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증권 인터넷/게임 이준호
카카오 (035720.KS/매수)
: 하반기 변화 예고
리포트: https://bit.ly/4co3QLn
■2Q24 Re: 비즈니스 메시지가 이끈 본업
- 카카오는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수익 2조 49억원(+4.2%YoY, +0.8%QoQ), 영업이익 1,340억원(+18.5%YoY, +11.4%QoQ, OPM 6.7%)으로 컨센서스에 부합하는 실적을 기록. 비우호적인 경기 상황에도 톡비즈 광고의 견조한 성장이 나타남
- 2분기 플랫폼 부문 매출액은 9,548억원(+12.6%YoY, -0.2%QoQ). 톡비즈 매출액은 5,139억원(+7.0%YoY, -1.6%QoQ)를 기록
- 광고 부문에서 비즈보드(+5%YoY)의 성장은 소폭 둔화되었으나 타겟팅에 특화된 비즈니스 메시지(+16%YoY)는 여전히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톡채널 활성 광고주 수와 전체 친구 수가 +11% 증가했고, 이미지/동영상이 발송 가능한 프리미엄 상품 채택률이 높아져 P가 증가한 영향
- 영업비용은 1조 8,709억원(+3.4%YoY, +0.2%QoQ)을 기록. 일본 내 경쟁 심화로 픽코마의 마케팅비가 증가했으나 브레인 영업양수도에 따른 인프라수수료의 일시적인 감소로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
■하반기 톡비즈 개편 예정
- 카카오는 2024년 영업수익 8조 2,684억원(+9.4%YoY), 영업이익 5,715억원(+24.0%YoY, OPM 6.9%)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 기존 추정치 대비 하향 조정의 가장 큰 요인은 1) 에스엠 하반기 전망치 조정과 2) 카카오게임즈 신작 출시 지연
- 톡비즈는 연간 매출액 2조 1,595억원(+7.0%YoY)으로 추정. 카카오는 하반기 톡비즈에 새로운 광고, 커머스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
- 광고 부문에서는 카카오톡의 업데이트 프로필과 오픈채팅 내에 전면형 DA 상품을 출시할 계획. 또한 SME를 타겟한 광고 도구로 비즈니스 프로필, 오픈 채팅 등을 개발하고 있음. 커머스 부문에서는 쇼핑 이력, 데이터를 활용한 개인화 큐레이션을 적용하여 쇼핑 탭을 개편할 예정
- 톡비즈 활성화를 위한 시도들이 가시화되고 있어 2025년에도 톡비즈의 견조한 성장을 기대. 전면형 DA 추가로 인한 지면 증가 효과는 유의미할 것으로 판단하며 추정치 상향 가능성이 있음
■투자의견 Buy 유지, 목표주가 60,000원 유지
-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60,000원으로 유지. 당사는 카카오의 본업 성장과 AI 서비스의 가능성이 하반기~2025년 상반기 주가의 Key가 될 것으로 전망
- 카카오는 중장기 성장 동력으로 본업과 AI를 선정하고 리소스를 집중하고 있음. 이번 실적발표에서 하반기 대화형 B2C AI 서비스를 카카오톡과 분리된 별도의 앱으로 출시하겠다고 밝혔음
- 외부 AI 모델과 자체 모델을 함께 활용하는 형태를 예상. 하반기 출시를 목표로 한다면, 해당 AI 서비스에 대한 구체적인 발표가 이뤄지는 시점은 머지 않았다고 판단. 앱에 대한 구체화와 초기 트래픽 확보에 따라 리레이팅이 가능하다고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