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baike.baidu.com/tashuo/browse/content?id=98b0818a85f480e2d4d5e23c&fromModule=tashuo-article-list_tashuo-feed&fromLemmaModule=pcTopicList&fromTopicId=45bd8fd35724abb5b7d81035
인터넷상의 소위 '무덕'이 실제로 세계 여러 나라에 존재한다면, 군마는 18세기 이전에는 여러 나라의 '무덕'을 전달한 운반자였음에 틀림없다. 살찐 말과 힘센 말이 있는 나라는 무덕이 강해야 한다. 명나라의 무도덕이 오랫동안 불이행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매우 중요한 이유는 군마의 품질이 좋지 않아 기병대가 비효율적이라는 점입니다. 그렇다면 명나라 군대의 군마는 왜 작동하지 않습니까?
명나라 신종(沈宗) 때 명나라 궁정에는 몽골 말이 태어나자마자 몽골인들이 이런 수법을 썼다는 소문이 돌았다. 건강하고 힘이 센 말은 자신들이 직접 갖고, 병들고 허약한 말은 명나라에 팔아버린다는 것이다.
이 농담은 인터넷에서 일부 일본 제품이 말하는 것과 약간 비슷합니다. 최고의 일본 제품은 유럽과 미국으로 수출되고, 2류 일본 제품은 일본인이 직접 사용하며, 최악의 제품은 중국으로 수출됩니다. 그러나 개별 네티즌들과 마찬가지로 명나라 관리들은 이런 종류의 농담에 관심이 없습니다. 그들이 관심을 갖는 것은 '결론'이다.
이 결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명나라와 몽골족이 서로 교역하는 시장에서 반환된 말은 사용할 수 없으며 가장 나쁜 말이며 명나라는 거래에서 손해를 본다. 명나라는 몽골족을 안정시키기 위해서만 몽골족과 "상호 무역"을 하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용경 4년(1570)의 '이다 조공' 이후 몽골인들은 평화를 위해 매년 말을 팔러 왔고 명나라도 매년 돈을 들여 말을 사지 않았습니다. 말을 구입한 후 관리들은 말이 부족하면 말 농장으로 보내서 길러질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너무 많이 키우면 부담이 됩니다.
이 문제는 숭정 황제 시대에 축적되어 최고조에 이르렀습니다. 충진 원년 가을, 내몽골 차하르 부족의 군대가 국경을 침공했습니다. Wang Xiangqian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나쁜 말을 파는 것은 몽골 사람들뿐이 아닙니까? 우리는 그들의 나쁜 말을 받아들이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는 그들에게 은화로 절반의 돈을 주고 재난을 없애기 위해 돈을 쓸 것입니다. Shaoqing Shen Yongmao (mào)는 열정적으로 반대했습니다. 그렇습니다. 매년 몽골에서 열등한 말을 사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매년 몽골에서 수만 마리의 말을 다시 사들입니다. 이것은 또한 몽골을 어느 정도 약화시킬 것입니다. 게다가 우리가 말을 사기 위해 돈을 쓸 때, 그것을 큰 돈으로 그냥 준다면 그건 모욕입니다.
이 말의 논리는 혼란스럽기는 하지만, 그 자신감은 매년 수만 마리의 사용되지 않은 열등한 말을 구입하는 데 매우 감탄할 만합니다. 대명나라의 훈제 말소시지는 분명 유명한 요리일 겁니다...
이 어처구니없는 사건의 유래는 '조공에 답했다'에서 시작된다. 명나라 중앙 내각의 장관 고공(高孟)과 장거정(張居章)의 기획 아래, 현안(宣anda) 지방관 왕충구(王忠球)와 다통(大同) 관현사 바한나길와 그의 할아버지인 타타르족 지도자 알탄칸의 시기적절한 운영에 힘입어 , 가문의 분쟁으로 인해 명나라에 끌려오게 되었고, 이를 계기로 조공과 상호 무역이 성사되어 200년에 가까운 명나라와 몽골의 적대 관계가 종식되었습니다.
