습을 해도 앞에서 배운 부분을 까먹기 때문입니다. 기본서 강의 회독 후 바로 기출강의를 또 1회독 하였습니다. 이후에 선재샘 어플로된 사자성어 암기와 기출문제만 3회독을 하면서 오엑스 표시를 하였습니다. 나중에는 틀린부분만 회독을 하니까 속도가 빨라졌고 시험치기 전까지 반복하였습니다. 또한 독해가 약해서 독해야 산다도 하루에 하나씩 계속 풀었습니다.
영어
제가 가장 두렵고 힘든 과목이라서 매일매일 해야 한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기술직 공무원들은 시험시간이 촉박하고 영어 및 전공과목이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영어는 과락을 넘겨야 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어휘 – 어휘는 너무 중요하기 때문에 중학교 영단어, 수능단어, 공무원 어휘를 하루에 100개씩 외우는 방식으로 공부하였습니다.
문법 – 문법은 기초가 너무 약해서 심우철 선생님 생기초 영문법에 강의를 들었고 이후에 합격문법을 2회독 하였습니다. 다음에는 신성일 패스 555를 혼자 2회독 하였습니다.
독해 및 구문 – 천일문 구문 2회독을 하고 난 후 자이스토리를 꾸준히 풀며 감을 유지하려고 하였습니다.
영어는 꾸준함이 중요하며 저처럼 기초가 많이 부족한 수험생들은 심우철 선생님의 생기초 문법을 추천합니다. 저는 이동기 선생님의 하프를 못했지만 시간이 되시는 분들은 하프를 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영어는 감각이 너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어휘도 짬짜미 시간날때마다 계속 눈으로 봐 주시는게 정말 중요합니다. 저는 이번에 어휘문제는 다 맞췄습니다.
한국사
전한길 선생님의 강의를 추천합니다. 한길샘은 진짜 대단하신 분입니다. 수업에 대한 열정과 수업방식이 너무 재미있습니다. 가끔 쓴소리를 해 주시는데 저는 너무 도움이 많이 되었고 가끔 공부가 안 될 때에는 자극도 많이 받았습니다. 처음에 기본서 인강을 수강하였고 강의수가 많았지만 꼭 1회독은 하시길 당부 드립니다. 한국사는 워낙 방대하기 때문에 조급함을 버리고 전체적인 큰 흐름을 보셔야 합니다. 이후 기출강의를 1회독을 하였고 이후 기출문제를 혼자 3회독을 하면서 문제 선지마다 오엑스를 하면서 나중에는 틀린 부부만 회독하였습니다. 그리고 틈틈이 선생님 필기노트를 무한 반복 하였습니다. 샘 강의를 듣다보면 두 문자 암기 방법을 알려 주시는데 거의 예술이고 환상적입니다. 한국사는 회독이 정말 중요합니다.
전기이론,기기
저는 전공과목을 이종칠 합격사단을 수강하였습니다. 처음에는 기본서 강의를 듣고 난 후 기출강의를 들었습니다. 이후에는 이재현 선생님의 기출강의를 들으면서 기출문제만 회독하였습니다.
기출문제는 3회독 이상은 하였습니다. 문제를 풀면서 아는건 엑스표시 하면서 양을 줄여 나갔습니다.
전기직 공무원 수험생들은 다 아시겠지만 전공 선생님들이 너무 부족하여 선택할 수 있는게 많이 없다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몇 안되는 선생님들 샘플강의를 들어보고 선택하시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ㅜㅜ
공무원 수험생활을 마치며...
전기직 공무원 수험 생활을 2년 넘게 하면서 진짜 포기하고 싶은 적고 많았습니다.
공부는 정말 때가 있는 것 같습니다. 나이도 많고 체력이 많이 딸렸고 일과 병행하면서 공부를 하느라 너무 힘들었습니다. 지금 수험 준비를 하시는 분들은 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악 조건에도 합격을 했습니다.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성실함을 갖고 한다면 여러분도 합격해서 이 자리에 와 있을겁니다.
저도 합격 수기를 볼 때마다 나는 언제나 이런 수기를 올릴까 생각만 하였습니다. 하지만 어느 덧 2년이라는 넘는 시간이 지났고 저도 합격 수기를 쓰고 있네요~~
늦은 나이에 시작한 공시 생활이었고 그 동안 많은 시간들이 머릿속에 지나가네요. 후배님들도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끈기있게 도전 한다면 꼭 합격 할 수 있을겁니다. 글 재주가 없어서 두서 없이 작성하였는데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