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손의료보험(이하 실손보험)가입자 5명 중 2명 정도가 받을 수 있는 보험금을 수령하지 않고 포기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손보험은 국민건강보험에서 보장하지 않는 의료비를 일정부분 보장받을 수 있는 서비스로 제2의 건강보험으로 불리며 가입자 수는 지난해 말 기준 3997만명에 달한다.
21일 한국소비자원이 지난 4월 18일부터 5월 9일까지 실손보험 보유계약 건수 기준 상위 5개 손해보험사(DB손해보험, K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삼성화재, 현대해상) 가입자 중 1년 이내 보험금 청구 경험이 있는 15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온라인 설문 결과 응답자의 37.5%(562명)가 병원 진료 후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보험금을 포기한 적 있다고 답했다.
포기 사유로는 ‘받을 수 있는 보험금이 소액이어서’가 80.1%(450명)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귀찮거나 바빠서’ 35.9%(202명), ‘보장 대상 여부가 모호해서’ 13.9%(78명) 등 순이었다.
최근 1년 내 소액 보험금 청구 포기 경험자는 410명410명으로, 이들의 포기 횟수는 평균 2.9회, 포기한 보험금은 평균 1만3489원으로 나타났다.
조사 대상 중 1~3세대 실손보험에 가입했으나 4세대로 전환하지 않은 소비자는 1310명으로 조사됐다. 이들 중 53.4%(700명)은 가입 보험사의 4세대 실손보험으로 계약을 변경할 수 있는 ‘보험계약 전환제도’에 대해 모르고 있었다.
나머지 610명은 전환제도를 알고 있지만 전환 유불리를 잘 몰라서(28.5%), 과거에 가입한 보험이 더 좋다고 알고 있어서(26.9%), 보장범위가 줄어서(18.2%) 등의 이유로 4세대 실손보험으로 전환하지 않았다.
한편, 전체 응답자 19.5%(293명)는 실손보험 이용 중 불만·피해를 경험했다고 응답했다.
불만·피해 유형별로는 보험금 과소지급이 34.1%로 가장 많았고, 갱신보험료 과다(27.0%), ‘보험금 지급 지연(25.9%) 등 순이었다.