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증권 인터넷/게임 이준호
카페24 (042000.KQ/Not Rated)
: 경쟁력이 높아진다
리포트: https://bit.ly/4cgIIXm
■2Q24 Re: 온라인 커머스 시장을 상회하는 성장
- 카페24는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수익 758억원(+3.8%YoY, +13.4%QoQ), 영업이익 69억원(+289.3YoY, +220.9%QoQ, OPM 9.1%)로 컨센서스에 부합하는 실적을 기록
- 주요 요인은 1) 지속되는 비용 효율화와 2) 전체 온라인 커머스 시장을 상회하는 GMV의 성장, 3) 마케팅솔루션 매출의 성장
- EC플랫폼 매출액은 664억원(+7.2%YoY, +16.1%QoQ)을 기록. 카페24의 2분기 GMV는 3.2조원(+9.7%YoY)로 온라인 커머스 시장 성장률(+8.6%YoY)을 상회
- 유튜브 스토어 개설을 위한 신규 고객 유입이 증가한 것으로 보임. 그 결과 GMV와 연동되는 결제솔루션 매출액은 265억원(+17.7%YoY, +14.7%QoQ)으로 1분기 대비 성수기임을 감안해도 높은 성장을 보임
- 마케팅솔루션 매출액은 101억원(+19.6%YoY)을 기록. 자사몰의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 등 글로벌 SNS 채널향 광고 증가가 확인되고 있어 하반기 광고 경기까지 회복된다면 가파른 성장이 기대
■연간 실적 추정 상향 조정. 유튜브 연동으로 경쟁력 강화
- 카페24는 2024년 영업수익 2,966억원(+6.7%YoY), 영업이익 208억원(흑전YoY)을 기록할 전망
- 온라인 커머스 시장을 상회하는 GMV와 글로벌 SNS 채널향 광고 증가를 반영하여 결제솔루션과 마케팅솔루션 매출액을 상향 조정
- EC플랫폼의 매출액은 2,583억원(+8.6%YoY)으로 예상하며 그 중 결제솔루션의 매출액은 1,065억원(+19.5%YoY)로 추정
- 6/19일자로 유튜브 쇼핑이 개편된 이후 레퍼런스는 더욱 빠르게 축적. 지난 3월 한화이글스에 이어 7월 두산베어스와 LG트윈스가 유튜브 쇼핑을 위해 입점. 프로 스포츠 구단들 추가 입점이 기대
- 유튜브 스토어 연동이 가능하다는 점이 자사몰 사업자로서의 경쟁력을 높이고 있음. 향후 유튜브 쇼핑까지 활성화된다면 온라인 커머스 시장을 상회하는 성장이 지속 가능하다고 판단
■글로벌 SNS 채널향 광고 수혜
- 광고 경기 둔화로 광고주의 개인화, 타겟팅 광고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음. 자사몰 사업자의 경우 제한된 예산에서 ROI가 높은 채널에 우선적으로 광고를 집행하는 경향을 보임
- 글로벌 SNS 채널인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은 국내에서 영향력을 계속 키우고 있는 플랫폼이며 특히 인스타그램은 접촉률 대비 구매 전환율이 가장 높은 채널
- 자사몰에 인스타그램을 포함한 글로벌 SNS 채널향 마케팅솔루션을 제공하는 카페24의 성장을 기대할 수 있는 대목
- 유튜브 쇼핑 생태계 활성으로 결제솔루션 매출 성장 외에도 유튜브 내 마케팅 증가에 대한 추가적인 수혜가 예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