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지 상식 수준에서 일상 재난과 거주지의 유사시를 대비할 뿐 입니다. Extinction protocol이나 지오사이트를 매일 볼 수도 없구요. 다만 보도나 시중 회자되는 내용을 귀담아 듣는 것도 개인의 상황인식 제고에 도움이 되리라는 생각에 올려 놓습니다.
개요. 뉴질랜드에서 가장 활동적인 화산 중 하나가 현지 시간으로 월요일 오후 폭발하여 거대한 연기를 하늘로 내뿜었다. 뉴질랜드 경찰은 폭발 당시 이 섬에서 50명 미만의 사람들이 있던 것으로 보고, 수색 및 구조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래는 참고로 보세요
https://iamfreeman.tistory.com/m/423 뉴질랜드 지질조사기관인 GeoNet은 현지시각으로 오후 2시 11분께 화이트섬이라고도 알려진 와카리(Whakaari)에서 폭발이 시작됐고, 화산의 활동은 짧은 분화 후에 감소되었다고 밝혔습니다. 이 기관에 따르면, 화산은 12,000피트 상공으로 화산재 연기를 뿜었다고 합니다.
https://news.v.daum.net/v/20191209215030653 분화 당시 약 50명이 섬에 있었다고 말했다. 20명 이상이 호주 관광객이었다. 구조 철수된 사람들은 모두 화상을 입었으며 상태가 중한 7명은 헬기로 오클랜드와 타우란가로 이송되었다.
https://mnews.joins.com/article/23653176#home 화산 분화 예측이 어려울 수도 있다! 화산 분화는 지진에 의해 지반에 균열이 생기거나 마그마의 분화작용으로 일어난다. 그러나 뉴질랜드 화이트섬 분화는 마그마가 직접 터져 나온 것이 아니라, 마그마로 과열된 지하수계의 증기가 폭발한 것이다. 이런 경우 마그마 분화보다 사전 감지나 추적이 더 어렵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일본도 사례가 존재한다.
덧. 십년 전 동남아 쓰나미 희생자 중 다수도 이렇게 휴가를 즐기다 온가족이 유명을 달리한 경우가 많았다. 정말 예측하기 힘들다.
https://shahrzad.tistory.com/480 화산 사례는 구조가 매우 어렵다. 이 내용을 자세히 읽어 보세요.
추. 화이트섬은 화산 분화구 관광으로 유명해 연간 약 1만명이 헬멧과 방독면을 쓴 채 방문하였다. 즉 화산 케이스는 헬멧과 방독면을 미리 준비해야 할 수 있다.
첫댓글 화산분화는 사전에 그래도 여러 전조현상이 있을줄 알고 인간이 너무 자신만만했네요 이렇게 갑자기 터지고 큰 피해가 날수도 있단걸 간과한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