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 11:229~32 / 요나의 표적을 말씀하신 예수님
(눅 11:29) 무리가 모였을 때에 예수께서 말씀하시되 이 세대는 악한 세대라 표적을 구하되 요나의 표적 밖에는 보일 표적이 없나니
(눅 11:30) 요나가 니느웨 사람들에게 표적이 됨과 같이 인자도 이 세대에 그러하리라
(눅 11:31) 심판 때에 남방 여왕이 일어나 이 세대 사람을 정죄하리니 이는 그가 솔로몬의 지혜로운 말을 들으려고 땅 끝에서 왔음이거니와 솔로몬보다 더 큰 이가 여기 있으며
(눅 11:32) 심판 때에 니느웨 사람들이 일어나 이 세대 사람을 정죄하리니 이는 그들이 요나의 전도를 듣고 회개하였음이거니와 요나보다 더 큰 이가 여기 있느니라
유대인들은 예수님에게 그리스도로서 또 다른 표적을 원했습니다. 그들은 모세의 표적을 원했습니다. 모세는 열 가지 재앙으로 애굽인을 심판하고 430년 노예살이에서 구원하였습니다. 홍해를 가르고 인도하여 40년 동안 먹을 것과 마실 것을 주었습니다. 그와 같이 그들은 예수님이 이스라엘을 로마의 식민지에서 구원하기를 원했습니다. bc580년부터 600년 동안 지긋지긋한 식민살이에서 구원하기를 원했습니다.
그리고 그들의 먹을 것을 책임져 주기를 원했습니다.
그러면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믿겠다고 하였습니다.
예수님은 이들에게 요나의 표적밖에는 보일 표적이 없다고 하셨습니다.
요나의 표적은 요나가 3일 동안 물고기 배 속에 있다가 나온 표적입니다. 마찬가지로 예수님은 십자가에 죽으시고 3일 동안 땅속에 있다가 사흘 만에 부활하십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 죽으시고 부활하신 사건은 예수님이 그리스도라는 유일한 표적이요, 필요 충분한 표적이라고 말씀하십니다. 가장 큰 표적이라고 하십니다. 왜 그렇습니까?
첫째, 십자가가 표적에는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절대적인 사랑을 보여주시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죄로 말미암아 죽어야 합니다. 사람이 한 번 죽는 것은 정한 것이요 그 후에는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들어가는 심판을 받아야 합니다. 우리가 죽어서 영원히 고통받아야 하는데 예수님이 우리 대신 죽으시고 고통받으셨습니다.
우리는 십자가를 보면서 죄 사함을 받고 죄에서 심판에서 영생으로 옮겨졌습니다.
우리를 가장 사랑하시는 예수님이 바로 우리의 그리스도이십니다.
우리는 십자가를 통하여 가정과 교회와 직장에 하나님 나라를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이제 우리도 예수님과 같이 십자가의 길을 가며 부활의 능력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예수님의 죽으심을 본받아 살아야 부활의 영광에 이를 수 있습니다. 우리가 날마다 죽을 때 우리는 우리의 삶을 통하여 날마다 그리스도를 증언할 수 있고 하나님 나라를 증언할 수 있습니다.
둘째, 부활의 표적은 우리를 반드시 영광스럽게 하시고 승리를 주신다는 보증을 보여줍니다. 우리 부모가 부모 되려면 자녀가 자립할 때까지 물질적으로 정신적으로 책임질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예수님이 우리의 그리스도가 되려면 우리의 근본 문제인 죽음의 문제를 해결해 주셔야 합니다.
예수님은 부활하여 사망 권세를 깨뜨리고 죽음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해 주셨습니다. 우리가 부활하신 예수님을 믿으면 우리는 사망 권세에서구원을 얻습니다.
부활하신 예수님을 믿으면 죽어도 살고 살아서 믿으면 영원히 죽지 않습니다.
부활하신 주님은 하늘에 가셔서 우리에게 성령을 보내주셨습니다.
예수님이 성령으로 영원토록 우리와 함께하셔서 친히 여러 표적으로 우리를 도우십니다.
예수님이 다시 오시는 날에는 우리를 새로운 몸으로 우리를 살리셔서 새 하늘과 새 땅에서 영생 복락을 누리게 하실 것입니다.
그러므로 부활하신 예수님은 우리의 그리스도가 되시기에 충분하십니다.
31절 “심판 때에 남방 여왕이 일어나 이 세대 사람을 정죄하리니 이는 그가 솔로몬의 지혜로운 말을 들으려고 땅끝에서 왔음이거니와 솔로몬보다 더 큰 이가 여기 있으며”
우리는 십자가에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은 우리의 그리스도이심을 믿습니다.
우리는 그리스도를 사모하고 그분의 말씀을 사모해야 합니다. 그리스도 예수님을 보면서도 사모하지 않는 사람은 솔로몬 시대의 남방 여왕이 정죄할 것입니다.
