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22년 카자흐스탄 통계청은 국내 총 전자 상거래량에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판매량을 포함시키기로 했다. 그 결과 2022년 국내 전자 상거래량은 3조 1,700억 텡게를 기록했으며, 이 중 1조 1,300억 텡게는 기업 온라인 리소스를 통한 직접 판매량, 2조 500억 텡게는 마켓플레이스를 통한 판매량인 것으로 집계됐다. 그 전년도인 2021년 전자 상거래량은 1조 4,400억 텡게에 불과했다.
또한 국내 결제 카드가 사용된 해외 온라인 상품 거래량도 증가해 2022년 총 거래량은 총 7,810억 텡게로 전년(4,729억 텡게) 대비 6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전자 상거래량 중 61.7%(1조 9,600억 텡게)는 소매업이, 37.3%(1조 1,900억 텡게)는 서비스업이, 0.9%(290억 텡게)는 도매업이 차지했다. 온라인으로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기업 수는 총 2,007개였다. 이 중 770개는 자체 인터넷 리소스를 사용하며, 대다수인 1,237개는 마켓플레이스를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2년에는 가정생활용품 판매량이 2,934억 텡게로 전체 소매 판매량의 34.7%를 차지하며 선두를 차지했다. 2위는 1,464억 텡게(17.3%)의 판매량을 기록한 의류, 신발, 스포츠 용품이 차지했으며, 3위는 1,113억 텡게의 판매량(13.2%)을 기록한 식품이 차지했다.
자체 인터넷 리소스를 통한 온라인 서비스 판매의 경우 티켓 판매 및 교통편 예약 카테고리가 선두를 차지했다. 이 부문의 판매량은 총 927억 텡게로 인터넷을 통해 제공되는 전체 서비스의 36.4%를 차지했다. 2위는 여객 운송 서비스로 769억 텡게, 30.2%를 차지했다. 다음은 정보 통신 기술(TV, 디지털 전화, 무선 네트워크) 분야 서비스가 258억 텡게(10.1 %)를 기록하며 3위를 차지했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마켓플레이스를 포함한 온라인 판매 부문에서 여전히 선두는 알마티가 차지했다. 알마티의 판매량은 전체 시장 규모의 92.3%에 해당하는 2조 9천억 텡게를 기록했다. 마켓플레이스 판매량을 제외시키면 알마티의 점유율은 78.7%였다. 2위는 아스타나로, 마켓플레이스를 포함해 1,030억 텡게(3.2%)의 판매량을 기록했으며, 마켓플레이스를 제외하면 1,040억 텡게, 즉 8.9%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3위는 전체 판매량의 1.1%(마켓플레이스 제외 시 3.2%)인 365억 텡게를 기록한 카라간다 주가 차지했다. 과거 3위였던 쉼켄트는 판매량 260억(마켓플레이스 제외), 전체 판매의 0.8%(마켓플레이스 포함 시 2.3%)를 기록해 4위를 차지했다.
상품 또는 서비스 비용 결제 시 전체 온라인 쇼핑객의 31.5%가 직불 카드 또는 은행 송금, 23.5%는 신용 카드, 22.6%는 현금, 13.9%는 온라인 결제, 5.3%는 모바일 기기, 3.1%는 기프트 카드 또는 보너스, 0.1%를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포브스카자흐스탄 한인신문#카자흐스탄 여행 알아보기 -> www.cis-tour.com
#카자흐스탄 행사진행, #통역 및 가이드, #중앙아시아, #패키지 및 자유여행, #카자흐스탄 골프, #카자흐스탄 트레킹, #침불락, #카자흐스탄 스키투어, #카자흐스탄 패러글라이딩, #알마티, #카자흐스탄투어#키르기즈스탄, #키르기즈스탄트레킹,#키르기즈스탄여행,#알튼 아라샨 트레킹,#알라 아르차 트레킹,#비쉬켁,#이스쿨호수,#카라콜,#악타우,#망기스타우,#보즈라,#크즐쿱,@쉬르칼라,#오주르늬캐년,#챠른캐년,#콜사이호수,#카인듸호수,#콕토베,#젠코프성당,#메데우,#메가센터,#알튼에멜,#외스케멘,#카톤카라가이,#아스타나,#바로보예,#투르키스탄,#쉼켄트,#해외자유여행
카자흐스탄 중앙아투어(CIS TOUR)
연락처 : +7 701 911 0114 대표 전용신(카톡 아이디 : kaz0114)
문의 메일 : zhnna0508@daum.net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qazaqtour/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centralasia.cis
다음카페(카자흐스탄 정보마당) : https://www.daum.net/zhanna/
www.cis-tou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