명나라는 몽골과의 무역을 위해 화이트리스트 제도를 시행했는데, 팔린 것은 일상용 철제 도구였고, 되팔았던 것은 말이었다. 말은 좋지만 대명 변경성에는 인구가 많지 않아 말을 많이 소비할 수 없습니다. 결국 변방마을의 말은 조정의 세금으로 구입했는데, 명나라의 군사예산은 한정되어 있었고, 말을 구입한 후 그냥 보관할 필요는 없었습니다. 돈과 음식에 대한 압박감이 엄청날 것입니다. 고기를 먹는 것에 대해서만 이야기하십시오. 하지만 몽골인들은 매년 오고, 그들을 사지 않으면 그들은 전쟁에 나설 것입니다. 명나라는 평화를 사랑했는데,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Wanli 초기에 "Ida Feng Gong"의 운영자 중 한 명인 Wang Chonggu가 계획을 세웠습니다.
그는 국경 마을에서 사용되는 말은 원래 몽골과의 전쟁 중이었고 본토에서 "징집"된 것이었고 품질이 낮고 가격이 높아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고 믿습니다. 이제 몽골인들이 우리와 평화협상을 했으니, 그들이 돌려준 '시장 말'은 우리의 필요를 충족할 수 있고 가격도 비싸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본토에서 말을 보내는 것을 중단해야 합니다. 이른바 '후(胡)말은 못쓰게 된다'는 것은 실제로 그들이 되팔아온 몽골말이 뼈가 튼튼하고 성격이 거칠어 처음에는 콩, 콩 등 농축사료를 먹는 데 익숙하지 않기 때문이다. .본토의 방법대로 직접 먹이를 주고 길들이면 말들이 길들여지기 쉽습니다. 당시 남부 직예와 산서의 말 상인들은 이미 호마를 회복하는 방법을 터득했고, 최근 국경군 상사가 가져온 시장 말은 모두 매우 강해서 죽는 경우가 거의 없었고 매우 약했습니다. 뚱뚱하고 강하다. 수입품은 국산품에 비해 비교우위가 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상황에서는 기존 규칙을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Xuanda 주지사와 "Ida 공물"의 상인이기도 한 전쟁 장관 Fang Fengshi는 Xuanzhen, Datong, Shanxi 및 기타 지역의 말 시장에서 "시장 말"의 재고를 조사한 후 북부 국경 도시는 불가능하다고 믿었습니다. 말 무역으로 수만 달러를 흡수하기 때문에 그는 왕충구(Wang Chonggu)와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따라 계획을 세웠습니다. 첫째, 세 국경 마을에 말 농장을 설립하고, 둘째, 다시 구입한 말을 신중하게 관리할 것입니다. 선별하여 북경 진영군에게 주고, 다른 곳에서 '설명'해야 할 산동과 허난 직예 말을 은으로 바꿔 말을 구입하기 위해 국경 마을로 보내게 됩니다. 셋째, 보정(寶庭), 허건(河建), 신정(信丁) 등의 수도를 지키는 장병들이 마장에 가서 필요한 말을 고르는 일이었다. 넷째, 고기를 얻기 위해 남은 말을 죽여 보병에게 줄 필요가 없습니다. 전장의 보병에게는 말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 해결책은 아직 기획단계에 불과했고, 산시성 검열관 허일구이의 기념비가 완리 황제에게 보내졌다. 허일구이는 몽골인들이 양심이 매우 나쁘고 명나라에 파는 말들은 마르고 병약하다고 말했는데, 양육은 말할 것도 없고, 보통의 승마도 문제였다. 장교와 군인은 중고 말을 다른 가격에 팔고 좋은 말을 사기 위해 더 많은 돈을 추가할 수 있었습니다. 나쁜 정부, 아주 나쁜 정부! 소송은 국방부(전쟁부)에 제기됐다. 국방부는 평화 중재자 역할을 했고, Bianzhen과 Jingying의 장교와 군인들이 말 시장에서 말을 사용하도록 허용했다. 팔려면 국고가 들고, 야생마를 돌려주는 것은 괜찮지만 말을 교체할 목적으로 돈을 배정해야 한다. 괜찮아, 괜찮아, 다 정확해.