남방 여왕인 스바여왕은 아프리카 이디오피아에서 솔로몬의 말씀을 사모하여 예루살렘으로 나왔습니다. 많은 금은보석과 보물을 가지고 2000km의 먼 길을 걸어서 말씀을 듣고자 솔로몬에게 왔습니다. 그녀는 하나님의 말씀을 사모하여 많은 시간과 물질을 투자하였습니다. 그는 말씀을 들으며 행복을 느꼈습니다. 그는 솔로몬의 주위에 있는 사람들에게 매일 지혜의 말씀을 들으니 참으로 행복하다고 하였습니다.
예수님은 솔로몬보다 더 크신 분이십니다. 솔로몬이 얻은 지혜를 주신 분이 예수님이십니다. 지혜의 근원이 바로 예수님이십니다. 우리는 스바여왕처럼 예수님의 지혜를 사모하여 예수님께 나와야 합니다. 말씀을 듣고자 시간과 물질을 아까워하지 말고 투자해야 합니다. 예수님 안에서 행복을 누려야 합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이 예수님의 지혜를 사모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공부하고 돈 벌고 세상적인 출세를 위하여 많은 투자를 하였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의 말씀을 듣는 데는 투자하지 않았습니다.
엎드리면 코 닿는 유대 땅에 가까이 살면서도 예수님의 말씀을 들으려 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말씀을 가르치시는 예수님을 귀찮아하며 비방하였습니다.
말씀을 들으면서도 행복한지를 몰랐습니다.
그런 자들을 심판 때에 남방 여왕이 심판할 것입니다. 왜 말씀을 사모하지 않았느냐고 책망할 것입니다. 왜 지혜의 예수님을 몰라보았느냐고 책망할 것입니다.
우리는 스바여왕처럼 하나님 말씀을 사모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기 위해서 시간과 물질을 투자해야 합니다.
말씀을 사모하고 새벽에 깨어나 양식을 먹어야 합니다.
주일에 말씀을 사모하고 말씀을 읽고 묵상하며 순종하기를 사모해야 합니다. 이런 자들은 스바여왕이 솔로몬의 말씀을 통해서 행복을 누렸듯이 행복을 누릴 것입니다.
32절 “심판 때에 니느웨 사람들이 일어나 이 세대 사람을 정죄하리니 이는 그들이 요나의 전도를 듣고 회개하였음이어니와 요나보다 더 큰이가 여기 있느니라.”
또한 요나의 메시지를 듣고 회개한 니느웨 사람들이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도 회개치 않는 자들을 정죄할 것입니다. 요나는 니느웨에 말씀을 전하라는 하나님의 명령을 듣고 도망갔다가 물고기 배속에 들어갔습니다. 그는 물고기 배속에 들어갔다가 회개하고 나오면서 하나님의 말씀이 진리의 말씀이라는 것을 몸으로 체험하였습니다.
요나가 순종하여 니느웨에 갔습니다. 그는 니느웨 사람들이 회개하기를 바라지 않는 마음으로 40일 후에 니느웨가 망할 것이라고 말씀을 전했습니다. 그런데도 니느웨 사람들은 재를 뒤집어쓰고 회개하였습니다. 왕에서 가축들까지도 금식하며 회개하였습니다. 모두가 회개하고 하나님을 경외하였습니다. 죄악 된 삶을 청산하였습니다.
예수님은 요나보다 더 크신 분이십니다. 요나는 그리스도의 모형이지만 예수님은 그 모형의 실체입니다. 요나는 불순종하여 물고기 배속에 3 있다가 나왔지만, 예수님은 순종하여 십자가에 죽으시고 무덤에 3일 들어갔다가 부활하여 나오셨습니다.
요나는 표적을 행하지 않았지만, 예수님은 많은 병자를 고치고 죽은 자를 살리셨습니다. 요나는 회개를 원하지 않는 마음으로 말씀을 전했지만, 예수님은 회개하고 천국에 가도록 눈물로 말씀을 전하셨습니다.
그런데 당시의 사람들은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도 회개하지 않았습니다.
회개의 메시지를 전하는 예수님을 시기하여 십자가에 못 박았습니다.
니느웨 사람들이 이런 자들을 책망할 것입니다.
우리는 요나의 말을 듣고도 회개하였는데 너희는 더 크신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도 회개치 않느냐고 책망할 것입니다.
우리는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 니느웨 사람들처럼 회개해야 합니다. 애통하면서 가슴을 치며 회개해야 합니다. 내가 주인 되어 사는 교만한 마음을 회개해야 합니다.
회개하고 예수님을 나의 주요 그리스도로 영접해야 합니다. 그러면 하나님이 심판을 면하게 하시고 구원의 은혜를 주십니다. 우리를 하나님 나라로 인도하여 주십니다.
우리는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에 기초하여 예수님을 나의 그리스도로 고백하여야 합니다. 그리스도 예수님이 주시는 말씀을 사모하여 나가야 합니다. 말씀을 듣기 위해서 많은 시간과 물질을 투자해야 합니다. 말씀을 듣고 가슴을 치고 애통하며 회개해야 합니다. 그러면 우리가 있는 곳이 하나님 나라가 됩니다. 우리는 하나님 나라를 누리고 하나님이 우리를 새 하늘과 새 땅으로 인도하여 주실 것을 믿습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