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먼저 제가 이전에 친척 집에에 내려갔어요. 전 친척이 모인 그 즐거운 자리에서 갑자기 눈물이 나려고 하는 거에요.
왜 울컥했는지는 잘 모르겠어요. 그런데 눈물이 나려고 하는 거에요. 그 자리에서 바로 울지는 않았고, 혼자 차에서 울었어요. 진짜 펑펑....... 그때는 뭐 땜에 울었을까요? 전에는 날씨가 맑지 않다. 비가 온다. 이 정도 이유라도 있었는데...... 잘 모르겠어요.
그 다음 날엔 다같이 밥 먹으러 갔는데 거기서 환각을 봤어요. 환각을 자주 보는 편은 아니었어요. 근데 요즘 들어 부쩍 많이 보이는 듯 해요. 길 가다가 신호등, 집에 베란다 등등. 환청도 가끔씩 오는 편이 었어요.
이전에 상담해 주신 분도 저에게 병원을 가보라고 했고... 근데 마음의 준비를 해야한 다는 분들이 많아서....
어쩌면 저는 멀쩡할 지도 몰라요. 이렇게 글 쓰는 것 자체가 멀쩡할 지도 모르죠......
감사합니다. 답변 부탁드려요.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이전에 상담사가 병원을 방문해서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 받는 것을 말씀드렸던 것 같아요.
아직 병원에 가보시지 않은 여러 이유가 있을 것 같아요.
진단과 치료에 대한 막연한 불안함이 있을 수도 있고, 내용에 있는 것처럼 가정의 경제적 상황이나 부모님에게 짐을 드리는 것 같아서 편치 않는 마음도 있으실 것 같아요.
하지만 한 번 뿐인 인생, 하나뿐인 내 생명 모두 너무 소중하지 않나요?
힘들고 괴로운 마음을 제가 만나보지 않고서 이해한다고 섣불리 말하기는 어려울 것 같아요.
하지만 힘들고 고통스러우면 그 고통을 완화하거나 다시 안정을 찾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현재 글로 써주신 내용만 가지고 상태를 판단하거나 진단을 이야기하기는 어려울 것 같아요.
그리고 만나보지도 않았고 어떤 내적 상태인지 충분히 이해하지 않고서 진단을 논하는 것 자체가 말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써주신 내용만으로도 분명 마음이 힘들고 고통스러울 거라고 짐작은 되는데요.
여러 불안하고 힘든 마음의 이유가 있겠지만 꼭 병원을 찾으셔서 현 상태에 대해 진단하고
치료를 받아서 마음의 안정을 다시 찾으시면 좋겠습니다.
공감이 어려운 아이, 공감 배우기
1. 비언어적 표현 배우기
감정은 언어 뿐만이 아니라 비언어적 표현을 통해서도 전달됩니다.
때문에 아이가 상대방의 비언어적 표현을 이해하고, 자신의 비언어적 표현을 상대방이 어떻게 느끼는 지에 대해 성찰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2.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기
상대방의 입장에서 상황을 바라보고 해석해보는 것이, 공감능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영화, 애니메이션, 드라마 등을 보고 해당 상황의 인물들이 어떻게 생각했을지 함께 대화를 나눠볼 수 있습니다.
3. 나에 대해 이해하기
왜 사람들과 함께하는 것이 불편한지, 사람들과 떨어져 있을 때 나에게 좋은 점은 무엇인지 돌아보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나를 이해할 때 나에게 필요한 것들을 알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개별 및 사회성 치료 초등 저학년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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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참고문헌
방원우 and 백용매. (2012). 조망적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이 조현병병 환자의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검증. 재활심리연구, 19(3), 445-466.
안은지 and 김명선. (2021). 조현형 성격 성향을 가진 대학생의 정서적 공감 결함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임상심리 연구와 실제, 7(3), 237-255.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정수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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