그러나 직예, 산둥, 허난 등 지역에서 '해산'해야 할 말을 은으로 변환하여 국경 도시로 보내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협상이 없습니다. "설명"해야 할 말은 여전히 이전과 같습니다. 이 항목은 논쟁의 여지가 없습니다. 당시 조선 사신들의 눈에는 명나라 국방부의 회유적 접근이 단지 "조공을 바친다"는 공로에 대한 체면을 세우려는 것뿐이었다. 소위 "휴마는 쓸모없다"는 것은 오랫동안 정부와 대중 모두의 학자-관료들의 합의였습니다. 만력 원년에 황실 검열관인 양서(梁徐)는 구입한 호마를 본토로 보내 위탁 양육하는 것을 가장 단호하게 반대했다.
즉, 그는 실제로 마 정치의 모든 변화에 반대한다. 전쟁부가 방과 왕의 방법을 승인한 지 20년 후, 호진후는 셴춘의 요동을 방문하여 "요에서 가장 시급한 것은 말이며 요에서 가장 쓸모없는 것도 말이다"라고 말했다. .요에서 가장 비싼 것은 국가 보호구역이다." 그들은 말이며, 요에서 가장 지친 병사들도 말이다." Wanli의 초기에 Liang Xu는 Hu Ma가 좋지 않다고 말하지 않았지만 Manchu 왕조의 장관들은 그가 쓴 발췌문에서 Hu Ma의 나쁜 의미를 해석하고 Ma Zheng의 "개혁"을 놀랐습니다. 방향이 이상하게 바뀌기 시작했습니다.
만력 36년, 요동을 순찰하던 흉정비는 요동에서 말 무역이 매우 폭력적으로 진행되고 있음을 발견했다. 명나라 군대는 말을 죽이려는 태도를 취했다. 관리들이 법을 따르지 않았고 관리들과 군대는 말이 이익을 위해 죽기를 원하기 때문에 주저하지 마십시오. 슈아이는 "말이 죽지 않으면 내가 키운 말을 어떻게 팔 수 있느냐"고 말했고, 파이는 "말은 죽지 않는데, 말을 검사할 돈은 어디서 구하냐"고 말했다. 말은 죽지 않고, 말과 한 식구가 됐습니다.” 씨족 패거리들이 어떻게 그것을 사서 이익을 얻을 수 있는가? '군대나 정부에 있는 어느 누구도 말을 저주하지 않고 빨리 죽을 수는 없다. 말은 영원히 살고 싶어하는데 얻을 수 없는 걸까요?
Xiong Tingbi가 이 기념비를 쓴 지 몇 년 후, 사르후 전투가 시작되었습니다. 결전을 앞두고 명나라는 군마를 이런 태도로 대했다. “나는 책임을 지지 않겠다.” 제가 명나라에 판매하는 것은 명나라 관리들이 직접 엄선한 것입니다. 호마는 물과 풀을 싫어하는 문제가 존재하지만 비안 타운의 말 상인조차도 호마를 회복하여 살찌고 강하게 먹이고 경험을 집중화한 타이푸시 사원으로 옮길 수 있습니다. 전국 말 사육을 총괄하며 국가 말 행정을 담당하고 있는데 무슨 일이냐? 마주 현정부의 마관과 마관을 키우는 것이 절대 불가능하다고 느끼는 말 주인과 마두를 착취하여 생계를 유지하는 이익집단들, 수도의 말 상인들, 타이푸시 의사와 수의사, 말 검사관, 타이푸 사원, 전쟁부 관리, 수도의 중요한 가족조차도 "푸지에" 말의 음식을 먹습니다. 이것이 바로 후 말이 사용할 수 없는 이유입니다! 요컨대, 학자 관료 같은 기득권 집단에게는 "안 된다고 하면 안 된다! 안 된다!"는 누명을 쓰는 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