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안녕하세요, 중학교 남학생 입니다. 주변 친구들도 그렇게 말하고 저도 제가 은둔형 외톨이인 것 같은데, 저도 제 자신이 답답해서 글 올립니다. 2,3년전 1년동안 학교에서 은따를 당하며, 친구들 주위에서 겉돈 적이 있는데요. 이 때 이후로, 성격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심하게 소심하며 친구를 사귀는걸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방학 때는 밤낮을 바꾸어 늦은새벽에 컴퓨터를 하거나, 휴대폰을 하고 가족들이 있는 낮은 잠만 자며, 절대 방 밖으로 나가지 않습니다. 이번 여름방학이 31일이였는데 30일을 제 방에서 지냈어요.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에 의지하며, 친구와 놀거나 사적인 약속을 매우 싫어하게 됐습니다. 확실히 제가 은둔형 외톨이인지는 모르겠는데 주변인들이 많이들 얘기 하더라구요. 제가 은둔형 외톨이가 맞나요? 혹시 제가 은둔형 외톨이라면 이건 고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A : 안녕하셔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흔히 그런 친구들이 상담후, 점차로 증2때 가서 친구를 새롭게 만난다거나 고등학교에 가서 새로운 그룹의 친구를 사귀게 되면서 다시 복귀하여 잘 지내는 모습을 보곤합니다. 하지만 그 당시 너무나 힘들었던 과거를 보고하면서, 위축되고 그 이후부터 사람들에 대해서 불신이나 거리감을 크게 느끼곤 되기도 합니다. 크레파스 양도 은둔형 외톨이라 말했는데 초등6학년때 당한 은따로 인해 성격이 소심해지면서 친구들을 멀리하게 되었나 봅니다. 그렇다고 온라인에만 의지하여 하루를 제외하고 방에만 있다라는 것은 은둔형을 스스로 확신케 해주는 노력인 것 같아 안타깝게 들리네요.누구나 은둔하고 싶고 외톨이로 남고 싶은 순간들이 있습니다. 주변에서 내 생각이나 감정을 받아들여주지 않고, 내 행동에 거부감을느낄 때에 나도 모르는 사이 은근히 따돌림을 당할 떄가 있습니다. 하지만 누구도 늘 항상 100% 잘 지낼 수 있는 상태에 있는 것도 아니요, 그 누구도 늘 항상 100% 못지내는 것만 있을순 업습니다.다만 바다 파도치듯이, 바람이 불듯이 어느날은 올라가고 또는 어느날은 잠잠하고, 세거나 약한 바람이 부는 때가 있지만, 언제든 그 순간은 그대로 지나갑니다. 따라서 크레파스 양도 한때 날 무시하고 따돌렸던 시간, 순간들에만 머물러 생각이 고정되 있으면 안될 것입니다. 현재 새로운 바람과 기운이 불듯이 나도 새롭게 자라고 생각과 감정이 매순간 커가고 있지 않나요? 그런 나 자신을 친구들과 함께 어울리고 섞여지내도록 내어 주어야 합니다.그렇다면 친구들이 왜 나를 무시하고 따를 시켰는지 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 당시 내가 눈치없이 행동하거나, 누구 기분을 상하게 했거나, 누구 험담을 해서 그들이 날 미워했던 것인지요? 혹은 내가 억울한 누명을 쓴 것인지? 근거없는 이야기로 날 비하한 말을 들은 것인지? 잘 생각해 본후 그 이유에 대해 해결해 나가야 할 겁니다. 그래서 친구들과 화해할 수 있는 자연스럽고 편안한 계기를 만들어 보세요. 내가 좀 더 적극적으로 다가서지 못하더라도, 다만 내자리에서 미소를 짓는 것 만으로도 그들 마음을 얻을 수 있고 오픈할 마음의 준비를 보여주는 것이지요. 하지만 혹시 내 마음의 상처가 깊어서 다가가기가 어렵다면, 상담소문을 두들겨 구체적이고 적극적 방법을 상의해 보세요. 엄마와 함께 방문하시거나, 방문이 어려울 때엔 구청내에 청소년 상담소라는 곳에서 저렴한 상담을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마음의 상처는 빨리 회복될 수록 좋으니 마음이 동할 때 속히 친구에게 다가가는 시도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섣불리 상처가 더커질 수 있으므로 차분하게 전문가 도움을 통해 성공적으로 해 나가기를 권유드려요.
학교도 가질 않고 방에만 있는 아이..어떻게 해야할까요?
첫째, 은둔을 선택한 자녀를 둔 보호자에게도 도움이 필요합니다.
자녀가 은둔생활을 하게 되면 보호자 또한 일상생활과 사회적인 접촉이 제한되고, 계속해서 새로운 양육방법을 찾거나 출근을 할 수 없는 등의 스트레스 요인이 됩니다. 무엇보다도 자녀를 이해하기 위한 보호자 스스로가 심리적 건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며 자녀를 이해하기 위한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자녀의 사회복귀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둘째, 청소년 은둔행동의 조기 발견이 중요합니다.
다른 연령대의 은둔형 외톨이에 비해서 최소한의 가족과의 관계가 유지될 가능성이 높아 자녀가 등교거부와 같은 눈에 띄는 행동이 나타나서야 알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정에서는 갑자기 자녀의 등교거부, 낮과 밤이 바뀌고 밖에 나가지 않거나, 인터넷 몰입, 게임 중독이 심해지는 등의 징후에 관심을 가지고, 지역 내의 전문기관에서 은둔 생활의 장기화로 가족의 영향력이 낮아지기 전에 청소년을 조기에 발굴하여 지원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셋째, 무엇보다 개인의 의지와 지각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현실적으로 매우 어렵기 때문에 가족들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대부분 부모님들이 아이들과 마음을 터놓고 진정으로 이해하려는 노력만 보여도 이 문제는 수월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족의 배려가 매우 중요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사춘기 자녀의 외모콤플렉스 극복법
[상담 후기] >> 학교 부적응 청소년이 소장님 개별 상담을 종결하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혜원. (2022). 은둔형 외톨이 청년들의 특성 및 은둔 경험 분석. 청소년학연구, 29(10), 1-32.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지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