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동적으로 죽어버릴까봐 무서워요
Q: 중학교 2학년 때부터 꾸준히 느껴왔던 우울증은 더 커져서 자해를 하는 수준까지 이르렀어요 엄마는 제가 팔 긋는 건 모르시고 제가 맨날 우울하다고 말을 꺼내기만 하면 화부터 내십니다 그거 하나 못 이기냐고 나도 그랬다고 안 그런 사람이 어디 있냐고 하면서 핍박해요 그럴 때마다 가슴이 답답하고 숨 쉬는 게 답답하고 힘들고 한숨을 안 쉬면 가슴을 뭐가 꽉 채운 듯 답답해요 병원에 가서 상담을 받고 싶지만 그것도 엄마가 그냥 화를 내고 넘겨서 이렇게 살아가고 있습니다 고3이 된 지금 학교 생활이 저한테 맞지 않아 적응을 못 하고 있어요 엄청 빡센 사립이라 방과 후도 의무로 하는데 고등학교 2학년 담임쌤은 제가 팔 긋는 걸 알고 학교 시스템을 너무 힘들어하는 걸 아시고 계신 여자 선생님이라 참작하고 방과 후를 빼 주셨는데 3학년 담임 쌤은 늙은 남자 선생님이라 제가 방학 보충 중 며칠 여행 간다고 했는데 그거 가지고 앞으로 이런 일 있으면 뺨을 때린다며 앞으로는 뺄 생각도 하지 말라고 하시고 엄마한테도 뭐라고 하셨나 봐요 그런 일 때문에 계속 스트레스를 받고 있어요 심할 때는 방에 누워 있어도 숨이 답답하게 쉬어지고 차를 타고 있을 때 제가 차문을 열까 봐 저도 무섭고 그래요 요즘 제일 느끼는 건 제가 충동적으로 죽어버릴까 봐 무서워요 팔 그을 때도 충동적으로 그은 거라 창문으로 언제 뛰어내릴지 모르겠어요 치료를 받고 싶은데 어머니가 가볍게 넘겨요 사는 게 아닌 것 같아요 곧 죽을 것 같아서 이렇게 써요 도움을 받고 싶어요
A: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고3 입시지옥이 너무나 힘이 들지요?그런데 그런 마음을 털어 놓을 수 있는 누구나 없으니 얼마나 무섭고 두려울까요? 학생! 어른들에게 도움을 요청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엄마에게 요청해 보아도 수용되지 않아 좌절하셨지만 다시 힘을 내시고 도움의 손길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아빠나 학교 선생님들에게 학교의 wee센터등 상담선생님께 찾아가서 갑갑하고 답답한 마음을 털어놓으시기 바랍니다. 어머니께 까페등에서 만나자고 하셔서 다시 한 번 간곡하게 요청하여 보면 좋겠습니다. 어머니께 말씀드릴 때 I -message를 써서 표현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엄마도 살기 힘들어서 딸의 말이 진심으로 수용되지 않을 때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짜증내지 마시고 엄마! 나는 ---내가 너무 힘들어서 숨이 안쉬어져서 두려울 때가 많아~~하고 나는- 으로 시작하여 말하시고 감정을 이야기하시면 됩니다. 말할 때 내 감정 이외에 엄마나 다른 사람에 대한 비난은 금물입니다. 그러면 진심이 왜곡되어 싸움이 됩니다.
자해를 하는 사춘기 자녀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1.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어떠한 상황이든 가장 중요한 것은 자녀의 안전입니다. 불안정한 자녀의 심리는 자신의 몸을 헤치고 있습니다. 이런 불안정한 자녀의 심리를 전문가와 함께 다루어 주세요. 자녀의 기질과 상처를 알고 있는 선생님은 자녀에게 자연스럽고 적극적인 관심을 가지고 다가갈 수 있습니다. 전문가 선생님의 믿음과 꾸준한 부모님의 지지 속에 자녀는 자신의 불안정한 마음을 다스려나갈 수 있는 힘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스트레스로 힘들어 하는 마음을 이해하고 공감해 주세요.
잘못된 행동을 하는 자녀를 이해하고 공감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행동을 할 수 밖에 없는 스트레스 상황과 부정적인 감정은 이해할 수 있으며 공감할 수 있습니다. 연약하고 흔들리는 마음을 붙들어 줄 수 있는 사람은 누구일까요? 자녀는 가장 중요한 사람의 이해와 공감을 받을 때 안정된 감정을 느낄 수 있으며 올바른 생각을 할 수 있는 힘을 가질 수 있습니다.
3. 과도한 부담감에서 벗어날 수 있게 도와주세요.
학생이 공부를 열심히 해서 자신의 진로을 찾아가야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러나 아직 자신의 정체성이 확립이 안된 청소년들에게는 굉장한 부담감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특히 자신보다 높은 이상적인 진로를 생각하거나 자신의 기질과 맞지 않는 진로에 대해서 준비를 해야하는 상황이라면 그 스트레스는 성인이 생각하는 것과는 다르게 무거울 수 있습니다. 스스로 할 수 있는 것부터 성취해 나갈 수 있는 여유가 필요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사춘기 자녀의 외모콤플렉스 극복법
[상담 후기] >> 학교 부적응 청소년이 소장님 개별 상담을 종결하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이순희외,청소년의 스트레스 및 우울이 자해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통제력의 조절효과
The Moderating Effect of Self-Control in the Effects of Adolescents’ Stress and Depression on Self-Harm Behavior,청소년복지연구 / Korean Journal of youth welfare. Mar 31, 2021 23(1):211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